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광색영역 지원 180hz 모니터,오리온탑싱크 퀀텀기어 TS-QD32F180A

아이콘 크림치즈s
조회: 880
2020-08-01 22:23:54



 안녕하세요. 게이밍 모니터가 보급화되면서 단순히 144hz FHD 해상도 모니터는 제품 경쟁력이 없으며, 게이밍 모니터 제조사는 144hz 넘는 165h~240hz와 넓은 색영역을 지원하여 색감까지 고려한 고급 게이밍 모니터로 제품의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추세인데요.이런 게이밍 모니터 시장 경향에 맞게 오리온 탑싱크도 색영역을 내세운 고급 게이밍 모니터를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퀀텀닷필름 사용한(제조사 스펙 기준) 오리온탑싱크 퀀텀기어 TS-QD32F180A 광색역 모니터입니다.


60hz 일반 모니터(우) / 고주사율(좌) 화면 차이

 
 180hz 높은 주사율로 일반 모니터 60hz보다 3배 많은 화면을 표현하여 일반 모니터(60hz)보다 화면 전환이 잦은 FPS, 레이싱 게임에서 부드럽게 표현해줍니다. FPS 게임을 해보면 끌어치기로 화면을 빠르게 돌리는 상황이나 레이싱 게임 플레이 하면, 주변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주변 환경을 더 부드럽게 표현하여 게임 플레이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오리온탑싱크 퀀텀기어 TS-QD32F180A 광색역 Spec 특징


'퀀텀닷 필름,폭 넓은 색영역 지원, 180hz 평면 모니터'

 커브드 모니터를 기피하는 소비자에게 반가운 평면 VA 패널 모니터로 180Hz의 초고주사율을 갖고 있습니다.모니터 스펙은 기본적인 해상도, 모니터 주사율은 제외하더라 모니터의 밝기, 색감, 가독성, 시야각, 스탠드 기능과 디자인, 베젤의 두께 등 단순한 수치를 떠나서 실사용에 심미적으로 영향을 주는 스펙이 많습니다. 보급형 모니터의 밝기가 300칸델라 내외인 것 고려하면 무난한 화면 밝기를 갖고 있으며, 어도비 RGB, DCI P3(디지털 시네마 색영역) 색영역 크기 기준 90% 수준으로 지원하여 고스펙의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32인치 모니터,오리온탑싱크 퀀텀기어 TS-QD32F180A 광색역 : 개봉 및 디자인


영상


리뷰를 하면서 스탠드 조립이 필요 없는 모니터는 처음 보는 듯합니다. 그리고 패키지 박스에추가로 겉박스에 넣어서 보내는 경우도 처음봤습니다. 패키지 박스 손상 없이 깔끔하게 배송받았습니다.패키지 박스를 풀컬러에 깔끔하고, 화려한 패키지 박스로 포장부터 남다른 모습입니다. 모니터는 사진처럼 스탠드가 일체형으로 패키징하여 소비자가 별다른 조립 없이 바로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게됩니다. 대부분 모니터 스탠드로 활용하는 V자형 스탠드에 좀 더 포인트를 줘서 W자형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조립이 필요 없는 모니터


 다양한 각도에서 퀀텀기어 모니터를 촬영해봤습니다. 얇은 사이드 베젤과 측면 두께까지 매우 얇으며 무게가 가벼워서 설치하기 편했습니다. 모니터 뒷면은 멋스럽고 화려학 기하학적 무늬를 넣어서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입니다.

 모니터는 틸티(각도 조절) 기능만 제공하며, 측면에서 바라봐도 포터블 모니터를 보는 것처럼 두께가 굉장히 얇아서 전체적인 디자인이 아주 슬림합니다. 100 x100 베사홀을 지원하여, 스탠드 기능의 아쉬움은 별도의 모니터암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도난 방지를 위한 캔싱턴 락을 제공하여 PC방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인터페이스 지원, 내장 스피커

 HDMI 포트 2개, DP 포트 1개, 헤드셋 단자,전원 포트를 지원하며, HDMI 포트 2개를 지원하여 콘솔 기기와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서 내장스피커 여부를 찾는 사람이 은근히 많이봤는데, 해당 제품은 내장 스피커를탑재하고 있습니다.




32인치 모니터, 오리온탑싱크 퀀텀기어 : 게임 플레이


영상


 모니터의 전원 케이블과 PC와 DP 포트를 연결하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설정에 들어갑니다.디스플레이 설정 또는 그래픽카드 설정에서 모니터 주사율을 변경할 수 있으며,  FHD 해상도 + 180Hz를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80hz 주사율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오버워치를 플레이한지 500시간이 넘긴지 오랜데요. 이후로 얼마나 플레이했는지 체크를 하진 않았지만, 자주하는 게임이라게이밍 모니터로 테스트를 자주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색감과 32인치의 넓은 화면으로 게임의 몰입감 있게 플레이할 수있습니다. FPS 게임은 화면 크기에 민감한데, 개인적으로 32인치 화면 크기가 마지노선으로 이보다 크면 한눈에 화면이 들어기 힘들어서 멀리서 플레이해야해서 32인치까지가 FPS 게임 할만한 화면 크기입니다.



 오버워치를 해보면, 적이 봇이 아닌 이상 무빙을 하면서 공격을 하게 됩니다. 본인도 무빙을 하고 상대방도 무빙을 하기 때문에 고정된 화면이 아니라 움직이는 화면을 계속 보게되는데요. 이런 화면 전환이 잦은 FPS게임 고주사율 모니터가 최적화되어있습니다.평소에 240hz 모니터를 쓰지만, 180hz도 굉장히 높은 주사율이라 충분히 부드럽고 깔끔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60hz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180hz 게임을 해보면 부드럽운 화면을 시청하여 큰 체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맥크리처럼 끌어치는 캐릭이 아니라 솜브라처럼 트레킹 에임 위주라도 마찬가지로 적이 무빙하기 때문에 본인의 에임을 상대의 헤드라인에 꾸준히 따라가줘야하는데요.  계속 움직이는 화면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표현하는 고주사율 모니터가 게임 플레이를 유리하거나 눈을 편하게 해줍니다.



배틀그라운드 플레이


 배틀그라운드를 해보면 멀리서 뛰어가는 적이나 공격하는 적을 자주 마주치게되는데, 어디서 쏘는지 잘 안보일 때가 많습니다.사운드 플레이를 통해서 위치를 가늠할 수 있지만, 거리가 멀고 고배율 장비가 없다면 적이 작게 보여서 불리한데요.오버워치는 근접 교전이 잦은 게임이라면, 배틀그라운드는 멀리 있는 적과 교전이 잦은데요. FHD 해상도에 32인 화면크기는 PPI(인치당 픽셀)이 낮지만, FHD 24인치 화면보다 같은 물체를 더 크게 표현하여 멀리있는 적을 식별하기 좀 더 유리했습니다.



 GTA5 에서 차량이나 탈것을 타고 이동하면 1인칭이던지, 3인칭이던지 주변 건물이나 캐릭터가 빠르게 지나가는 상황이 많습니다.고주사율 모니터는 반응속도가 중요한 경쟁 FPS뿐 아니라 주변 그래픽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오리온탑싱크 퀀텀기어 TS-QD32F180A 광색역 : 영상 시청


디스플레이 측정 

※주변환경, 모니터 셋팅, 제품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화면밝기 최대 270칸델라 / 일반화면 230칸델라 / 색영역 크기 sRGB 126%, DCI P3 90%, 어도비 87%



 화면 밝기는 제조사 스펙인 250칸델라에 준하는 결과를 보여주며, 퀘이사존 결과에 근접하는색영역 지원을 보여줍니다. DCI P3는 표준 디지털 시네마 색영역으로 오래된 sRGB 색영역보다최근 더 중요하게 부상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같은 최신기종이 DCI P3 만족하는 셋팅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예능 넷플릭스 영화 등 시청


 퀀텀닷 필름을 적용하여 보다 선명한 화질로 시청 할 수 있으며, 32인치 넓은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기 좋습니다.안티글레어 코팅이지만, TV보다는 반사가 적고 여타 모니터에 비하면 화면 반사가 어느정도 존재합니다.세미글레어 모니터를 쓴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세미 글레어 코팅에 가까운 모습입니다. 예능이나

화면을 꽉 채우는 영상을 시청하면 화면 반사가 거의 보이지 느껴지지 않지만, 영화에서 검은테두리는 반사가 보입니다.



 글레어 패널은 화면이 더 선명한 장점이 있어서 장단점이 존재하며, 오리온탑싱크 퀀텀기어 모니터도 다른 모니터비해서 좀 더 선명한 화질로 영상을 시청 할 수 있습니다.











OSD 설정 소개

 버튼 방식으로 OSD 설정을 제공하며, 입력소스 / 밝기,명암/ 컬러/ 화면설정/ 디스플레이 /오디오 / OSD 설정 등다양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화면 설정 프리셋 6가지 지원 (사진,영화,게임,RTS,FPS 등)하며, 사진 프리셋은 화면이 어둡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로우 블루라이트 100/ 로우블루라이트 0) / 광시야각 제공

 최근 모니터 중에 시야각이 좁아서 못 쓸만한 제품은 거의 없으며, VA 패널을 탑재하여좌우 시야각은 기본이고, 상하 시야각도 괜찮습니다. 일부 TN 패널 모니터는 상하 왜곡이 심하며 그외 IPS, VA 패널은 대부분 시야각이 괜찮습니다.



가독성


 모니터 단점인 픽셀이 6서브 픽셀이라 가독성에서 불리한 측면은 있으나, 선명도 설정과 해상도 등 다양하게 가독성을 올릴 수 있는 OSD 제공하여 실사용에는 괜찮습니다.


빛샘 및 무결점 테스트

VA 패널에 평면이라 스펙 상 빛샘에 유리하며, 하단에 일부 약간의 빛샘이 보이지만 무난한 수준입니다. 


 슬림한 디자인과 미래지향적인 뒷면 디자인, W자형 좀 독특한 스탠드까지 외형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모니터이며,180Hz 고주사율, 퀀텀닷 필름 탑재, VA 패널의 넓은 시야각 등 게임과 영상시청까지 잘 활용할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오리온탑싱크 퀀텀기어 TS-QD32F180A 광색역


 슬림한 디자인과 미래지향적인 뒷면 디자인, W자형 좀 독특한 스탠드까지 외형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모니터이며, 180Hz 고주사율, 퀀텀닷 필름 탑재, VA 패널의 넓은 시야각 등 게임과 영상시청까지 잘 활용할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일반 모니터 60hz, 게이밍 모니터 144hz 보다 높은 180hz의 초고주사율로 화면 전환이 많은 FPS 게임, 레이싱 게임을 하기 좋습니다.  퀀텀필름을 탑재(제조사 스펙 기준)와 FHD 해상도 32인치 화면은 개인 취향에 따라서 화면이 크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해상도 대비 넓은 화면을 통해서 멀리는 물체를 좀 더 크게 볼 수 있는 장단점이 있으며 큰화면은 영상을 시청하기 좋습니다. 스탠드 기능이 틸트만 지원하는 점과 조그셔틀 버튼 없는 점이 단점이며, 모니터 높이 낮지만, 가벼워서 별도의 모니터암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이외에 모니터 정면 온도를 측정해보니 최대 43도로 여타 모니터 온도보다 약 5도 정도 높습니다. 



 내장스피커를 지원하여 저가형 외장 스피커 대체용으로 활용한만합니다. 모니터 내장 스피커는 유명 음향브랜드와 콜라보한 고가의 제품이 아닌 이상 대부분 번들 스피커 수준입니다. 평면 모니터, 높은 주사율, 선명한 화질의 모니터를 찾는 분에게 괜찮은 제품입니다.


오리온탑싱크에서 제품을 제공받아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Lv74 크림치즈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