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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래트로폴리스 개발일지 #26 – 상인 지도자 개편

casselwolf
조회: 1113
추천: 3
2020-05-01 18:01:56


안녕하세요! 래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이번 한 달 동안은 상인 지도자의 개편을 준비하느라 업데이트를 거의 못했는데요,

4월 막바지가 되어서 개발을 겨우 완료하였고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일지에서는 새로운 상인 지도자에 대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자 개편 계획 -


래트로폴리스는 지도자들의 개성이나 색채가 다른 카드 게임들에 비해 높지 않았습니다.

게임 내 등장하는 모든 카드들은 어느 지도자를 선택하였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었고,

각 지도자가 가진 패시브/액티브 능력만 조금씩 다르도록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지도자마다 고유 카드 풀을 가지게 하기에는 필요한 카드 수와 고려해야 하는 상황들이 많아,

당시 개발 환경으로는 감당이 안 되는 규모였기 때문이었죠.


결국 그렇게 만들어진 게임은 결국 지도자 특색이 낮다는 뼈아픈 피드백을 받게 되었고,

이는 손쉽게 해결할 수 없는 정말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기존에 개발되어 있던 시스템들을 많이 수정/삭제해야 하며,

6명의 지도자들의 카드를 모두 개선하기 까지는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 분명하였지요.

그러나 래트로폴리스를 기억에 남을 멋진 작품으로 완성시키고 싶었고,

많은 분들이 응원해 주시고 격려해 주셨던 것을 회상하며 한 번 더 도전을 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앞으로 기존 카드의 메커니즘들을 각 지도자에게 분산시키고,

새로운 메커니즘들을 추가하여 지도자별로 다양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변경하려 합니다.

변경된 지도자들은 게임 내 베타 모드를 선택하여 테스트할 수 있게 공개함으로써,

올바르게 변경되고 있는지, 유저분들의 만족도는 어떠한지 확인하면서 말이지요.




상인 지도자 개편 -



< 지도자 개편의 첫 번째 실험 대상인 상인 지도자! >


상인은 래트로폴리스에서 처음 접하는 지도자인 만큼,

 가장 기초적인 자원인 금화와 세금을 활용하는 쪽으로 설계하기로 하였습니다.

상인 지도자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어떠한 경험을 줄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았고,

다음과 같은 경험들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지요.


- 높은 금화 수급으로 다양한 카드를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게 만든다.

- 세금을 활용해 꾸준한 금화 수급과 안정적인 운영을 하게 만든다.

- 일정 시간 후 사라지는 군사를 이용해 적절한 배치 시기를 학습할 수 있게 만든다.

- 높은 체력의 군사들을 이용해 적들의 공격을 버텨내며 위기 대처를 할 수 있게 만든다.

- 남는 금화를 사용하여 카드의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만든다.


위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60여 장의 카드들을 새로 설계하였고,

그 과정에서 나온 주요 메커니즘 몇 가지를 간략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용 -


‘고용’은 높은 능력치를 가졌으나 일정 시간 후 사라지는 군사 유닛들의 특성입니다.

고용 유닛들은 지속 시간이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유닛을 쉽게 유지하지 못하며,

플레이어로 하여금 적의 등장 시기까지 고려하여 군사 카드를 사용하게 만들지요.



 < 괄호 안에 들어있는 숫자가 고용 지속 시간을 나타냅니다 >



 < 게임 안에서는 각 유닛의 남은 고용 시간이 노란색 게이지로 표시됩니다 >


이러한 고용 카드들이 여럿 추가되면서, 고용 효과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카드들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용 시간을 늘려주거나 고용 효과가 종료될 때마다 효과가 발동되는 능력 등의 보조 카드들이 추가되었죠.

이를 이용해 고용 시간을 무한으로 만들거나, 고용과 해고를 반복해서 높은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용 유닛들은 전투력이 높기 때문에 고용을 보조해 주는 카드들을 적절히 사용하기만 한다면, 

침략하는 적들을 효율적으로 방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X 코스트 -


'X 코스트'는 카드를 사용할 때 소지금 전부를 비용으로 소모하는 특성입니다. 

기존 상인 지도자는 금화를 부풀릴 수 있는 능력과 경제 카드들이 풍부했기 때문에,

금화를 최대치까지 쌓아놓고 운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금화가 쌓여있을 시 플레이어는 게임의 핵심 자원인 금화를 관리를 할 필요성이 줄어들고,

그런 환경이 지속될수록 게임이 지루해지며, 재미는 반감되었지요.

그래서 쌓인 금화를 한 번에 소모할 수 있는 X 코스트 카드를 추가하여,

플레이어가 다시금 자원 관리를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X 코스트 카드는 소모한 비용에 따라 효과가 증가되는 카드와 

소모한 비용에 상관없이 효과가 고정적인 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으로 사용하기만 한다면, 비용을 적게 내고도 높은 이득을 취할 수도 있게 하였죠.

더하여 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제거되는 일시적 효과를 일부 X코스트 카드에 부여함으로써,

플레이어가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소중한 카드를 잃어 더 이상 이득을 얻을 수 없게 설계하였습니다.

카드를 쓸지 말지 한 번 더 고민을 하게끔 구성하였죠.



 < 때론 보유 금화가 적은 상황이 플레이어에게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


그러나 내부 테스트 결과 X 코스트 카드를 사용하고 나면 소지금이 0원이 되기 때문에,

이후 운용이 너무 까다로워 선호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위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보조 카드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죠.

그래서 소지금을 잠시 저장해두거나 소지금이 없을 시 비상금을 제공하는 카드들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를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소모된 금화를 빠르게 보충하면서,

X 코스트 카드들을 더욱 쉽게 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 불가/버리기 -


'사용 불가' 카드는 말 그대로 사용할 수 없는 카드입니다.

원래는 방해 카드에나 사용되던 효과였으나, 

사용할 수 없는 대신 카드가 버려질 때 효과가 발동하는 쪽으로 응용하여 추가되었습니다.

상인 지도자는 카드를 버리고 버린 카드마다 현재 보유 금화의 10%를 얻는 지도자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와 연계 시 효율이 높은 카드들을 상인 지도자 고유 카드에 추가한다면 상인 지도자의 특색이 강화될 것 같았지요.



< 다시 뽑기를 사용해도 카드를 버리게 되기 때문에 효과가 발동합니다 >


이 같은 카드들을 여럿 추가하였지만 아쉬운 점이 하나 있었는데요. 

정작 게임 내 카드를 선택해서 버릴 수 있는 기능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래트로폴리스에서는 모든 카드를 버리거나 무작위 카드를 버리는 방법만 있었죠.

게임 중간에 버릴 카드를 선택하느라 게임 진행이 자주 일시 정지되는 것은 

실시간 게임인 래트로폴리스에서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카드를 선택해 버릴 수 없는 구조는 사용 불가 카드를 운용하기 어렵게 만들었고, 

카드를 사용하는 맛, 카드를 연계하는 재미를 반감시켰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카드 선택 화면이 나오지 않으면서 카드를 버릴 수 있게 할까 고민하였죠.

카드들이 뽑히고 버려지는 것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이기에 고려해야 할 상황들이 많았습니다.

포기하려던 찰나 문득 다음 사용하는 카드가 무조건 버려지는 단계가 발동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면 해결될 것 같았고,

시범 적용을 해보니 큰 문제 없이 게임에 잘 어우러지더군요. 

앞으로 무작위로 카드를 버리는 효과들은 버릴 카드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였으니,

플레이어들은 좀 더 전략적으로, 수월하게 사용 불가 카드들을 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덕분에 위 같은 연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이 외에도 카드 이미지 변경, 스킵 시스템 추가, 연출 개선 등의 작업들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 여러 카드들과 시스템들을 추가하면서 수많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카드의 추가/변경/제거가 이렇게나 많이 진행되었던 적은 처음이네요.

일주일간 개발한 카드가 하루아침에 사라지기도 하고,

업데이트 하루 전에 새로운 능력의 카드가 추가되기도 하였죠.

짧은 시간 안에 높은 완성도의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조급한 마음이 컸던 것 같습니다.


이제 장군 지도자의 차례인데 어떻게 유저분들께 재미를 느끼게 할지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을 통해 공유해 주세요.

다음 일지에서는 장군 지도자의 대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많은 사랑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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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20 casselwo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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