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안정적인 소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아루바 Instant on AP11 무선AP

다함께차차
조회: 689
2020-04-03 00:59:03

가정에서 사용하는 라우터는 1~4인 정도로 구성되는 가족의 네트워크 비밀번호 같은 보안사항과 라우터의 주 기능인 데이터를 원활하게 송수신해주는 역할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카페, 판매점, 공장, 사무실 등 크기가 중간이하 되는 소규모의 기업 환경에서는 사용 인원이 많거나 공간이 넓을 경우 공유기 1대로는 부족하며, 커버리지 확장 시 라우터 추가 보다는 AP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이외에도 Guest 계정, 대역폭, 권한, 웹접속 시 안내 등의 관리 기능이 필요하죠.


오늘은 이런 소규모 기업 환경에 적합한 무선 AP를 소개해드릴려고 하는데요. Aruba Instant on AP11는 무선AP로 데이터 송수신, 보안, 대역폭 조절 등 소호 환경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메쉬 기능까지 지원하여, 손쉽게 확장 할 수 있습니다.





Qualcomm IPQ4019 (ARM A7 quad core) 710MHz / 1167Mbps / MMO: 2x2 / 2.4Ghz 802.11n(WiFi 4), 5Ghz 802.11ac(WiFi 5 Wave 2) / 802.3af PoE, 10.1W 최대 또는 12Vdc / 152mm x 152mm x 34mm


구성품 및 특징

▲ 아루바 Instant on AP11은  무선AP, POE 인젝터, 랜케이블, 브라켓, 제품설명서로 구성되며, 기기 전원 연결을 위한 POE 인젝터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 레일브라켓과 월 마운트 킷을 통해 기기를 벽에 걸수 있고 탈착이 쉬워 손쉽게 벽에 걸수 있습니다.


▲ 랜케이블은 무선AP의 전력과 데이터를 동시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케이블은 칼국수 형태로 되어 기존 제품들에 비해 상당히 가늘고 연성이 매우 뛰어나 선 정리 시 편리했습니다.


▲ 무선 AP는 네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으며, 좌측에는 기기 및 무선신호 동작을 알려주는 LED가 위치해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시리얼넘버 등이 기록된 라벨은 기기 보안을 위해 제거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 Wi-Fi5와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867 Mb/s를 제공하고 Wi-Fi4와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300 Mb/s를 제공합니다. 외부 안테나가 없어 디자인적으로 깔끔하고 무지향성 내장형 안테나가 장착되어 듀얼 밴드를 지원합니다.


▲ 아루바 AP에 사용된 칩셋은 높은 안정성으로 인정받는 퀄컴사의 IPQ4019(ARM A7 quad core) 710MHz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통신 환경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 뒷면은 금속재질로 되어 있어 기기 내부에서 나오는 열을 효과적으로 발산할 수 있으며, 브라켓을 쉽게 설치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 기기 작동을 위한 전원은 12V/1A이며, POE(Power over Ethernet)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장착되어 있어 하나의 케이블로 전원 및 데이터를 동시에 송수신 할 수 있습니다.  

 

▲ POE 인젝터를 처음 들어보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POE 인젝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UTP 케이블을 사용하여 직류전원과 이더넷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여 POE가 지원되는 공유기, 무선AP 등의 기기에 별도의 전원선 없이 구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 좌측 포트는 데이터 출력과 전력을 기기로 보내는 역할을 하며, 우측 포트는 라우터 등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아루바 무선 AP 연결방법

▲ 아루바 Instant on AP11 무선AP 사용을 위해 POE 인젝터 전원투입 후 UTP 케이블을 기기와 연결합니다. 


▲ 아루바 무선 AP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설치가 가능하고 앱을 통하면 좀더 쉽게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연결방법을 자세히 다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 제품은 관리자 권한이 막강하기 때문에 보안을 위해 이메일 확인까지 진행됩니다.


▲ 아루바로부터 온 메일 중 'CONFIRM NOW'를 클릭하면 계정이 성공적으로 승인되었음을 표시해주는데요. 컨펌 메일은 24시간이 지나면 만료가 되기에 그 이후 시간에는 메일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 사용자가 이용할 네트워크 이름과 패스워드를 설정합니다. 


▲ POE 인젝터와 무선 AP간 랜케이블은 이미 결합해 두었으니 나머지 오른쪽 포트를 라우터와 랜케이블로 연결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설치 전, 미리 두포트를 연결해두셔도 됩니다. 

 

▲ 진행되는 안내에 따라서 설정을 이어가며, 새 장치 찾기를 선택합니다. 

 

▲ 잠시 기다리면 무선AP와 연결되었다는 안내와 함께 연결이 완료됩니다. 어플 메인화면은 사용자가 기기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크게 4가지 정보로 표시됩니다. 

 

▲ 기기와의 연결을 위해 무선 설정에서 이전에 설정했던 네트워크로 진입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스마트폰 3대 또한 연결해 보았습니다. 


▲ '네트워크가 활성임' 항목은 네트워크 이름 및 비밀번호 변경, 클라이언트 접속 회선 관리 및 사용량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 이름을 직원들만 사용이 가능하게 별도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네트워크 우측 화살표를 클릭하면 현재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와 현재까지 전송된 데이터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 세부 정보 하단 '추가옵션'에서 IP 및 VLAN 설정이 가능합니다. 


▲ '추가옵션' 카테고리 중 관리자가 각 네트워크마다 무제한/4K스트리밍/HD스트리밍/온라인게임 정도로 사용이 가능하게 대역폭 제한이 가능해 대역폭의 선택과 집중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추가하기

1. 네트워크 추가

▲ 네트워크는 관리자의 필요에 따라 추가가 가능한데요. 스마트 메쉬 기술이 적용된 아루마 AP는 기기를 추가하고 싶다면 전원연결과 한번의 클릭만으로 자동으로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아루바 지원팀이 전용으로 사용할 네트워크를 추가했으며, 비밀번호와 대역폭을 별도로 설정하였습니다.


2. Guest 네트워크 추가

▲ 아루바 무선AP는 게스트를 위해 별도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데요. 게스트 포털을 설정할 경우,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웰컴 페이지를 제공해줍니다.  


▲ 웰컴 페이지는 글꼴, 색, 알릴 내용 등을 설정할 수 있어 사무실, 상점 등에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 메인 화면의 클라이언트 연결사항을 클릭하면 현재 연결된 사용자가 표시되며, 각 사용자를 클릭하면 IP, OS, WI-FI 신호, 2.4GHz/5GHz, 데이터 사용량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각 클라이언트가 24시간내 어느 항목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루바 무선AP 추가

▲ 아루바 Instant on AP11 무선AP를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은 기기 추가를 통해 무선 커버리지를 손쉽게 확장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새로운 기기를 추가하는 방법은 우측 하단에 보이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3~5분 정도 기다리면 장치가 검색되며, 해당 기기의 시리얼 넘버를 확인 후 수락을 선택해 연결합니다.


▲ 인벤토리에 새로운 AP가 등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메인 화면에 온라인된 장치가 2개로 표시됩니다.


▲ 좌측 상단의 기기 작동 LED를 항상 보고 싶다면 왼쪽 상단의 메뉴 목록 => 사이트 관리 => 자동 표시등 모드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루바 무선AP 속도테스트

▲ 사무실, 상점, 공장 등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네트워크는 해당 장소를 방문하는 이용객에게 물리적인 재화 제공없이도 무형의 서비스만으로도 만족감을 줄 수 있기에 상점을 운용하는 당사자라면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 할 것입니다. MU-MIMO(Multi User-Multi input Multi Output) 기능이 적용된 아루바 Instant on AP11 무선AP가 단독 또는 다수 기기 접속 시 어떤 성능을 보여주고 무선 AP 추가 시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 측정 환경

- 인터넷: 기가 콤팩트(500M)

- 장소: 32평 아파트

- 공유기 설치장소: 거실, 무선AP 추가설치: 주방

- 와이파이 측정장소: 거실, 주방, 베란다



▲ 거실: (단독설치) AP가 설치된 거실에서 속도테스트 진행 시 다운로드 339Mbps, 업로드 239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 주방: (AP 추가설치 전) 속도테스트 진행 시 다운로드 197Mbps, 업로드 119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AP 추가설치 후) 속도테스트 진행 시 다운로드 289Mbps, 업로드 293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 베란다: (AP 추가설치 전) 다운로드 217Mbps, 업로드 236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AP 추가설치 후) 속도테스트 진행 시 다운로드 289Mbps, 업로드 293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 다수의 디바이스를 동원해 유튜브 4K 영상을 재생할 때 아루바 무선 AP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유지시켜 주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첫번째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이용해 측정 시  다운로드 332Mbps, 업로드 309Mbps로  나왔으며, 스마트폰 4대와 태블릿 1대로 유튜브 4K 영상 재생 시에도  다운로드 250Mbps, 업로드 293Mbps로 유지해 주었으며, 끊김없이 원활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아루바 Instant on AP11 무선AP 사용을 마치며, 모바일앱을 통한 관리자의 강력한 권한(네트워크별 대역폭 제한)과 직관적인 GUI,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인 퀄컴 칩셋을 그대로 채용해 보여주는 강력한 성능, SMART-MESH 기능으로 손쉬운 무선 AP 추가와 SSID 변경없이 확장 AP 사용이 가능했으며, 특히 다수의 스마트기기 연결에도 과화질의 영상을 끊김없이 스트리밍 할 수 있었던 점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원문을 보고 싶다면?

https://blog.naver.com/stoa1/221887721740

이 제품을 만나고 싶다면?

https://rivershop.co.kr/shop/list.php?ca_id=1n40


#Aruba

#Instant on #무선AP

#클라우드AP #와이파이 #wi-fi 

#무선공유기 #공유기 #무선 #아루바

#Aruba무선AP #클라우드

#CLOUD


'이 글은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4 다함께차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