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사용후기

라이크팡
조회: 1065
2020-02-03 21:53:52


지난 리뷰를 통해서 지난 시간에는 게이밍에 최적화된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 XR500, XR300를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게이밍 기능을 빼고 순수 유무선공유기의 기능을 강화한 고성능 모델인 R7800에 대해서 살펴볼까합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유무선 공유기는 기가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로 무선으로 기존 인터넷(광랜)보다 2배 이상 빠른 무선 속도로 즐길 수 있습니다. 시장에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WIFI6 공유기들이 출시되면서 현재 WIFI5 규격의 공유기들이 막빠지에 있는 상황에서 R7800은 WIFI5 규격의 고성능 공유기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유무선 공유기가 어떤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겠습니다.







넷기어 Nighthawk X4S R7800 유무선공유기 공유기의 패키지 디자인은 고성능 공유기의 모습을 

그대로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하드웨어 특징을 정리해 보면, 


- AC2600 초고속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 2.4GHz-256QAM 800Mbps / 5GHz-256QAM 1733GHz

- 4x4 쿼드 스트림 802.11AC Wave2 기술 적용

- 다이나믹 QoS ( 게이밍 장치 트래픽 우선 처리)

- 동시 듀얼밴드 와이파이

- 고성능 1.7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

- 5개의 기가비트 포트(WAN1 + LAN4)

- 5GHz 대역에서 추가 DFS 채널

- Smart Connect 기술 

- MU-MiMO, Beamforing+ 기술 






박스 후면에는 넷기어 R7800의 특징을 다국어로 깔끔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7800 유무선공유기 포장박스를 열어 보면 공유기 본체, UTP 랜케이블, 전원 어댑터, 

무선안테나 4개, 빠른 설치 가이드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UTP 케이블은 100MHz 전송 대역의 1,000Mbps(1Gbps) 속도를 지원하는 CAT5E를 제공합니다. 







220V 전원 어댑터는 2구 플러그 형태로 사각형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2미터가 넘는 길이로 콘센트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연결하기 쉽습니다. 






R7800 공유기 본체는 안테나가 분리된 형태의 제품으로 넷기어 제품들 디자인에서 많이 본 세련된 분위기의 외형입니다. 탈부착이 가능한 외장 안테나를 채용하여 수신률을 사용자 임의로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공유기로 내장형 안테나 보다 수신률이 뛰어납니다.


메인 칩셋으로는 1.7GHz 고성능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RAM은 512MB로 대용량, 128MB의 플래시 메모리를 장착하여 고사양의 하드웨어로 안정적인 속도를 통해 게이밍, 4K 스트리밍을 비롯한 강력한 홈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고성능 공유기로 손색이 없는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화이트 컬러의 고휘도 LED 인디케이터가 자리하고 있어 작동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연결되면 화이트 LED 램프에 불이 들어옵니다. 만약 인터넷 아이콘이 주황색으로 켜져 있으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이니 회선 점검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보시면 됩니다.





우측면 하단에는 Wi-Fi On/Off,  WPS 버튼이 자리하여 와이파이 연결, 제어 기능을 간단하게 끄고 켤 수 있습니다.  버튼 전체에 LED를 넣어 블랙 배경 색에 화이트 버튼이 눈에 잘 들어오는 디자인이 효율적인 구조네요.




넷기어 R7800 전체 크기는 285mm x 185mm x 50mm로 적당한 큰 사이즈로 안정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입니다. 기가인터넷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고성능 공유기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무게도 840g으로 저가형 공유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묵직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우 측면부는 공통적으로 무선 안테나를 장착할 수 있는 포트가 위치해 있으며,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 부드러운 고무 캡이 씌워져 있습니다.





파란색의 USB 3.0 포트가 2개가 안쪽 우측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2.5인치 외장 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포트로 미니 NAS 서버를 구축할때 자료를 저장할때 사용합니다. 


고용량 외장 하드 1개를 연결하면 NAS 전용 서버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또한 특이하게도 e-SATA 포트가 반대편에 위치하여 초고속 저장장치를 1개 추가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요.






후면에는 WAN 1포트(노란색, 기가비트), LAN 4포트(검정색, 기가비트), 무선 안테나 연결 단자 2개, 리셋홀, DC-IN 단자, 전원 버튼, LED On/Off 버튼이 차례대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모든 포트는 게이밍, 4K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기가비트를 지원하여 유무선 모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리셋홀을 5초 이상 길게 누르면 모든 설정이 삭제되며, 초기화되는 동안 LED가 깜박거리면서 재연결 된답니다.





후면에 있는 무선 안테나 연결 단자는 금도금이 되어 있어 신호 혼선을 막아 줍니다. 





탈부착이 가능한 고감도 무선 안테나는 모두 4개를 비닐에 포장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외장 안테나 채용으로 통합 2.53Gbps(800+1733Mbps)속도를 낼 수 있으며, 160MHz 채널 대역폭을 지원하여 와이파이 속도를 최대 2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개의 외장 안테나와 포트는 모두 네이밍되어 있어 혼돈하여 장착할 가능성은 전무합니다. 장착 방법은 네이밍이 동일한 안테나와 포트에 맞춰 금속 접촉부에 끼우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 하단 접촉부가 360도 회전하기 때문에 단자에 끝까지 들어가면 중간에 멈추게 됩니다. 

더 이상 돌릴 수 없을때가 완전하게 장착된 것이며, 동일한 방식으로 3개의 무선 안테나를 장착합니다. 





측면, 후면 4개의 무선 안테나는 움직임이 자유로워 수신 방향을 사용자 임의로 맞출 수 있어 넓은 공간에서도 최대 성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일일 24시간 사용하는 공유기의 특성상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방출하기 위하여 사각형의 에어홀이 전면을 제외한 모든 곳에 촘촘하게 뚤려 있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하다 보면 의외로 발열이 심해서 만져보면 뜨거운 느낌이 있는데 이런 에어홀 냉각 구조는 그래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안정적인 거치를 위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4곳에 사각형의 고무 패드를 적용하여 유리바닥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거치할 수 있을 정도로 흡착력이 좋습니다.





밑면 위쪽에는 넷기어 R7800의 로그인 정보와 LAN 포트의 색상별 속도가 설명되어 있는데, 화이트 LED는 1Gbps, 주황색 LED는 100Mbps로 연결된 것을 의미하며, 숫자와 영어로 적혀있지만 이해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우측에는 와이파이 SSID와 네트워크 키(암호)가 전면과 동일하게 적혀 있고 시리얼 번호와 맥 어드레스가 표기되어 있네요.





넷기어 R7800 유무선공유기 공유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원 어댑터, 랜선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특히 WAN 포트로 들어오는 랜 케이블을 정확하게 연결해야 유선랜과 기가 와이파이를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및 스트리밍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 스토리지로 USB 플래시 메모리와 2.5인치 외장 하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B 3.0 포트가 두개이기 때문에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인터넷이 감지되면 넷기어 R7800에서 자동으로 인식하여 초기 설정을 하게 해줍니다. 기존에 넷기어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익숙한 모습으로 중간에 속도까지 측정해주는 기능이 새롭게 들어 있습니다 


도중에 최신 펌웨어 버전을 유무를 검색하여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지원하여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2.4GHz, 5GHz 와이파이 정보 수정, 그리고 관리자 권한으로 접속할 수 있는 admin 계정 비밀번호

설정을 할 수 있는 과정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이 과정은 나이트호크 앱을 설치하여 모바일에서 설정한 과정이며, PC에서 셋팅하는 과정은 초기 단계가 생략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공유기에서 설정한 SSID로 연결이 되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쉽게 스마트폰에서 관리 및 속도 측정, 와이파이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설치한 후에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해야 합니다. 증폭기는 공유기처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꼭 필요한 기능만 지원하여 PC로 들어가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지는 않아요.





특히 이번에 WiFi 분석기라는 기능을 지원하여 자체적으로 신호 세기, 네트워크 상태, 구역별 속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체크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나이트호크 앱 하나만 있으면 증폭기 자체를 쉽게 관리할 수 있어서 공유기보다는 훨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7800 공유기와 PC에 설치한 랜카드를 연결하여 유선랜 속도를 먼저 측정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473Mbps, 업로드 480`bps로 기가 인터넷 라이트 환경에서 만족할 만한 속도가 나왔습니다. 핑 측정 결과를 보면 손신율이 제로 퍼센티지(아마도 미측정?), 지연율도 2.39ms로  무난히 좋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 기술은 2.4GHz, 5GHz 밴드를 하나로 합쳐 지능적으로 Wi-Fi 장치 접속을 원활하게 하는 기술로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구분하여 각 장치들에게 최고 속도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Smart Connect는 스마트호크 앱에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스마트 커넥트 기능이 활성화되면 하나의 SSID로만 표시됩니다. 기존의 2.4GHz SSID가 NETGEAR69 였다면 이 SSID로 통합되어 스마트하게 연결되는 것이죠.




넷기어 R7800은 4개의 외장 안테나와 1개의 내장 안태나를 탑재하여 WiFi 커버리지를 더 멀리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고성능 공유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커버리지를 높여 음역지역에서도 빠릿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간별로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면서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위가 듀얼밴드의 5GHz, 아래가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활성화한 단일 SSID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먼저 거실 중앙에서 측정한 속도를 보면 전송 속도 모두 300Mbps 대가 넘어 기가 와이파이 속도는 최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4K 동영상 스트리밍도 문제없는 빠른 속도인 것을 알 수 있겠네요.





이번에는 거실 책장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거실 중앙보다는 다소 속도가 떨어지지만 기존 공유기만 사용했을때보다는 25% 이상 속도가 더 나오네요.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활성화하여 단일 SSID로 측정한 속도도 전체적으로 300Mbps 대의 속도가 꾸준하게 측정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냉장고가 있는 베란다쪽으로 이동하여 측정해 봤습니다.


거실 중앙에서 공유기 자체를 옮겨올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속도 하락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300Mbps 대의 빠른 속도가 다운로드, 업로드 측정항목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방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이곳 역시 다른 공간에서 측정한 속도만큰 잘 나오고 있으며,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모두 300Mbps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 시간, 공간에서도 다운로드, 업로드 300Mbps 대가 넘는다는 것은 완벽한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공유기 셋팅을 완료한 후, PC 브라우저 창에 http://www.routerlogin.net를 입력하면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설정한 관리자 계정을 넣으면 로그인이 되며, 기존의 관리자 화면을 만나게 되며 크게 기본, 고급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급에는 고급 홈, 설정마법사, WPS 마법사, 설정, USB 저장장치, NETGEAR Downloader, 관리, 고급설정 등 총 8개의 큰 메뉴로 이루어져 있어요.






2.4GHz, 5GHz 대역의 무선 속도와 세부 항목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802.11ac 칩셋이 적용된 듀얼 밴드로 통합 AC2600의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하여 게임 뿐만 아니라 4K 동영상 스트리밍, DLNA, VPN 등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구현합니다.


스마트 커넥트는 2.4GHz, 5GHz 밴드를 하나로 합쳐 지능적으로 WI-Fi 장치 접속을 원활하게 하는 기술로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구분하여 각 장치들에게 최고 속도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집에 방문한 손님을 위해 별도의 게스트 와이파이를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2.4Ghz,  5Ghz 듀얼 밴드를 지원하며, 게스트 액세스 허용을 통해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도록 앱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 QoS 기능 지원으로 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트래픽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모드는 유무선 공유기로 사용하는 라우터 모드(공유기 모드), 엑세스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AP 모드 그리고 2대 이상의 공유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브리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컨텐츠 필터링은 유해한 컨텐츠, 사이트를 제한 설정하는 부분으로 액세스 제어, 사이트 차단, 서비스 차단, 스케쥴 관리, 전자 메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동안 넷기어 공유기에서 꾸준하게 보였던 자녀보호 기능은 빠져 있지만 이 5가지 기능 자체가 유해한 콘텐츠를 제안하여 아이들을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USB 저장 장치에는 USB 3.0 포트에 연결된 저장 장치를 활용하는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ReadySHARE 기능을 활용하면 간단한 NAS, DLNA 미디어 서버 수준의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구축할 수 있는데요. 


USB 포트에 연결된 스토리지는 USB 3.0의 빠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USB 2.0보다 2배 이상 전송 속도가 빨라 미니 NAS 서버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USB 무선 프린터 기능, 스토리지에 저장된 음악, 사진,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인 ReadySHARE Vault를 지원합니다.





앞에서 봤던 무선 설정과 별도로 무선 고급 설정 메뉴가 따로 있어 고급 기능을 활성/비활성, 구체적인 수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여겨 봐야 할 것은 MU-MIMO 기능으로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랙 없이 2배의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최근 기가인터넷 사용자가 빠르게 늘면서 기가 와이파이를 가정, 회사에서 구성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넷기어 R7800은 멀티유저 MIMO 지원으로 한대의 공유기로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해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습니다.






게임 및 서버 운영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트포워딩, 포트 트리거링 기능이 고급 설정에 들어가 있으며 유동 DN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메뉴도 보이네요. 유동 DNS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넷기어 DDNS 또는 Ni-IP DDNS 서비스 공급자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요즘 워닝 경고 사이트 때문에 관심이 부쩍 들어난 VPN 회선을 공유기에서 설정할 수 있게 VPN 서비스를 기본 지원하며 고정 라우트, 원격관리, UPnP, IPv6, VLAN/브리지 설정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하여 자신의 네트워크 환경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공유기 전면 중앙에 위치한 LED 인디케이터은 3가지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트래픽을 감지하면 인터넷 LED, LAN LED, 무선 LED 및 USB LED가 점멸 / 점멸하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전원 LED를 제외한 모든 LED를 끌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장치별, 서비스별로 우선 순위를 부여하여 끊김없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한 다이내믹 QoS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런 지능적인 대역폭 처리 기술로 인하여 온라인 비중이 높은 배틀그라운드, 에펙스 레전드, LOL, 로스트아크, 오버워치 등을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단순한 기능처럼 생각되지만 프로그래밍 된 이 기능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데이터를 정렬하고, 고르게 분산시키는 매우 수준높은 작업 과정을 통해 게임 랙을 제어하여 원환할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어요.





미니 NAS 서버를 셋팅해 놓으면 사진, 음악, 동영상을 다이렉트로 재생하여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전자 서류를 인터넷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저장할 수도 있구요.


또한 4K 동영상을 부드럽게 스트리밍할 수 있는 속도를 지원하여 PC,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초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게임 뿐만 아니라 4K 동영상 스트리밍을 위한 최적의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 사무실, 매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공유기로 점점 고성능화되어 가는 연결 네트워크 장비들이 많아짐에 따라 이를 커버할 수 있는 고성능 공유기 또한 필연적으로 필요하게 되고 있죠.


MU-MiMO, 빔포밍+와 같은 고급 네트워크 기술을 지원하여 사용 공간이 넓고, 한번에 다수의 

장치가 접속해도 속도와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여러명이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멀티 OS, 멀티 기기 접속시에도 평균 이상의 속도를 꾸준하게 유지해주는 유무선 공유기를 찾고 있는 분들에게 추쳔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특히 500Mbps 이상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게임, 고해상도 영상 스트리밍, 실시간 TV를 많이 시청하는 분들이라면 가성비 측면에서 R7800처럼 적합한 기가비트 공유기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NETGEAR, #기가와이파이, #기가와이파이공유기, #무선공유기, #넷기어R7800, #기가인터넷, #기가비트공유기, #무선공유기추천


이 글은 넷기어로부터 대여받아 직접 체험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