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똑똑한 리뷰씨 – WDC 앰베서더 7기 특집 5] 8TB로 용량 걱정 No!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꽃사슴녹용
조회: 809
2020-03-19 18:56:06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 본 체험기는 Western Digital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사용기입니다.



이제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 가려는 3월 중순 끝자락이다. 예년 같으면 학교가 개학 또는 개강하고 일터에서 근무를 열심히 해두어야 할 시기이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여파로 개학이 1개월 정도 뒤로 미루어지고 각종 스포츠 등 이벤트가 뒤로 미루어지게 생겼다.


집에서 근무하는 사람들 및 집에서 공부하는 초, 중, 고, 대학교 학생들은 집에만 있으면 심심함과 따분함을 느끼게 마련이다. 코로나 19가 세계적으로 대유행하게 되면서 국내외에서 코로나 19의 여파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 PC제품 판매의 증가는 고무적이라 할 만하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웨스턴디지털의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코로나 19로 집에 있으면서 따분한 사람들을 위한 저장장치이다. 이 제품은 우선 용량면에서 필자가 진행했던 저장장치 중 최고 용량인 8TB다.


지금까지 진행된 필자의 저장장치 리뷰 중 최고 용량은 2TB였다. 그런데 이번에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WD_Black™ D10 Game Drive)’는 8TB의 대용량 외장 하드디스크로 200여개의 게임을 담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4GB짜리 초고화질 동영상 기준으로라면 2000개를 저장할 수 있는 정도의 용량이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액티브 쿨링 시스템 내장과 메탈릭 소재로 되어 있어서 발열 관리가 매우 탁월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의 게임 전용 외장하드 및 SSD는 열에 굉장히 약하여 발열쪽에서 항상 문제를 드러내곤 한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차별화된 쿨링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발열에 큰 문제를 드러내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게임을 하고 며칠간을 계속 사용했더니 외장하드가 갑자기 뜨거워졌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최대 250MB/s, 7200RPM의 우수한 속도를 제공한다. 다른 내외장하드와 테스트할 때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에는 부가기능도 있다. 바로 2개의 충전 포트를 제공하는 부분이 되겠다.


7.5W USB, Type-A 충전 포트로 게이밍 기어, 액세서리 및 스마트폰 등을 쉽고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실제 필자가 사용중인 스마트폰을 충전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충전이 빨리 되는 느낌이었다. 바램이 있다면 퀄컴 퀵 차지 3.0을 지원했더라면 보다 빠른 충전이 가능할 수 있다. 또한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3년 제한 보증기간이 지원된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가 왔을 당시의 모습.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1차 언박싱 장면. 비닐로 포장되어 있다.




비닐포장된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패키지를 포장 박스에서 분리시켰다.



드디어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패키지가 모습을 드러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PC뿐 아니라 게임기에서도 동작한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총 용량은 8TB. 지금껏 필자가 리뷰를 진행해 온 저장장치 중 최고 용량이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3차 언박싱 장면.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가 비닐과 포장재로 잘 포장되어 있다.



드디어 모습을 나타낸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모습이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모습.





파워, 데이터, 7.5W 충전용 포트가 각각 들어 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전반적으로 매우 비슷한 정도의 속도임을 알 수 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리뷰를 마치면서


코로나 19 여파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저장장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FHD 이상급의 고화질 영상과 게임을 제대로 담으려면 2TB도 부족할 수 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본래 게임을 위한 드라이브이나 여기에 FHD 및 4K 등 고해상도 영상을 저장해도 용량 문제가 거의 없다. 왜? 8TB니까!


8TB
http://prod.danawa.com/info/?pcode=9867084&keyword=wd%20d10&cate=112788


자세한 내용은 http://dpg.danawa.com/bbs/view?boardSeq=264&listSeq=4197437 을 참고하세요.

Lv13 꽃사슴녹용

최선을 다하는 리뷰어 곷사슴녹용!!!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