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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엔씨소프트] 리니지M NoN PK 서버 도입 안하는 어리석음

매니매그넘
댓글: 15 개
조회: 3023
2024-04-21 21:55:46
[엔씨소프트] 리니지M NoN PK 서버 도입 안하는 어리석음

나 글쓴이 바보아저씨 인생백과사전 경제이야기 책 저자이다.
물론 세대에 맞게 MMORPG 게임 많이 해본 사람이다.
거의 20년 달고 살았다.

NoN PK 서버
리니지M 은 아직도 전혀 도입하지 않고 있다.

왜냐면?
경쟁을 안하고 무과금만 주구장창 돌려서
돈벌이가 안된다는 <편견>을 엔씨 스스로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 수백만 린져,
그리고 주주들
이곳 게시판 나의 글을 가끔 보는 사람 또한

피케이 없는
서버 신설은 = 돈벌이 안되고 서버 전기세만 먹는다.
<편견>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나 (바보아저씨 필명)
은 다르게 생각한다.

현재 엔씨 리니지 BM 다른 돌파구가 있나?
기존 고래들이 과금을 많이 하나? 안 한다.

그럼 신규 유져를 유지해서 규모의 경제를 만들 생각은 못할까?
엔씨 틀딱 직원들이 많아서 편견에 갇혀 있어 이걸 생각 못하는 거다.

[NoN PK 서버 설계]

나라면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MMORPG 생태계 20년 BM 알고 있는 사람)

이렇게 설계를 하겠다.

피케이 불가능 한 서버를 신설한다.
그리고 누구나 공평하게 사냥으로 렙업이 가능하게 만든다.
매너모드를 켜던 끄던 
사냥 빨리해서 렙업 빨리하는 사람이 생겨난다.

BM 과금 요소 도입

한달 정도
서버를 그냥 방치해 둔다.

그리고 한달 딱 이후
서버 랭킹을 발표하면서

이 서버 전체 유져 몇 명 9000명 공개를 하고
상위 10% 900명 까지 상점 세율 10% + 거래소 세금 5%
수금액의 60%를 상위 10% 랭커들에게 분할해서 일괄 지급한다.

그리고 
상위 10%~30% 사이 유저에게
수금액의 30%를 분할해서 지급을 한다.

마지막 상위 30~50% 유져에게
세율 수금액 10%를 분할 지급한다.

이렇게 상위 50% 유져에게
그 서버에서 나오는 세금을 공산단 처럼 지급을 매주 하는 것이다.

어?

유져들이
처음에는 당황할 것이다.

피케이도 안하고
공성도 안 했는데 갑자기 돈을 뿌려주네?

랭킹에 집착을 할 수 밖에 없다.

10% 안에 들려고 과금을 하고
24시간 풀 자사를 유지해야 된다.

30% 안에 들려고 과금하고
10% 안에 올라다려고 발버둥 친다.

서로 뒤엉켜 과금이 많이 발생한다.
물론 피케이가 없기 때문에 핵과금 유져는 생겨나지 않는다.
우리는 모두 공산주의 서버다.

이렇게 서버를 운영하면 어떻게 될까?
나 (바보아저씨) 라는 사람의 아이디어이자 제안이다.

이 아이디어는
여기가 최초이다.

엔씨는 망해가는 리니지 BM
non pk 서버 도입을 추진해 보도록 해라.

6억 인세 저자 바보아저씨
괜히 유명한게 아니다.

정확하게 회사의 문제점을
보스턴 컨설팅 그룹 보다 더 잘 맞추고
알려주기 때문에 유명한 것이다.

바보아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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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리니지M 망한 실제 이유 (6년 만에 복귀 후기)

[엔씨소프트] 리니지M 망한 실제 이유 (6년 만에 복귀 후기)

나 글쓰는 사람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저자이다.
바쁘게 살다가 최근에 게임을 다시 해봤다.

처음에 M 나왔을 때,
고향 친구들 한 서버에 들어와 같이 하고 하다가
전부 접었는데

내가 6년 만에
다시 접속해봤다.

레벨 81 상태, 영변 1개 있었고
복귀 해서 82 만들고
인사이드 인가 그거 이벤트로 뽑기 드다1000개 막 뿌려서
영웅변신 원거리 이실로테, 영웅인형 아이리스 이거 나와서 계속 하고 있다.

리니지M 지금 문제점이 뭐냐면
- 영웅변신 11만원 과금으로 그냥 뿌리고 있다.

예를 들어
엠 초기 영웅변신 하나 뽑으려면 평균 1000만원 들어갔다.

그런데 변신이 원거리 캐릭에 근거리 나오면
다시 2만원 주고 돌리고 해서 과금이 폭발적 이었다.

지금 어떻게 되었지?
이실로테 11만원, 시어 11만원, 뱀파이어 11만원
그냥 돈 주고 영웅변신을 살 수가 있게 되었다.

상대적으로 초기에 과금하고 오래한 유져는
박탈감이 생기는 구조.

아인하사드 까이는 거 내가 계산을 해봤다.
현재 레벨 83 총사 인데, 하루에 아인하사드 3만~4만개 사이 까진다.

드래곤 다이아로 환산하면
200개~300개 내외다.

드다를 현으로 이만큼 사려면 최소 16,500원 매일 현질이 필요하다.

그런데 문제는
고렙도 지금 드다 현질을 잘 안한다.

전창 월드창으로 내가 물어보면
평소에 고렙들 1% 내외 하고
드다 모아서 한번에 돌리면 2% 이상 오른다. 말하더라.

무슨 말인가 하면
과거에 과금 했던 유져들이,
현재 리니지M 하면서 과금을 잘 안한다는 거다.

복귀를 하면
과거 대비 변신 템 들이 싸니깐.

전설 무기 과거 500만원 하던거
지금 100만원 정도다 4만 다이야.

그래도 과금 할 까 말까다.
사람들이 과거 30대 보다 과금을 적게 한다.

이유는 다 있다.
린져가 늙고 소득이 줄어서 이다.

신규 유져는 사실 상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요즘 젊은 애들이 리니지를 왜 다시 시작하나? 머리에 총 맞았나?

그냥 추억 삼아 6년 만에 들어와 봤는데.
왜 망했는지 바로 감 오더라.

81 
82
83

곧 84 되는데
과금 안해도 경험치 24시간 자사로 잘 올라간다.

문제는 추가 과금인데
모든 요소에 10만원 이상 최소 과금을 해야 무언가 스탯이 올라간다.

악마캐넌 무기 최소 20만원
전설 무기 100만원

문양, 수련, 각성, 스킬각성, 견갑1, 견갑2, 수정 등등
전부 과금 요소 인데

이거 과금한다고
드라마틱 하게 상향 던젼으로 이동을 못하는 구조다.

과금을 전혀 안해도
기존 사냥터는 자사 전부 가능하다.

리니지M 스케쥴링 자사가 있는데
예를 들어

설벽 5시간 + 버땅 + 몽환 + 그림자신전 이런식으로
7시간 자사 스케쥴링이 가능하다.

설벽 5시간 자사 맞춰놓으면
물약 0 되면 알아서 마을로 가서 체력약 충전하고 자사 다시 해준다.

이거 넘기면
버땅 몽환 그신은 전부 물약 없이 무과금도 자사가 가능하다.

따라서 과금을 전혀 안한다는 거다.
ARPU 내려가고 앞으로 희망이 없다는 게 너무 분명한 게임이다.

핵과금 성주 세금 운운
이 카르텔도 내가 계산해 보니 남는게 전혀 없다.

세금 보다
혈맹원 과금이 더 많이 필요한 게임이거든

영원히 개돼지 반복되는 도박 게임
결국 린져 하나둘 죽고 인구 감소와 함께 망해가는 게임이 확실하다.

리니지M 무조건
다 공매도 쳐라.

글쓴이 :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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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게임별 매출 (2016~2024) 리니지 패망 ㅋㅋㅋㅋ

글쓴이 :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저자 (6억 인세 베스트셀러 저자)

DATE 매출
2016년 1분기 211492
2016년 2분기 213550
2016년 3분기 193361
2016년 4분기 243081
2017년 1분기 175985
2017년 2분기 222493
2017년 3분기 683660
2017년 4분기 473822
2018년 1분기 391005
2018년 2분기 344040
2018년 3분기 352265
2018년 4분기 346253
2019년 1분기 301345
2019년 2분기 359228
2019년 3분기 353585
2019년 4분기 489519
2020년 1분기 678286
2020년 2분기 476278
2020년 3분기 526324
2020년 4분기 517257
2021년 1분기 466994
2021년 2분기 495706
2021년 3분기 459849
2021년 4분기 713916
2022년 1분기 790334
2022년 2분기 629278
2022년 3분기 604232
2022년 4분기 547948
2023년 1분기 478770
2023년 2분기 440246
2023년 3분기 423108
2023년 4분기 437709

분기별 매출임 단위 백만원
437709 = 4377억

2016년 2000억 내외
2023년 4400억 내외

따라서 산술적으로는
2016년 주가 대비 2배 나오는 게 정상
(적정 영업이익률일 경우)

현재 주가가 리니지M 출시 전 기대감으로
오를 당시보다 떨어져 있는데

이건 향후
현재 커진 조직 인건비 마케팅비용 대비
게임 매출에 대한 비관성 때문임

상세하게 들어가 보면

-----

DATE 모바일
2016년 1분기 0
2016년 2분기 0
2016년 3분기 0
2016년 4분기 0
2017년 1분기 23411
2017년 2분기 93722
2017년 3분기 551032
2017년 4분기 327101
2018년 1분기 264106
2018년 2분기 209909
2018년 3분기 216490
2018년 4분기 222793
2019년 1분기 198775
2019년 2분기 223828
2019년 3분기 213323
2019년 4분기 362865
2020년 1분기 553160
2020년 2분기 357145
2020년 3분기 389633
2020년 4분기 378414
2021년 1분기 324884
2021년 2분기 352143
2021년 3분기 331092
2021년 4분기 602396
2022년 1분기 640694
2022년 2분기 475220
2022년 3분기 437343
2022년 4분기 381036
2023년 1분기 330786
2023년 2분기 296860
2023년 3분기 273848
2023년 4분기 298899

모바일 매출 만 뽑은 수치임
M 초기 전성기 5500억
2020년 1분기 5500억 나오다가
현재는 3000억 아래로 떨어짐
뭐 그래도 잘 나오네 년환잔 1.2조 (참 아직도 개돼지들 많네)

리니지M

2020년 1분기 212011
2020년 2분기 159876
2020년 3분기 245180
2020년 4분기 211680
2021년 1분기 172637
2021년 2분기 134154
2021년 3분기 150349
2021년 4분기 88777
2022년 1분기 115872
2022년 2분기 141235
2022년 3분기 146533
2022년 4분기 112824

엔씨는 2022년 까지 리니지M 실적 공개 하다가
2023년 부터 실적을 공개하지 않고 모바일 전체를 합쳐서 공개를 함
이유는? 매출이 급격하게 지금 떨어져 있기 때문임.
실적 3년 사이에 반토막으로 떨어짐

리니지2M

2020년 1분기 341149
2020년 2분기 197269
2020년 3분기 144453
2020년 4분기 166734
2021년 1분기 152247
2021년 2분기 217989
2021년 3분기 157857
2021년 4분기 124496
2022년 1분기 127374
2022년 2분기 96221
2022년 3분기 85578
2022년 4분기 82299

말 그대로 개 조웃망 중

블소

2021년 3분기 22887
2021년 4분기 31520
2022년 1분기 24243
2022년 2분기 14167
2022년 3분기 8087
2022년 4분기 9057

리니지W

2021년 4분기 357603
2022년 1분기 373205
2022년 2분기 223597
2022년 3분기 197145
2022년 4분기 176855

-----

그럼 PC 게임 매출은 그동안 어땠을까?

PC 리니지 리니지 II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 길드워2
200653 78877 17076 20125 54018 30557
195825 94430 19052 17593 48856 15894
175804 83767 20591 16067 40065 15315
210984 118414 20395 17924 39382 14870
141944 51464 18399 13294 44560 14226
113870 33813 16663 10827 39010 13557
119350 35369 15634 10157 38046 20145
135971 33775 15095 12691 39507 34903
118803 28268 14233 18761 33894 23647
121553 42089 13340 15618 30647 19860
123360 40303 15635 16367 30098 20957
113083 39045 20678 12667 24993 15699
94205 20719 21558 12323 23267 16337
120702 50109 21213 12391 21107 15882
124709 51829 23033 13224 21486 15138
116590 51413 27785 8064 17998 11331
113486 44753 26443 10143 19617 12530
103660 34264 25764 8194 19798 15639
120690 49868 26332 8453 17218 18818
121327 46782 25957 18810 15611 14166
128957 48936 26209 23386 14098 16329
105967 36439 24170 19521 9834 16004
101596 29147 25015 17879 10357 19199
89543 19555 24327 14116 9333 22213
93057 26218 23452 16092 7025 20271
95875 25712 22630 14216 6141 27175
97081 25467 23355 17511 5926 24822
104353 29317 24620 20474 7239 22704

그냥 전부 개 XX 망 상태임

그러니깐
엔씨는 현재

실적 상으로는 모바일 게임 전 보다 실적 자체는 높지만
영업이익 순이익 + 성장성이 이제 없는 회사라고 나는 봄,

대한민국 인구는 개돼지들 출산을 안해서 이제
급격하게 줄어들고
린M 자사 돌려보면 요즘 소위준위 어그로 드립도 없고
전부 노인 틀딱화 됨.

전창 수준 만 봐도
노인만 현질하는 개돼지 틀딱 게임이 된게 확실

그거 쉴드치려고
야구단 부여잡고 집행검 쇼하고 하는데
택진이도 노인 틀딱되서 젊은 감성 없음.

전형적으로 망하는 회사 흐름.

글쓴이 :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저자 (6억 인세 베스트셀러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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