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싱글타워 끝판왕급 성능~! 3RSYS Socoool RC 1000 CPU쿨러 사용기

아이콘 Skywalkers
조회: 1594
2020-08-21 23:32:43

1. 3RSYS Socoool RC 1000 CPU 쿨러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3RSYS Socoool RC 1000 CPU쿨러입니다.


3RSYS의 경우 케이스로 많이 유명한데 최근에는 ID-COOLING과 BYKSKI 쿨러와 함께 자사의 브랜드인 Socoool 시리즈 쿨러를 출시하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가장먼저 클립고정 방식의 Socool RC100, RC300, RC500 시리즈가 출시되었고, 나사고정 방식으로 업그레이드가 된 RC310, RC510이 출시되면서 가성비 CPU쿨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RC1000 제품의 경우는 가성비보다는 성능을 가장 우선시해서 디자인된 싱글타워를 가진 쿨러중에서는 단연 최고의 성능을 가진다고할 수 있는 하이엔드급 CPU쿨러입니다.


대부분 대장급이라 불리는 하이엔드 CPU 공랭쿨러의 경우는 트윈타워에 거대한 팬을 장착하고 높이도 상당히 있어서 케이스의 제약과 더불어 튜닝램 장착에 있어서 간섭으로 인한 조립불가의 경우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RC1000의 경우는 슬림한 싱글타워형 디자인에 높이도 156mm에 불과해서 대부분의 케이스와 호환이 되며 튜닝램도 간섭없이 장착할 수 있는 아주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싱글타워임에도 불구하고 대장급 트윈타워에 근접하는 성능까지 갖추고 있는 멋진 녀석이죠.


120mm 고성능 듀얼팬을 장착하고 전면팬은 최고풍압 80CFM, 후면팬은 69CFM을 가지며 각 팬의 팬속도는 PWM 600~1550rpm으로 성능대비 낮은 rpm 속도로 35db의 저소음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고급스러운 실버컬러의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7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는 모두 크롬 도금이 되어있으며 상단에는 블랙 알루미늄커버를 장착하였고, 듀얼팬은 블레이드와 프레임이 모두 블랙이라 고급진 블랙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LED가 없는 무지팬을 장착한 CPU쿨러라 화려한 시스템을 구성하기 보다는 심플하고 깔끔한 논LED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최적의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3RSYS Socoool RC 1000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전면 팬의 스펙

후면팬은 블레이드가 역방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어서 일반적으로 장착하는 팬과는 반대방향으로 장착을 해야 합니다.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전체 모습

박스내부에 최고급 완충재가 들어가 있어서 사이즈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별도의 봉인씰은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박스 내부는 풀 우레탄 스펀지가 내부 부속품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포장형태만 봐도 이 제품은 플로리마텍의 OEM이라는게 확인될 정도로 플로리마텍의 시그니쳐 포장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CPU쿨러 본체와 나머지 부속품을 우레탄 스펀지로 분리해서 고급스럽게 포장해 놓았습니다.




인텔 설치 가이드

나사에 쓰리알의 날개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AMD 설치 가이드




AMD의 무뽑기 방지 킷과 가이드 고정 나사들




Y자 케이블




번들 써멀구리스

쿨러에 최적화되어 있는 써멀구리스라 해당 제품을 꼭 도포를 해줘야 최적의 성능이 나옵니다.




사용자 메뉴얼





3. 제품 외형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

팬 프레임과 블레이드 그리고 상단의 알루미늄 커버까지 모두 블랙 컬러로 되어있고 실버 컬러의 알루미늄 히트싱크과 7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는 크롬 도금이 되어 있습니다.





상단의 알루미늄 커버 모습

측면 끝부분에는 3RSYS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히트싱크와 7개의 히트파이프는 모두 고급스러운 크롬 도금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정교하고 매끄럽게 가공된 히트 스프레더는 CPU와 빈틈없이 완벽하게 필착되어 열 전달과 해소에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인텔과 AMD 두 시스템 모두 나사로 튼튼하게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촘촘한 히트 싱크 부분




2개의 쿨링팬은 PWM을 지원하는 4핀 전원을 사용하며 고급스러운 슬리빙 처리로 케이블을 보호합니다.





4. 보드 장착 과정 (조립)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GIGABYTE B450 AORUS M AMD AM4 소켓 제품입니다.




CPU는 AMD 라이젠 2세대 R5 2600X를 장착했습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가이드를 제거한 모습




백플레이트 위에 무뽑기 방지 킷을 올려놓습니다.




AMD 설치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CPU에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히트싱크에서 2개의 쿨링팬을 분리합니다.





히트싱크를 설치된 가이드에 고정합니다.




분리했던 2개의 쿨링팬을 체결합니다.




4핀 PWM 전원을 연결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이미지들

좌우 두께도 있고 높이도 높은 튜닝램을 장착하였지만 이미지에서 확인되듯이 일체의 간섭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장착난이도도 높지않아서 누구나 쉽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5. 케이스 조립 이미지 및 온도테스트




3RSYS Socoool RC 1000 CPU쿨러가 LED가 없는 제품이라 대양케이스 FREEZER X 강화유리 케이스와 조합을 해 봤습니다.

LED가 없는 케이스고 140mm팬이 전면 3개 상단 2개 후면 1개 총 6개가 장착되어 있으며 전면은 막혀있는 구조고 전면 좌우측면에 에어홀이 있는 케이스입니다.


 






최근 트랜드인 화려한 RGB LED는 없지만 깔끔하면서도 묵직한 고급진 블랙감성을 느낄 수 있는 조합입니다.

고성능이면서 LED를 싫어하고 수냉쿨러 누수가 고민이신 그리고 케이스와 튜닝램 간섭에서도 자유롭고 싶은 유저에게는 최고의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온도 측정은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했습니다.

상기 이미지는 이전에 진행했던 3RSYS Socoool CT 360 RGB의 온도입니다. 이때 조립한 케이스는 통풍의 끝판왕급이라고 할 수 있는 3RSYS 풍통 빅타워였습니다.

리뷰참고 - http://cooln.kr/bbs/copy_preview/171575


아이들시에는 40도 수준이었고 풀로드를 걸었을 때는 79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조립된 CPU는 발열이 높아서 수냉쿨러 장착을 권장하는 라이젠 3세대 R9 3900X입니다.





동일한 시스템에 쿨러와 케이스만 변경해서 온도측정을 했습니다.

미들타워이고 전면이 막혀있는 구조의 케이스인지라 먼저 테스트했던 CT 360과 풍통 조합에 비해서는 온도에서 손해가 제법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고려를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아이들시 39도 그리고 풀로드시에는 74도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동일한 테스트 환경이 아니라서 정확한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낮은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왜 싱글타워 CPU쿨러 중에서는 끝판왕이라고 하는지 확인을 하는 순간이었네요.

가성비가 좋은 3열 수냉쿨러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3RSYS Socoool RC 1000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대부분 대장급이라 불리는 하이엔드 CPU 공랭쿨러의 경우는 트윈타워에 거대한 팬을 장착하고 높이도 상당히 있어서 케이스의 제약과 더불어 튜닝램 장착에 있어서 간섭으로 인한 조립불가의 경우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RC1000의 경우는 슬림한 싱글타워형 디자인에 높이도 156mm에 불과해서 대부분의 케이스와 호환이 되며 튜닝램도 간섭없이 장착할 수 있는 아주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싱글타워임에도 불구하고 대장급 트윈타워에 근접하는 성능까지 갖추고 있는 멋진 CPU쿨러입니다.


고급스러운 실버컬러의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7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는 모두 크롬 도금이 되어있으며 상단에는 블랙 알루미늄커버를 장착하였고, 듀얼팬은 블레이드와 프레임이 모두 블랙이라 고급진 블랙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성능이면서 LED를 싫어하고 수냉쿨러 누수가 고민이신 그리고 케이스와 튜닝램 간섭에서도 자유롭고 싶은 유저에게는 최고의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3RSYS Socoool RC 1000 CPU쿨러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3RSY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