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메시 와이파이로 약한 무선신호 및 음영지역 해결, 넷기어 오르비 RBK12

IT산업
조회: 469
2020-05-03 23:50:53

세상의 모든 것을 담다, 남밤톨 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각종 IoT 기기의 출현과 무선 인터넷의 기술 발달로 무선이 유선을 대체하는 시점에 현대인의 삶에서 와이파이는 없어선 안될 존재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공유기는 대부분 인터넷 회선 근처에 설치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 및 대형 평수의 아파트, 복층 구조의 건물처럼 복잡한 환경에서는 와이파이의 커버리지를 온전히 사용할 수 없어 음영지역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끊김없는 안정적인 무선 연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안책이 많이 제시되고 있는데, 각 장치들이 서로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하나의 무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메시(Mesh)와이파이 기술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메시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된 네트워크 장비 전문 기업인 넷기어(Netgear)社의 오르비 RBK12 라우터로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bamtoltak/221941924217




넷기어 오르비 RBK12 메시 와이파이 제품박스와 구성품




제품 특징

넷기어 오르비 RBK12는 엔터프라이즈급에서 많이 사용되는 무선 메시 와이파이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두 대 이상의 라우터를 묶어 하나의 와이파이망을 구축하여 장소를 옮길 때마다 와이파이를 새로 잡아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다수의 무선 단말기가 추가로 연결되더라도 무선 송수신의 속도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제품입니다.




구성품

1개의 Orbi 라우터(RBR10), 1개의 Orbi 새틀라이트(RBS10), 2M 길이의 이더넷 케이블, 2개의 전원 어댑터, 빠른 시작 가이드가 동봉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

200~240v 전압 전용 제품으로 프리볼트를 지원하지 않으며 출력은 12v 1A 입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12 메시 와이파이 제품외형과 특징




제품 외형

넷기어 오르비 RBK12는 본체 역활을 하는 라우터와 무선 범위를 확장시켜주는 새틀라이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무선 거리 확장을 위해 사용되는 브릿지, 리피터, 무선 증폭기 제품들과 다르게 컴팩트한 크기를 가지고 있어 인테리어 소품용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벽에 부착할 수 있는 별도의 전용 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제품 크기는 10.4 x 10.4 x 6.8cm

* 무게는 라우터 263g, 새틀라이트 244g



포트 구성

라우터는 WAN 포트, 이더넷 포트, 전원 포트, 리셋 버튼, 새틀라이트 연결을 위한 Sync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새틀라이트는 랜포트를 제외한 동일한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포트 구성을 보면 유선 연결을 최대한 배제한 모습이지만 1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남아있어 TV, 게임 콘솔 등과 같은 유선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기존 공유기와 유선 연결이 가능한 경우 AP(엑세스 포인트)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와 제품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해소할 수 있는 일정한 모양의 방열구, WPS 연결을 위한 PIN 번호 및 제품 정보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12 메시 와이파이 사용해보기




전용 앱

PC 웹 브라우저로 접속이 가능한 도메인을 제공하지만 오르비(Orbi)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네트워크를 보다 쉽게 설정하고 엑세스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신호 강도와 채널 간섭을 측정할 수 있어 혼잡한 와이파이 채널을 보다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앱을 찾으려면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Orbi를 검색하면 됩니다.




Orbi 라우터의 인터넷 포트와 모뎀을 연결하고 위치 서비스 기능으로 동기화를 하면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하기 때문에 편리했습니다.




'WiFi 분석' 탭을 누르면 신호 강도, 무선 네트워크 상태, 채널 간섭 정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래프로 직관적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음영 지역을 제외한 무선 채널을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넷기어 아머

무선 네트워크 망 구축으로 인한 외부 무단 침입을 방지하기위해 Bitdefender가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악의적인 위협이 탐지되면 즉시 알림을 받고, 알 수 없는 장치가 홈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도록 차단하거나 보안 취약점에 대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30일 무료 평가판 기간이 종료되면 연간 $69.99의 비싼 구독료를 지불해야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12 메시 와이파이 성능 테스트



듀얼 밴드 와이파이

넷기어 오르비 RBK12 메시 와이파이 라우터는 듀얼 밴드를 지원하는 AC1200 라우터로 802.11ac 규격에 기반하여 2.4GHz 400Mbps + 5GHz 866Mbps의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가급 회선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무선 단말이 해당 대역폭을 지원할 경우 기가급 속도로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4GHz : 400Mbps, IEEE 802.11b/g/n 256 QAM 지원

* 5GHz : 866Mbps, IEEE 802.11a/n/ac 256 QAM 지원

* Tx / Rx : 2x2(2.4GHz) + 2x2(5GHz)



무선 속도

iptime A8NS-M 공유기와 LG G7 ThinQ 단말기를 활용하였으며 테스트 부하를 높이기 위해 각 방문은 모두 닫은 상태에서 무선 송수신 성능을 비교 측정하였습니다.

* 인터넷 속도 측정은 벤치비(Benchbee) 사이트를 활용하였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12는 2.4GHz 및 5GHz SSID를 하나로 합쳐 라우터에 연결된 단말기별로 가장 빠른 와이파이 대역을 자동으로 할당하는 기능인 스마트 커넥터라는 기술을 지원하는데요.






무선 속도가 크게 떨어지는 화장실과 방3을 중점으로 속도를 측정한 결과, 공유기의 각 무선 대역 속도와 비교하여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큰 폭으로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12 메시 와이파이를 마무리하며

공유기는 대부분 인터넷 회선 근처에 설치되기 때문에 집안 공간 중심에 위치하지 못하여 WiFi 커버리지를 온전히 사용할 수 없어 각 방에 음영지역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요. 넷기어 오르비 RBK12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적절한 곳에 위치시켜 무선 커버리지를 확장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빠른 와이파이 대역을 자동으로 할당하는 스마트 커넥터 기능을 사용하여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구성으로 최대 200㎡(60평)까지 사용가능하므로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소규모 사업장에서 무선 커버리지를 확장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본 포스팅은 넷기어 코리아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Lv12 IT산업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