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체험] Nvidia 지포스 나우 사용 후기

Supremek
댓글: 1 개
조회: 973
2020-04-30 18:00:29

Nvidia GeForce Now 서비스 출시 때부터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PC 사양이 낮은 편은 아니었지만, 요즘 클라우드 기술이 확대되고 있어 궁금하기도 하였고 일정기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기에 플레이해보게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사용자의 디바이스(데스크탑, 랩탑, 모바일 등)가 게임 데이터를 직접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서버에서 구동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입력과 출력을 위한 최소한의 사양과 웹 접속 환경만 있으면 어디서나 서버에 접속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Nvidia의 지포스 나우, 구글의 스테디아,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젝트X클라우드 등이 있는데 지포스 나우가 스팀, 베틀넷, 유비소프트 등의 플랫폼을 다수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포스 나우 설치 후 LG유플러스 인증을 거쳐 로그인을 하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 보이고, 검색하여 지원 가능한 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팀, 베틀넷, 유비소프트 등에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게임들에 한해 플레이 가능하고, 무료 게임의 경우 물론 플레이 가능합니다.


 

1.png

 

<GeForce Now 로그인 후 화면>


지원되는 주요 게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 더 위쳐 3, 패스 오브 엑자일, 워 프레임,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포탈 2, 어쌔씬 크리드 오디세이, 레인보우 식스 시즈, 문명 5 등 상당히 많은 게임을 지원합니다. 게임 목록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링크 : http://uplus.co.kr/ent/fiveg/5GServiceDetailGeforcePop2.hpi

게임 선택 후 실행하면 진입하기 전에 사용자의 디바이스와 서버 간의 네트워크 상태를 체크합니다. 대역폭(인터넷 다운로드 속도), 딜레이(핑) 등을 확인하여 클라우드를 통한 서비스가 원활하게 진행 가능한지 등을 확인합니다.

상태 확인 후 진입하면 게임 플랫폼(스팀, 베틀넷 등) 로그인을 한 번 더 진행하면 클라우드 환경에서 플랫폼이 실행되며, 경우에 따라 클라우드 환경 내에서 게임을 설치하게 되고,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통 1분 내로 완료됩니다. 완료 후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플레이하면 됩니다.


2.png


<게임 플레이 화면>


지포스 나우의 사용 후 제가 느낀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1. 사용자 단말의 종류, 장소의 제약이 거의 없음
플레이어의 디바이스가 무엇이든 간에(PC, Ma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단, iOS는 현재 미지원) Nvidia 지포스 나우가 실행되는 환경이라면 종류에 상관없이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장소 또한 집이나 PC방이 아닌 곳에서도 플레이 가능했습니다.

2. 기기의 사양이 낮아도 가능
저사양의 단말이라도 네트워크 환경이 일정 수준 뒷받침된다면 플레이하는데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합니다. 10년된 노트북에서도 최신 게임 실행이 가능하였고, 게임 내에서 사양을 풀옵션으로 변경하여도 클라우드 서버의 사양이 원활하게 지원하였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단말의 CPU, RAM, VGA 등이 무엇인지,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할지 등에 대한 고민이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3. 진행사항 저장 및 연동온라인 게임이 아닌 경우 기존에는 집 또는 PC방 등 한 곳에서만 게임 진행사항이 저장되었고, 세이브 파일을 옮기지 않으면 새로 시작해야 했습니다. 게임 세이브가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어 기존의 세이브 파일을 불러와 이어서 진행 가능하여 편리성이 좋았습니다.

4. 여러 게임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음
게임 데이터를 사용자 디바이스에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스토리지(HDD, SSD)의 용량을 절감할 수 있고, 다양한 게임을 설치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게임 용량이 커져서 수십GB의 용량을 점유하게 되고, SSD의 한정된 용량에는 일부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저것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실행할수록 큰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 단점

1.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최소 보장 필요
클라우드의 특성상 서버와 사용자 간의 연결을 위해 최소한의 네트워크 환경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720p는 15Mbps, 1080p 25Mbps 정도 되어야 합니다. 외부에서 이동 중에 모바일로 실행 시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화질 저하, 딜레이 등이 발생하였습니다. PC에서는 큰 문제 없이 실행하였고, 딜레이의 경우 국내(LG유플러스)에 서버가 있어 크게 체감하진 못했습니다.

2. 플랫폼 게임 구매 필요
지포스 나우를 이용하는 것은 Nvidia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만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모든 게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게임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월 정액 등이 있으면 여러 유저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최대 해상도
최대 해상도는 PC의 경우 1080p, 모바일은 720p입니다. 4K가 점점 대중화되는 시점에 지원 가능한 해상도가 높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추후에는 해상도 상향, 네트워크 최적화로 필요로 하는 대역폭 절감 등의 향상이 이루어지면 좋을 듯 합니다.


그 외에 모바일의 경우 별도의 패드가 있어야 플레이가 원활하고 게임 조작감이 좋아지기에 별도의 패드가 있다면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으며, 계속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무엇보다 예상 외였던 것은 다양한 게임 종류였습니다. 이런 게임도 지원되나 싶을 정도로 다양했습니다.
앞으로 5G 네트워크의 품질이 보완되고 클라우드 서비스가 대중화된다면 지금보다 더 경쟁력 있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Lv1 Supremek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