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더욱 큰 용량으로! WD Blue SN550 1TB

아이콘 Forgets
조회: 1082
2020-10-06 04:33:00


블로그 - https://blog.naver.com/gu9games/221804117888



안녕하세요. Gu9입니다.





WD Blue SN 550 군단 등장!


금년 초 WDC 7기 앰버서더를 통해 SN550(250GB)를 리뷰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1TB 제품으로 돌아왔습니다! 앞으로의 AAA급 게임들을 위해 저장공간 마련을 위해 구매를 하였고 250GB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내주는 녀석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






박스



WD Blue의 아이덴티티 컬러! 파란색과 흰색의 조합으로 무난한 디자인을 갖고 있으며 아무래도 1TB라는 부분이 제일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패키지 구성



구성 자체는 조그마한 Nvme SSD답게 간단합니다. 본품과 플라스틱케이스, 제품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형



자체 개발한 한 Western Digital 컨트롤러, 3D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와 함께 제품 정보 스티커를 전면에서 확인할 수 있고 후면은 각종 인증과 함께 푸르뎅뎅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WD Blue SN550 (1TB)은 2400MB/s의 읽기속도 1950MB/s의 쓰기속도와 제한적 5년 보증, 대시보드 지원과 가성비를 세운 메인스트림 제품으로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성능을 제대로 내주는지 벤치마크를 보도록 합시다!




벤치마크



이전 테스트에서 6.0.2로 진행하였기에 (SN550 250GB) 6.0.2와 최신 버전인 7.0.0h 두개의 버전을 벤치마크해보았습니다. 명시된 스펙의 오차범위 내의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250GB제품보다 쓰기 속도가 월등합을 볼 수 있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통해 지속 성능 유지를 보면 SLC 캐싱을 15GB를 지원해 표기된 스펙을 유지하다가 15GB 구간 이후부터는 850~900MB/s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파일 복사 테스트



3G

약 2초 소요




20G

약 15G부근에서 속도가 1.2GB/s로 하락했습니다.

약 12초 소요




발열



나래온 더티테스트를 19분간 진행하며 측정한 값으로 250GB보다 많은 발열이 있음을 볼 수 있는데요. 어느정도 온도가 있는 편으로 방열판 장착을 권장드리며 실제로는 게이밍 드라이브로 택하는 경우가 많을거라고 생각되는데요.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이보다는 낮은 온도로 측정되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총평



WD SN550 (1TB)는 WD의 Nvme 메인스트림 제품으로 디램이 없지만 넉넉한 SLC 캐싱과 속도저하가 있더래도 충분한 속도를 보여주어 게임용 드라이브로나 소규모 작업용으로 사용하기 좋아보이는데요.


현 시점에서 다양하고 많은 Nvme SSD가 출시된 시점에서 가격대가 촘촘한 편이므로 특가를 통해 구매하지 않는다면 경쟁자가 너무 많다는게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플레이하더래도 Nvme SSD의 성능을 게임에서 온전히 사용하지 못하는 점이 있어 Nvme SSD는 게이밍으로는 아직 과한 지출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는데요. Nvidia에서 RTX 3000시리즈를 출시하게되며 RTX IO 기능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기능을 통해 온전히 Nvme의 성능을 사용할 수 있게되 극대화된 로딩속도를 기대해볼 수 있어 새 그래픽카드와 함께 게임 준비를 하신다면 Nvme SSD는 곧 필수로 자리매김하게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최대한 가격을 맞추어 가성비를 마련하고 제품을 원한다면 본 제품을 통해 최대의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으며 이만 리뷰 마칩니다.




더욱 큰 용량으로! WD Blue SN 550 (1TB)였습니다.

이니수집가

Lv50 Forget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