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넷기어 MK62, 60평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사용기

성큼큼
조회: 988
2020-06-26 22:26:25


넷기어 MK62, 60평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사용기


집에서 공유기로 접속하여 와이파이를 사용할때 끊김으로 인하여 접속이 잘 되지 않으면 곤란한 상황에 처해본적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특히 특정 공간에만 가면 수신 안테나가 빠르게 줄어들고, 속도도 반으로 뚝~~ 떨어지면서 로딩중이라는 메시지를 볼때마다 공유기를 바꾸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게 드는 경험을 가지고 있다. 



external_image


이럴때는 공유기, 증폭기를 하나 더 구입하면 속도가 떨어지는 곳에 설치하면 그곳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넷기어 MK62은 WiFi6를 지원하는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로 공유기와 증폭기로 구성된 제품으로 최신 규격을 지원하여 조금 더 안전하고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 망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external_image


그리고 커버리지를 넓게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은 집에서 사용중인 사물인터넷(loT)을 이용한 다양한 스마트기기, 가전제품들을 하나의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구동할 수 있어 여러가지 의미에서 최근에 핫한 기기이다.


이지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지원으로 WiFi5와 비교하여 1.5배 향상된 와이파이 성능을 제공하여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감있는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다.




external_image


듀얼밴드 Wi-Fi6 4-스트림 AX1800 규격을 지원하는 넷기어 MK62 이지 메시 와이파이 기기가

이렇게 강력한 속도를 낼 수 있는 이유는 1.5GHz 쿼드코어 CPU, 128MB 플래시 메모리, 256MB RAM를 탑재하고 내부에 고성능 안테나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무선 안테나는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인데 반해서 넷기어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는 내부로 넣어 깔끔함은 물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매력적이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 구성은 Mesh WiFi 6 라우터(MR60) 1대, Mesh WiFi 6 새틀라이트(MS60) 1대, 220V AC 어댑터, 랜 케이블, 한국어/영어 빠른시작, 빠른참조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external_image


한국어가 포함된 빠른 시작 가이드에는 설치부터 셋팅, 컨텐츠, 개요, 지원 커뮤니티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다.



external_image


컴팩트한 크기, 깔끔한 블랙 색상의 미려한 디자인은 보면 볼수록 고급스럽다는 느낌이 든다.

듀얼 와이파이 밴드를 지원하는 넷기어 MK62는 AX1800 (2.4GHz 최대 600Mbps, 5.0GHz 최대 1200Mbps) 속도의 와이파이 무선 연결을 지원하여 한번에 많은 모바일 기기를 수용할 수 있다.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 지원하는 MU-MIMO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여기까지가 공유기로써의 기능이라면 공유기의 범위를 넘어서는 넓은 공간과 층간을 가진 공간에는 와이파이 증폭기 새틀라이트만 추가하면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을 간단하게 확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라우터 1개, 새틀라이트 2개로 구성된 MK63는 새틀라이트 하나 추가로 최대 300 제곱미터(약 90평)까지 커버가 가능하여 웬만한 가정에서는 음영지역을 완벽하게 해소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MK62 전면에는 I 자형의 LED가 아담하게 들어가 있다. 전원을 켜면 긴 부팅 시간 없이 즉시 연결이 되어 기존의 오르비 보다 연결 시간이 많이 짧아 졌다고 할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LED가 파란색으로 모두 점등되어 정상 연결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는 최대 1.8Gbps의 빠른 속도로 넷플릭스, 유튜브, 왓챠에서 제공하는 4K UHD 해상도의 동영상 스트리밍 및 게이밍 성능을 끊김없는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가정에서 동시 사용자가 늘어날때도 걱정이 없는 것이 동시에 여러대의 기기가 접속해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MU-MIMO 기술을 탑재하였다.


한번에 하나의 장치에만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연결되는 기기가 늘어날수록 속도가 떨어지는 기존 공유기와는 다르게 MU-MIMO 기술로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랙 없이 빠른 2배의 속도를 제공하여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누구나 쉽게 조성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 하단에는 모델을 인식하는 QR 코드와 함께 모델명, 시리얼 번호, 맥 주소가 기재되어 있다. 공기순환구는 넓게 자리하고 있는 구조로 내부 공기가 외부로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게 촘촘하게 타공되어 있는 모습이다.



external_image


라우터 후면 하단에는 인터넷 / 이더넷 단자 2개, 전원단자, 리셋, Sync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새틀라이트는 인터넷 단자게 빠진 형태이다.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이더넷 단자는 1000Mbps 속도를 지원하여 간단하게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Sync 버튼은 새틀라이트와 동기화시킬때 사용하는 버튼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WPS 기능과 완벽하게 동일하다. 


유선 방식으로는 1대만 가능하지만 새틀라이트가 추가되면 추가될때마다 2, 4, 6개로 늘어난다고 보면 된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의 초기 연결 및 설정은 나이트호크라는 앱을 통해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모두 지원한다. 처음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라우터, 새틀라이트가 부팅하면서 서로를 찾게 되며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으면 LED의 색상인 블루, 오렌지 색상으로 점등된다.




external_image


설치한 나이트호크를 실행시키면 넷기어 제품중 Nighthawk 메시 제품을 선택하여 계속해서 설정해 나간다. 나이트호크 앱에서는 QR 코드 스캔, 수동 연결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라우터에 통신사 모뎀과 연결된 인터넷 회선을 따와 연결하고, 새틀라이트를 속도가 나오지 않는 지역의 어디쯤 배치한다. 




external_image


그러면 공유기를 감지하고 인터넷 연결을 확인, 1개의 새틀라이트까지 자동으로 검색하여 연결한다.


다음 단계에서는 WiFi 네트워크 이름,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관리자 로그인 암호를 변경하여 자기만 접속할 수 있게 어렵게 설정한다. 설정 마지막에는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이 진행되는데 이 과정은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



external_image


나이트호크 앱으로 모든 설정 과정을 문제없이 완료되었을때는 넷기어 MK62 LED가 모두 파란색으로 점등되고, 나이트호크 앱은 다양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는 메인 화면으로 넘어간다. 




external_image


나이트호크 앱에는 장치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WiFi 분석, 네트워크 맵,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 미터 지원 등 꼭 필요한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다. 장치관리자는 공유기에 현재 연결되어 있는 기기들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집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임시로 와이파이를 열어주는 게스트 WiFi도 열어줄 수 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외부로 노출되어 도둑(?) 사용자가 있다면 앱으로 접속하여 비밀번호를 빠르게 변경하여 대처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나이트호크 앱에는 WiFi 분석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스마트폰에서 연결시 수신률 강도, 지역별로 신호 세기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접속해 있는 와이파이로 보는 회선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는 기능으로 실제 유용하게 사용다는 기능중 하나이다.



external_image


192.168.1.1로 접속하면 넷기어 MK62의 관리자 로그인 화면으로 접속할 수 있다. 접속시 계정을 물어보면 나이트호크 앱에서 설정했던 admin ID와 당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그인 된다.


탭 메뉴 기본 홈에서는 인터넷 연결 상태를 간단하게 볼 수 있는 화면으로 인터넷 연결 상태, 무선 SSID, 연결된 장치, 게스트 네트워크 그리고 연결된 장치의 수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QoS(Quality of Service)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데이터 흐름 등에 우선 순위를 정하여 데이터 전송에 특정 수준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기능으로 인터넷 대역폭을 감지하도록 허용하면 우선순위를 할당하여 정의한다.



external_image


가정에 방문한 손님들에게 임시로 와이파이를 열어주는 게스트 네트워크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에 새로운 위성(새틀라이트)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설치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설치 전에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external_image


고급 탭의 고급 홈으로 오면 넷기어 MK62의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인터넷 포트, IP 주소, 재부팅 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다.



external_image


보안 탭에는 액세스 제어, 사이트 차단, 서비스 차단, 일정, 전자 메일 기능을 구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차단할 수 있게 했으며 이를 활용하면 가정내 자녀 보호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면 앞전에 잠깐 언급한 빔포밍 기능의 설정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든 모바일 기기의 와이파이 속도, 안정성, 커버리지를 증폭시키는 Beamforming+ 기술을 사용하려면 체크박스에 V 체크를 해줘야 한다. AX 규격을 지원하는 스마트 기기가 있다면 이 역시 체크!!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게임을 많이 한다면 필수적으로 선택되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external_image


하나의 IP를 여러대의 네트워크 디바이스와 나눠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라우터) 모드와 하나의 IP를 한대의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한 AP 모드, 즉 액세스 포인트 모드를 취사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고급 설정에는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탑재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 포트포워딩 : 외부에서 내부 PC로 접속할때 공유기에서 포트를 공유하는 기능

- 포트 트리거링 : 동적(Dynamic)으로 불특정 호스트에서 포트 트리거에 정해진 Port(TCP/UDP)에 대해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 Port를 개방하는 자동설정 방식


- VPN 서비스 : 인터넷 트래픽을 암호화하고 인터넷 상의 개인 신원을 보호해주는 일련의 서비스

- UPnP :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 그룹 내에서 장치를 연결하면 인식 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허가하는 기능

- VLAN/브리지 설정 : 가상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기능



external_image


기가와이파이 환경에서 넷기어 MK62를 37평의 공간에서 새트라이트를 중간 지점에 배치하고 3곳의 서로 다른 지점에서 측정한 속도를 보자.


866Mbps 5GHz 밴드로 연결하여 측정한 속도는 인터넷 회선을 특성을 타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약간 불균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가장 높게 나오는 것은 라우터가 있는 거실로 다운로드 433Mbps, 업로드 337Mbps가 나왔다. 핑값도 5.92ms로 스마트폰에서 측정한 치고는 상당히 양호한 수치이다.



external_image


416 / 365Mbps는 창고, 361 / 430Mbps 속도는 베란다에서 측정한 속도로 업로드 속도는 상당히 높게 유지되지만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측정 장소에 따라 점진적으로 떨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회선 특성을  조금 타는 것으로 보이며 중요한 것은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300 ~ 400Mbps 사이에서 안정적으로 측정된다는 것이다.



external_image


1G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이더넷 랜포트에 들어오는 속도는 아주 만족스럽다. 다운로드 486.88Mbps, 업로드 480.58Mbps로 기가인터넷 콤팩트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나올 수 있는 속도 근사치에 접근하고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는 802.11AX OFDMA 방식을 사용하여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기가와이파이 급의 인터넷 속도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4K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실시간 접속 속도가 중요한 모바일 게임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높은 QAM으로 인하여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향상시키는 1024 QAM 데이터 효율성은 스트리밍, 게이밍에서 특히 강한 모습을 보인다. 



external_image


새틀라이트 하나로 구성된 넷기어 MK62는 기존에 출시되었던 넷기어 오르비와 달리 WIFI6를 지원하는 차세대 공유기이다. AX1800(2.4GHz 최대 600Mbps, 5.0GHz 최대 1200Mbps 속도) 규격으로 최대 1800Mbps의 속도를 내며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구성으로 새틀라이트를 곳곳에 배치하여 네트워크를 그물망처럼 촘촘하게 잡아 와이파이 범위를 확장하여 집안의 음영지역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시스템은 이지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이라고 하며 넷기어 MK62는 WIFI6을 지원하는 최신형 공유기로 공유기와 증폭기를 완벽하게 대체한다. 집에서 WIFI6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TV, 콘솔게임, 냉장고, 세탁기, 미디어 플레이어, 블루투스 디바이스, 주방 후드 등 IOT 장치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본다.


특히 최근에 코로나19로 인하여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해야 하는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이 제품보다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하고 안정된 무선 속도를 제공할 적합한 제품은 없다.



본 사용기는 넷기어 코리아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