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DELL XPS 15 7590 D679X7590103KR(SSD 512GB) 사용후기

라이크팡
조회: 1140
2019-11-03 10:22:25


4K UHD 해상도의 노트북, 과거에는 과연 이런 제품이 나올까하는 회의적인 반응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빠른 기술의 발전과 저전력, 고성능 부품들이 빠르게 개발되면서 노트북에서도 4K UHD 해상도를 구현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비록 가격은 FHD 해상도 노트북보다 비싸기는 하지만 최고 해상도라는 점에서 게임, 영화, 그래픽, 사진 편집과 같은 작업에서 더 정교하고, 디테일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도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R 노트북 DELL XPS 15 7590입니다. FHD 해상도보다 4배 더 선명한 해상도를 제공하는 4K 노트북의 유혹에 빠져 보실까요!






게임, 엔터테인먼트에 최적화된 4K UHD 해상도의 15.6인치 디스플레이 장착한 DELL XPS 15 7590은 하드웨어 스펙상으로도 고성능 노트북입니다.  6코어 12스레드를 지원하는 인텔 코어 i7-9750H CPU와 16GB DDR4 RAM, NVIDIA 지포스 GTX 1650 독립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여 고사양의 게임도 평균 프레임 걱정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장시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실감나는 게이밍을 위해 15.6형 3840x2160(4K UHD) 해상도의 IPS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고, 게임 및 프로그램 설치용으로 M.2 NVMe인터페이스의 512GB SS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견고한 탄소섬유 소재를 적용하고, 초경량 알루미늄으로 하우징하여 노트북 전체의 내구성을 강화한 동시에 고급스럽게 마감하여 일반 게이밍 노트북과는 확실히 다른 특별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Win10 Pro 버전이 기본 설치되어 초보자 분들도 복잡한 설치 과정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DELL XPS 15 7590은 15.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다 보니 부피와 무게가 어느 정도 있지만 과거의 게이밍 노트북보다는 많이 가볍고 휴대할만 합니다. 화사한 실버 색상에 빛이 나는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재질로 하우징하여 단단한 로봇을 보는 것 같은 느낌?


노트북 팜레스트를 포함한 하판 전체는 카본 파이버(탄소섬유)로 제작되어 튼튼하고 얇지만 더 가볍고 시원합니다.






DELL XPS 15 7590은 하나의 알루미늄 블록을 정교하게 깍아내어 마감도가 확실히 뛰어납니다. 

강도, 외관, 편의성 등을 충족시키는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메탈 소재를 사용하여 차가움이 느껴지면서도 고급스러움을 더하였습니다. 일자 형태의 두툼하고 큰 힌지를 적용하여 15.6인치 디스플레이를 안정적으로 고정하여 자유롭게 상판을 열고 닫을 수 있어요.


357mm x 235mm x 11~17mm의 크기로 딱 15.6인치 노트북 표준 규격입니다. 배터리 포함 무게는 2kg으로 2kg 초반대인 15.6인치 게이밍 노트북보다 가벼워 들고 이동하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상단에는 듀얼 디지털 마이크를 지원하는 720p HD 웹캠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를 중심으로 좌우에 배치되어 있는 작은 홀은 마이크로 화상채팅, 비디오 녹화용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서 게임 방송을 하는 유튜버 분들이 방송용 웹캠으로 많이 사용할 정도로 여러가지 쓰음새가 있습니다.




15.6인치 IPS 디스플레이를 감싸고 있는 블랙 베젤은 초슬림 두께로 날렵하면서도 깔끔함이 느껴집니다. 무광 코팅 처리되어 눈부심을 최소화시켜 장시간 노트북 디스플레이를 보고 있어도 눈의 피로감이 적습니다.


노트북 상판을 덮을때 손상을 막기 위한 고무 패드가 배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제품은 보이지 않네요. 아마도 맞닿는 부분이 탄소섬유 소재라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10포인트 터치 기능을 지원하는 광시야각 IPS 패널의 해상도는 게임, 그래픽, 동영상 감상에 최적화된 3840x2160 4K UHD를 지원합니다. 


IPS AR TOUCH 디스플레이는 1500:1 명암비, 500nits 밝기, Adobe RGB 100% 색재현률 지원으로 일반 패널에서는 볼 수 없었던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하여 사진, 그래픽 편집 작업용 노트북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리얼 컬러 Dolby Vision HDR 지원합니다. Dell 컬러 프로파일과 HDR 컨텐츠의 뛰어난 명암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풍부하고 생동감이 느껴지는 색상과 디테일함으로 표현해 줍니다. 최대 40배 밝은 영역과 10배 더 어두운 영역을 표현하여 선명하고 고화질의 영상을 구현해 냅니다.




하판 우측 상단에는 부드러운 촉감의 전원 On/Off & 지문 인식 패드 기능을 겸하고 있는 전원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 기능중에 하나인 지문 로그인을 지원하여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15.6인치 디스플레이를 120도 내외에서 고정할 수 있는 강력한 장력의 힌지를 길다랗게 적용으로

원하는 만큼 빠르게 열고, 덮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는 감성의 화이트 LED 백라이트 조명이 적용된 1.3mm 트레블 풀 사이즈 백라이트 치클릿 키보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게이밍 노트북에 채용되고 있는 RGB LED 기능은 없는 일반적인 백라이트 키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트북 키보드는 키 구성이나 키감이 비슷해서 특별한 것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DELL XPS 15 7590 노트북의 키보드는 조금 더 타이핑이 편리하고, 키 위치들이 일반 키보드와 흡사하여 금방 적응이 되요.




화이트 백라이트 기능을 지원하여 어두운 공간에서도 원하는 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키감은 직접 타이핑을 해 본 결과 노트북 펜타그래프 스위치 방식과 비슷합니다. 부드러운 타이핑으로 장시간 문서 작성시에도 손목 피로감이 적으며, 찰칵거리는 눌리는 소음이 심하지 않아 한밤중에도 걱정없이 타이핑을 할 수 있어요. 


Caps Lock에는 활성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작은 LED를 적용하였습니다.





노트북 팜레스트 정 중앙에는 정밀한 터치패드를 배치하여 커서가 튀거나 떠다니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우발적 활성화 방지 기능을 지원하여 손바닥이 터치패드에 닿을때도 의도치 않은 클릭을 방지하여 불편함을 해소하였습니다.




좌우측면에는 다양한 입출력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먼저 우측면에는 카드 리더 슬롯, USB 3.1 포트 1개, 배터리 잔량확인 버튼, 캔싱턴락을 제공합니다. 반면 좌측면에는 전원 어댑터 잭, USB 3.1 포트 1개, HDMI 2.0, 썬더볼트 3(DP/PD) Type C 타입, 오디오 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치 보조 배터리처럼 배터리 잔량을 인디게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독특하면서도 편리하네요. 이 기능은 델만의 독점 기술이라고 합니다.





노트북 밑면은 15.6인치 디스플레이와 고사양 부품을 탑재하여 강력한 성능의 쿨링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발열이 많은 고성능 CPU, RAM, VGA를 탑재한 만큼 열 해소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하는데, DELL XPS 15 7590은 열 전도율이 뛰어난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위, 아래쪽에는 일자형에 두툼한 고무 받침대를 적용하여 2kg의 노트북 무게를 안정적으로 받쳐줍니다.




4K UHD IPS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상 왜곡이 없는 균일한 화질과 색감을 제공합니다.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은 서서, 앉아서, 누워서 봐도 동일한 화면 상태로 볼 수 있으며 Adobe RGB 100% 색재현률과 돌비 비전 HDR 기능 지원으로 게임, 그래픽용으로는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dobe RGB 100% 색표현력, 넓은 시야각과 풍부한 색감의 IPS 패널은 영상 재생은 물론 포토샵, 라이트룸과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작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뛰어난 색재현력으로 고해상도 이미지 색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며, 색상 균형이 잘 잡혀있어 이질감이 없는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DELL XPS 15 7590 노트북의 색상 표현력은 4K 샘플 영상을 촬영한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CPU-Z를 통해서 확인한 사양으로 9세대 커피레이크-R 인텔 코어 i7-9750H 2.6GHz(4.5GHz) 프로세서이며, 메모리는 16GB 듀얼채널 구성입니다.




인텔 코어  i7-9750H는 6코어 12스레드로 작동하는 CPU로 멀티코어 성능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다양한 멀티코어 게임이나 동영상 편집, 3D 렌더링과 같은 프로그램 작업, 멀티 태스킹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늘어나고 있는 고사양 멀티코어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멀티 코어, 멀티 스레드 CPU는 필수입니다.





CPU 벤치마크를 해보면 인텔 i7 9750H 프로세서는 AMD 라이젠 5 1600 보다 앞서고 인텔 i7 5960X CPU 보다 살짝 낮은 성능의 포지션입니다. 라이젠 7 1700보다 멀티 스레드 성능은 낮지만 싱글 스레드 성능은 앞서고 있습니다. 멀티 스레드 성능은 좀 차이가 나네요.





씨네벤치로 측정한 3가지 벤치마크 값 중 싱글코어, 멀티코어 렌더링은 각각 7위, 6위로 인텔 i7-9750H CPU의 성능이 상당히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TX 1650 그래픽 카드의 OpenGL 값도 6위에 랭크되고 있어 CPU와 그래픽 성능은 상위권에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IDA64 Cache & Memory 벤치마크 툴로는 메모리의 읽기, 쓰기, 복사, 레이턴시와 CPU 캐시의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SK 하이닉스 메모리 16GB 듀얼 채널 구성에서 읽기, 복사 속도에 비해 쓰기 속도가 가장 빠르며 레이턴시 값은 71.2ns로 측정되었습니다.




메인저장 장치인 512GB 용량의 PCIe NVMe SSD의 성능입니다. 노트북에서 체감속도를 높이는 초고속 저장장치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읽기 속도는 무려 3050.3MB/s가 측정되었으며, 읽기 속도보다 조금 낮은 쓰기 속도도 2772.8MB/s 가가 나왔습니다. 




시스템 전체 성능 벤치마크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PCMARK10 테스트에서는 5115점이 나왔습니다. 


이 점수를 PC 포지션으로 옮겨보면 4K 게이밍 PC보다 높은 등급입니다. 데스크탑 게이밍 PC보다 

한단계 높은 위치로 노트북에서 이 정도의 성능이라는 것은 게이밍 노트북 밖에 낼 수 없는 퍼포먼스입니다.




DELL XPS 15 7590 노트북의 그래픽은 내장형 UHD 630과 독립형 NVIDIA 지포스 GTX 1650 듀얼 그래픽 환경으로 구축되어 있는데요. 


게임과 밀접하게 관련된 3D 성능을 3DMARK 툴로 테스트 해보면 Time Spy EXTREME 16456점, Fire Strike Ultr 1822점으로 웬만한 데스크탑용 그래픽 카드 스코어보다 높습니다. DX11, DX12 버전의 4K 게이밍 성능을 측정한 것으로 측정 점수가 보통 낮게 나오니 참고하세요.




GPU 코어 100% 로드 상태에서 최고 온도 61도, 아이들 상태에서는 53도 최저 온도를 기록하였습니다. 폴로드 상태에서의 GPU 클럭은 유동적으로 변하며, 노트북 그래픽 답지 않게 최고 온도가 

60도 내외에서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15.6인치 3840x2160 4K UHD IPS 디스플레이는 60Hz 주사율, 8비트, SDR 모드에서 작동하고 있습니다.




GTX1650 독립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DELL XPS 15 7590의 게이밍 성능은 조금 아쉽지만 4K 최고

해상도에서 무난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를 3840x2160 / 60Hz / 최상 옵션에서 플레이해 보면 38 ~ 52fps 사이에서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임 프레임을 측정한 구간이 집단 전투씬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노트북 그래픽 성능에 비해 프레임은 만족스럽습니다.


실시간 프레임 변화와 CPU / GPU 사용량, 온도는 첨부한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의 국민게임으로 자리잡고 있는 밀리터리 생존게임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해 봤습니다.

오버워치보다 사양이 높다 보니 고사양의 그래픽 카드는 필수인 게임이죠. 


오버워치와 동일한 해상도와 기본 설정 주사율에 그래픽 옵션을 중간으로 설정하여 실시간 프레임을 측정해 봤습니다. 대략적으로 25대 전후 프레임을 유지하여 최소 30fps를 유지해야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30fps대는 간당간당합니다.


GTX1650 그래픽 카드는 4K 해상도, 최고 옵션으로 플레이하기에는 버겁게 느껴지지만 QHD 해상도로 낮추고 옵션 타협을 본다면 배틀그라운드도 문제 없이 플레이할 수 있을 듯 합니다.




DELL XPS 15 7590은 4K 노트북 답게 4K 동영상 재생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4K 동영상을 재생해보면 최저 2%, 최고 14% 정도의 점유율을 유동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시 CPU 사용률은 실시간으로 바뀌기 때문에 평균을 내기 어렵지만 가장 높은 점유율은 DXVA / UHD 630

조합에서도 50%가 넘지 않았습니다.


DXVA / GTX1650 재생에서는 8 ~ 10%대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가장 움직임이 많고, 순간 자원이 많이 필요한 액션신 장면에서는 15%까지 상승하네요.





DELL XPS 15 7590 노트북에는 6셀 98WHr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무선랜 활성화, 밝기 50%, 볼륨 50%, 향상된 배터리 모드로 설정한 후, 4K 동영상 2개와 브라우저 5개를 띄우고 배터리 사용시간을 체크해보면 약 3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치고는 사용시간이 기대 이상으로 그래픽 카드 사용률이 높은 게임에서는 이보다 더 적은 시간을 사용하겠지만 기본 배터리 성능은 좋은편입니다.




이번에는 고발열의 부품들이 모여있는 노트북 하판의 온도를 부위별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키보드 중앙 : 36.3도

디스플레이 : 22.8도

팜레스트 좌측 : 27.0도

팜레스트 우측 : 26.2도




DELL XPS 15 7590은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임, 그래픽, 사진 편집과 같은 작업에 최적화된 4K UHD 노트북으로 데스크탑 PC 못지 않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4K 노트북 자체의 희소성, 최고 사양의 포지션이라는 점에서 아직까지 가격이 높은 점은 일반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인텔 최신 9세대(i7-9750H) CPU 탑재하고 DDR4 메모리 16GB 듀얼채널 구성, Geforce GTX 1650 독립 그래픽을 탑재하여 기본적인 성능은 단연 좋습니다. 노트북 체감속도를 올려주는 SSD 또한 PICe NVMe 512GB를 탑재하여 전반적으로 부팅 및 실행속도는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만족스럽습니다.


4K UHD (3840 x 2160) 해상도의 15.6인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게임, 동영상, 그래픽, 사진 편집에 최적화되어 원본 그대로를 표현하여 디테일한 편집 작업이 가능하며, 게임과 동영상에서는 풍부한 색감과 명암비로 생동감있는 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IPS 디스플레이 자체만 놓고 본다면 밝기, 색감, 화질에서 최고의 퍼포먼스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외에도 총 4W 출력의 Waves MaxxAudio Pro 스테리오 스피커, Killer AX1650 무선랜, 블루투스 5.0, 지문인식 로그인, PCI-E Gen3 4개 레인으로 구성된 Thunderbolt 3, 긴 시간 사용할 수 있는 6셀 97WHr 고용량 배터리, 윈도우 10 Pro 64bit 기본 탑재 등 게임, 그래픽, 엔터테인먼트용 고성능 노트북으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게이밍 노트북 답지 않게 10시리즈의 그래픽이 탑재되어 있다는 것. 적어도 게이밍 노트북이라 할때에는 20시리즈 그래픽을 탑재해야 하지 않나 생각해 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ELL XPS 15 7590이 매력적인 이유는 Dell 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있기 때문인데요. Dell 불안 Zero 서비스 제공받아 1년 고객과실, 사고보장 서비스를 적용받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델 불안 제로(Zero) 서비스의 세부 내용 >


- 실수로, 잘못하여 떨어뜨릴경우 보장됨

- 액체를 쏟아 기능손상이 된경우

- 전력 공급불량 으로 내부회로 손상된 경우

- 실수로, 발생된 외부 압력으로 내부 기능이 손상된 경우

- 극한의 온도로 인해 디스플레이가 손상된 경우


노트북을 사용할때 한번씩 겪는 불상사(?)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사례중 하나라도 경험한 분들에게는 나름 괜찮은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델 공홈보다 다나와 같은 오픈마켓에서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본 포스팅은 다나와 체험단에서 DELL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8899712


#델노트북, #노트북, #노트북추천, #Dell, #게이밍노트북, #Dell노트북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