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AX1800 와이파이 증폭기 넷기어 EAX20 사각지대를 잡는 도우미!!

성큼큼
조회: 655
2020-08-09 10:36:07


external_image


AX1800 와이파이 증폭기 넷기어 EAX20 사각지대를 잡는 도우미!!


공유기, 증폭기에 조금 관심이 있는 유저들이라면 WIFI6에 대한 말을 귀가 따갑도록 들었을 것이다. 와이파이6(WIFI6)이란 WIFI5 기존의 무선 규격을 대체하는 새로운 최신 규격으로 더 빠른 속도와 네트워크 용량을 더 많이 제공하므로 더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와이파이에 연결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ternal_image


WIFI6 기술의 핵심은 OFDMA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라는 것으로 쉽게 말해서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WIFI5가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 기존의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데이터 전송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더 쉽게 말해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IoT 기기들에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여 속도 저하를 막고 일정한 속도에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 장치가 WIFI6 장치이다. 



external_image


오늘은 WIFI6 공유기, 증폭기중 넷기어에서 출시한 넷기어 EAX20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넷기어 EAX20 증폭기는 일반 가정 뿐만 아니라 소규모 사무실, 음식점, 숙박업소, 도서관에서 일명 데드존을 해소하는데 최적화된 네트워크 디바이스로 글로벌 톱 브랜드 넷기어에서 출시한 제품이라 믿고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AX1800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 EAX20은 고성능 증폭기로 최대 속도 1.8Gbps의 통합 속도를 지원한다. 대역별로 알아보면 2.4GHz 대역에서는 11ax 2x2 600Mbps, 5GHz 대역에서는 11ax 2x2 1.2Gbps 속도이다.


또한 증폭기 이다 보니 공유기와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 특성상 특정 제조사의 공유기와 호환성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타사 공유기 및 통신사 공유기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것은 넷기어 EAX20 증폭기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듀얼 밴드(Dual Band) 기술로 와이파이 커버리지 확장 및 성능을 증폭하여 집안 구석구석까지 끊김없는 와이파이 존을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ternal_image


EAX20 와이파이 증폭기를 개봉해보면 간단한 구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넷기어 EAX20 본체, 전원 어댑터, 빠른 시작 가이드 한국어 버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흔한 랜 케이블도 제공되지 않은 것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와이파이를 확장해주는 증폭기라서 

없는 것도 충분히 납득이 된다.



external_image


넷기어 EAX20은 올블랙으로 세로로 세워서 사용할 수 있는 직립형 증폭기이다. 깔끔한 디자인에 공유기와 다르게 필요한 기능만 지원하며, 연결법이 기존의 공유기와 다르므로 설치 방법이 적힌 사용설명서를 꼭 정독 후에 그대로 따라해야 한다. 


기술 특성상 메인 공유기에서 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해야지만 100% 성능을 끌어낼 수 있지만 타사 공유기와도 호환되어 사용하는데는 크게 제약사항이 없고, 브랜드가 다른 공유기와 연결해서 사용해 본 결과 속도 저하없이 사용이 가능했다.



external_image


기존의 투박한 디자인의 증폭기에 비해 확실히 세련되어 보이며 세로로 세워서 사용할 수 있어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것도 큰 장점이다. 


공유기, 증폭기에서 발생하는 발열은 의외로 심하다. 

24시간 가동해야 하는 공유기, 증폭기 등 네트워크 장비들을 특별한 발열 해소 정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EAX20은 상단과 좌우 사이드에 공기순환구를 마련하여 내부에서 발생한 열이 효과적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 쿨링 구조를 갖추고 있다.



external_image


증폭기를 앞쪽에서 보면 6가지 LED 램프가 배치되어 있으며 1개의 WPS 버튼이 존재한다.

인터넷, 5GHz, 2.4GHz, 전원 등의 상태 표시등이 보이며 가장 아래쪽에는 일시적으로 SSID 

비밀번호를 해제하는 WPS 버튼이 눈에 잘 띄는 것에 자리하고 있다.




external_image


뒷면에는 리셋, 유선 장치 연결을 위한 4개의 기가 비트 이더넷 포트, 전원 연결 단자로 매우 심플한 구성이다. 기가비트 속도의 이더넷 포트를 제공하여 공유기와 먼거리에 있는 TV, IP 셋탑박스, 게임 콘솔 등을 유선으로 연결하여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수직 받침대는 일체형으로 분리가 불가능한 형태, 좌우 사이드의 패턴을 그대로 가져와는 디자인을 완성하였다.



external_image


넷기어 EAX20 바닥면에는 QR 코드와 시리얼 번호, 네트워크 관련 정보가 프린팅되어 있으며 

좌우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external_image


AC 어댑터를 연결하면 바로 전원이 켜지면서 공유기와 연결할 준비 상태가 된다.

연결 방법은 WPS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연결하거나 나이트호크 앱, 관리자 화면에서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이용하여 듀얼 밴드의 특정 SSID를 선택하여 수동으로 연결하는 방법 등 3가지나 존재한다.


WPS 버튼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으며 처음 연결시에는 이 방법이 확실히 편하다. WPS 버튼을 누르면 흰색 LED가 깜박이면서 연결 대기 상태로 셋업된다. 


그러면 30초 안에 공유기의 WPS 버튼을 동일하게 눌러 1대의 공유기와 1대의 증폭기가 와이파이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게 기다린다. 2.4GHz, 5GHz 주파수중 상태가 좋은 주파수로 연결이 되며, 만약 2.4GHz로 연결되면 처음부터 연결 과정을 반복해주면 된다.



external_image


WPS 방법은 너무나 쉬워서 자세하게 설명한 꺼리가 없다. 

하지만 나이트호크 앱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연결하는 방법은 다른데 먼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구글 플레이에서 나이트호크로 검색하여 앱을 설치한다.


설치후에는 실행하여 증폭기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 결정하라고 한다. 

결정하고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공유기에서 운용하는 2.4GHz, 5GHz SSID중 하나를 골라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external_image


공유기 SSID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증폭기에서 맞는지, 틀린지 확인을 하게 된다. 

비밀번호가 맞으면 맞다고 하며 선택한 5GHz SSID(여기서는 NETGEAR56-5G)로 연결을 시도한다.



external_image


입력한 비밀번호가 맞아 5GHz SSID에 연결이 되면 펌웨어 검색을 하게 되며 최신 펌웨어가 있으면 업데이트까지 한다. 업데이트 도중에 확장기의 플러그를 뽑거나 전원을 끄면 제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최선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모든 기능이 작동 중인 것을 확인했다는 문구와 함께 앱 상단에 작동 중! 이라는 문구를 보여준다.




external_image


작동 중! 화면에서 다음을 누르면 나이트호크 앱을 로딩하게 된다. 

여기에는 장치 관리자, 인터넷 속도, WiFi 분석, 네트워크 맵, WiFi 설정과 같은 주 메뉴가 5가지가 

있고 공유기, 증폭기 모델에 따라 여러가지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지원 부가 메뉴가 있다.


2.4GHz, 5GHz 대역 모두 선택하여 비밀번호, 보안 등급을 변경할 수 있어 이제 PC로 접근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나이트호크 앱에서 측정한 와이파이 속도는 249Mbps / 202Mbps로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무난하게 나오고 있다. 여러 장치에서 동시에 4K 동영상을 스트리밍하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른 속도이다.



external_image


넷기어 EAX20 증폭기에 연결되어 있는 기기들을 지도로 보여주는 네트워크 맵 기능을 지원하며

집안 곳곳의 신호와 속도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WiFI 분석 기능을 이용하여 EAX20의 연결 상태를 사용자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신호와 속도가 떨어지는 장소를 중심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며, EAX20 증폭기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결정하는 판단 근거가 된다.



external_image


5GHz에 연결된 SSID의 신호 강도를 테스트한 모습이다. 

-53 dBm으로 신호 강도는 100%, 연결 상태와 강도가 아주 좋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external_image


집에서 무선 와이파이로 사용할 기기들은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이 있고 더하여 태블릿, 노트북, 콘솔게임, TV 등 의외로 많다. 침실과 침실, 한 스팟에서 다른 스팟으로 이동하면서 사용하는 특성상 어떤 곳에 있어도 속도 저하없이 안정적인 와이파이가 요구된다. 


PC 게임, 4K 동영상 스트리밍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 노트북 자체의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 봤다. 기가인터넷 500Mbps에서 측정한 속도는 광랜 2배의 속도를 넘는 266Mbps / 279Mbps로 빠른 속도가 나왔다.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200Mbps가 넘어 기가 와이파이를 넷기어 EAX20 증폭기 하나로 집안 사각지대까지 빵빵 터지게 함으로서 와이파이 데드존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external_image


NETGEAR56-5G 네트워크 이름으로 연결한 상태에서 측정한 속도는 360Mbps 다운로드, 378Mbps 업로드 속도가 나와 아주 양호한 속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옆에서 측정한 속도이긴 하지만 와이파이 데드존에 배치해 두면 이 정도의 속도는 충분히 나온다는 것을 방증한다.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에 따라 속도 차이는 확실히 있다는 것은 참고할 부분이다.




external_image


증폭기와 조금 떨어진 장소에서 측정한 속도도 잘 나오는 편으로 다운로드 347Mbps, 업로드 390Mbps로 업로드 속도가 50Mbps 높게 나왔다.



external_image


와이파이 증폭기 넷기어 EAX20은 OFDMA 기술로 한 번에 더 많은 장치에 균일한 데이터를 전송하여 막힘없는 속도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MU-MIMO, 빔포밍+ 기술과 최대 1.8Gbps 성능의 4-스트림 WiFi 속도로 집이나 특정 장소에서 하나의 와이파이에 접속자가 많은 곳에서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외부 해킹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WPA3 보안 규격 지원으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1.5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256MB RAM 장착으로 넷플릭스, 유튜브, 왓챠 등 OTT에서 제공하는 4K UHD 스트리밍과 게임 플레이를 쾌적한 환경에서 시청, 즐길 수 있는 성능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일반 가정, 소규모 사무실, 숙박업소, 매장에서 음영지역을 커버하고, 무선 수신 범위 확장이 필요한 분들, 특히 WIFI6 공유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EAX20이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다.



본 사용기는 넷기어 코리아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직접 체험후 작성되었습니다.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