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90평을 커버하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BK13

라이크팡
조회: 1352
2020-09-09 22:21:33


external_image


디지털 기술과 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기기들이 나오면서 이를 하나로 묶어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사물 인터넷이라고 하는 IoT 기반의 네트워크 기기들이 동시에 접속할 때에도 속도 저하가 없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능의 공유기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집에서 사용하는 스마트 TV, 셋탑박스, 콘솔, PC 및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플레이어, AI 스피커, IP 카메라 등 최근 사용하는 IT 기기들이 알고 모르게 하나씩 늘어나는 것도 오늘 소개할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BK13의 필요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13은 3팩으로 구성된 WIFI5 공유기로 와이파이가 잘 터지지 않은 음역지역을 해소하여 속도 저하를 해결함 으로써 넓은 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지금과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인터넷 강의 등에서 큰 힘을 발휘할 아이템이죠.


새틀라이트 수에 따라 RBK12, RBK13으로 나뉘며 3팩으로 구성된 넷기어 RBK13의 경우에는 90평대 이상의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수신 범위를 지원합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13 구성은 라우터 1개, 새틀라이트 2개 그리고 AC 전원 어댑터 3개가 들어 있으며 유무선공유기 기능을 하는 라우터에 인터넷 연결을 위해 랜 케이블이 별도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빠른 시작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13는 라우터, 새틀라이트 구성을 1조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반 공유기 대비 공간 활용도가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모난 박스에서 이런 부분을 알 수 있으며, 공유기 한대로는 커버하기 어려운 넓은 공간, 특히 한국처럼 나무, 콘크리트 장애물이 많은 집 구조에서 가장 사용하기  좋은 네트워크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넷기어 RBK13의 특징을 정리해보면, 


- 통합 속도 1200Mbps

(2.4GHz 11ac 2x2 400Mbps / 5GHz 11ac 2x2 866Mbps)

- WIFI5 메시 와이파이

- 퀄컴 고성능 쿼드코어 프로세서

- 512MB 메모리, 128MB 플래시

- MU-MIMO, Beamforming+, Fast Roaming

- WIFI EasyMesh 표준 지원

- Smart Connect : 하나의 WiFi SSID 사용

- 넷기어 아머(ARMOR) 보안 엔진



external_image


넷기어 RBK13은 공유기 역할을 하는 라우터(RBR10)과 증폭기 역할을 하는 새틀라이트(RBS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우터를 통해 새틀라이트를 음역지역에 배치함으로써 그동안 수신률이 극악인 음영지역 내의 수신률을 높여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를 낼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RBK13이 커버할 수 있는 90평을 넘어선 공간에서 사용할 경우, 새틀라이트 추가를 통해서 90평대를 넘는 공간을 커버할수 있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넓은 사각지대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수업, 재택근무, 비대면 예배 등 언택트 활동이 많아지면서 넓은 커버리지의 유무선공유기의 필요성은 더욱더 높아졌으며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좋은 네트워크 장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ternal_image


좌우 측면에는 아무것도 없는 매끈한 유광 코팅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상단부 디자인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패턴의 디자인으로 입체감을 살린 문양이 보면 볼수록 고급스럽습니다. 디자인에 그치지 않고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순환시키는 통퐁구가 자리하고 있어 기능성까지 갖추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공유기인 라우터, 위성인 새틀라이트의 구성이 다른 이유는 각각의 기기의 기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라우터(RBR10)의 경우에는 이더넷 포트가 2개이지만 노란색 줄이 쳐진 포트는 인터넷을 연결하는 WAN 포트로 1WAN + 1LAN 포트 구성이며 그 옆으로 전원 단자, 리셋홀, 싱크(Sync)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반면 새틀라이트(RBS10)은 이더넷 포트 없이 전원단자, 리셋홀, 싱크 버튼 등 라우터와는 다른 구성입니다.



external_image


바닥면에는 안정적인 거치를 위한 고무 패드 4개가 일정한 간격으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각종 정보와 접속을 위한 하드웨어, 네트워크 정보가 표기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특히 라우터, 새틀라이트를 연동시킬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QR 코드가 스티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방출하기 위한 공기통풍구가 다량 타공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공유기와 증폭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구조인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BK13을 사용하려면 인터넷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우선 연결합니다. 라우터는 공유기처럼 WAN 포트에 인터넷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연결하고, 이렇게 연결된 공유기에 새틀라이트는 무선으로 연결하여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스마트 폰에 넷기어 오르비 앱을 설치한 후, 어플을 실행하고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이미 넷기어 계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기존 계정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수동선택 or QR 코드 연결중 QR 코드 연결 방식을 선택한 다음에 QR 코드를 스캔하여 자동으로 

연결하도록 합니다. 앱이 안내하는 순서대로 와이파이 정보 수정, 관리자 권한으로 접속할 수 있는 admin 계정 비밀번호 설정, 보안 질문 설정, 펌웨어 검색 및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external_image


이 모든 설정이 끝나면 2~3분 정도 후에 자동으로 새틀라이트를 인식하여 라우터와 동기화시킵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설정 완료 메시지가 뜨며,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면 오르비 앱의 첫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external_image


오르비 첫 화면은 장치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WiFi 분석, 네트워크 맵,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 미터 등의 8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메뉴로 들어가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면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기본 400Mbps를 넘어가 기가인터넷 속도를 완벽하게 감지합니다. 


넷기어 아머 서비스는 비트디펜더와 협력해 넷기어 와이파이 메시 시스템과 나이트호크 공유기에 대해 제공되는 사이버 공격 방호 솔루션입니다.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보호, 네트워크 및 장치 취약점 진단, 비트 디펜더 토탈 시큐리티 2019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시스템에 연결된 제한없는 모든 장치에 보호 기능을 지원합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오르비 앱에서는 WiFi 분석기라는 기능을 지원하여 자체적으로 신호 세기, 네트워크 상태, 구역별 속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체크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오르비 앱 하나만 있으면 공유기 자체를 쉽게 관리할 수 있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오르비에 적용된 메시 와이파이 기술은 단순 리피터 모드가 아닌 엔터프라이즈 무선랜 기술을 사용하여 각각의 장치들을 그물망처럼 연결합니다. 무선 속도가 1200Mbps로 왠만한 공간에서는 충분히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으며 이지메시 와이파이 기술을 사용하면서 300㎡(90평) 범위까지 커버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최대 90평의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으며, 넷기어 RBK13은 기존 오르비보다 부피가 작아져서 거치할 장소가 넓지 않아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또한 빔포밍+ 기술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여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하여 속도 저하를 막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장치에만 데이터를 전송하여 연결되는 기기가 늘어나면 속도가 떨어지는 기존 공유기의 단점을 MU-MIMO 기술을 통해서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가 동시에 접속, 데이터를 전송해도 2배 정도의 빠른 속도를 랙 없이 제공합니다.



external_image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제공하기 때문엔 2대역, 5대역 와이파이를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의 단일 SSID(ORBI07)로 작동하는 상태에서 38평 아파트에서 거실, 서재, 주방 등의 공간을 이동하면서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먼저 거실에서 측정한 속도를 보면~ 다운로드 399Mbps, 업로드 372Mbps 속도가 나와 공유기만 사용했을때보다 20% 이상 속도가 더 잘 나오고 있습니다. 거실에는 PS4, IPTV, 블루투스 플레이어 등 와이파이 속도가 빨라지면 그만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와의 호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external_image


이번에는 거실 책장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거실 중앙보다는 다소 속도가 떨어지지만 기존 공유기만 사용했을때보다는 15% 이상 속도가 더 나오네요.

351Mbps 다운로드, 398Mbps 업로드 속도가 측정되어 와이파이 속도만으로도 모바일 게임은 물론 실시간 모바일 TV 시청, HD &4K 동영상 스트리밍을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업로드 속도가 더 잘 나오는게 다른 곳에서 측정한 결과치와 다른 모습이네요.



external_image


​주방쪽으로 이동하여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거실 중앙에서 공유기 자체를 옮겨올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속도 하락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는데 좋은 속도가 나왔습니다. 355Mbps 다운로드, 353Mbps 업로드 속도로 신호를 증폭하여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external_image


마지막으로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장소에서 측정한 속도로 다운로드 392Mbps, 업로드 376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너무 넓으면 힘들겠지만 적당한 크기의 일반 가정에서는 음영지역을 간단하게 해소할 수 있으며 90평대까지 지원하므로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RBK13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공유기 역할을 하는 라우터의 랜포트에 PC를 연결하여 유선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다운로드 속도는 477.28Mbps가 나오며, 업로드는 472.64Mbps로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스마트폰은 모바일 기기 특성상 들고 이동하면서 사용할때 패스트 로밍 기능을 사용하여 가장 신호가 좋은 넷기어 RBK13에 연결되어 동영상 스트리밍, 모바일 게임을 할때도 걱정이 없습니다. 


침실은 물론 거실, 서재, 주방, 욕실, 베란다 등 이동이 가능한 모든 곳에서 공유기가 바로 옆에 있는 듯한 빠른 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집안의 음역지역을 찾아 커버해주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든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로 다양한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답니다. 


라우터, 새틀라이트에는 각각 2개의 고감도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13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에는 메시 와이파이로 그물망처럼 묶여 최대 1.2Gbps의 초고속 WIFI 성능으로 끊김없는 4K UHD 스트리밍 및 게이밍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유튜브에서 4K / 60fps의 뮤직 비디오를 재생해 본 결과 한 편을 감상할때까지 끊김이 한번도 없어 얼마나 안정적인지 알 수 있답니다.



external_image


처음 셋팅을 완료한 후, PC 브라우저 창에 http://orbilogin.com 혹은 192.168.1.1를 입력하면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설정한 관리자 계정을 넣으면 로그인이 되며, 기존의 관리자 화면을 만나게 되며 크게 기본, 고급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급에는 고급에는 고급홈, 설정 마법사, 설정, 보안, 관리, 고급설정 등 총 6개의 큰 메뉴로 이루어져 있어요.



external_image


집에 방문한 손님을 위한 임시 게스트 와이파이를 열어 둘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고급 무선 설정과 별도로 무선 고급 설정 메뉴가 따로 있어 BEAMFORMING+, MU-MIMO, 빠른 로딩 활성화 모드와 같은 고급 기능을 활성/비활성, 구체적인 수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여겨 봐야 할 것은 MU-MIMO 기능으로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랙 없이 2배의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최근 기가인터넷 사용자가 빠르게 늘면서 기가 와이파이를 가정, 회사에서 구성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르비 RBK13은 멀티유저 MIMO 지원으로 한대의 공유기로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해도 속도 저하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라우터 모드 외에도 공유기를 액세스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AP 모드를 지원합니다.



external_image


관리자 메뉴에서는 새틀라이트를 추가로 배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메뉴를 별도로 제공합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13는 1개의 라우터, 2개의 새틀라이터로 구성하여 최대 90평까지 커버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의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입니다. 마치 그물망처럼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이지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하여 무선 속도가 잘 터지지 않은 음영지역을 해결할 수 있으며 동시에 다수 사용자가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없는 MU-MUMO 기술을 지원합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구성으로 보다 넓은 공간에서 홈 메시 와이파이 구성하는데 최적화된 제품으로 지금과 같이 외출하기 힘들고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비대면 예배가 많아진 상황에서 구비해야할 최적의 네트워크 아이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집, 사무실, 그 외 와이파이가 필요했던 공간에서 속도 저하로 답답함을 경험했던 분들이라면 RBK13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사용기는 넷기어로부터 제공받아 아무런 간섭 없이 자유롭게 작성되었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