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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 래트로폴리스 개발일지 #1 - 신규 캐릭터

casselwolf
조회: 1682
2019-01-15 22:36:08

안녕하세요! 래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게임 소개는 이전 게시글 또는 래트로폴리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indie/5038/239


https://ratropolis.imweb.me/devdiary/?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484336&t=board


래트로폴리스는 디펜스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가 방어에 사용할 수 있는 병종이 다양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유닛 2종류를 소개하려 합니다.



- 첫번째 신규 유닛: 소총병 -






강력한 원거리 공격력을 가진 전설 등급 유닛, 소총병을 추가하였습니다. 

소총병은 긴 사거리와 강력한 원거리 공격력을 가졌지만 

긴 재장전 시간과 적과 근접 시 약한 피해의 총검술을 사용하게 설계하였습니다. 

이런 특징에 의해 체력이 높은 적에게는 강점을 보이나, 체력이 낮고 이동속도가 빠른 적 무리들 에게는 취약합니다. 

타 게임의 저격수 포지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총병 인게임 이미지 제작 과정>



원거리 유닛을 추가하는 데에는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래트로폴리스의 첫 유닛인 경비병은 방어선 뒤에서 창을 던져 적을 공격하는 원거리 유닛입니다. 

방패 역할을 해주는 방어선 뒤에서 공격하기에 경비병 유닛들을 쉽게 모을 수 있었고, 

경비병이 많이 모이자 보스를 포함한 모든 적들은 방어선에 접근조차 못하고 쓰러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게임을 쉽고 단조롭게 만들었으며 다른 유닛들의 상대가치를 과도하게 떨어트렸습니다.



<래트로폴리스의 첫 유닛인 경비병. 초기에는 창을 직사로 던졌다.>


그래서 경비병의 창을 곡사형 투사체로 변경해 명중률을 낮추고,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였습니다. 

비가 오면 명중률이 더욱 낮아지게 했고, 경비병만으로는 공략하기 어려운 적을 추가하기도 하였습니다.


         

<너프된 경비병>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최고의 효율을 뽐내고 있는 중...



총병도 이와 같은 수순을 밞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쉽게 모으지 못하게 방어선 앞에 배치되게 하고, 높은 비용이 필요하게 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많은 총병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총병을 호위할 근접 유닛들과 높은 비용을 충당할 경제력이 필요하도록 말이죠. 

의도대로 돌아가는 지는 좀 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거의 다 장전했어!>





- 두번째 신규 유닛: 광전사 -





다음으로 추가된 유닛은 일반 등급 유닛으로 강한 근접 공격력을 가진 광전사입니다. 

기존 근접 유닛들은 방어에 특화되어 있는 반면에, 광전사는 공격에 특화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특수 능력으로 주변 아군이 죽으면 분노 상태가 되어 강력한 공격을 가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초기 기획에는 거대한 양손 도끼 든 캐릭터였고 이름도 ‘전사’였습니다. 

그러나 양손 망치를 휘두르는 장갑 기사 캐릭터와 스타일이 겹치는 감이 있어,

무기를 쌍수 도끼로 변경하고 광전사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였습니다.



<광전사 인게임 이미지 제작 과정>


광전사의 특수 능력을 무엇으로 설정해야 매력적인 캐릭터로 남을지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체력이 0이 되어도 잠시 동안 불사가 되는 능력, 범위 공격을 하는 능력, 상태이상에 면역이 되는 능력 등 

여러 아이디어가 나왔었습니다만... 고심 끝에 주변 아군 사망 시 연속 공격을 하게 하였는데, 

플레이해본 결과 그다지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공격을 하다 죽는 경우가 잦아 우선 체력을 높여보려고 합니다만, 공격적인 특색이 줄어들진 않을지 우려됩니다. 

혹 광전사 능력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돼에에엑!>



첫번째 개발 일지는 여기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에 지어진 건물을 업그레이드 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게임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도 만들었으니, 구독을 통해서 신규 소식을 바로 접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찍!


홈페이지: https://ratropolis.imweb.me/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asselGames/

트위터: https://twitter.com/CasselGames

Lv20 casselwo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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