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리안리가 선보이는 수랭 쿨러 GALAHAD AIO 360 A.RGB SILVER

디젯
조회: 1402
2020-08-04 21:28:51


리안리는 알루미늄 베이스의 최고급 케이스와 쿨러 및 게이밍 데스크를 제조하는 업체로 유명합니다. 2018년에는 세계 최초 RGB 조명이 들어간 리안리 스트리머 케이블을 공개하며 튜닝시장에서도 또 다른 강자로 떠올랐는데요. 그런 리안리는 2019년 새로운 제품 라인업으로 이번에는 알루미늄 소재와 RGB 조명이 들어간 일체형 수랭 쿨러를 공개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기대를 받기도 했지만 제품 출시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인지 1년이 지난 2020년, 드디어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 SILVER 제품을 만나볼 수 있게 되어 발 빠르게 사용기를 올려보고자 합니다.








1. 언박싱 및 구성품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 SILVER의 박스 전면에는 제품 사진과 색상 표시가 되어있고 뒷면에는 제품 특징이, 옆면에는 제품 규격과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실버 제품인 만큼 전면 사진도 실버 제품만의 박스가 적용되었으면 좋았을텐데 박스를 모으시는 분들께는 살짝 아쉬울 것 같습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골지 박스에 모든 제품이 비닐로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본품 외에 정말 많은 구성품이 들어있는데요. 조립에 필요한 각종 나사 자재와 조립 백브래킷, 그리고 케이블과 써멀그리스, RGB 컨트롤러, 알루미늄 커버입니다.

 

 

가장 먼저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 SILVER 본품입니다. 자세한 사진은 제품 디자인 목차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메인보드 백 브래킷은 한쪽 면으로 쓰면 인텔의 LGA 1200 / 775 / 115X / 1366 / 2011 / 2011-3 / 2066을,

뒤집으면 AMD AM2 / AM3 / AM4 / FM1 / FM2를 지원합니다.



 

조립에 필요한 각종 나사가 들어있습니다.

 

 

리안리 갈라하드 360 번들팬의 RGB 및 팬 구동을 한꺼번에 연결할 수 있도록 3 in 1 케이블들과 각종 전원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메인보드가 5v ARGB 헤더가 없거나 지원을 하지 않더라도 기본으로 동봉된 버튼식 RGB 컨트롤러를 통해서 리안리 갈라하드 360의 RGB 조명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약 3~5회 정도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한 분량의 써멀그리스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리안리 갈라하드 360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알루미늄 커버가 들어있습니다. 뒷면은 자석이 부착되어 있어서 펌프 중앙의 LIAN LI 로고를 가려서 더욱 깔끔한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리안리 갈라하드 360의 번들 팬은 800~1800 RPM, 최대 풍압 2.54 및 풍량 65.53 CFM, 그리고 ARGB가 적용된 고성능 팬입니다.






2. 제품 디자인

 

리안리 갈라하드 360의 펌프는 알루미늄 하우징이 적용된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타사에서는 이런 디자인은 쉽게 찾아보기 힘든데요. 역시 리안리만의 알루미늄 감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펌프의 크기는 다소 큰 편인데요. 이는 온수와 냉수 채널을 분리시켜주는 트리플 챔버 구조를 적용시켜 360 크기의 대형 라디에이터에서도 높은 냉각 성능을 내기 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앞서 구성품에 있던 알루미늄 마그네틱 커버를 이용해서 LIAN LI 로고를 가릴 수도 있는데요. 예전부터 리안리는 굳이 리안리라는 로고를 사용하지 않고 알루미늄 케이스만 보아도 리안리 제품임을 알 수 있었던 것처럼 갈라하드 360에서도 똑같은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이런 부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든 부분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100% 구리 재질의 베이스가 사용되었습니다. 구리는 알루미늄보다 열전도율이 높지만 가격이 비싸 고급형 쿨러 제품들에 많이 사용됩니다.

 

 

호스 연결 부분은 회전 피팅이 적용되어 전면이나 상단 어디에 라디에이터를 장착하더라도 호스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자연스러운 호스 모양을 잡을 수 있습니다.

 

 

리안리 갈라하드 360의 호스는 400mm 길이의 직조 슬리빙 고무 튜브가 사용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에도 알루미늄 하우징이 적용된 모습이 눈에 띄는데요. 모서리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아도 완벽한 마감을 자랑합니다.






3. 제품 설치 방법

 

가장 먼저 번들 팬을 라디에이터에 설치합니다.

 



메인보드 뒤쪽에 백플레이트를 올바르게 장착합니다.

 



펌프 고정용 나사를 설치한 다음 동봉된 써멀그리스를 도포합니다.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에 설치합니다. (케이스에 따라 펌프를 먼저 설치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펌프를 설치합니다. 그런데 리안리의 로고가 돌아가 있어서 제대로 보이지가 않는군요.

 

 

 

리안리 갈라하드 360은 360도 회전이 가능한 베젤이 적용되어 있어서 어떤 방향으로 설치하더라도 정방향 로고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알루미늄 커버를 부착해서 더욱 깔끔한 디자인을 만들 수도 있구요.






4. 제품 성능 벤치마크

 

가장 궁금한 것은 리안리 갈라하드 360가 과연 성능이 어느 정도 나오냐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시중에는 성능은 낮지만 가장 저렴한 수랭 쿨러들이 대거 포진해있고, 최상급 수랭 쿨러들은 너무 비싼 가격이었기 때문이죠.

 

 

 

제가 가지고 있는 타사의 240 수랭 쿨러 중에서 가장 유명한 제품과 벤치마크를 비교했는데요. 240에서 360으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비교해봤습니다.



※ 벤치마크 환경

CPU : i7-9700K 올코어 49배수 오버클럭

M/B : NZXT N7 Z390

- 링스 각 3회씩 7회 이상 진행 후 각 코어 온도의 평균 온도값을 비교함.

- 실온은 모두 25도로 동일.

- 케이스의 강화유리 및 상판을 열어 주변 다른 부품의 온도 간섭을 최소화함.

 

 

 

결과는 코어 온도 최소 -5도~-9도의 차이를 보여주며 평균적으로 7도 이상 하락한 모습이었습니다. 7도 차이면 오버클럭을 할 때 안정화 여부에 큰 차이를 줄 정도로 굉장히 큰 차이인 만큼 리안리 갈라하드 360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되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양컴 유튜브에서 진행한 벤치마크에서는 N사의 K 제품과 동일한 온도가 나온것으로 이 제품이 엄청 유명해지기도 했으니 한번 시청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5. 제품 RGB 연출 사진

 

 

리안리 갈라하드 360의 펌프에는 11개, 팬에는 12개의 개별 주소지정 RGB LED 소자가 탑재되어 있어서 다채롭고 자연스러운 RGB 효과 연출이 가능했습니다. 타공이 들어간 그릴은 다소 독특한 느낌을 자아내는데요. LED가 과하지 않게 연출되도록 의도한 것 같습니다.







6. 총평



리안리 갈라하드 360은 독특한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해서 타사 제품 대비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냅니다. 또한 큰 크기의 펌프만큼 파워풀한 성능 덕분에 360 크기의 라디에이터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서인지 벤치마크 온도도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수랭 쿨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무상보증기간입니다. 수랭 쿨러는 누수 위험이 소수점 이하로 떨어졌을 만큼 굉장히 안전해졌지만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보증이 좋은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리안리 갈라하드 360은 서린씨앤아이에서 보증기간 5년을 제공하는데요. 대부분의 최상급 수랭 쿨러와 동일한 보증기간이므로 굉장히 오랫동안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린씨앤아이의 AS는 좋은 평가가 자자할 만큼 커뮤니티 사이에서도 인기라서 더욱 믿고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얘기할 것은 가격입니다. 리안리 갈라하드 360은 20만 원대가 조금 안되는 가격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갈라하드 360보다 비싼데도 불구하고 비주류 브랜드, 보증기간이 짧은 제품, 소음이 너무 큰 단점을 가진 제품들이 이 가격대에 대거 포진해있습니다. 리안리의 브랜드 제품들이 대체적으로 비싼 것을 생각하면 이번 갈라하드 수랭 쿨러는 굉장히 가성비 좋게 나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음, 성능, 보증기간 어떤 것도 빠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동안 최상급 수랭 쿨러들이 30~40만원 가까이 하던 것을 리안리 갈라하드 360이 20만원이 채 안되는 가격으로 출시되어 최상급 3열 수랭쿨러의 대중화를 이끌어갈거라고 생각됩니다.

 




이 사용기는 서린씨앤아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Lv9 디젯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