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끝판왕 NETGEAR RAX80 WIFI6 사용후기

라이크팡
조회: 987
2020-02-21 20:05:11


최근 네트워크 장비들이 WIFI6 차세대 규격으로 빠르게 보급되면서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더욱더 안정적이며, 빠른 속도로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넷기어에서도 Wi-Fi 6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Nighthawk RAX80 / RAX40 2가지 모델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지난시간 RAX40 모델을 소개해 드렸다면 이번에는 상위 기종인 RAX80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RAX40은 가성비 좋은 WIFI6 차세대 공유기라면 오늘 소개할 RAX80은 이보다 한단계 위의 기종으로 AX8/8-스트림 AX6000을 지원하여 통합 속도가 무려 6,000Mbps에 달합니다. 


5GHz 대역의 경우에는 160MHz 대역폭과 DFS 채널로 구성되어 더욱 안정적인 기가와이파이 무선 속도를 유지해 줍니다. 또한 802.11ax OFDMA 지원으로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AX 공유기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술로 대기없이 동시 접속하는 복수의 기기의 요구를 한번에 처리하는 상당히 매력적인 기술입니다. 


그래서 병목현상 없이 다수의 기기를 사용하기 가장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도와주며, 가정은 물론 사무실에서도 부족함없이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로써 손색이 없습니다.







넷기어 Nighthawk RAX80 공유기의 패키지는 박스 외부에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하드웨어, 기술적 특징을 정리해 보면, 


- 듀얼밴드 AX6000 속도(2.4GHz = 4x4 1.2Gbps, 5GHz = 4x4 4.8Gbps)

- 5GHz 160MHz 대역폭, 5GHz DFS 채널

- 64비트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 5개의 기가비트 포트(WAN1 + LAN4)

- Beamforming+, 4x4 MU-MIMO

- 다이나믹 QoS, 802.11ax OFDMA 

- Smart Connect 기술 적용

- 1024 QAM 지원으로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향상





박스 후면에는 위에서 언급한 하드웨어, 기술적인 내용들을 4가지 주레로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80 포장박스를 열어 보면 RAX80 본체, UTP 랜케이블, 전원 어댑터, 빠른 설치 가이드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유기 색상과 비슷한 블랙 컬러의 AC 어댑터와 UTP 케이블은 기가인터넷에서 최고의 속도를 

끌어내며, 협소한 장소에서도 공간 점유를 최소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넷기어 RAX80 공유기는 안테나 기립식이 아닌 우주선이나 비행기의 날개처럼 접았다 펼 수 있는 

독특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랩터 전투기를 보는 듯한 디자인은 지금까지 많은 공유기를 사용해봤지만 이렇게 세련되고 강력한 공유기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디자인은 역대급으로 고급스러며, 최고 성능의 공유기 답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마음에 듭니다. 메인 칩셋으로는 64비트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보조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어 CPU 부하 없이 Multi-Gig LAN-WAN 트래픽을 처리하여 안정적인 속도로 4K 동영상 스트리밍은 물론 모바일 게임을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한 음성 제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본체 후면에 위치한 LED 인디게이터, 모두 1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왼쪽부터 전원, 인터넷, LAN 1~5, USB 3.0 x2, WiFi 등으로 구성됩니다.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연결되면 고휘도 화이트 LED 인디게이터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만약 인터넷 아이콘이 빨간색으로 켜져 있으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이니 회선 점검이 필요합니다. 




랜포트 바로 위쪽에는 Wi-Fi On/Off,  WPS 버튼이 자리하여 와이파이 연결, 제어 기능을 간단하게 끄고 켤 수 있는데요. 더욱이 2개의 버튼을 길게 중앙에 배치하여 사용하고 쉽게 만들었습니다. 





후면에는 WAN 1포트(노란색, 기가비트), LAN 5포트(검정색, 기가비트), USB 3.0 포트 2개, 리셋홀, LED On/Off 버튼, DC-IN 단자, 전원 버튼들이 차례대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5개의 랜포트중 4, 5번 포트는 Aggregate(링크 통합) 기능을 지원하여 빠른 파일 전송을 위해 2개의 기가비트 포트를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리셋홀을 5초 이상 길게 누르면 모든 설정이 삭제되며, 초기화되는 동안 LED가 깜박거리면서 재연결 됩니다.




후면 상단부터 시작하여 V자형으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효율적으로 방출하기 위한 에어홀이 다량 뚤려 있습니다. 사각형의 큰 공간으로 냉각 효과가 뛰어난 형태로 기존의 공유기와는 다른 모습으로 고급스러우며 마감 상태가 아주 좋은게 느껴집니다.




무선 안테나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스틱형이 아닌 전투기의 날개와 비슷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날개를 접고 펴는 방법이 비닐 스티커 위에 3단계로 프린팅하여 그림만 봐도 날개를 어떻게 펴고, 접을 수 있을지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좌우 날개를 펴면 NETGEAR RAX80 공유기의 모습이 완성됩니다. 위에서 아래로 내리 꽂는 방식으로 장착하기 때문에 각도, 방향이 불가능하지만 고성능 안테나를 장착하여 각도, 방향 조절은 불필요합니다. 




하루 24시간을 사용하는 공유기의 특성상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방출하기 위하여 

사각형의 에어홀이 전면을 제외한 모든 곳에 촘촘하게 뚤려 있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하다 보면 의외로 발열이 심한 경우가 많아 이런 에어홀 냉각 구조는 필수죠.


안정적인 거치를 위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4곳에 사각형의 고무 패드를 적용하여 유리바닥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거치할 수 있을 정도로 흡착력이 아주 뛰어납니다.




밑면 위쪽에는 넷기어 RAX80의 로그인 정보와 LAN 포트의 색상별 속도가 설명되어 있으며 숫자와 영어이지만 이해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우측에는 와이파이 SSID와 네트워크 키(암호)가 전면과 동일하게 적혀 있고 시리얼과 맥 어드레스가 표기되어 있네요.





넷기어 RAX80을 처음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원 어댑터, 랜선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특히 WAN(인터넷) 포트로 들어오는 랜 케이블을 정확하게 연결해야 유선랜과 기가 와이파이를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및 스트리밍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 스토리지로 USB 플래시 메모리와 2.5인치 외장 하드를 USB 3.0 포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감지되면 넷기어 RAX80에서 자동으로 인식하여 초기 설정을 하게 해줍니다. 

기존에 넷기어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익숙한 모습으로 중간에 속도까지 측정해주는 기능이 새롭게 

들어 있습니다 


도중에 최신 펌웨어 버전을 유무를 검색하여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지원하여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2.4GHz, 5GHz 와이파이 정보 수정, 그리고 관리자 권한으로 접속할 수 있는 admin 계정 비밀번호

설정을 할 수 있는 과정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이 과정은 나이트호크 앱을 설치하여 모바일에서 설정한

과정이며, PC에서 셋팅하는 과정은 초기 단계가 생략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공유기에서 설정한 SSID로 연결이 되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쉽게 스마트폰에서 관리 및 속도 측정, 와이파이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설치한 후에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해야 합니다. 




나이트호크 앱에서는 WiFi 분석기라는 기능을 지원하여 자체적으로 신호 세기, 네트워크 상태, 구역별 속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체크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나이트호크 앱 하나만 있으면 공유기 자체를 쉽게 관리할 수 있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AX80 공유기와 PC에 설치한 랜카드를 연결하여 유선랜 속도를 먼저 측정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464.07Mbps, 업로드 480.56Mbps로 기가 인터넷 라이트 환경에서 만족할 만한 속도가 나왔습니다. 핑 측정 결과를 보면 손신율이 제로 퍼센티지, 지연율도 1.8ms로 아주 좋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네요.




NETGEAR RAX80은 5GHz 160MHz 대역폭, 5GHz DFS 채널 지원으로 WiFi 커버리지를 더 멀리,

안정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고성능 공유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커버리지를 높여 음역지역에서도 빠릿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간별로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면서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먼저 거실 중앙에서 측정한 속도를 보면, 다운로드 424Mbps, 업로드 445Mbps 속도가 나와 공유기만 사용했을때보다 40% 이상 속도가 더 잘 나오고 있습니다. 거실에는 PS4, IPTV, 블루투스 플레이어 등 와이파이 속도가 빨라지면 그만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와의 호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번에는 거실 책장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거실 중앙보다는 다소 속도가 떨어지지만 기존 공유기만 사용했을때보다는 30% 이상 속도가 더 나오네요.


406Mbps 다운로드, 442Mbps 업로드 속도가 측정되어 와이파이 속도만으로도 모바일 게임은 

물론 실시간 모바일 TV 시청, HD &4K 동영상 스트리밍을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주방쪽으로 이동하여 측정해 봤습니다. 거실 중앙에서 공유기 자체를 옮겨올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속도 하락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느데 의외로 속도가 더 잘 나왔습니다. 418Mbps 다운로드, 435Mbps 업로드 속도로 신호를 증폭하여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WIFI6 규격의 공유기의 성능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베란다 쪽에 있는 냉장고 앞에서 측정한 속도로 다운로드 409Mbps, 업로드 454Mbps가 측정되어 집 실내에서도 상당히 좋은 속도들을 안정적으로 뿌려주고 있습니다. 너무 넓으면 힘들겠지만 적당한 크기의 공간에서는 음영지역의 해소에 대한 부분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5GHz 대역에서 측정한 와이파이 속도였다면 2GHz, 5GHz 2개의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를 설정하여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이용하면 무선 연결이 느린 장치와 빠른 장치를 구분하여 적합한 무선 연결을 제공하여 최적의 상황에서 무선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커넥트에서도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대체적으로 안정적이며 400Mbps가 넘는 속도는 지금까지 제가 사용해본 공유기 중에서는 최고 속도입니다.




이번에는 노트북에서 무선 5GHz 대역으로 연결한 속도입니다. 271Mbps 다운로드, 269Mbps 업로드 속도로 기가인터넷의 속도를 반 정도 뽑아줘 PC 게임, 4K 동영상 스트리밍도 문제 없이 즐길 수 있을 정도로 만족스럽습니다.





처음 셋팅을 완료한 후, PC 브라우저 창에 http://www.routerlogin.net를 입력하면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설정한 관리자 계정을 넣으면 로그인이 되며, 기존의 관리자 화면을 만나게 되며 크게 기본, 고급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급에는 고급에는 고급 홈, 설정 마법사, WPS 마법사, 설정, USB 기능, 보안, 관리, 고급설정 등 총 8개의 큰 메뉴로 이루어져 있어요.




무선 설정에서는 사용 지역은 한국을 선택, AX 모드 사용시에는 체크해주시면 고성능 모드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FMD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에 체크하면 한 번에 디수의 데이터를 전송하여 여려대의 

기기가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는 비슷한 속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 향상보다는 다수의 기기에 균일하게 속도를 분배하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 커넥트 기능은 위에서 소개한 내용 그대로 다수의 기기가 5GHz 밴드에 접속할 때 최적의 환경에서 속도를 낼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므로 상황, 사용 공간에 조건에 따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집에 방문한 손님을 위해 별도의 게스트 와이파이를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2.4Ghz,  5Ghz 듀얼 밴드를 지원하며, 게스트 액세스 허용을 통해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도록 앱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X 규격을 포함한 a/n/ac 기존의 규격을 지원하는 것을 무선 프로파일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공유기 모드 외에도 공유기를 엑세스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AP 모드를 지원합니다.




컨텐츠 필터링은 유해한 컨텐츠, 사이트를 제한 설정하는 부분으로 액세스 제어, 사이트 차단, 서비스 차단, 일정, 전자 메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동안 넷기어 공유기에서 꾸준하게 보였던 자녀보호 기능은 빠져 있지만 이 5가지 기능 자체가 유해한 콘텐츠를 제안하여 아이들을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USB 저장 장치에는 USB 3.0 포트에 연결된 저장 장치를 활용하는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ReadySHARE 기능을 활용하면 간단한 NAS, DLNA 미디어 서버 수준의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구축할 수 있는데요. 애플 TV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DLNA 미디어 서버와 비슷한 TiV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에 연결된 스토리지는 USB 3.0의 빠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USB 2.0보다 2배 이상 전송 속도가 빨라 미니 NAS 서버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USB 무선 프린터 기능, 스토리지에 저장된 음악, 사진,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인 ReadySHARE Vault를 지원합니다.





고급 무선 설정과 별도로 무선 고급 설정 메뉴가 따로 있어 빔 포밍+, MU-MIMO와 같은 고급 기능을 활성/비활성, 구체적인 수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여겨 봐야 할 것은 MU-MIMO 기능으로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랙 없이 2배의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최근 기가인터넷 사용자가 빠르게 늘면서 기가 와이파이를 가정, 회사에서 구성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넷기어 Nighthawk RAX80은 멀티유저 MIMO 지원으로 한대의 공유기로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해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습니다.




게임 및 서버 운영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트포워딩, 포트 트리거링 기능이 고급 설정에 들어가 있으며 유동 DN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메뉴도 보이네요. 유동 DNS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넷기어 DDNS 또는 Ni-IP DDNS 서비스 공급자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요즘 워닝 경고 사이트 때문에 관심이 부쩍 들어난 VPN 회선을 공유기에서 설정할 수 있게 VPN 서비스를 기본 지원하며 고정 라우트, 원격관리, UPnP, IPv6, VLAN/브리지 설정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하여 자신의 네트워크 환경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공유기 전면 중앙에 위치한 LED 인디케이터는 2가지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트래픽을 감지하면 인터넷 LED, LAN LED, 무선 LED 및 USB LED가 점멸 / 점멸하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전원 LED를 제외한 모든 LED를 끌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이더넷 포트 집합 전송은 링크 통합과 Muliti-Gig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메뉴입니다. 링크 통합은 빠른 파일 전송을 위해 2개의 기가비트 포트를 결합하는 방식이며 Muliti-Gig 인터넷 포트는 2개의 포트를 결합하여 기기비트 대역폭을 제공하는 연결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Multi-Gig 기능은 인터넷 회선이 LACP 기능을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장치별, 서비스별로 우선 순위를 부여하여 끊김없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한 다이나믹 QoS 기능을지원합니다. 이런 지능적인 대역폭 처리 기술로 인하여 온라인 비중이 높은 배틀그라운드, 에펙스 레전드, LOL, 로스트아크, 오버워치 등을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단순한 기능처럼 생각되지만 프로그래밍 된 이 기능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데이터를 정렬하고, 고르게 분산시키는 매우 수준높은 작업 과정을 통해 게임 랙을 제어하여 원환할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합니다. 




와이파이 속도가 안정적으로 대역폭이 커야하는 4K 동영상 스트리밍도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USB 3.0 포트에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NAS 미니 서버를 구동하면 외출시에도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사진, 음악, 동영상을 다이렉트로 재생하여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으며 회사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전자 서류를 인터넷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인기 절정인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영상을 끊김없는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에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WIFI6 차세대 규격을 지원하는 넷기어 플래그쉽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RAX80 모델은 지금보다 

앞으로 펼쳐질 네트워크 환경에서 더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전투기를 쏙 빼닮은 세련된 디자인은

누구나 한번 보면 반할 정도이며 커버리지 확장,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없는 

첨단 기술, 듀얼 밴드를 하나의 SSID 이름으로 통합하여 다수의 기기에 최적의 속도를 제공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까지 ....


집은 물론 사무실, 공방, 매장, 음식점, 카페 등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공유기로 손색이 없습니다. 기기인터넷에 가장 잘 어울리는 공유기로 속도가 떨어지거나 일정 지역을 벗어나면 버벅이면서도 속도가 30% 이상 저하되는 분들이라면 이 제품을 강력 추천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이 WIFI6 규격을 지원한다면 속도와 안전성을 더욱 향상되어 모바일 게임이나 4K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사용기는 넷기어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