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기가인터넷 메쉬공유기 ipTIME A2004NS-MU 사용후기

파웍스
조회: 4449
2019-11-10 08:38:42


모바일 게임, 유튜브 동영상 스트리밍을 위해서는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가 필수적이다.

광랜을 광랜대로, 기가인터넷은 기가인터넷대로 충분한 속도를 서포트할 수 있는 공유기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오늘은 기가인터넷에 최적화된 아이피타임 A2004NS-MU 유무선공유기를 소개하려고 한다.


IPTIME A2004NS-MU는 AC1200 규격의 제품으로 유선 기가비트급 속도를 지원하며, 무선 듀얼 밴드 속도는 867 + 300Mbps의 급으로 PC, 모바일 게임에서도 부족함 없는 속도를 즐길 수 있다. 또한 2Tx - 2Rx, MU-MIMO 기능 지원으로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없는 안정적인 기가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지메쉬 공유기 A2004NS-MU는 가성비 좋은 기가비트 공유기로 4개의 무선 안테나를 탑재하여 수신률을 크게 넓혔다. 자사 ipDiSK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네트워크 서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USB 포트를 포함함으로써 FTP, 윈도우파일공유, URL 서비스, 클라우드 백업, 미디어 서버(DLNA)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802.11 AC 규격의 속도 지원으로 기가와이파이를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는 공유기로 무선 속도를 높이고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공유기이다.





아이피타임 A2004NS-MU의 속도 스펙


5GHz : 2x2 11ac / 867Mbps, 2.4GHz : 2x2 11n / 300Mbps


AC1200 규격의 공유기로 2.4GHz 대역에서는 최대 300Mbps, 5GHz는 최대 867Mbps를 지원하여 빠른 무선 인터넷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무선속도가 빠르니 최근 많이 이용하는 게임,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도 안정적인 환경에서 즐길 수 있다.




박스 밀봉 스티커를 제거하면 다양한 구성품을 확인할 수 있는데 무지 재질의 박스를 사용하여 

적절하게 배치, 가격대에 비해 패키지에도 상당히 신경을 쓴 모습이 곳곳에서 보인다.




A2004NS-MU 구성품으로는 공유기 본체, 전원 어댑터, 유선랜 케이블, 4장의 가이드가 동봉되어 있다. 


그리고 아이피타임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4장의 설명서는 설치부터 모바일 설치 도우미 관련 내요을 표기하고 있어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IPTIME A2004NS-MU 공유기의 전원 어댑터는 부담이 없는 크기로 커넥터 부분에 A2004NS-MU 라벨이 부착하여 다른 어댑터와 혼동할 일이 없다.




공유기 CPU는 1GHz 리얼텍 RTL8196F 모델을 탑재하였으며 메모리는 DDR2 128MB, Flash 16MB가 적용되어 있다.


4개의 5dBi 고감도 무선 안테나는 2.4G / 5G 듀얼 밴드로 나뉘어 있으며, 일체형 타입으로 분리할 없지만 방향 조절은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커버리지를 넓힐 수 있다.


197mm x 130mm x 41.2mm의 아담한 크기에 무게는 414g으로 작고 가벼운 편에 속하지만 외형은 견고함이 돋보인다. 아이피타임 유무선공유기의 화이트 색상의 마감은 언제나 봐도 깔끔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분을 좋게 한다.




좌측면에는 통풍구와 안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가 디자인된 LED 인디케이터 부가 자리하고 있다. 


고휘도 블루 LED가 점등이 되어 가독성이 좋아 눈에 쉽게 띄며 LED가 점등되면 화이트 컬러와의 

어울림이 좋아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린다.





화이트 컬러 배경과 잘 어울리는 패턴을 넣어 보면 볼수록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다.

과하지 않은 에어홀 디자인은 심플하여 의외로도 화이트 색상과 잘 어울려 가격대에 비해 디자인

도 호불호없이 모두가 좋아할만한 무난한 스타일이다.




기가인터넷을 완벽하게 지원하기 위해  무선 안테나는 총 4개로 5GHz 802.11 ac/a/n 규격용으로 

상단 좌우에 2개가 배치되어 있다. 하단 좌우 2개는 2.4GHz 802.11b/g/n 용으로 사용한다. 




총 4개의 무선 안테나는 각도, 방향을 자유자재로 조절이 가능하여 수신률 세기가 강한 방향으로 맞춰 설정할 수 있다. 인터넷 커버리지를 높이면서도 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향에 안정적인 속도를 끊김없이 보낼때 도움이 된다.


고정형이라 분리는 불가!!




좌우측 측면, 전면에는 공유기 안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에어홀이 촘촘하게 나 있다. 살짝 들어서 보면 공유기 자체는 일반 저가형 공유기보다 두꺼운게 상당히 단단하게 만들어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피타임 A2004NS-MU 유무선공유기 뒷면에는 인터넷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노란색 WAN 포트가 우측에 자리해 있고, 그 다음으로는 PC와 유선랜 케이블로 연결하는 오렌지 색의 LAN 포트가 위치해 있다. 


WAN / LAN 포트를 서로 대비되는 색상으로 표시하여 구분감이 확실하며, 케이블을 용도에 맞게 

연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간이용 NAS 서버 저장장치로 사용할 수 있는 USB 2.0 단자는 좌측에 위치하며 그외 WPS 버튼, RTS 공장초기화 홀, DC-IN 단자가 우측 끝에 자리하고있다. 





촘촘한 패턴 구조의 공유기 바닥면은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받침대 4개가 부착되어 있고 거치대 장착 홈, 공기순환구가 뚫려있다. 24시간 공유기를 켜 놓아도 걱정이 없으므로 공유기를 하루종일 켜놓고 있어야 하는  곳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특이한 것은 바닥면을 두껍게 하고 실제 거치했을때 일정 공간을 유지하여 공유기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내보낼 수 있는 디자인이라는 것이다. 





인터넷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좌측면의 인디케이터가 LED가 점등되면서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최초 공유기 설치 및 와이파이 설정은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설치도우미를 이용하면 된다. 별도의 종이 가이드로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가이드 내용을 보고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다.

 

와이파이 무선으로 연결할 아이피타임 셋업 SSID를 선택하면 공장 초기화된 아이피타임에 접속한다는 메시지가 뜬다.





그 다음으로 인터넷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잡아주면 2.4GHz / 5GHz 무선 네트워크를 자신의 사용 환경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설정한 네트워크 이름 및 암호가 IPTIME A2004NS-MU 공유기에 적용되면 도우미 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최종적으로 앱을 닫는다.


첫 연결시에는 2.4GHz, 5GHz 듀얼 SSID는 암호화되지 않은 채로 열려 있어 반드시 비밀번호 설정해줘야 한다. 완전히 개방할때와 암호화할때의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무엇보다 보안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지매쉬 공유기 A2004NS-MU는 1개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는 기가인터넷에 완벽하게 대응한다.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를 내장하여 양방향 2Gbps의 속도롤 인터넷 트래픽을 처리한다. P2P 등 대용량 파일 전송으로 과도한 트래픽이 발생하더라도 속도저하 없이 최상의 기가비트 속도를 누릴 수 있다. 


기가인터넷 500Mbps 환경에서 유선 속도를 측정하면 다운로드는 481Mbps까지 나오고, 업로드 속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481Mbps로 동일 상품의 평균 속도와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은 빠른 속도이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역대는 5GHz로 게임,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 자료를 내려 받을때 가장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속도는 305Mbps까지 나와 기가와이파이 속도로는 부족함이 없다. 

업로드 속도는 다운로드 속도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높은 276Mbps 최고 속도를 기록하였다. 여기까지 유무선 속도는 마음에 들었다.





2개의 무선 안테나를 탑재하고 있는 2.4GHz 대역에서의 속도는 역시 안테나 2개를 사용해서 

속도가 상당히 안정적이고 빠른 편이다. 평균 속도중 다운로드는 83.4Mbps로 100Mbps의 속도에 가깝다. 


업로드는 다운로드보다 속도 보다 느린 72.3Mbps를 기록하였으며 17.9ms의 핑값은 전반적으로 5G 대역보다 높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장점을 얘기할때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것이 모바일 매니저라는 앱이다. 

매니저 앱을 통해 들어가면 무선 공유기의 다양한 기능을 디테일하게 조정,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선 와아피이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QOS, ipDISK 설정(USB 포트 지원 모델 한정), 

WOL 기능, 고급 무선 기능을 설정하여 공유기에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과거처럼 PC에서 로그인하여 관리화면으로 들어가지 않고도 스마트폰에서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다.





앱을 통해서 인터넷, 와이파이 사용제한 설정이 가능하며 인터넷 종류에 따라 대역폭

설정, 사용 PC 수에 따라 동적으로 균등한 대역폭을 할당하는 QoS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기타 설정으로 들어가면 공유기 재시작, 설정 백업복구, 자동 설정 저장, UPNP와 같은 

편리한 기능을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C 관리자 모드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이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제어할 수 있어 바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IPTIME A2004NS-MU 게이밍공유기의 장점중 하나가 VPN 서비스가 상당히 잘 갖춰져 있는데, 대표적으로 게이밍 VPN 메뉴에 있는 미꾸라지 VPN 기능이다. 미꾸라지 VPN은 미꾸라지 처럼 요리저리 피해다니면서 게이밍 서버의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시키는 기능으로 인터넷, 모바일 게임 유저들을 위한 필수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공유기에는 없는 미꾸라지 VPN 기능을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게이밍 VPN의 엔진으로 사용되는 미꾸라지 VPN (Mudfish VPN) 서비스는 Protocol (TCP or UDP, SCTP) Acceleration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와 게임 서버 간의 응답 속도를 빠르게 한다.


특히 게이밍 VPN에서 게임 패킷을 다른 패킷보다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기능은 게임 랙(Lag)과 핑(RTT)을 감소시켜 사용자가 서버의 연결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같은 FPS(일인칭 슈팅)이나 스타크래프트 등의 RTS(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환경에 적합하다.


그 외에 proxy 방식으로 패킷 경유지를 단축하여 서버의 응답을 빠르게 하는 FastConnect 모드는 블레이드 소울, 와우(WOW)와 같은 TCP 기반의 게임에 적합하다.






모든 게임은 운영하는 서버가 몇개로 나눠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래야 사용자들이 한 서버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랙이 걸리는 것을 막아 원환할 게임 플레이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미꾸라지 VPN 기능은 랙이 상대적으로 적고,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최적의 서버를 찾아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을 추가만 해주면 복잡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최적의 게임 서버를 찾아 접속해주는 기능으로 게이머들에게는 최고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미꾸라지 VPN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 게임을 해보면 이용하지 않았을때보다 원활하게 게임을 할 수 있었다. 게임에 입장하고, 다음 챕터로 이동하는 과정이 전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체감될 정도로 그 효과는 확실한 편이다.






또 하나.

아이피타임 A2004NS-MU 공유기는 이지메쉬 기능을 탑재하여 이지메쉬 에이전트를 지원하고 있다.


다수의 네트워크 장비를 하나의 그물망처럼 연결하여 속도를 보존하고, 음역지역을 해소하는 기술이 바로 Mesh 네트워크이다. 메쉬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한 장비들은 대부분 1~20만원대의 고가의 제품으로 일반 사용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아이피타임에서는 이런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면서도 메쉬 네트워크(EasyMesh)를 간편하게 구성하여 속도가 떨어지는 지역을 해소하는 제품군을 출시하였다.






아이피타임 A2004NS-MU 공유기는 AC1200을 지원하는 4만원 후반대의 제품으로 USB 2.0 단자를 추가하여 간이 NAS 서버를 추가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유선랜포트 1Gbps를 지원하여 유선으로도 기가비트 급의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특이한 기능으로 미꾸라지 VPN이라는 기능을 얼마전부터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고급 공유기에서만 지원하던 메쉬 네트워크 기능을 동사의 공유기끼리 연동할 수 있는 이지메쉬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여 넓은 지역을 2대 이상의 공유기 혹은 증폭기로 묶어 커버리지를 지금부다 2배 정도 확장시킬 수 있다.


간단한 NAS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기가비트급 속도의 가성비 유무선공유기를 찾고 있다면 아이피타임 A2004NS-MU 정도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어 관심을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6828172


본 리뷰는 ((주)이에프엠네트웍스)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메쉬공유기
#유무선공유기
#ipTIME
#공유기추천
#아이피타임
#A2004NS-MU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