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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 래트로폴리스 개발일지 #10 – 편의성 개선 2

casselwolf
조회: 1362
2019-06-01 23:39:34


안녕하세요! 래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데모 버전을 홈페이지에 올린 후에 많은 분들이 래트로폴리스를 즐겨 주시고 피드백을 남겨주셨습니다.

시연 때와 동일하게 편의성 관련 불편사항들이 대거 등장하였죠.

이번 일지에서는 그것들을 어떻게 개선해 나아갔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이동 방식 추가  –



우선 화면 이동에 대한 다양한 조작 방식을 추가하였습니다.

기존 조작 방식은 모바일 버전에 어울릴만한 조작 방식으로,

화면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는(슬라이드) 이동 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과거 화면 이동 방식 >



이는 모바일 버전을 고려하여 만든 이동 방식으로, PC버전에서는 유저들에게 불필요한 조작을 강요하였습니다.

게임 후반부에 영토가 넓어져 화면을 많이 이동해야 될수록 불편함은 배가되었죠.

그래서 <스타크래프트>나 여타 RTS 게임처럼 화면 가장자리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화면을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게 하여 조작에서 오는 불편함을 감소시켰습니다.



< 추가된 화면 이동 방식 >



기능을 추가하고 나서는 정말 대만족하였습니다. 전략 게임 냄새도 물씬 나고, 무엇보다 너무 편리했습니다!

카드를 사용 중일 때도 위 조작 방식으로 화면 이동이 가능하기에,

건물을 건설하거나, 유닛을 배치하려 할 때 좀 더 부드러운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지요.


화면 이동이 게임 내에서 정말 자주 사용되는 기능인만큼 그동안 유저분들의 불편함이 매우 컸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추가돼서 정말 다행입니다.




단축키 추가 



많은 분들이 래트로폴리스를 하실 때 왼손으로 턱을 괴고 플레이하셨습니다.

이는 마치 체스, 바둑과 같은 고도의 전략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고심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요.



< 역대 시연자들의 사진들을 다시 보니 다들 턱을 괴고 계시더군요 >



래트로폴리스가 고도의 전략을 요구하는 게임이라 턱을 괴고 플레이하셨던 것이었으면 좋겠으나,

사실은 왼손을 쓸 필요가 없는 게임이었던 것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하하;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게임인 만큼 빠른 컨트롤을 위해 단축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화면 이동, 카드 뽑기, 지도자 능력 사용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에 단축키를 추가하였습니다.


이제는 왼손으로 주요 행동들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전과 같이 한 손으로만 플레이하는 모습은 많이 못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사용 불가 알림 메시지 추가  



카드를 잘못 사용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알림이 없어 많은 유저분들이 혼란스러워하였습니다.

시연장에서는 제가 왜 사용이 안 되는지 사용법을 다시 알려주면 되었지만,

배포 버전일 경우 따로 알려드릴 수 없어 게임 진행에 큰 차질을 가하게 될 것 같더군요.

그래서 왜 사용이 불가능한지 알려주는 알림 메시지를 추가함으로써

플레이어가 올바른 사용법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사용 불가 알림 메시지 >



이러한 기능들을 추가하고 나니, 현재의 긴 튜토리얼을 좀 줄여도 될 것 같더군요.

튜토리얼 제작 전에 이와 같은 경고 메시지나 알림 메시지를 먼저 제작할 걸 그랬습니다.




건설 가이드 추가  



건물 카드를 사용하는 데 있어, 많은 유저분들이 어려움을 겪으셨습니다.

각 건물들이 공간을 얼마나 차지하는지 카드에 나와있지 않았고,

카드 사용 시 건물의 건설 가능한 위치가 화면에 나타나지도 않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건물 카드를 사용하려다 실패하며 불편을 토로하셨지요.

건물은 게임을 풀어나가는데 핵심요소인 만큼, 사용법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변경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건물 건설에 필요한 칸수를 카드에 표시하였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임시로 카드 설명에 텍스트로 칸수를 표기하였으나,

이번 업데이트에서 칸수가 카드 우측 상단에 아이콘과 숫자로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새로 바뀐 건물 카드 >



그리고 건물 카드를 사용하려 할 때, 건설 가능 지점들이 화면에 표시되도록 하였습니다.

플레이어가 건물 카드를 사용하려 할 시 영토 내 건설 가능한 범위들이 하얗게 표시되며,

카드를 표시되는 범위에 가져다 대면 건물의 청사진과 차지하는 범위가 초록색으로 나타나게 했습니다.

아직 예쁘게 나타나는 것 같지는 않아서 살짝 아쉽지만,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대만족입니다.



< 이제서야 좀 직관적으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 >




로컬 라이징  



현재 설정 창에서 한영 변경이 가능하도록 기능 구현 중입니다.

게임 내 텍스트들은 엑셀 시트와 연동되어 출력되는 방식으로 구현하여,

영어 외에도 다른 언어로의 변경이 용이하게 설계하였습니다.


예전에 외국 사이트에 게임 트레일러 영상을 올렸던 적이 있는데,

많은 외국 분들이 영상에 영어가 나오지 않아 아쉽다고 하셨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어서 로컬라이징을 완료하여 영어로 된 영상도 제작하고, 영문 데모 버전도 배포하여

글로벌 유저분들에게 다양한 의견들을 받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번역기로 돌려서 그런지 상태가 좋지 못하네요... 번역이 안된 몇몇 텍스트도 보이고요 >



이번 개발 기간 동안은 데모 버전을 개선하고, 게임의 편의성을 높이는데 시간을 쏟았습니다.

이제 큰 문제가 없으면, 다시 컨텐츠 추가에 시간을 할애할 계획입니다.

항상 많은 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보내주신 의견들을 차곡차곡 모아놓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그럼 찍~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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