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외장 ODD 선택 고민할 필요없이 [LG전자 울트라 슬림 외장ODD GP62NS60]

네프리티니
조회: 814
2020-03-22 21:30:58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PC를 구성할 때 ODD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하드웨어였다. 단순히 데이터를 읽는 기능에서 벗어나 CD-RW, DVD-RW, BD-RE 등이 보급되면서 각종 콘텐츠를 소장, 보관하려는 목적으로 해당 제품을 구매 수요 역시 적지 않았다. 하지만 초고속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스트리밍, 클라우드 서비스가 활발해 지면서 콘텐츠를 소장하기보단 공유하는 분위기로 전환되는 추세고 PC케이스 역시 이를 배제한 구조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노트북, 넷북 역시 분위기는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일부 콘텐츠의 경우 인터넷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나 보안상의 이유로 CD를 선호하고 있고 LG에서 판매 중인 M-DISC에 데이터를 저장하면 영구적으로 보존할 수 있기에 내장형이 아닌 필요에 따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외장형으로 포지션을 옮기게 되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LG전자 울트라 슬림 외장ODD GP62NS60’은 DVD멀티레코더로 CD, DVD, DVD-RAM 읽기 지원, CD-R, CD-RW, DVD-R, DVD+R, DVD-R(DL), DVD+R(DL), DVD-RW, DVD+RW, DVD-RAM, M-DISC 등 다양한 포맷의 광학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200g이 채 되지 않는 가벼운 무게로 보관이 용이하고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며 스마트TV 연결 기능과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은 덤이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LG 제품 특유의 깔끔한 패키지 박스 디자인 및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7/8/10과 Mac OS 기반, 듀얼 코어 이상 시스템, 1GB 이상 RAM를 필요로 하며 USB 2.0 or 3.0 인터페이스 연결 방식으로 동작한다. 외장형 ODD, USB 연결 케이블, 다국어 지원 매뉴얼&품질 보증서, 유틸리티 CD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며 2020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전용 파우치를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블랙과 그레이 투톤 조합에 헤어라인을 더해 상당히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중앙의 SLIM PORTABLE DVD WRITER란 문구와 브랜드 로고 역시 디자인에 포인트를 더하고 있는 모습.

물론, 달라진 것은 외형뿐이 아니다. 기존 제품 대비 무게는 더 가벼워지고 두께는 더욱더 슬림해졌다. 무게가 가볍고 크기가 작아졌다는 말은 바꿔 말하면 휴대성이 좋아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파우치에 넣어서 아니면 가방에 노트북과 함께 갖고 다니더라도 무거워서 못 갖고 다니겠다는 말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


뒷면에는 제품명, 시리얼 넘버, 생산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와 고속으로 회전하는 디스크의 소음과 진동 감소를 위해 받침대가 붙여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LG전자 울트라 슬림 외장ODD GP62NS60’의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은 Jamless Play와 Silent Play 기능이다. 기존 ODD에선 CD나 DVD 표면에 지문이 묻거나 스크래치가 발생하게 되면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읽지 못하거나 화면이 멈췄기 때문에 제대로 활용할 수 없었으나 Jamless Play 기능은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은 건너뛰어서 읽고 영상을 재생해주기 때문에 데이터 보존성이 높아진다. Silent Play 기능은 이름 그대로 디스크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여주는 기술로 도서관과 같은 공공장소에서나 영상을 감상할 때 유용한 기능이다.


USB 케이블에는 EMI필터가 자리해 있어 정확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길이는 약 50cm 정도. 별도의 전원이 필요치 않으며 USB 2.0과 USB 3.0 모두 지원한다.


성능 점검이란 거창한 타이틀을 붙여 놓긴 했지만 이렇다할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사용 방법은 간편하다. 과거의 내장형 ODD가 밖으로 나와서 필요에 따라 연결이 자유로운 타입에 외장형 ODD로 변경되었을 뿐이니까. 물론, 그렇다 해서 언급할 특징이 아예 없진 않다.


기본 제공되는 CD를 넣고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 볼 수 있다. CyberLink社에서 제공하는 PowerDVD, PhotoDiretor, PowerDirector 무료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는 UI 화면이다. 정식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선 결재가 필요하지만, 무료 버전만으로도 간단한 기능은 활용할 수 있으니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한 번쯤 내려받아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또한, 기존 제품과 다르게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공미디어, 공CD, 공DVD등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쉽게 말해 폴더에 파일을 드래그 해서 원하는 드라이브나 폴더에 옮기듯이 데이터를 자유롭게 저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스마트 티비에 연결하면 미디어에 저장된 다양한 파일을 보거나 재생할 수 있다.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를 티비에 연결해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영상은 티비 내에 내장된 코덱에 따라 재생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살펴본 ‘LG전자 울트라 슬림 외장ODD GP62NS60’은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에 다양한 기능을 더했고 슬림하고 가벼운 무게는 휴대하기에 부담이 없다. 최근 대부분의 PC 케이스가 내장형 ODD 장착을 배제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지만 교육용 CD나 영상 DVD, 굿즈 등이 소장용으로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만큼 가정이나 사무실 내에 PC의 수만큼 ODD를 마련하기보단 외장형 ODD를 장만하면 필요에 따라 연결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니 구매 가치는 충분해 보인다.


또한, 기존의 CD나 DVD보다 내구성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킨 M-DISC는 오직 LG 제품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인터넷 사용이 원활하지 않거나 보안상의 이유로 클라우드, 웹하드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2020년 03월 22일 최저가기준 34,200원. 택배비 별도.

Lv4 네프리티니

PC 하드웨어에 관심이 많습니다 :)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