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게이밍에 최적화된 165Hz, 0.5ms 게이밍 모니터 ASUS VG278QR 사용기

파웍스
조회: 1254
2020-02-16 20:27:42


게이밍 모니터는 일반 모니터로 많은 부분에서 다른게 게임이라는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기능이 몇가지 있기 때문이다. 게임에 최적화된 게이밍 모니터는 LED 패널, 주사율, 시야각, 응답속도에 따라 다양한 모델로 나뉘며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최근 게이밍 모니터의 큰 흐름은 144Hz 이상의 고주사율을 기본적으로 지원해야 하며, 응답속도는 GTG 기준으로 1ms는 갖춰야 게이밍 모니터라고 명함정도는 내밀 수 있다. 


이런 모든 것을 뛰어넘는 게이밍 모니터 VG278QR을 에이수스에서 내 놓았다. 게임에 최적화된 TN 패널 탑재, 165 고주사율, 1ms 응답속도를 뛰어 넘는 0.5ms 응답속도, 플리커 프리, 인풋랙 제어, 화면모드, FreeSync와 G-Sync 호환 모드, 카운터, LOS(조준선 모드)처럼 게임 플레이시 유용한 게임 모드를 지원하여쾌적환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에이수스 VG278QR 모니터는 슬림 베젤을 적용하여 게이밍 모니터의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 실제 27인치 LED 백라이트가 적용된 TN 패널을 장착하여 대각선 길이는 68.6cm로 가장 사용하기 좋은 크기의 패널이다.

모니터 본체는 블랙 단일 색상으로 유니크함이 묻어나는 심플 그 자체, 멀티 받침대는 틸트, 스위블, 높낮이, 피벗 기능을 지원하여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시선의 높이에 맞추는데 유리하다.






​틸트 기능으로 LED 패널을 앞(-5도), 뒤(+33도)로 움직일 수 있다. 최적의 각도로 시야각을 넓게 확보하기 위한 모니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움직임으로 일반 모니터의 15도보다 23도가 큰 38도 내에서 조절이 가능하다.





원형의 스탠드는 좌우에서 안정적으로 균형을 잡아주며, 중앙에는 ASUS 로고를 금속 질감으로

새겨 넣어 블랙 배경과 어울림이 좋고, 보는 방향에 따라 반사 광량이 다르다.


측면과 상단은 초슬림 베젤 디자인으로 27인치 액정이 더 크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하단의 베젤은 두꺼운 편으로 다른 곳에서 받쳐주지 못한 것을 하단 베젤이 안정적으로 고정해준다.




27인치 TN 패널을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기능을 스위블이라고 하는데 멀티 스탠드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위블 이동각은 -90 / +90도로 정면에서 봤을때 모니터 패널을 |자 형태로 볼 수 있을 정도로 큰 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새끈한 메탈 소재로 마감한 전면과 유니크한 라인은 게이밍 모니터 컨셉과 잘 어울리며, 전면은 

안티글래어 코팅으로 빛을 흡수하여 눈부심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눈의 피로도가 적으니 모니터 사용시 화면이 더 넓게 보이며,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볼때 몰입감이 높아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니터 후면 디자인은 전면과 완전히 다르다. 게이밍 모니터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메카닉적인 느낌이 나는 디자인은 봐도봐도 질리지 않은 매력을 품고 있다. 후면 상단에는 ASUS 로고가 화이트 컬러로 새겨져 있어 심플한 인상을 주며, ​중앙 하단에는 100x100mm 베사홀이 자리하여 모니터 암, 월 마운트를 연결하여 책상이나 벽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용도별 포트는 후면 중앙에 위치하며, 케이블은 수직으로 직접 연결 방식을 사용한다. 좌측부터 전원단자 / Dual DVI-D x 1 / HDMI 1.4 x2 / Display Port 2.0 x1 / 오디오 / 이어폰 잭이 배치되어 있으며, 2W 스피커 2개가 내장되어 있다.




OSD의 모든 기능을 조작하는 조이스틱 버튼은 후면 우측에 있어 오른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하다. 버튼을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기능이 다르며, OSD 메뉴 버튼 외에 4지 버튼은 게임 비주얼, 게임 플러스를 곧바로 실행하는 핫키로 사용한다. 





받침대 좌우측에는 2W, 2W 출력의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으며, 사운드 출력을 위해 작은 크기로 구멍이 촘촘하게 뚤려있다. 오랜시간 게임으로 내부에 온도가 올라가는 방지하기 위한 통풍 설계가 되어 있다.





대화면의 몰입감을 높여주는 평면 타입의 27인치 TN 패널은 측면에서 보면 21mm으로 두께로 전체적으로 고른 두께를 가지고 있다. 초슬림 두께의 모니터도 좋지만 적당한 두께의 모니터로 안정감있게 사용할 수 있는 에이수스 모니터만의 장점이 잘 묻어난다.





-90 / +90 각도를 조절할 수 있은 피벗은 인터넷, 문서, 세로를 길게하여 사용하는 모든 작업에 

유용한 기능이다. 피벗 기능 구현은 나사를 풀어서 하는 것은 아니고 27인치 디스플레이를 잡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빠르게 셋팅할 수 있다.





다기능 스탠드 하단에는 케이블을 넣어 외부로 뺄 수 있는 정리홀이 위치하여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케이블 별 최대 해상도/주사율 관계


- HDMI 1.4 : 3840x2160 @ 144Hz

- HDMI 2.0 : 3840x2160 @ 240Hz

- DP 1.4 : 3840x2160 @ 240Hz


모니터 화면을 1920 x 1080(FHD) @ 165Hz 주사율로 셋팅하기 위해서 반드시 DP 케이블로 연결해야 한다. HDMI 케이블은 144Hz 주사율까지만 지원한다.




OSD 메뉴의 입력소스는 DP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최적 해상도를 보면 의도했던 대로 DP / 1920x1080 @ 165Hz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0.5ms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TN 패널의 장점은 1920x1080 해상도의 165Hz 고주사율에서 잔상이 

없을 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화면 전환으로 게임에서 최상 화질의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이밍 모니터로 144Hz 이상의 고주사율 모니터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16.7M 컬러, 8bit 색상 표현이 가능한 TN 패널은 광시야각 패널과 비교해봐도 최근에 많이 좋아져 디자인용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다. 


400nit 밝기, 1,000:1 정적 명암비와 100,000,000:1 동적명암비를 통해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구현하고 NTSC 72% 색영역을 인지하여 사진, 동영상을 원본과 가장 가깝게 표현해 준다.





OSD 메뉴 조작은 후면의 통합 조이스틱 버튼으로 할 수 있는데 움직이는 방향이 순방향으로 되어 있어 적응시간이 필요치 않다. GameVisual, 블루라이트 필터, 색, 이미지, 음향, 입력선텍, 시스템 설정, MyFavorite로 메뉴가 이루어져 있으며 입력소스 / 해상도 / 주사율은 상단 우측에 표시되어 있다.





GameVisual은 모니터마다 지원하는 화면모드로 풍경모드, 레이싱모드, 영화모드, RTS/RPG 모드, 

FPS 모드, sRGB 모드, MOBA Mode를 지원한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게임 장르별 모드를 거의 모두 지원하는 완벽함을 갖추고 있다.




ASUS의 고유 기술도 탑재되어 있다. VIVID PIXEL 기술은 화면의 세부적인 즐거움을 위해 픽셀을 

더 선명화하여 이미지 선명도를 향상시킨다. 더 낮은 해상도의 환경에서도 이미지를 최적화하니 

화질이 좋아지는 느낌이 든다. 


쉽게 말해서 해상도가 낮은 오리지날 컬러의 이미지를 컬러 보정을 통해 더 나은 해상도의 이미지로 재설정하는 것이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전문적인 게이밍 핫키로 게임 플러스 핫키, 게임비주얼 핫키를 지원한다. 게임 플러스(Game Plus) 핫키는 십자선(연습모드) / 타이머 / FPS 카운터 / 맞춤 안내선 표시 기능 등 4가지 유용한 기능을 지원한다.




GameVisual도 핫키로 소환하여 게임 장르에 맞게 빠르게 적용하여 즐길 수 있게 편의성을 높였다. 게임 외에도 풍경, 영화, sRGB 모드로 설정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최적의 화면으로 작업하며 즐길 수 있다.





응답속도가 빠른 TN 패널의 시야각은 좌쯕 170도, 우측 160도로 광시야각 패널에 비해서는 좁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에 따라 모니터로 하는 작업이 다르지만 사진, 영상, 게임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활용한다. 3가지 콘텐츠에 세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풍경(이미지), 레이싱, 영화, RTS/RPG, FPS, sRGB, Moba Mode 모드를 지원한다.



3가지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화면 모드는 ASUS VG278QR 모니터가 모든 작업에 최적화된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용도는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기도 하고, 게이밍 모니터 답게 요즘 대세인 FPS 게임 장르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모드를 기본 지원하여 게이머 입장에서는 165Hz, Trace Free 기능과 함께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하겠다.





게임 기능으로 핫한 Freesync는 빠른 화면 전환시 화면 찢어지는 현상인 테어링(Tearing)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다.


빠른 화면 전환이 많은 1인칭 FPS 게임, 레이싱 게임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프리싱크 기능을 활성화하면 화면 전환이 몰라보게 부드럽니다. 이 기술의 원리는 프레임과 주사율을 맞춰주는 이른바 싱크를 통해 화면을 부드럽게 개선한다.


최근 프리싱크 기술은 2까지 나온 상태로 최저 프레임 레이트 보정을 할 수 있으며 낮은 지연속도로 생동감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TN 패널은 일반적으로 1ms의 응답속도를 갖는데, ASUS VG278QR 모니터는 TN 패널을 탑재하여 1ms를 넘어 0.5ms까지 개선할 수 있다. 


움직임이 빠르게 전환되는 FPS 게임 장르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며, 움직임이 많은 게임을 즐길때는 강하게 모드로 설정해 주는 것이 좋다.







AMD FreeSync는 이제 AMD 그래픽 카드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엔비디아 10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G-Sync를 설정하여 프리싱크와 유사한 기능을 모니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ASUS VG278QR에는 FreeSync 2가 아닌 FreeSync 1이 탑재되어 있긴 하지만 프리싱크 본래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좀 더 나은 성능을 FreeSync 2를 지원했으면 좋았을 테지만 1 버전으로도 만족할만한 화질 체험이 가능하다.





최소 GTX1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첫번째로 할 것은 디스플레이 포트로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를 연결해야 한다. 그런 다음 프리싱크로 표기되는 어댑티브 싱크 기능을 모니터에서 활성화한다. 프리싱크는 모니터의 메뉴상 화면설정에 들어 있다.


엔비디아 제어판의 G-SYNC 설정 창에서 이미지처럼 G-SYNC 활성화 - 창모드 및 전체화면 모드로 활성화하고 사용할 모니터에 적용한다.





설정한 G-SYNC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펜듈럼 데모를 설치하여 테어링 현상이 나타나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지싱크 호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한다면 테어링 없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펜듈럼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펜듈럼 데모 링크 : https://www.nvidia.co.kr/coolstuff/demos#!/g-sync





어댑티브 싱크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게임 화면에 G-SYNC ON라는 문구가 가장자리에 나오게 된다. G-SYNC ON 문구가 나오는 것으로 봐서 ASUS VG278QR 모니터는 프리싱크와 호환되는 완벽한 어댑티브 싱크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SUS VG278QR은 165Hz 고속 주사율 지원으로 생동감있는 게임속으로 빠져 들 수 있다. 실제 주사율 테스트 사이트에서 테스트 해보면 정확하게 165Hz로 출력이 되어 같은 화면이라도 훨씬 부드럽게 표현해준다.


화면의 자연스러움이 높아지고 디테일이 살아나 같은 장면이라도 눈에 더 잘 띄고 적을 잡아낼 수 있게 도와준다.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게임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기 위해 비싼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하는 것은 장기간 사용하고, 게임을 게임답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오버워치에서 주사율 설정은 FHD 해상도에서 60 / 85 / 100 / 120 / 144 / 165Hz로 설정할 수 있다. 가장 높은 주사율인 165Hz에서 게임을 할때와 일반 모니터의 주사율인 60Hz에서 게임할때의 

차이를 느끼는 게임 유저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주사율에서는 잔상의 최소화, 화면의 부드러움은 확실히 좋아진다. 





오버워치에서 60 / 144 / 165Hz 주사율로 설정하여 각각 플레이를 해보면 확실히 주사율이 높은 모니터가 더 부드럽고 프레임 드랍과 같이 똑똑 끊기는 현상이 많이 줄은게 TN 패널과 고주사율, 그리고 0.5ms의 응답속도로 인한 결과가 아닌가 싶다.


같은 해상도에서 주사율이 다르면 화질 체감도가 다른데, 60Hz 주사율이 느리고 부자연스럽게 움직이던 장면이 조금은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최근 인기있는 FPS 게임으로 올라서고 있는 에펙스레전드에서도 G-SYNC와 고주사율은 게임 화질이나 화면 전환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게임 프레임이 높아짐으로써 화면이 자연스럽게 전환되면서 동시에 눈의 피로도가 줄어 장시간 게임을 할때 유리하다. 마우스 프레임이 증가하며 훨씬 빠르고 부드럽게 움직이는게 체감될 정도로 고주사율 모니터는 게이머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게임비주얼에 있는 Moba Mode는 게임 유저들에게는 조금 특이한 기능일 수 있다. 


리그오브레전드(LOL), DOTA2, 히어로스 오브 스톰 등의 게임 장르에서 유용한 기능으로 체력 및 마법 수치 색상 외 배경 색상을 무채색에 가깝게 하여 적의 체력수치를 바로 구별이 가능하도록 프리셋한 게임 모드이다.






에펙스레전드,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1인칭 슈팅 FPS 게임 편의 기능을 대표하는 기능이 조준점 모드이다. 적을 조준할때 빠르게 조준점 안으로 들어오게 하여 저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으로 게임플러스 핫키로 팝업하여 조이스틱 버튼을 이용하여 원하는 타입을 선택하면 된다.


3가지 타입, 3가지 색상 제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준점은 모두 6개이다. 가독성이 좋은 조준점을 선택하여 모니터 중앙에 딱하니 띄어 놓으면 자연스럽고 확실하게 목표를 조준할 수 있다.  


비교적 조준선은 적당히 큰 편이며, 레드 / 그린 색상으로 구성하여 눈에 잘 띈다. 






게임플러스에는 다른 게이밍 모니터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이 들어가 있다. 십자선 외에도 타이머, FPS 카운터, 맞춤 안내선 표시 기능으로 모두 게임할때 유용한 기능들이다. 타이머는 특정 시간동안 게임을 하거나 적을 제압할때 사용하면 쓸만한 기능으로 4가지 시간별로 제공한다.





FPS 카운터를 켜면 현재 165 주사율이 표시된다.





모니터 화면 최적화를 위한 맞춤 안내선 표시 기능도 지원한다.





게임 비주얼에서 제공하는 영화 모드를 켜면 대비와 채도를 향상시켜 더 몰입할 수 있는 시청환경을 만들 수 있다. 미리 프리셋된 화면 모드를 이용하면 빠르게 적용이 가능하여 사용하기 편하며, 4W 내장 스테래오 스피커는 외부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풍부한 음량의 사운드와 함께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ASUS VG278QR 0.5ms 165Hz 게이밍 모니터는 게임 유저들을 위한 모니터라고 할 수 있다. 응답속도는 0.5ms까지 구현하며, 165Hz 고주사율은 잔상으로부터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화면 전개가

부드러워 게임 몰입감을 높여준다. 


프로게이머, 일반 게임 유저들에게 극찬을 받고 있는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게임 비주얼에 풍경(이미지), 레이싱, 영화, RTS/RPG, FPS, sRGB, Moba Mode를 지원하여 현재 유저들이 플레이하는 거의 모든 게임 장르의 프리셋을 제공하고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 외에도 사용자의 시력보호를 위해 플리커 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눈부심 방지 기능을 넣어 오랜동안 모니터를 보면 사용해야하는 환경에 있는 분들에게도 괜찮은 모니터이다. 


최종 타켓은 게이머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게이밍에 최적화된 에이수스(ASUS) VG278QR 모니터라면 게임이 즐거워 질것이라 확신한다.



ASUS VG278QR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7467847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