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가까운 와이파이6 시대의 필수품, 넷기어 RAX20 WIFI6 무선공유기 사용후기

파웍스
조회: 1235
2020-07-17 09:50:53


external_image


최근에 전방위적으로 스마트기기, PC, 콘솔게임(PS5) 등에서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6을 지원하면서 유무선공유기 또한 WIFI6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무선공유기의 규격이 높아진다는 기존의 WIFI5 규격의 속도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무선 수신 범위는 확장되어 넓은 공간에서 사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관이 명관이 아닌 것이 있다면 그것은 디지털, 네트워크 제품이 될 것이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집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 PC 및 노트북, 콘솔게임, IPTV, 셋탑박스 등 WIFI6을 필요로 하는 기기들은 무궁무진하게 많이 존재한다.



external_image


WIFI5(802.11 ac) 공유기에서 WIFI6(802.11 ax) 공유기로 넘어가기 위한 과도기 시점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 구입을 망설이는 유저들이 적지 않게 많다.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서일까~~ 넷기어에서는 기존의 WIFI6 공유기 중에서도 저렴한 편에 속하는 보급형 모델로 넷기어 RAX20을 출시하여 WIFI6 입문자들에게도 더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AX20 Wi-Fi6 무선 공유기는 와이파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다양한 와아파이 장치들이 밀집된 환경에서 속도가 저하되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특징 1, 4배 더 많은 장치 수용 

OFDMA 기술로 더 많은 기기들이 동시에 와이파이로 접속해도 최대 4배 이상의 더많은 장치들을 빠른 속도로 안결시켜 준다. 


특징 2, 25% 빠른 처리 속도 

연결된 장치는 더 이상 데이터 전송에 전체 주파수 대역푹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더 빠르고 효율적인 WiFi 운용이 가능하다. 


특징 3, 향상된 커버리지 

작은 데이터 패킷에 대해 더 작은 하위 채널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가 전송 전력을 증가시켜 더 멀리 도달할 수 있다. 


특징 4, 향상된 퍼포먼스 

OFDMA, MU-MIMO 고급 기술과 고성능 쿼드 코어 프로세서 탑재로 WiFi 장치의 최대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 


external_image



기가 인터넷(1Gbps)를 지원하는 Cat.5E 규격의 검정색 랜 케이블이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최근 기가인터넷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랜 케이블도 이를 지원하는 규격이 필요하게 되었다. 노트북, 데스크탑 PC와 유선으로 연결하는 용도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12V / 2.5A 출력을 지원하는 AC 어댑터는 정격출력이 높아 고성능 공유기에 잘 맞는 편이다. 


모서리 부분이 라운딩 처리된 사각형의 어댑터는 고급스러우면서도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을 위한 충분한 출력을 가지고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AX20 공유기의 외형은 RAX40, RAX80 상위 기종과 다르게 누구나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단단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강력한 성능이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였으며, 512MB 메모리와 256MB 플래시 메모리를 장착하였다. 기술적으로는 4스트림 WiFi, OFDMA 기술을 지원하는 그야말로 기가비트급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다운 모습을 갖추고 있다.


253mm x 154mm x 43mm의 사이즈는 결코 작지 않으며 어느 정도 부피로 공간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중량은 558.4g으로 부피에 비해 무게는 가벼운 편으로 들고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2개의 강력한 무선 안테나는 기존의 얇고 날렵한 안테나와 비교된다.



external_image


하루 24시간, 일년 365일 가동되어야 하는 공유기의 특성상 상단에는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에어홀이 천공되어 있다. 공유기 전체 색상에 상단에 일자형으로 천공하여 전체적인 어울림은 무난한 편이며, 길게 뚫어 놓아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전면에는 화이트 컬러로 점등하는 LED 인디케이터가 자리하고 있다. 투명한 LED가 정상 작동할때는 밝고 화사한 화이트 빛을 발하여 정상 작동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LED는 관리자 설정 메뉴에서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켜고 끌 수 있으며, 좌측에는 2개의 버튼을 두어 Power On/Off, WPS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external_image


RAX20 무선공유기 좌우에는 고출력 신호 증폭기를 탑재한 2개의 고성능 외장 안테나를 탑재하여 넓은 수신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기존 공유기 대비 2배 이상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 WIFI6 공유기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external_image


좌측면의 USB 3.0 포트는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미니 NAS 서버를 간단하게 구축하여 외부에서 무선으로 접속, 파일 이동이나 복사, 동영상을 재생하고 공유할 수 있다.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는 DLNA 서버 구축도 가능하다.


external_image


공유기 뒷면에는 각종 연결 포트가 자리하고 있는데 1개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가 중심이 된다. 공유기 작동에 문제가 있을때 처음 상태로 초기화하는 Reset, AC 어댑터를 연결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DC-IN 단자와 WAN/LAN 좌우측에 각각 배치되어 있다.


external_image


와이파이6 무선공유기 RAX20 바닥면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기 위한 에어홀이 천공되어 있다. 전면에도 촘촘한 구조의 에어홀을 촘촘하게 뚤어 놓아 고성능 공유기의 냉각 시스템으로 충분한 모습이다. 


좌측에는 기본 제공하는 SSID, 비밀번호가 프린팅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그 외에도 시리얼 번호, 맥 어드레스가 표기되어 네트워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라우터(공유기) 로그인에 필요한 주소, 계정 정보가 함께 적혀 있다.



external_image


무선 안테나는 고정형으로 좌우에 2개를 탑재하고 있으며 2.4 / 5GHz 듀얼밴드를 지원하며 원하는 각도로 자유롭게 조절함으로써 수신률을 원하는 방향으로 보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4GHz에서는 최대 600Mbps, 5GHz에서는 최대 1200Mbps까지 끌어낼 수 있어 통합 1,800Mbps의 속도를 지원하여 하이 퍼포먼스의 무선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AX1800이라고 표기한 것은 802.11 ax 규격의 통합 와이파이 속도로 2.4GHz와 5GHz 대역을 더한 것이다.



external_image


데스크탑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과 집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IOT 기기들을 접속하여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가족이 사용하는 모바일 장치는 와이파이6 규격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WIFI6을 지원하는 디바이스가 없더라도 WIFI5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전원 케이블 및 랜 케이블, USB 3.0 메모리를 후면 단자에 연결하고 부팅하면 스스로 인터넷 회선을 인식하여 셋업할 준비를 한다.



external_image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초기 설정을 유무선(PC & 스마트폰)에서 2가지 방법으로 셋팅할 수 있다. 과거에는 PC에서만 지원했지만 최근에는 나이트호크 전용 앱을 지원하여 스마트폰에서 더 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20은 나이트호크라는 앱으로 초기 설정을 한다.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초기설정에 최적화되어 있고, 자동으로 공유기 설정을 도와주는 나이트호크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니 꼭 설치하시길!!




external_image


스마트폰에서 초기 설정을 하려면 RAX20 무선공유기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 SSID 이름으로 접속해야 한다. 인터넷 연결이 되면 앱을 실행하여 공유기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과정을 거쳐 설정해 나간다.


그 과정에 관리자 로그인 설정, 와이파이 네트워크 생성, 원격 관리 활성화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최신 펌웨어가 있다면 업데이트까지 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관리자 admin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RAX20 공유기의 장치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WiFi 분석,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미터, 지원 메뉴를 볼 수 있다. 현재 연결된 공유기는 RAX20이며, 

듀얼 밴드로 와이파이를 구성하고 있으며 인터넷 속도는 기가급이다.


눈여겨 볼 것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와이파이의 신호 강도, 홈 테스트, 네트워크 상태, 채널 간섭, 

채널 그래프, 신호 그래프의 기능을 제공하는 WiFi 분석 메뉴이다. 넷기어 RAX20에서 출력하는 

와이파이를 앱내에서 분석하여 최상의 상태로 설정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이다.



external_image


WIFI6 무선공유기 RAX20의 더 많은 기능과 정보를 확인하려면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서 들어가야 한다. 웹 브라우저에서 192.168.1.1 주소로 연결한 후, 관리자(admin) 계정으로 접속하면 기본 / 고급 관리자 메뉴를 볼 수 있다.


홈 메뉴에서는 인터넷 상태, 무선 접속 계정, 연결된 장치, ReadySHARE 상태, 게스트 네트워크, 보안 사용 여부 등의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무선으로 들어가면 지역을 아시아로 가장 먼저 바꿔줘야 최대 866Mbps로 연결된다. 그리고 "AX 활성화"이라는 체크란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Wi-Fi 6 = AX 모드를 활성화하는 메뉴로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서(OFDMA) 기술과 같은 AX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802.11ax OFDMA는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각 장치의 데이터가 차례를 기다리는 대신에 서로 다른 장치에서 동시에 전송되므로 WiFi 트래픽이 훨씬 더 효율적으로 관리된다. 에어타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대기시간을 줄이고, 대역폭을 늘려 네트워크에 보다 많은 장치가 접속할 수 있는 것이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AX20에 연결된 장치를 유선과 무선(WiFi)으로나눠 보여주는 연결된 연결 유형, 장치 이름, IP 주소, MAC 주소를 보여주며 WiFi일 경우에는 2.4GHz인지 5GHz인지를 지능적으로 구별하여 표시해준다.



external_image


집에 찾아온 손님을 위한 전용 와이파이 설정은 게스트 네트워크에서 상세하게 할 수 있다. 2.4GHz, 5GHz 대역 뒤에는 Guest 문구가 붙어 원래의 SSID와 구분이 가능하며 보안 옵션까지 적용하여

설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고급 메뉴의 고급홈은 기본 메뉴보다 라우터 정보, 인터넷 포트, 무선 설정, 게스트 네트워크 등 꼭 필요한 정보와 알고 있어야 하는 설정 내용을 요약하여 보여준다. 



external_image


프로그램, 사용자, 데이터 흐름에 따라 우순 순위를 정하여 서비스 품질을 높여주는 다이내믹 QoS는 한단계 더 발전하여 서비스 품질(QoS)로 능동적적으로 대역폭을 할당하여 어느 기기의 속도가 급속도로 저하되는 것을 막아준다.


즉, 디바이스에서 사용중인 어플리케이션, 컨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QoS를 적용하여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에서도 끊김없는 감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WMM (Wi-Fi Multimedia)는 전력절감 기술로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들의 사용시간을 

늘려주는 기능이다. 기본 설정은 활성화된 상태이다.



external_image


미니 NAS 서버를 구축할때 사용하는 저장장치 확인과 서비스는 USB 저장장치 고급설정인 READYSHARE 스토리지 메뉴에서 할 수 있다. 넷기어 RAX20에 연결된 장치를 하나로 보여주는데 PC와 공유기에 연결된 저장 장치간 파일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 서버로 셋팅하여 사용할 수 있다.


지원하는 네트워크 서버 기능은 네트워크 연결, HTTP, HTTPS(인터넷 공유), FTP, FTP(인터넷공유)로 구성된다.


기본의 READYSHARE 메뉴에서 볼 수 없었던 미디어 서버 기능을 지원한다. 미디어 서버는 RAX20 공유기에서 NAS 서버를 구축해 놓으면 TV에서 저장된 동영상, 사진 파일을 무선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VOD 서비스인 DLNA 미디어 서버를 구축하여 무선으로 PC에 저장된 동영상, 사진을 재생할 수 있게 해준다.



external_image


보안 카테고리에서는 조금 더 상세하게 다양한 방법으로 보안을 걸 수 있다.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자녀 보호 기능을 통해 특정 시간대나 사이트, 키워드로 차단할 수 있으며 유해 사이트에 접속을 사전에 차단하여 우리의 아이들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external_image


무선 연결에서 조금 더 자세한 설정을 하고 싶은 분들은 고급 설정 - 무선설정으로 들어가면 된다.

고급 사용자 기능으로 몇몇 항목을 잘 못 설정하면 오히려 속도 저하가 올 수 있으므로 초보자는 기본 셋팅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기존 네트워크의 독립적인 무선 액세스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AP 모드를 지원한다. 그리고 포트 포워딩, 포트 트리거링, 유동 DNS, UPnP, VPN 서비스, VLAN 브리지 설정 등과 같은 고급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VPN 클라이언트는 워닝 경고가 뜬 사이트를 우회 접속하거나 IP를 외부에 노출하고 싶지 않을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간단하게 VPN 주소, 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RAX20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ternal_image


기가콤팩트(500Mbps)를 사용하고 있는 집에서 가장 먼저 한것은 유선 속도를 측정한 것이다. 

벤치비에서 측정한 속도는 보면, 다운로드 462Mbps - 업로드 472Mbps로 동일 상품의 평균 속도보다 월등히 높다.


핑테스트를 해보면 1.1ms로 빠르게 측정되어 국내 사이트 접속이나 온라인 게임 로딩, 접속할때도 지연햔성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ternal_image


노트북에서 인터넷에 연결하여 웹서핑, 온라인 게임, 4K 동영상 스트리밍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때는 대부분 5GHz SSID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5GHz로 연결하여 속도를 측정해 봤더니 놀라운 정도로 빠른 속도가 측정되었다. 


다운로드는 296Mbps, 업로드는 291Mbps로 우리가 흔히 광랜이라고 하는 100Mbps 인터넷 속도보다 빨라 무선으로는 4K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external_image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20는 일반적인 2.4GHz / 5GHz 듀얼밴드로 접속할 수 있지만 WIFI6 공유기의 특징중 하나고 하나의 SSID로 사용하는 것이다. 넷기어에서는 이것을 Smart Connect라고 불리면 나이트호크 앱에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이용하여 NETGEAR47 SSID로 접속하여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 보면 평균적으로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300Mbps가 넘는다. 


WIFI6 규격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아님에도 속도가 상당히 잘 나오며, 공유기 사이에서 장애물이 많은 공간에서는 200Mbps대로 떨어지기는 하지만 이것도 WIFI5 공유기와 속도를 비교했을시 50Mbps 이상은 빨라져 전체적으로 성능 향상이 꽤나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34평 대의 공간에서 장소를 바꿔가며 측정한 와이파이 속도는 400Mbps에 근접하는 속도로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업로드 속도는 300Mpbs 중반대로 떨어지기는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초고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회선 특성을 타는 것이므로 다른 환경에서는 더 높게 나올 수 있다.


핑값은 8ms가 넘지 않은 6 ~ 8ms 사이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 수치에 들어간다.



external_image


갈수록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이 커지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넷기어에서는 디펜더 토탈 시큐리티 2019를 통해 Armor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넷기어에서 새롭게 서비스 하고 있는 넷기어 ARMOR 보안 서비스는 비트디펜더와 협력하여 나이트호크 공유기에서 제공한다. 사이버 공격 방호 솔루션으로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보호, 네트워크 및 장치 취약점 진단 등 비트 디펜더 토탈 시큐리티 2019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시스템에 연결된 제한없는 모든 장치에 보호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양방향 300Mbps가 넘는 속도는 끊임없이 정보를 주고 받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을 안정적인 네트워크 상태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256 QAM에서 1024 QAM의 더 높은 데이터 효율성으로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향상시켜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2.4GHz - 600Mbps, 5.0GHz - 1200Mbps 듀얼밴드로 설계되어 유선보다 빠른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를 제공한다. 특히 사용중인 앱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트래픽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모바일 게임, 4K 동영상 스트리밍과 같이 지연에 민감한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여 랙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스마트한 다이나믹 QoS 기능을 지원하여 쾌적한 모바일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ternal_image


와이파이6 무선공유기 넷기어 RAX20은 차세대 와이파이 통신 규격인 WIFI6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그동안 고가여서 구입하기 망설였던 사용자들에게 단비같은 제품이 될 수 있다. 앞으로 WIFI6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 멀티미디어 장치들이 많아 질 것은 너무나 당연한 머지 않은 미래의 모습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를 사용하고 싶다면 WIFI6에 대응하는 무선공유기를 반드시 구입해야 한다. 


얼마전부터 IOT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장치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도 다중 접속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속도 저하를 줄이고 커버리지를 넓힐 수 있는 고성능 공유기가 필요하게 된 상황도 넷기어 RAX20 공유기를 눈여겨 봐야 하는 이유이다. 


넷기어 RAX20는 WIFI6을 지원하는 공유기 중에서도 비교적 가격이 낮은 편이라 초보자, 입문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 넷기어에서는 분기별로 모델별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므로 이 기회를 잘 살린다면 정상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 사용기는 넷기어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