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키보드] 광축도 커스텀하자~!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 사용기

아이콘 Skywalkers
조회: 866
2020-07-20 01:18:34





1.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입니다.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이 DIYKIT으로 유저가 원하는 스위치와 키캡으로 커스텀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물론 스위치는 게이트론 광축에 한해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현재 몬스타에서 6종의 게이트론 광축 스위치 중에서 청축/갈축/황축/적축 4가지 종류를 유통중에 있으니 선택지는 넉넉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DIYKIT로 조립이 어려운 초보유저를 위해서 완제품  형태의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도 저렴한 금액대에 유통중에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은 풀배열 키보드를 커스텀 할 수 있는 제품이 거의 없는데 이 제품의 경우는 104키에 멀티미디어 4키까지 포함해서 총 108키의 제품입니다. 넘버키 사용이 잦아서 커스텀을 사용하지 못했던 유저들에게는 아주 좋은 선택지가 하나 생긴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숫자키때문에 커스텀을 사용하지 못했던 경우라 아주 반갑고 좋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RGB가 적용된 풀배열 기판임에도 불구하고 3만원 후반대의 금액은 아주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게이트론 광축의 경우 스태빌라이저 철심소리가 제법들리는 종특이 있다고해서 가볍게 윤활제를 도포하는 간이윤활을 해서 키보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기판이 조립된 하우징만 있는 본체 패키지입니다.

조립을 위해서는 스위치와 키캡을 추가 구매해야 함을 참고해주세요.




6개의 게이트론 광축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오픈한 모습




구성품들




플라스틱 재질의 전용 키보드 루프




스위치 변경이 가능한 퀵스왑 제품이라 스위치 리무버와 키캡 리무버를 포함하고 있고 청소용 브러쉬도 기본 제공합니다.




USB C타입 착탈식 케이블




사용자 메뉴얼





3. DIY KIT 외형







DIY KIT의 전체적인 외형

플라스틱 재질의 하우징에 기판만 반조립된 상태입니다.




기판의 모습

광축 스위치를 호환하기 때문에 3핀 5핀 스위치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LED 모듈은 정방향으로 되어 있어서  측각 키캡을 장착시 보다 멋진 LED 이펙트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져는 체리식으로 되어 있으며, 미리 간이윤활을 한 상태입니다. 윤활제가 하우징에 조금씩 묻어있는건 똥손이라 깔끔하게 처리를 못한거라 이해를 해주시길....





모서리는 부드러운 라운딩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손목과 손가락의 부담을 덜어주는 가장 이상적인 타이핑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텝스컬쳐2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바닥 전체 모습




바닥 중앙에는 제품의 정보가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법 큰 사이즈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각 모서리에 1개씩 총 4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광축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방수기능을 위한 드레인 홀

완제품의 경우 IP68등급의 완벽한 방수기능을 지원합니다. 음료수 등의 오염이 되었을 때 빠르게 물로 씻어 새것처럼 사용이 가능한 나노 분사 방식의 코팅된 기판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다만 DIYKIT은 탈착식 케이블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단자부분은 방수가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단계 높이 조절 받침대






받침대를 편 전체적인 모습




측면에는 RGB LED가 적용되어 있어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C타입 케이블 연결단자 부분

케이블은 3가지 방향으로 선정리를 할 수 있는 홀을 제공하여 사용하는 PC환경에 맞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키캡 및 스위치 / 키보드 조립




기판이 정방향이라 키캡은 측각이 되어있는 스카이디지탈 PBT 키캡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나름 고급스러운 마감에 괜찮은 느낌을 주는 키캡입니다.







일단 몬스타에서 유통중인 4가지 게이트론 광축 스위치를 샘플로 테스트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위치를 장착한 모습

상단부터 갈축, 청축, 적축, 황축 순입니다.




몬스타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각 스위치별 키압 및 더미 접점의 정보들

더미 접점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는데 아마 걸리는 느낌을 표현해 놓은 것 같더군요. 기계식 키보드로 본다면 클릭과 리니어 정도의 차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광축은 위 이미지같이 양쪽에 위치한 센서를 스위치의 중앙에 있는 부분이 내려오면서 차단,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각 스위치별 타건 영상


갈축과 청축은 걸리는 느낌이 나는 더미 접점이 있는 스위치고 적축과 황축은 걸리는 느낌이 없는 더미 접점이 없는 스위치입니다.


갈축과 청축은 기계식 키보드의 갈축,청축과 유사한 타건음을 보여줍니다. 청축은 타건음이 갈축보다는 큰데 타건감은 비슷한 정도구요. 적축도 기계식 키보드 적축과 유사한 느낌입니다. 다만 황축의 경우는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에는 거의 적용이 안되어 있는 스위치다보니 비교할 만한 적당한 스위치가 없네요. 느낌상으로는 적축과 비슷하지만 키압은 더 낮아서 구름타법이 가능한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스위치가 나름 매력적이네요. 체리스위치 만큼 비싸지 않으면서도 체리스위치 만큼의 만족도를 준다고나 할까요? 그리고 광축답게 빠른 입력이 가능했고 반발력도 기분좋은 수준으로 튕겨주네요. 게이트론 광축 스위치~!! 아주 만족도는 높습니다.




조립은 게이트론 광축 갈축 스위치로 진행했습니다.





스위치를 모두 장착한 모습









제법 고급스러운 PBT 측각 키캡을 사용했기 때문에 키보드 전체적인 분위기도 모던하면서도 멋진 모습입니다.


현재 DIYKIT은 39,000원 그리고 게이트론 광축 110개 스위치는 23,100원에 몬스타기어 네이버 전용몰에서 판매중에 있고 장착된 측각 키캡의 경우 단종이 되어서 현재로서는 구할 수 가 없지만 비슷한 PBT 키캡의 경우 2만원 이하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풀배열 광축 커스텀을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8만원대 극초반이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체리스위치, 카일 광축, 카일 박스축 제품들을 많이 사용해 봤지만 게이트론 광축도 타건하는 즐거움이 최상위권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강추해도 좋을만큼 아주 만족한 수준입니다.





5. LED 이미지 및 영상




LED 모듈이 정방향이라 일반적인 키캡을 장착할 시 LED가 투과되지 않는 점 그리고 측각 키캡을 장착하더라도 투과율이 줄어들어서 키캡을 장착하지 않고 LED 이미지들을 촬영해 봤습니다.


















DIYKIT의 경우 RGB LED를 지원해서 색상선택이 가능합니다. 완제품 형태의 제품의 경우는 블루/그린 단색 LED가 적용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 LED 모드변경 영상

광량이 아주 높아서 화이트 노이즈가 발생하는 수준입니다. 물론 키캡을 장착하면 투과율이 많이 떨어지니 키캡 장착 전에는 이정도 수준이다 정도로 알아두면 될 것 같습니다.

 









측각 키캡을 장착하면 이정도 수준에서 투과가 됩니다.

적당히 밝으면서도 은은한 멋진 모습입니다.




측면에도 RGB LED를 지원합니다.

색상선택과 모드선택이 가능합니다.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 측면 LED변경 영상





6. 타건영상



타건은 개인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이라 참고정도만 해주면 되겠습니다.


게이트론 광축은 처음 접해보는 스위치라 상당히 기대가 되었습니다. 6가지 종류의 광축 중 4가지를 접해볼 수 있어서 좋았는데.... 앞서 샘플영상을 확인하시면 각 스위치별 특성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게이트론 광축의 경우 스테빌라이져의 철심소리가 제법 크게 들리는 종특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윤활제로 간단하게 도포하는 수준에서 간이윤활을 한 상태로 타건을 해봤습니다.

장착된 스위치는 게이트론 광축 갈축입니다.


일단 느낌은 클릭스위치와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더미 접점이 있다는 설명이 아마 이것이라고 느껴지는데 청축도 비슷한 키감이었습니다. 다만 청축에 비해서 갈축은 소리가 줄었습니다.

반발력도 통통 튕긴다고 해야할까 타건하는 즐거움이 느껴지는 그런 스위치네요.


간이윤활을 해서 그런가 효과는 아주 좋네요. 철심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입니다. 오히려 윤활로 인해서 통통튀는 타건감을 많이 희석시켜서 전혀다른 스위치를 만들어버리는 수준이네요. 그래도 스테빌라이져을 누르는 횟수는 일반 스위치를 누르는 횟수보다 아주 적은 수준이라 신경을 안써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풀배열에 본인 원하는 게이트론 광축 스위치를 본인이 원하는 키캡에 커스텀을 할 수 있는 메리트는 아주 높은 그런 키보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이전까지 체리 스피드은축을 사용중이었는데 이 제품 테스트하면서 바로 박스에 봉인해버리고 메인키보드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만족중인 제품입니다.





7. 소프트웨어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여 각종 키 및 LED 그리고 매크로 등 세부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몬스타기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실행한 모습




좌측 하단에는 총 5개의 프로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키보드의 키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키 기능 메뉴가 팝업됩니다.





키 메뉴는 총 4가지를 지원합니다.




2번째 메인메뉴에서는 LE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로도 설정이 가능하고 소프트웨어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게임모드와 커스텀모드를 포함해서 총 31가지의 다양한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색으로 설정 가능한 모드에서는 색상설정 메뉴를 팝업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메뉴는 매크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8. 마치며...












지금까지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스위치와 키캡을 선택해서 커스텀할 수 있는 DIYKIT과 초보자를 위한 완제품 2가지 타입으로 출시가 되어서 사용자를 배려한 제품입니다.


게이트론 광축만 호환이 되는 광축전용 퀵스왑 제품이지만 총 6가지 스위치가 출시되어서 선택지는 충분하며 그중 청축/갈축/적축/황축 4가지를 몬스타기어에서 유통하고 있어서 선호하는 스위치 선택하는데도 문제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이런 커스텀이 가능한(물론 게이트론 광축에 한해서지만) 제품들은 대부분 텐키리스인 점에 비해서 이 제품의 경우는 104키+멀티미디어4키까지 총 108키 풀배열 제품으로 넘버키가 필요한 유저들에게는 아주 환영할만한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유통중인 4개의 광축을 모두 테스트해봤는데 나름대로 모든 스위치가 매력적이었습니다. 클릭음을 좋아하는 유저들은 청축과 갈축 중에서 그리고 낮은 키압에 저소음을 좋아하는 유저들은 적축과 황축 중에서 선택을 하면 되겠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며 IP68 등급의 방수기능까지 ... 커스텀을 한다고해도 키캡 스위치 포함해서 8만원 초반대에 가능한 가성비도 아주 높은 수준이라고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타건하는 재미가 넘치는 매력적인 점을 최우선으로 놓겠습니다. 아주 만족스러운 테스트였습니다.


이상으로 몬스타 MK308 RGB DIYKIT 퀵스왑 게이트론 광축 게이밍 키보드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몬스타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