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가성비 24인치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기어 24GL600F 리뷰

성큼큼
댓글: 1 개
조회: 2490
2020-03-14 23:31:43

가성비 24인치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기어 24GL600F 리뷰


어떤 시점에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게이밍이라는 사용 용도에 최적화된 전문적인 게이밍 모니터가 시장을 빠르게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게임 장르 중에서도 1인칭 FPS 게임에 맞춰 출시되면서 바야흐로 FPS 게임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external_image



서든어택, 아바, 카운터 스트라이크 부터 최근에는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에펙스레전드 그리고 곧 출시된 발로란트까지 즐길 1인칭 슈팅게임이 너무나 많아졌습니다. 이런 게임들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만 한줄 안다고 되지 않으며 게이밍에 특화된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의자 등의 전문적인 게이밍 기어가 필요합니다.


FPS 장르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LG전자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울트라기어 24GL600F는 24인치 아담한 크기의 게이밍 모니터로 27인치 이상의 모니터에서는 느낄 수 없는 공간 활용도가 뛰어난 제품입니다.



external_image


박스 패키지는 LG전자 모니터 제품에서 많이 봐 왔던 심플함, 144Hz / 1920x1080 / 1ms GTG / RADEON FreeSync의 주요 특징을 인쇄하여 알려주고 있습니다. LG 24GL600F 모니터의 실제 모니터 크기는 59.8cm로 최근에 인치, 형으로 표현하지 않고 길이를 직접적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external_image


박스 안에는 꼼꼼하게 포장된 모습이 확인할 수 있으며 2개로 나뉜 스트로폼에 모든 구성품이 담겨 있습니다. 


24인치 LED 패널은 안전하게 스트로폼 틀에 배치되어 있으며 스탠드, AC 전원 어댑터, 사용자 설명서, 고정나사, 스탠드 넥, HDMI 케이블 등이 모두 비닐에 포장하여 분실 위험이 없게 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AC 전원 어댑터는 전원 어댑터 + 코드를 연결해야 하는 결합형이 아닌 하나로 구성된 작은 크기로 아담합니다. 



external_image


모니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은 G-Sync compatible 구현시 필요한 DisplayPort 케이블은 미포함 HDMI 케이블만 들어 있습니다.


HDMI 1.4 : 1920x1080 / 120Hz

HDMI 2.0 : 1920x1080 / 240Hz

DP 1.2 : 1920x1080 / 240Hz


144Hz 주사율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DP이나 HDMI 2.0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며, HDMI 1.4 케이블의 경우 120Hz가 최대 주사율로 144Hz를 출력할 수 없다고 하네요. HDMI는 버전 2.0 부터는 가능하구요.




external_image


간단 설치 안내서, 픽셀 불량(불량화소) 기준 안내서, 제품 보증서를 동동뵈어 있습니다. 픽셀 불량(불량화소) 기준 안내서에 따르면 휘점 기준 1개, 암점 기준 5개를 초과 발생할 경우에 블량 기준으로 잡고 있네요.




external_image



전자 매뉴얼, 드라이버 설치 파일, 소프트워에 설치 파일이 들어 있는 CD 1장이 제공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모니터 패널과 스탠드를 연결할때 필요한 십자형 나사 3개, 케이블 연결부 덮개, 넥 지지대입니다.

나사 3개를 체결하려면 십자 드라이버가 있어야 하며,조립 난이도는 쉬운 편으로 처음 조립하는 분들도 용이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모니터 DIY 조립을 위한 메탈 스탠드는 레드의 강렬한 색상이 인상적이며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 + 메탈 재질을 혼합하여 심미적인 부분과 강도를 모두 충족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24인치 TN 패널에 넥 지지대가 연결된 상태로 제공되는 모니터가 있지만 울트라기어 24GL600F는 그렇지 않습니다. 먼저 넥 지지대를 2개의 나사로 고정해야 하고 고정한 지지대에 스탠드를 끼워 넣어 하나의 나사로 연결시켜 주면 됩니다.


모니터 블랙 색상과 잘 어울리는 레드 톤의 컬러로 깔끔한 색상 구성이 세련된 게이밍 모니터의 모습을 연출합니다.




external_image


스탠드는 강도가 뛰어난 메탈 소재로 24인치 디스플레이 무게를 충분히 견뎌낼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합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충격 흡수 방지 러버(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모니터를 안정감있게 거치할 수 있으며 넥 부분이 상하 20도 범위내에서 움직여 틸트 기능을 심플하게 구현해 낼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모니터 조립을 완료하고 전면에서 봤을때 블랙 컬러의 TN 액정을 감싸고 있는 베젤은 무난한 두께로 약간 투박한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전반적으로 심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단 스탠드와 대비되는 레드 색상은 무미건조한 일체형 색상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색 조합입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후면부는 전면부보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원을 그려서 중앙에 100mm 베사홀을 두고 있습니다. 


원 테두리를 중심으로 작은 구멍을 촘촘하게 천공하여 공기 순환구를 두고 있으며 레드 컬러의 

테두리로 마감한 부분은 LG전자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인 울트라기어 모델의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숨겨져 있는 형태로 제공되는 조이스틱 버튼은 OSD 메뉴를 팝업하고 세부적인 기능을 조작하는

데 사용합니다. 다수의 물리적인 버튼 대신에 하나로 통합된 조이스틱형 버튼에는 LED 기능, 즉

전원표시등 기능이 들어가 있어 LED 램프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최근 모니터 버튼이 하나로 통합되는 조그셔틀 형태인 추세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며 전면에 

여러개의 물리적인 버튼을 두는 것보다 컴팩트한 조그 버튼 하나로 조작하는게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하다.




external_image


PC와 모니터간의 연결 인터페이스는 DisplayPort, HDMI 1, HDMI2 포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920x1080 최고 해상도와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P, HDMI 포트를 기본 제공하여 구형 그래픽 카드는 물론 20, 10 시리즈 그래픽 카드와 완벽하게 호환됩니다.


Headphone 출력 단자를 이용하면 2채널 이상 외부 스피커로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은 모니터 자체 스피커는 낮은 출력이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겠죠.



external_image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에 탑재된 액정은 좌우 170/160도 시야각의 TN 패널입니다.

IPS, VA 패널 보다 시야각이 좁긴 하지만 게임에 최적화된 TN 패널은 과거보다 시야각이 넓어졌을 뿐만 아니라 색감도 좋아져서 지금은 게임, 영화, 그래픽, 사진 편집에서도 평균 이상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어요.


24인치 액정은 3H 경도, 안티 글레어 코팅 처리되어 빛반사가 없으며 화면을 보다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눈시부심이 적으니 오랫동안 응시하고 있어도 글레어 타입의 액정보다 눈의 피로감이 상대적으로 적어 편안합니다.



external_image


24인치 TN 패널의 움직임은 피벗, 엘리베이션, 스위블을 제외한 틸트 기능만을 지원합니다. 

틸트 기능은 대략적으로 -5, 20도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조도, 보는 방향, 시야각에 따라 패널을 이동하여 최상의 화질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측면부는 하이그로시 코팅으로 마감하였으며 새제품에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강렬한 레드 컬러의 금속 스탠드는 V자 형태로 튼튼한 구조이며 블랙과 대비되는 조화를 이루어 

울트라기어 라인업의 개성있는 모습을 외관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상하단의 블랙 베젤은 강도가 뛰어나며, 최소한의 두께로 마감하여 전체적으로 균형감각을 고려한 디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거의 대부분의 모니터 전면 하단은 블랙 컬러로 마감하고 중앙에 제조사 로고를 넣어 마감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LG전자는 여기서 자사만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금속 질감을 사용하지 않은 일반적인 화이트 로고를 새겨넣어 심플함을 강조했습니다.




external_image


해상도와 주사율을 고려하여 사용자 환경에 맞게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HDMI 2.0 케이블과 디스플레이 포트(DP) 케이블을 사용하면 144Hz 주사율을 출력할 수 있어 어떤 케이블로 연결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단, G-Sync compatibl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DP 케이블로 그래픽카드와 연결해야줘야 합니다.




external_image


24인치 크기의 울트라기어 24GL600F 게이밍 모니터는 27인치보다 작은 크기라 공간 활용도가 

뛰어납니다. 모니터 받침대에 올려 놓아도 부담이 없으며 월 마운트를 이용한 벽면 설치, 모니터 암을 통해 스탠드워크 데스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픽셀 크기 0.2715mm x 0.2715mm, FHD 해상도, NTSC 72% / sRGB 100% 컬러 프로필을 제공하는 TN 패널 탑재로 원본 이미지에 가까운 색상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을 전문으로 하는 포토그래퍼, 스냅 / 여행 사진 편집을 많이 하는 일반 유저들도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색재현력 정도인데요.


8비트 색 심도를 지원하여 약 1,677만 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FHD 해상도의 모니터라도 크게 부족해 보이지 않으며 밝기 300cd/㎡, 고정명암비 1,000:1, 동적 명암비 DFC Mega, 0.2715mm 픽셀피치로 깊고 생동감 있는 색상 표현으로 사진, 동영상 같은 다양한 컨텐츠를 감상하는데 적합합니다.




external_image


전원끄기, 입력, 게임모드, 설정, 나가기의 메뉴는 중앙의 조이스틱 버튼을 위쪽으로 꼭 누르면 나타난다.



external_image


게임모드에는 게이머1, 게이머2, FPS, RTS, 읽기모드의 게임 프로필로 제공하며 게임 종류에 따라 간단하게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편의 기능입니다.


여기서 읽기모드는 적용 전 화면 대비 블루라이트를 약 70% 이상 감소시켜 눈이 편안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블루라이트는 알려지기론 장시간 노출 시 눈의 피로와 질환이 원인이 되어 스마트폰

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어 블루라이트를 감소시켜는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게임에서 화질이나 부드러운 화면으로 출력해주는 기능은 게임 조정에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블러 모션을 줄이는 1ms Motion Blur Reduction, Freesync, Black Stabilizer, 응답시간, Cross Hair는 모두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입니다. 




external_image


화면 조정은 모니터 화면의 밝기, 명암, 선명도, 감마를 조절하고 색온도, RGB, 블랙레벨, DFC(동적 명암비)를 셋팅하여 가장 편안하고 보기 좋은 화면을 사용자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블랙 레벨 기능은 HDMI 케이블로 연결했을때만 활성화되며 DP로 연결하면 R/G/B 항목처럼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비활성화됩니다. 화면 명암비에서 블랙 레벨과 화이트 레벨의 값을 조절하는 블랙레벨, 화면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해주는 DFC 기능이 포함되어 있네요.




external_image


DP 케이블로 연결했더니 블렉 레벨이 비활성화되고, R/G/B 항목이 활성화되어 빨강, 초력, 파랑 3색을 조절할 수 있게 되네요.



external_image


HDMI1, HDMI2, Display Port 포트별 외부입력 목록 설정, 화면비율을 전체화면 / 자동 화면비로 

선택하는 화면비율 설정 기능이 입력 메뉴에 들어가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언어, SMART ENERGY SAVING, 전원표시등, 자동꺼짐 설정, HDMI 호환성모드, Display Port 1.2, 

화면설정잠금, 정보, 초기화 기능은 일반 설정에 들어가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화면설정 잠금을 켜짐으로 설정했더니 일반 설정 메뉴에서 정보, 화면설정 잠금을 제외한 모든 메뉴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게임모드, 게임조정 메뉴도 비활성화되었네요.



external_image



일반 설정의 정보로 가보면 모니터 시리얼번호(일련번호), 사용시간, 해상도와 같은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사용기는 대원CTS / 쿨엔조이에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성비 24인치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기어 24GL600F 리뷰

http://dpg.danawa.com/bbs/view?boardSeq=264&listSeq=4191999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