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헉소리 나는 4K 게이밍 노트북 DELL XPS 15 7590 D679X7590105KR 사용기

성큼큼
조회: 1357
2019-12-25 21:58:33

헉소리 나는 4K 게이밍 노트북 DELL XPS 15 7590 D679X7590105KR 사용기


우리가 집, 회사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하는 PC는 크게 데스크탑, 노트북으로 양분되어 휴대성을 강조한 노트북은 PC와는 다른 영역에 존재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노트북의 성능이 빠르게 상승, 발전하면서도 데스크탑 PC 못지 않은 고성능의 게이밍 노트북이 속속 출시되면서 휴대성과 함께 성능을 중요시하는 유저들에게는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주고 있다. 




최근 4K UHD 해상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4K ~ 모니터, 프로젝터, 콘솔게임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노트북에서도 예외는 될 수 없는 법, 4K 노트북은 이제 최상위에 위치한 휴대용 PC로 문서작성, 인터넷, 그래픽, 사진 편집, 동영상 렌더링, 더 나아가 고사양 게임 플레이까지 아우르는 최고 사양으로 출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DELL XPS 15 7590 시리즈중 D679X7590105KR 모델은 1TB SSD를 탑재한 15.6인치 게이밍 노트북이다.

상세한 스펙을 살펴보면~ 15.6인치 3840x2160 UHD IPS 10포인트 터치 스크린,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R i7 9980H 2.4GHz(터보부스터 2.5GHz) 8코어 16스레드, DDR4 32GB 메모리, M.2 NVMe 1TB SSD, 엔비디아 GTX1650 그래픽을 탑재하여 노트북 만으로도 데스크탑 PC에서 하기 힘든 그래픽, 동영상 편집도 가능할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게이머, 디자이너, 전문 에디터를 위한 혁신적인 디자인은 보면 불수록 일반 노트북과는 차이가 난다.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알루미늄을 절삭 가공하여 통으로 적용하여 열, 물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며 이물질이 묻어도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다. 노트북 색상은 알루미늄의 차가운 실버톤이지만 빛이 들어오는 각도에 따라 전체 색상이 살짝 변색된 듯 보이기도 한다.

상판 중앙부에는 DELL 로고를 알루미늄 위에 메탈 질감으로 새겨 넣어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다. 






델 XPS 15 7590 크기는 357mm x 235mm x 11~17mm로 전형적인 15.6인치 노트북 사이즈이다.
두께는 얇은 곳이 11mm, 두꺼운 곳이 17mm로 15인치 게이밍 노트북을 생각한다면 2.0kg 무게와 함께 11mm는 상당히 얇은 편에 속하고, 가볍다.

15인치 노트북은 보통 2kg이 살짝 넘어 휴대성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지만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무게를 줄임으로써 휴대성, 이동성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외관상으로 추구하는 실용적 가치를 미려한 디자인과 알루미늄 하우징의 안정적이며 강한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는 느낌이다.




고성능 노트북답게 좌우측 사이드에 다양한 입출력 포트를 지원하고 있다. 

우측부는 SD 카드 슬롯, USB 3.1 x1, 배터리 잔량 표시등으로 구성되며 배터리 잔량 표시등은 
버튼을 누를때맏 5단계 LED로 표시되어 현재 남아 있는 배터리 잔량을 노트북을 켜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좌측부에는 전원 어댑터, USB 3.1 x1, HDMI2.0 포트, DP/PD TYPE-C 선더볼트 3, 3.5mm 오디오 단자를 지원한다.




노트북 상하판을 이어주는 견고한 힌지의 힘을 통해 구현 가능한 상판의 120도 움직임을 통해 적정한 위치까지 오픈하여 사용할 수 있다. 

도서관, 카페와 같은 외부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은 가장 보편적인 계폐각으로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경우에 유리하며, 빛이 들어오는 각도에 따라 최적의 시야각과 가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움직임이다.



데스크탑이든 노트북이든 디스플레이가 커지면 커질수록 패널종류, 해상도가 시야각, 화질, 색감에 미치는 영향을 크다. 

DELL XPS 15 7590에 탑재되어 있는 디스플레이는 15.6인치 크기로 인피니티 엣지 3840x2160 4K UHD 해상도, 좌우 178/178도 광시야각 IPS 패널, 코닝 고릴라 글래스 4, 눈부심 방지 기능, Adobe RGB 100% 색재현력을 자랑하는 고품질 패널을 탑재하였다.




인피니티 엣지 디스플레이는 14인치에 가까운 노트북 내부에 넣음으로써 양쪽 베젤이 6.04mm, 위쪽 베젤이 7.08mm에 불과할 정도로 슬림함을 자랑하고, 테두리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15.6인치 패널을 감싸고 있는 배젤은 더욱더 얇아져 실제로 보는 화면은 더 커보이고 영화감상, 게임할때 몰입감을 높여준다.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720p HD 웹 카메라가 위치해 있다.

고급 노이즈 감소 기능을 적용하여 어두운 실내 환경에서도 비디오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고정밀 설비로 렌즈를 조립하여 이미지의 모든 지점에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최근 1인 방송을 많이 하는 분들은 캠이 꼭 필요한데, 노트북의 경우 기본 탑재된 캠을 이용하면 된다. 그 외에도 화상채팅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Windows Movie Mak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미지 캡처, 동영상 촬영 및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노트북 하판에는 키감이 좋은 풀 사이즈 백라이트 치클릿 키보드가 배치되어 있다. 15.6인치 이상의 노트북에서만 넣을 수 있는 풀사이즈 키보드로 우측에 보이는 숫자 키패드는 없지만 키들이 크고 타격감이 좋아 타이핑시 편안함이 느껴진다.

좌측 하단에는 Ctrl, Fn, Windows, Alt 버튼이 자리하며, 데스크탑 키보드와 동일한 구성으로 적응시간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반면 우측 하단에는 한/영, /한자 버튼만 있고 Alt Ctrl 버튼은 존재하지 않는 독특한 구조로 어떤면에서는 혼동이 올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하다 보면 쉽게 적응하여 전혀 불편함이 없다. 




키보드 상단에는 다양한 기능키들이 배치되어 있는 구조 일종의 단축키(핫키) 역할을 한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밝기 조절, 음소거, 볼륨 조절, 검색, 백라이트 On/Off, 절전모드 기능키들로 구성하여 상황에 따라 빠르게 적용하여 필요할때마다 사용할 수 있다. 





밝고 감각적인 화이트 백라이트 기능을 적용하여 어두운 밤에도 자판에서 불빛이 흘러나와 키들의 구별, 원하는 키들을 찾기 쉽다.





터치패드(=클릭패드)는 팜레스트 부에서 좌측에 약간 치우처져 있는 일반적인 구조이다. 
일반 노트북의 터치패드 보다 좌우 폭이 넓어 복잡한 움직임의 제스처를 편하게 제어하여 빠르게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질감이 좋은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일체형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마우스가 없을때 거의 모든 기능을 터치패드로 입력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사용감은 큰 장점이라고 하겠다. 받침대는 탄력성까지 가지고 있는 견고한 탄소섬유 소재를 적용하여 부드럽고 편안하게 손목을 거치할 수 있다.



노트북 키보드 우측 상단에는 전원 버튼 겸 지문을 인식시킬 수 있는 지문인식 패드가 자리한다.
윈도우 헬로우 기능을 이용하여 지문으로 로그인할때 필요한 지문 패드가 위치하며 인텔 코어 i9 9세대 CPU를 탑재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인텔 스티커가 팜레스트부 하단에 부착되어 있다.



후면 또한 알루미늄 소재로 매끄럽게 가공되어 일체화시켜 놓고 있다. 각각의 부품들이 들어 있는 위치에는 별 모양 나사로 고정하여 일반 십자드라이버로 분해할 수 없는 구조이다. 

CPU, RAM, SSD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팬 그릴 에어홀이 넓게 일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노트북 모드로 거치시 후면을 보호하기 위해 두춤한 고무 받침대 2개가 위, 아래로 부착되어 있으며 아래쪽에는 2채널 스테레오 스피커 홀이 좌우에 마련되어 있다.



DELL XPS 15 7590은 게이머를 위한 게이밍 컨셉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휴대성 보다는 강력한 성능과 4K 동영상 스트리밍을 위한 편안한 컴퓨팅을 환경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런 점은 광시야각 IPS 액정과 고성능 하드웨어 스펙에서 알 수 있으며 눈에 가장 먼저 띄는 것은 인피니티엣지 스타일의 디스플레이다.

대각선 39.62cm의 15.6형 디스플레이는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IPS 패널로 3840x2160(4K UHD) 해상도, 눈부심방지 기능, LED 백라이트를 지원하고 있다. 기본 해상도는 3840x2160에서 텍스트, 앱 및 기타 항목의 크기는 250%가 기본 배율로 설정되어 글자를 읽을때 또렷한 가독성을 제공한다.




모니터의 성능의 50% 성능을 좌우하는 것이 패널 타입이라면 노트북에서는 모니터만큼은 아니지만 30% 정도는 패널이 결정한다는 것이 중론이죠. DELL XPS 15 7590의 패널은 광시야각이 적용된 IPS 패널을 탑재하여 영화, 사진/동영상 편집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최상의 시야각과 색감을 제공한다.

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은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상 왜곡이나 흐려지는 사각 현상이 발견되지 않아 장소, 보는 각도에 제한이 없다. 다양한 장소에서 서서, 앉아서, 누워서 본다고 해도 동일한 화질과 색감으로 표현해주는 뛰어난 시야각 덕분에 작업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회사 사무실, 미팅룸, 회의실에서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다.





델 XPS 15 7590 노트북에서 가장 강력한 인상을 받을 수 있는 성능 부분을 자세하게 살펴보자.

기본 탑재된 CPU는 인텔 9세대 i9 9980HK 2.4GHz(5GHz) 옥타코어를 탑재하고 있다. 여기서 CPU 모델 번호에 H, K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HK는 고성능 GPU 및 배율 락이 헤제되어 있는 초고성능 노트북용이라는 뜻이다.

HK는 HQ, MX, MQ 모델과 함께 게이밍 고성능 노트북에 주로 탑재되지만 무겁고 전력 소비가 크기 때문에 노트북으로써는 실효성이 떨어지지만 강력한 성능은 데스크탑형 노트북이라는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냈다.




노트북 종합 성능으로 스코어를 통해 알 수 있는 PCMARK10에서는 GTX1650 기준으로 4727점이 측정되어 게이밍 랜탑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델 7590의 조금 아쉬운 점은 기본 사양에 비해 그래픽 성능이 다소 떨어진다는 것. 이만한 가격대에서는 2000 시리즈 막내라도 달고 나왔어야 하지 싶다.



인텔 i9 9980HK CPU를 CPU-Z에서 벤치해보면 싱글 스레드 503.9, 멀티 스레드 4805.4.6 포인트로 고성능 CPU 다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데스크탑 CPU와 비교해보면 인텔에서는 i7-6950X 보다 낮고, AMD에서는 라이젠 7 1800x 옥타코어 프로세서보다 높은 CPU 멀티 성능이다.




시네벤치에서 벤치마크한 인텔 i9 9980HK CPU의 싱글/멀티 성능 뿐만 아니라 OpenGL 벤치마크까지 모두 1위에 랭크되어 있다. OpneGL은 140.36 fps, 싱글 성능은 190cb / 멀티 성능은 1435cb로 측정되었다.



3D 게임 성능을 알 수 있는 3DMark 측정시 Time Spy Extreme 스코어는 1589점, Time Spy 3417점을 기록하고 있다. Time Spy 점수만 보면 게이밍 PC보다 천점 정도 높게 나와 고성능 게이밍 PC를 구성하는데 부족함이 없어 보이지만 4K 게이밍 PC에는 미치지 못한 점이 이 노트북의 아쉬운 점이기도 하다.

전체 리뷰 : http://dpg.danawa.com/bbs/view?boardSeq=264&listSeq=4105795



본 리뷰는 (지디스)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델노트북, #노트북, #노트북추천, #Dell, #게이밍노트북, #Dell노트북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