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그래픽카드] 고사양 게임도 돌릴수 있는 PALIT 지포스 GTX1660 SUPER GAMINGPRO OC 6GB 그래픽카드

강민건담
조회: 666
2020-04-28 03:58:31



GTX1060에 멈춰져버린 나의 컴퓨터. 시간을 흘러 고사양 게임들을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한동안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안하다보니 점차 퇴색해져버린 나의 PC. 언젠간 UP그레이드를 해줘야지 하면서도 사회생활에 치우치고, 대출금을 갚아 나가다보니 GTX1060에 멈춰버린것이다.


평소에도 온라인 게임을 즐겨하지만 요즘 들어 콘솔에서만 단독으로 나왔던 게임들이 PC로 출시되면서 이전보다 게임을 더 오래 하게 되었는데요. 워낙 요즘 트렌드, 최신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지라 게임내에서 왠지 모르게 퇴색되어 가는 느낌이더라구요.


이때다 아차! 하는 순간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계신분들이라면, 오늘 VGA를 하나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PALIT 이라는 브랜드인데요. ASUS 유통사로도 유명한 STCOM 에서 유통하는 브랜드로 북미 출신의 전문 그래픽카드 제조회사입니다.


PALIT 에는 언뜻 비슷한 네이밍을 가진 그래픽카드가 많은 가운데 그중에 PALIT 지포스 GTX1660 SUPER GAMINGPRO OC D6 6GB는14Gbps 대역폭을 가진 GDDR6 메모리에 기존 GTX1660 제품대비 20% 성능을 개선시킨 OC (오버클럭) 제품입니다.




다나와 가격비교를 보시면 SUPERGAMINGPRO 2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OC가 일반 PRO에 비해 더 쌉니다.


GTX 1660 SUPER

GPU : 12nm

코어클럭 : 1530MHz , 부스트 1830MHz

쿠다 프로세서 : 1408개

인터페이스 : PCIe3.0x16

메모리 종류 : GDDR6(DDR6)

메모리 클럭 : 14000MHz

메모리 용량 : 6GB

메모리 버스 : 192-bit

그래픽 출력 : DVI / HDMI / DP / 최대 모니터 3개

최대 사용 전력 : 최대 130W (정격파워 450W 이상)

기타 : 2개 팬 / 235mm / 백플레이트 / LED 라이트

사이즈 : 약 235 X 115 X 40mm

무게 : 약 590g

A/S : STCOM 3년 무상 품질 보증



PALIT GTX1660 SUPER GamingPro OC 제품박스 모습입니다.



박스 외관에 3년 무상 품질 보증 A/S 기간을 지원하네요.




박스 측면에는 P/N 과 시리얼 넘버가 기재





그래픽카드와 사용 설명서가 동봉,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GTX1060과 간단하게 비교해봤는데요. 사이즈는 거의 비슷하고 펠릿이 좀더 날렵하고 각 잡힌 늘씬한 느낌이 있습니다.



제품을 살펴보기 앞서 간단한 서술로 이 그래픽카드의 장점이라면, 기존 GTX1660 보다 약 20% 성능 개선한 OC NVIDIA Turing 아키텍쳐와 GDDR6 메모리를 장착했습니다.


또한 빠른 쿨링을 위한 직접적으로 닿은 히트싱크, 3개의 구리 히트파이트에 이어 90mm 듀얼 쿨링팬을 사용. 장시간 사용시 PCB 기판이 휘어짐 방지를 위한 별도의 백플레이트와 측면에 LED 라이트닝이 있어 PC 내부가 보이는 케이스와도 어울리는 디자인을 채택했다는점입니다.



PALIT GTX1660 슈퍼 게이밍프로 제품 외형



길이를 뺴고는 GTX2070과 거의 흡사한 일자형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PWM 팬 컨트롤 기술이 탑재하고 있어, 소음과 발열 관리 제어에 능하고, 90mm 대구경 듀얼팬을 사용하여 열을 빠르고 신속하게 배출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래픽카드 측면에 LED 라이트닝이 적용되어, 측면 내부가 보이는 케이스를 사용하신다면 PALIT GTX1660는 내부를 한층 화려하게 해줄텐데요. 또한 PALIT 에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인 THUNDER MASTER로 조명을 조절하실수 있었습니다.


바로 위 앞서 볼수 있는 2개의 구리 히트파이프와 GPU와 맞닿은 히트싱크가 결합한 구조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사진을 자세히 들여다보시면 히트싱크 (방열판)이 VRAM 까지 냉각을 담당하고 있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은 130W로, 최소 정격파워 450W 이상 사용해야하며 6+2핀 단자를 통해 전원을 공급해 주시면 됩니다.





그래픽카드에서 발생되는 발열을 자연 배기 시키는 벌집 구조의 브라켓.


최대 모니터 3대까지 동시에 연결 가능한 DP, HDMI, DVI-D 출력 포트로 이루어져 있네요.




와 옛날에는 백플레이트가 있다면 고사양 그래픽카드였는데....


후면에는 블랙 유광 백플레이트가 적용되어 있어, 그래픽카드가 휜다거나 부식하는 위험으로부터 방지해 할수 있게 설계 되었습니다.




내부가 보이는 케이스에 PALIT 그래픽카드 장착후, 백플레이트에 미니 피규어를 올리면 이쁠듯 싶네요.



PALIT 을 PC 에 장착해본 모습~


1ST PCI-EXPRESS 슬롯에 장착한 모습인데요. 일반 ATX 메인보드급의 길이 정도 되기에, 구매시 케이스 장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최초 장착시 측면에 LED 라이트닝은 불빛이 들어올뿐 아래의 사진처럼 BREATH 효과는 별도로 셋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뒤에서 설명 드리겠지만 별도의 소프트웨어인 PALIT THUNDER MASTER 로 LED 컨트롤에서 라이트닝 효과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GPU 그래픽카드 정보를 통해 GPU는 21C4, 기본 클럭이 1530 MHz, 부스트시 1830 MHz 까지 증가 시킬수 있다는점을 알수 있습니다.





THUNDER MASTER 소프트웨어를 꼭 설치하자!


최적화된 PC 환경을 좋아하시는분들이라면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는 싫어하실수도 있을겁니다. 그러나 PALIT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이상, 오버클럭, LED 라이트닝, 팬 컨트롤을 하고 싶으시다면 설치는 필수!


기본적으로 썬더마스터 OS 인터페이스는 아주 간단합니다. 기본 코어, 메모리, GPU 온도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좌측에 LED 버튼을 누르면 LED 컨트롤 창이 나타나면서 위에서 보았던 숨쉬기 효과를 적용, GPU 온도 변화에 따른 라이트닝 효과, 스피드, 밝기 조절을 셋팅할 수 있습니다.



FAN DUTY 옆에 있는 AUTO와 ADJUST 버튼으로 팬 스피드 속도를 변경할수 있더라구요.



우측 중앙에 있는 OverClocker를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그래픽카드 상태의 GPU, 메모리 클럭, 전압 등 조정할수 있으며, OC SCAN이라는 버튼을 이용하면 자동적으로 상태를 체크하여 오버클럭 폭을 추천해줍니다.




OC SCAN을 누르면 약 10분 정도 소요~ 부스트 클럭보다 7% 더 높아진 1890 MHz 까지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는 각 PC 셋팅 환경에 따라 다를수 있다는점을 참고~



먼저 3DMARK FIRE STRIKE 13,794점이 측정되었으며 , 오버클럭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1060에 비하면 약 4000점이 오르건데 이정도 날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네요.ㅜㅜ




3440 X 1440 해상도 게임 벤치마크 !!


일단 저 같은 경우에는 요즘 많이들 쓰는 QHD (2560 X 1440) 기준보다 높은 와이드형 3440 X 1440 해상도로 테스트 했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보편적으로 HD 해상도보다는 QHD 해상도의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일반적으로 많이들 쓰고 있기 떄문입니다.


또한 올 하반기 소문의 의하면 4K 해상도에 144Hz 모니터가 출시한다는 소문까지 있어서.



프레임이 높을수록 승률도 올라간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있어 프레임은 큰 영향 요소 중 하나인데요. 통계는 배그를 통해 조사되었으며 프레임이 높아질수록 승률도 점차 올라가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틀그라운드 벤치를 보면 최대 프레임이 220 FPS 까지 올라가는 걸 확인 가능)


지포스 그래픽카드 경우 다양한 게임에 최적화 되있어 가성비 좋은 그래픽카드도 계속해서 출시 판매함으로써 게이머들이라면 큰 메리트가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제일 먼저 툼레이더입니다. 앞으로 보여드린 게임 영상 벤치는 모두다 3440 X 1440 해상도에서 FPS 측정, 온도 측정한 값입니다.




툼레이더 벤치마크 값은 종합 점수 (평균) 47.51 FPS 이며, 해상도를 낮추게 되면 종합 점수는 당연히 오를것입니다



어쌔신 오딧세이 벤치마크를 결과 값입니다. 3440 X 1440 해상도에 그래픽 품질은 매우 높은, FPS 제한 끄기 상태에서 테스트 해본 결과 평균 29 FPS, 최소 6 FPS , 최대 80 FPS , 총 프레임은 약 1789 정도로 나왔습니다.





배틀필드도 앞서 보여드린 게임처렁 해상도는 3440 에서 게임을 실제로 플레이 하면서 FPS 측정해 보았습니다. 최대 210 FPS, 평균 약 57~62 FPS 정도 됩니다.







원피스 해적무쌍4 , 드래곤볼 카카로트는 원할하게~


드래곤볼 카카로트는 비교적 큰 맵에 움직임이 많은 동시에, 원피스 해적무쌍4 경우 무쌍게임으로 많은 적들이 나타나 의외로 프레임이 엄청 낮아질줄 알았는데 예상 밖이였습니다.


평균 51 FPS 에 최대 73 FPS, 최소가 무려 40 FPS 까지 나와서 이런류의 게임이라면 3440 와이드 해상도로도 충분히 원할하게 돌릴수 있더라구요.




오버워치는 셋팅값에서 프레임 제한을 풀어 최대 300까지 풀고, 그래픽 품질을 매우 높음으로 설정, 3440x1440 해상도에서 플레이 해봤습니다.




평균 65~71 FPS 정도와 최대 프레임은 약 107 FPS, 최소 프레임은 5 FPS 정도 나타났습니다. 이때 GPU 사용량은 98%로 최대치를 사용 온도는 약 67도 정도 다른 게임의 비해 조금 올라가는 편이더라구요.




배틀그라운드


TIP : 영상 4분뒤부터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별도의 셋팅 안하신다면 영상 처음부터 보셔도 무관)


배그입니다. 셋팅을 하지 않고 플레이시에는 평균 55 FPS 에서, 최대 62 FPS 정도 되는데요. 영상으로 확인하시겠지만 총 2개의 해상도로 진행 햇습니다. 처음 구간은 (4분까지) QHD, 그 이후부터는 33440x1400 해상도로 변경하여 측정 했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프레임이 높을수록 승률이 높아진다고 했습니다. 프레임이 높을수록 그만큼 멀리 있는 적을 뚜렷하게 볼수 있으며, GTX1660 으로 플레이 프레임 제한을 풀고 난뒤에는 완전히 다른 결과가 측정.


3440 해상도에서는 평균 55~ 60 FPS 사이로, 최대 220 FPS 측정되더라구요.









앞서 제가 지금까지 GTX1060을 사용하면서 GTX1660 과 차이를 두고 봤을때 완전 다른 세상이라는걸 실감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포토샵, 프리미어를 사용하다보니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다중 멀티작업을 하다보면 GPU가 부족함이 꽤 있었습니다. 워낙 이런저런 걸 마니 켜두고 사용하다보니 말이죠.


PALIT 생소한 브랜드이지만 같은 스펙에 다른 그래픽카드의 비하면 절대 떨어지는 VGA는 아니였습니다. 특히나 요즘 트랜드에 맞는 측면 LED 라이트닝까지 겸비, 손쉬운 오버클럭과 효율적인 냉각 솔루션이 있어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오랜만에 구입하거나 처음 구입하시는분들에게 입문형으로는 좋을거 같습니다.


다나와 체험단으로 잠시나마 사용해보게 됬지만 이제는 떠나보내야한다는게 내심 아쉽더라구요.



external_image

Lv24 강민건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