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스마트한 라이프의 시작! 구글 네스트 허브 AI 스피커 리뷰

디젯
조회: 939
2020-09-28 22:44:24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를 개발한 것으로 유명한 구글은 구글 네스트 시리즈라는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선보였는데요. 사실 구글은 너무나도 유명한 인공지능 선두주자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세돌과 바둑 대결을 펼쳤던 알파고는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AI죠. 이런 인공지능을 일반인이 쉽게 접목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AI 스피커입니다.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여러 가지 명령을 수행해서 우리의 삶을 조금 더 편리하게 만들어주죠.

 


external_image

오늘 살펴볼 제품은 구글의 네스트 허브입니다. 일반적인 AI 스피커들은 무조건 음성으로만 명령 수행이 가능하다면, 구글 네스트 허브는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서 시각적인 편리함과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조한 제품이죠. 이러한 멀티미디어 기능들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서 더욱 똑똑하고 명확하게 사용자의 말을 알아듣고 명령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과연 구글 네스트 허브는 어떠한 부분들이 기존 AI 스피커들에 비해서 강점을 가지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1. 패키지

 


external_image

구글 네스트 허브의 박스 전면에는 제품 사진과 뒷면엔 활용 모습 사진이 있으며 박스 옆에 간단한 명령어 예시가 적혀있는 모습입니다. 한국 정발 제품이므로 박스가 전부 한글로 쓰여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제품 색상처럼 박스도 흰색으로 되어있습니다.

 

external_image

박스를 개봉하면 구글 네스트 허브가 가장 위에 보이며, 그 밑으로 제품의 액세서리가 들어있습니다.

 

external_image

구성품은 간단한데요. 제품 전원 연결을 위한 전원 어댑터와 설명서 및 퀵 스타트 가이드가 들어있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는 무선 제품이 아니라 전원을 항상 연결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2. 제품 디자인

 


external_image

구글 네스트 허브는 7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I 스피커입니다. 따라서 음성뿐만 아니라 화면을 통해서도 지금 명령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며 더 많은 시각적 정보를 표시할 수 있죠. 또한 구글의 유명한 서비스 중 하나인 유튜브를 볼 수도 있죠.

 

external_image

제품 뒷면에는 패브릭으로 된 스탠드가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가 기본적으로 태블릿처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AI 스피커들처럼 거치해서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외형이죠. 뒷면에는 구글의 G 로고와 함께 AC 전원 단자, 그리고 마이크 음소거 버튼 및 볼륨 버튼이 존재합니다.

 


external_image

구글 네스트 허브는 유선 전원을 입력해야지만 제품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원 케이블도 흰색으로 되어있어서 제품과의 일체감이 좋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는 사생활 보호를 위한 마이크 음소거 물리적 버튼을 탑재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상황이나 혹시 모를 사생활 침해를 대비할 수 있죠.

 


external_image

구글 네스트 허브는 뒷면에 음량 조절 버튼을 탑재했습니다. 탑재한 것 자체로는 편리한 일입니다. 다만 구글 네스트 허브는 음성 명령으로도 조절이 가능해서 손댈 일이 거의 없고 AI 스피커는 보통 음량을 고정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평소 잘 사용하게 되지는 않았습니다.

 

external_image

제품 밑면은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한 실리콘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제품을 실수로 조금 건들더라도 쉽게 미끄러지지 않더군요.

 


external_image

제품 전면에는 조도 센서와 함께 두 개의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스마트폰처럼 바로 앞에서만 말해야지 인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집안 멀리에서도 "오케이 구글"이 들리면 언제든지 제품이 반응을 했습니다. 이렇게 작은 제품이 여기서도 인식을 할까?라는 거리까지도 인식을 분명히 하는 모습입니다. 물론 물리적 거리가 멀고 사람 소리가 작으면 음성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니 적당한 거리에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3. 제품 설치방법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Play 스토어에서 Google Home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다음 구글 네스트 허브와 연결하고 몇 가지 설정을 마치면 바로 사용을 할 수 있죠.





4. 제품 활용 방법

 


external_image

구글 네스트 허브는 기본적으로 스마트 홈 기능을 지원합니다. Wi-Fi 연결이 가능한 lot 제품들과 연동하여 가전제품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도 있고 TV 채널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죠. 아쉽게도 저희 집에는 그런 기능을 지원하는 가전제품이 없어서 기능 시연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만약 lot 가전제품이 없다면 구글 네스트 허브가 아무런 쓸모가 없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는 7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 많은 정보와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external_image

따라서 평소에는 구글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풍경 사진을 배경화면을 설정해서 마치 전자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나의 Google 사진 클라우드에 저장된 사진이나 나만의 사진으로 세팅할 수도 있죠. 물론 사진이 싫으신 분들을 위한 단순 시계만 표시하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화면을 좌측으로 슬라이드 하거나 구글 네스트 허브 설정에서 시계 모양 등을 선택할 수 있죠.

 




구글의 대표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중 하나인 유튜브. 이제는 TV보다 유튜브를 본다는 사람이 더 많을 정도입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는 음성 명령을 통해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검색해서 실행하거나 유튜브 뮤직을 통해 노래를 들을 수도 있죠. 혹시 노래의 가사를 보면서 노래 듣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구글 네스트 허브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유튜브로 가사가 포함된 동영상의 노래를 재생할 수 있다보니 이제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보다, 구글 네스트 허브를 통해서만 노래를 트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를 더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또 한 가지 방법은 바로 크롬 캐스트 기능입니다. 크롬 캐스트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의 화면 또는 미디어를 구글 네스트 허브 화면에 띄우고 재생할 수도 있죠. 더 큰 화면에서 넷플릭스나 스마트폰의 게임을 재생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보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번역을 할 때도 참 편리합니다. 어떤 문장이 영어로 무엇인지 모를 때 구글 네스트 허브에게 물어보면 바로 번역을 해주죠.

 



저는 아침에 일어나면 구글 네스트 허브에게 좋은 아침이라고 말을 겁니다. 1인 가구라서 말을 할 상대가 없어서 일까요? 네 그것도 맞겠지만.. 좋은 아침이라고 말을 걸면 구글 네스트 허브가 오늘의 날씨를 알려주고 국내 주요 뉴스사의 동영상을 보여줍니다. 평소 바빠서 신문을 안 읽거나 뉴스를 잘 안 챙겨 보더라도 그날의 주요 뉴스를 간략하게 듣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매일 아침마다 구글 네스트 허브가 뉴스를 보여주니 시사 거리를 놓칠 일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선호하는 뉴스를 스마트폰에서 설정하면 내가 보고 싶은 뉴스사만 보여주니 그것도 장점이죠.

 




요리를 할 때도 구글 네스트 허브의 도움을 받아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를 찾아주고, 옆에서 음성으로 읽어주기 때문이죠. 요리를 할 때마다 스마트폰을 번거롭게 쳐다볼 필요가 없으며, 기름이나 밀가루가 묻은 손으로 스마트폰을 터치할 필요도 없죠. 그 외에 환율을 알고 싶거나 간단한 검색 등도 모두 구글 네스트 허브로 대체할 수 있다보니, 컴퓨터로 다른 작업을 할 때도 직접 브라우저를 켜고 타이핑 하기보다, 구글 네스트 허브에게 물어보는 습관이 생기게 되더군요.





5. 총평

 



구글 네스트 허브는 대부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도 탑재되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동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다 보니 다양한 기능과 복잡한 명령들을 수행하는 데 탁월하며, 구글의 유튜브처럼 자주 쓰는 서비스들을 더욱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죠. 개인적으로 AI 스피커는 그다지 필요성을 느낀 적이 없는데, PC 화면에서 평소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구글 네스트 허브를 통해서 유튜브나 노래를 재생시켜서 스마트폰이나 PC에서의 작업을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단순한 AI 스피커, 또는 태블릿이 아니라 "AI 태블릿"인 느낌이죠. lot를 지원하는 가전이 있었다면 더욱 스마트한 사용법을 알려드릴 수 있었는데 그 부분을 보여드리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저처럼 그런 가전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도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활용도가 높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이 글은 씨넥스존으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Lv9 디젯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