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똑똑한 리뷰씨 – WDC 앰베서더 7기 특집 3] 빠른 성능을 자랑하는 외장형 SSD, WD_BLACK™ P50 GAME DRIVE SSD (1부)

꽃사슴녹용
조회: 407
2020-02-27 12:23:01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체험기는 Western Digital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리뷰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양해를 구할 것이 있어 말씀드리겠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필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력하였다. OS 설치 등 백방으로 노력을 기울여 봤으나 USB만 있는 관계로 쉽지 않았다. 게임 드라이브를 처음 테스트하다보니 벌어질 수 밖에 없는 한계였다.


26일 저녁에야 필자는 게임 드라이브의 사용법을 알게 되었다. 게임 드라이브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이 소득. 이번에 다루는 WD_BLACK™ P50 GAME DRIVE SSD에서는 본편에서도 물론 다루겠지만 제품의 특징과 개봉기, 그리고 성능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대시보드 다운받는 방법도 다룰 계획이었으나 WD 홈페이지에 P50에 대한 대시보드가 올라가지 않아 다음 본편에서 다루겠다.


코로나 19가 기승을 부리면서 집에서 근무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이렇게 되면 집에서 게임을 하는 시간이 평소보다 더 많아질 터이다. 게이밍기어는 좋은 것을 쓰고 게이밍 하드웨어가 잘 갖추어져 있다면 바로 게임을 위한 저장장치부터 살펴보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현재 국내에는 수많은 외장형 SSD가 출시되어 있다. 그러나 전송속도가 빠른 외장 SSD를 찾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했던 WD_BLACK™ P50 GAME DRIVE SSD는 외장 SSD 중에서도 제일 빠른 NVMe 방식 SSD라는 점이 돋보였다. USB메모리, USB 외장하드, 심지어 SATA SSD 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기본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최대 2000MB/s의 읽기 속도로 로딩시간을 단축한 제품이다. 필자가 윈도우 10 운영체제 설치를 VM웨어로 시도해 보았는데 굉장히 빠른 속도였다(설치 속도는 다음 본편에서 측정해 발표한다.). 또 SSD, HDD 전문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돌려봤을 때 일반형 SSD에 비해서 빨랐다.


그리고 최대 2TB의 넉넉한 용량을 제공하였다. 최대 55개의 게임 타이틀 저장이 가능하였다. 필자는 500GB로 테스트했는데 본편에서는 500GB HDD에 몇 개의 게임이 설치 가능한지 분석해 볼 예정. 또한 5년의 워런티를 제공한다. 그리고 Super Speed USB 20GB/s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일반 USB보다 빠른 전송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이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가 도착했을 당시의 모습.



WD_BLACK™ P50 GAME DRIVE SSD의 1차 언박싱장면.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뽁뽁이 포장으로 도착했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의 패키지 앞면.








WD_BLACK™ P50 GAME DRIVE SSD의 패키지 디자인.



WD_BLACK™ P50 GAME DRIVE SSD의 2차 언박싱.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본체와 내용물을 담은 상자.



본편에서도 설명하겠지만 PC, 플레이스테이션4, 엑스박스등에 설치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게임기용과 PC용 케이블 각 1개씩 지원된다.




그중 PC에 사용하려면 USB케이블이 필요하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 NVMe 방식이라 속도면에서는 인정해줄 수 있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본체의 모습.





WD_BLACK™ P50 GAME DRIVE SSD를 연결한 장면.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게임 드라이브의 사용방법을 전혀 몰라 아쉽게 실패했다. 26일 저녁쯤 되어서야 사용 방법을 인지했을 정도이다. 본편땐 좋은 리뷰를 약속드리겠다.





벤치마크 결과. 지금까지 실시한  USB로 연결되는 저장장치들 중 제일 빠른 속도가 돋보인다. USB 다른 저장장치와의 성능 비교는 본편에서 다루겠다.


마치면서


집에서 근무하면서 심심풀이로 즐기는 게임은 격무로 인해 생긴 스트레스를 푸는 데 효과적이다. 그런데 느린 속도의 저장장치를 쓰면서 게임을 즐기면 짜증이 막 몰려오게 된다. 이럴 때 WD_BLACK™ P50 GAME DRIVE SSD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다음 번 본편에서는 멋진 리뷰를 진행할 것을 다짐한다.


500GB
http://prod.danawa.com/info/?pcode=10458999&keyword=WD%20P50&cate=11230139
1TB
http://prod.danawa.com/info/?pcode=10459227&keyword=WD%20P50&cate=11230139
2TB
http://prod.danawa.com/info/?pcode=10459230&keyword=WD%20P50&cate=11230139

Lv13 꽃사슴녹용

최선을 다하는 리뷰어 곷사슴녹용!!!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