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보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맵을 비대칭으로 만드는 이유??

블래합니당
댓글: 11 개
조회: 1916
추천: 7
2020-09-28 16:46:34
전 처음 coc 를 시작할 때 부터 맵을 정면대칭으로만 만들었는데요.
그냥 직관적으로 그게 가장 방어력이 좋을 것 같아서 그렇게만 만들었습니다.
지금도 배치만들때 항상 맨처음엔 홀을 정가운데 두고 만들기 시작하구요.
근데 다른마을들은.. 특히 클전에서 비대칭 맵이 많던데
왜 이런마을을 만드는지 모르겟네요. (물론 방어가 잘되니까 그렇게 만들겟죠. 저는 왜 방어가 잘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비대칭인 경우를 보면..

1. 독타 아처퀸 클성 홀 이런것들을 같은자리에 두지 않으려고 할 때에는 어쩔 수 없이 비대칭이 될 수 밖에 없겟지요.
그리고 저4가지 같은 경우는 각각 방어력이 다르기 때문에 대칭으로 짓는다고 각 방향에서의 방어력이 같아지는건 아니기도 하구요.

2. 3별만 막겟다는 목적이면 홀을 꼭 가운에 둘 필요가 없겟지요.
저는 안티드래곤 배치 만들때 정제소보다 체력이 높은 홀을 정제소처럼 몸빵취급하고 대공포 방어하는데 쓴적 있습니다. 하지만 홀만 가운데 있지 않을 뿐이지, 사실상 대칭이었습니다.(홀을 부수기 쉽지만, 상대입장에선 어떤방향으로 공격을 오든 3별 난이도가 같으니 대칭이라 부르기로 하지요)

3. 방타 갯수가 짝수가 아닌경우
뭐 완전 대칭이 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대칭에 가깝게 만들순 있죠.
적어도 다른 방타들은 대칭이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이유는 밑에 설명)

4. 특정 방향으로의 공격을 유도하기 위한 일명 낚시

또 다른이유가 있는지는 잘 모르겟네요.

1,2,3 번 이유가 아니라면 비대칭이 뭐가 좋은지 모르겟습니다.

4번은 이해가 안됩니다...

돌돌이 배치에서 공격자와 방어자가 50대 50으로 똑같이 유리하다고 가정해보죠.
그리고 극단적인 비대칭의 형태로 우리가 업글하기위해 건물들을 보기좋게 정렬해둔 형태같은걸 생각해보면..
강한 유닛으로 방타 부터 다부수고 나머지 건물들을 부수면 쉽게 완파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반대로 방타 사거리안에서 집합소같은거 먼저 부시면서 함정다맞고, 게임끝날때까지 방타한테 맞다가 마지막에 방타를 부시면 돌돌이보다 완파가 힘들겟지요?
이렇게 업글용 배치는 어느쪽에서 공격이 오냐에따라 공격자가 유리할수도, 불리할수도 있지만 돌돌이보다 약한 배치라고 할 수 있겠죠.
왜냐면 공격자는 항상 방타먼저 부시는걸 택할거니까요.

예시를 극단적인걸로 비교햇지만.. 제 직관으론 제대로 된 배치라도 비대칭이면 같은맥락으로 안 좋을 수 밖에 없을거라는 생각이드네요.
이제 좀 현실적인 비대칭의 형태를 얘기해볼게요.
방타를 거의 다 짓고 보니, 상대가 어느쪽에서 공격이 들어오면 독타도 제거되고 클성도 제거되니 이부분이 약점이겟구나 싶어서 그쪽에서 공격이 들어온다고 가정하고 함정같은걸 깔아놓는다고 해보죠..
3시부분에 독타와 클성이 잇고, 그 앞에 함정이 깔려있어요.
공격자는 독타와 클성을 제거하려면 함정을 다맞고 시작해야 하고
반대쪽에서 공격을 오면 게임이 끝날때 쯤 함정을 맞거나, 함정을 안맞을 후 있으니 각 방향에서 장단점이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격자가 유리한거 같은게, 공격자에겐 선택권이 있다는 것입니다. 중요방타가 너무 3시쪽에 몰려있다면 여기 트랩이 몰려있을거라 가정하고서도 그거 맞으면서 3시방향으로 가면 되겟죠.
뻔한 방향으로 공격가는게 유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럼 방어자는 기껏해야 상대가 3시와 9시 어느쪽에서 공격을 해도 비슷한 난이도이게끔 , 최대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끔 배치하는게 고작일겁니다. 방어자는 배치를 잘해봣자 50대 50을 만들 수 잇는거죠.
그리고 이렇게 클성과 독타가 3시방향에 있다고 생각하면..
제가 3번에서 말한 것 처럼 다른방타는.. 그러니까 대공포처럼 갯수가4개인 방타는 좌우대칭은 아니더라도, 상하대칭은 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요즘은 이런식의 배치가 유행하는 것 같더라구요. 1개인 강한 방타가 일직선상에 있다면 갯수가 짝수인 방타는 그 선을 중심으로 대칭이 많은 것 같아요)
상대가 3시, 9시 방향에서 올 때 똑같이 어려워야 한다면, 대공포 위치는 좌우로 약간 치우쳐져야 할 수도 있지만.. 상하대칭이 아니라면 공격자는 여전히 12시와 6시 중에 공격 하기 유리한 곳이 잇을테니까요.

이렇게 대칭이 아닌 배치가 어떻게 유리할 수 있는지 제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가 적용되지 않는 배치는 왜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런배치가 왜 흥하는지 모르겟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Lv0 블래합니당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