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가성비 공랭 CPU쿨러의 종결!!! 3RSYS Socoool RC400 사용기

아이콘 Skywalkers
조회: 3052
2020-10-20 00:37:49





1. 3RSYS Socoool RC400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3RSYS Socoool RC400 공랭 CPU쿨러입니다.


3RSYS의 경우는 케이스로 많이 유명한 제조사지만 최근에는 ID-COOLING과 BYKSKI쿨러 제품을 유통하면서 자사 브랜드인 Socoool 시리즈를 런칭하면서 전문 쿨러기업 못지않는 우수한 제품들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싱글타워로는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며 듀얼 타워의 공랭 끝판대장급 제품들에 버금가는 성능으로 관심을 끌었던 3RSYS Socoool RC1000 시리즈가 있었습니다.

이번 리뷰할 제품은 RC1000의 동생격인 마이너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으로 화려한 LED를 제거한 대신 성능에 올인을 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RC1000과 동일한 고사양 싱글팬을 장착하였고 153mm로 높이를 더 낮춰서 장착 호환성을 더 높였습니다.

고급스러운 실버컬러의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4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는 니켈도금으로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추가팬을 장착하여 듀얼팬을 구성할 수 있는 클립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역방향 팬을 3RSHOP에서 판매중이라 조금 더 낮은 온도로 세팅을 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선택지를 하나 더 제공합니다.


성능은 RC1000 못지않게 탁월한 온도제어 능력을 보여주며 생태파괴종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갓성비 공랭 CPU쿨러라고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3RSYS Socoool RC400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전체 모습

가성비를 추구하는 보급형 라인업의 제품치고는 상당히 사이즈가 큰 박스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내부 포장도 고급 우레탄 완충재로 쿨러를 완벽하게 보호하고 있으며




구성품들도 별도의 박스에 포장을 해놓았습니다.




백플레이트와 브라켓은 인텔용 브라켓 고정너트에 결합이 된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AMD용 브라켓 고정너트와 고정나사

인텔은 파란색 AMD는 붉은색으로 흔히들 일컫는 팀블루(인텔)과 팀레드(AMD)로 구분을 해 놓았네요.




추가 팬용 클립




번들로 제공하는 써멀구리스




사용자 메뉴얼





3. 제품 외형








3RSYS Socoool RC400의 전체적인 모습

팬 프레임과 블레이드는 블랙컬러로 되어있고 실버 컬러의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4개의 히트파이프는 니켈 도금으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전형적인 공랭 CPU 쿨러의 정석인 디자인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히트싱크 상단 좌우에는 4개의 히트파이프가




그리고 중앙에는 쓰리알의 날개로고와 Socoool 네이밍이 양각되어 있습니다.




방진패드가 장착되어 조용하지만 강력한 성능의 120mm PF12025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쿨링팬 프레임에는 장착방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정교하고 매끄럽게 가공된 니켈 도금 히트 스프레더는 CPU와 빈틈없이 완벽하게 밀착되어 열 전달과 해소에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는 니켈 도금이 되어있어서 고급스러운 외관 뿐 아니라 높으 내구성으로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인텔과 AMD 두 시스템 모두 나사로 튼튼하게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51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촘촘한 히트싱크의 알루미늄 핀




쿨링팬은 PWM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전원을 사용하며 고급스러운 슬리빙 처리로 케이블을 보호합니다.





4. 보드 장착 과정 (조립)




장착방법은 사용자 메뉴얼에 이미지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먼저 히트싱크에서 팬을 분리합니다.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ASUS TUF B450M-PRO GAMING AMD용 제품입니다.




CPU는 AMD 라이젠 2세대 R7 2700X를 장착했습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리텐션프레임을 분리합니다.




AMD는 기본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하므로 백플레이트 위에 AMD용 고정너트를 사용하여 브라켓을 고정합니다.




함께 제공하는 써멀구리스를 도포해줍니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히트싱크를 브라켓에 고정합니다.




쿨링팬 방향에 유의하여 팬을 장착합니다.




4핀 전원을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누구나 손쉽게 조립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이미지들





5. 케이스 조립 이미지 및 온도테스트




3RSYS Socoool RC400은 LED가 없는 제품이라 최근에 출시된 3RSYS J490 SILENCE 저소음 컨셉의 미들타워와 조합을 해 봤습니다.

심플한 블랙컬러가 쿨러와 잘 어울리는 케이스입니다.


조립한 사양은

AMD 라이젠7 2700X (피나클릿지)

삼성전자 DDR4 8G PC4-21300 (정품) x2 16GB

ASUS TUF B450M-PRO GAMING

SAPPHIRE 라데온 RX 5600 XT PULSE OC D6 6GB Dual-X

마이크론 Crucial MX300 M.2 SATA (275GB)

3RSYS J490 SILENCE (블랙)

Antec NeoECO ZEN 700W 80PLUS GOLD 프리볼트

3RSYS Socoool RC400








최근 트랜드라고 할 수 있는 화려한 RGB 대신 성능에 올인을 한 제품입니다.

LED를 싫어하고 수냉쿨러의 누수가 고민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성능을 원하는 유저에게는 그리고 조용하면서 튜닝램 간섭에서도 자유로운 쿨러를 원하는 유저라면 무조건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머하나 깔게없는 최고의 갓성비~! 생태파괴종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해서 측정했습니다.

사용한 CPU가 2세대 라이젠에서 최상위 제품인 2700X입니다. 수냉쿨러로도 아이들시 30도가 넘었었는데 29도로 30도 아래의 온도를 보여줍니다.




풀로드를 걸었을 때는 57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얼마전 테스트한 성능으로는 보급형라인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트리니티 6.0에서 한단계 낮은 2600X로 테스트를 했을 때의 온도가 28도와 58도 수준이었습니다.

그보다 온도가 훨씬 더 높은 2700X를 더 낮은 온도로 제어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고성능과 저소음을 장착한 공랭쿨러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3RSYS Socoool RC400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국내 유명 커뮤니터의 성능테스트에서 싱글타워로는 끝판왕급 성능으로 관심을 모았던 상위 제품인 3RSYS Socoool RC1000과 대등한 성능을 보여주면서도 3만원이 안되는 금액대에 판매중인 대장급 공랭쿨러에 버금가는 말도안되는 가성비 제품입니다.


화려한 RGB대신 성능에 올인을 했고 슬림하면서도 153mm의 낮은 높이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호환이 가능하며 두꺼운 튜닝램을 장착시에서 전혀 간섭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RC1000에 사용한 고사양의 120mm PF12025 쿨링팬을 사용했으며 추가로 역방향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어서 성능은 더욱 더 끌어올릴 수 있는 여지도 있습니다.


보급형 시스템부터 극오버를 제외한 고사양 시스템까지 대부분을 아우르는 국민 CPU쿨러가 될 것으로 확신되는 제품입니다.

지금 새로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CPU쿨러는 3RSYS Socoool RC400로 고정~!!! 강추합니다.


이상으로 3RSYS Socoool RC400 CPU쿨러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3RSY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