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가성비 SSD 추천 키오시아(KIOXIA) NVMe SSD 리뷰

야콤
조회: 950
2020-10-26 01:34:47




"가성비 SSD 추천 키오시아(KIOXIA) NVMe SSD 리뷰"



컴퓨터 저장장치의 역사로는 HDD에서 SSD(2.5" SATA/M.2(SATA)/M.2(NVMe) 많이 발전이 되었는데요. 저렴한 가격의 고용량 자료보관용으로 사용이 되던 HDD도 가성비 SSD들이 많이 출시가 되면서 3TB이하의 제품들은 사용하는 유저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는 저렴한 가격대비해서 고용량의 NVMe SSD들이 많이 출시가 되고 있기 때문이죠. 그 중에서도 오늘은 키오시아(KIOXIA) 500GB NVMe SSD 제품을 리뷰해보겠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아마 키오시아라는 이름이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탠데 세계 메모리브랜드 2위인 도시바 메모리가 2019년 10월 한,미,일 연합으로 매각이 이뤄지면서 키오시아(KIOXIA)라는 사명으로 변경이 되었다고 해요.



리브랜딩이 된게 아닌 도시바그룹은 그대로 유지가 되면서 SSD나 SD카드 USB같은 반도체 저장장치 사업에 대해서만 키오시아로 운영이되고 기존 HDD 및 외장하드 등 기계식 저장장치는 도시바로 유지가 된다고 합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오늘 테스트를 해볼 제품은 키옥시아의 엑세리아(EXCERIA) NVMe SSD 500Gb 제품으로 멀티미디어&홈 오피스 환경을 위한 모델입니다.



용량은 250GB/500GB/1TB 로 구매할 수 있고


순차읽기속도 1,700MB/s 쓰기속도 1,600MB/s의 빠른 부팅 및 소프트웨어 로딩속도,파일전송속도를 보유하고 있어 영상파일을 업다운로드할 멀티미디어,빠른 사진,영상,3D 렌더링 처리속도, 게임로딩속도까지 다방면으로 컴퓨터 속도를 올릴 수 있는 주요부품입니다.



external_image



AS 보장기간은 5년으로 제품 개봉 후 제품에 정품 스티커를 부착한 제품에 한해서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시바,키오시아 총판 주영통신(주)의 AS콜센터 전화번호인 02-717-2472~3 / 070-4169-2476 으로 문의를 하면 됩니다.



external_image



현재 다나와 최저가 검색기준 250GB [59,900원] 500GB [82,900원] 1TB [157,000원] 으로 판매중이며 PCIe3. 0x4 (32GT/s), NVME 1.3을 지원합니다.



TLC(토글) 메모리 타입에 3D낸드 구조로 DRAM이 탑재되어있습니다.



external_image



제품패키지 구성으로는 안내책자 및 제품을 안전하게 꺼내는 방법이 그려진 카드까지 들어가 있는데 이런 부분까지 참 디테일하게 신경을 쓴 모습이 미소가 지어집니다.



사실 이런 M.2제품들을 만지면서 패키지박스에 꺼낼때 아무생각없이 꺼내곤 했는데 저렇게 잡고 꺼내면 제품에 문제가 생기는 건가? 싶은 마음에 앞으로 강제로 신경을 쓰게 될 것 같네요.



external_image



일단 제품의 모습은 별도의 방열판이나 써멀패드는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장시간 사용을 하다보면 발열에 취약한 NVMe SSD이기 때문에 방열판은 필수로 하나 다는 것이 좋습니다.



external_image



제품 규격은 흔하디 흔한 M.2 (2280) 규격이며 무게 6.9g 가로 80.15mm 세로 22.15mm 두께 2.23mm의 사이즈입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일단 세계 낸디메모리 시장 점유율로 따지만 삼성전자 다음으로 키옥시아(도시바)가 유명한데요. 100% in-house 제조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최상위 등급의 3D 메모리가 탑재되어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사실 아직 메인저장장치를 HDD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있을가 싶은데 만약 아직도 HDD만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교체를 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평균적으로는 HDD에 비해서 윈도우 부팅속도나 소프트웨어 로딩속도가 10배 이상 차이가 나며 최상위급 제품들을 사용한다면 20배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 부품을 교체할 필요없이 NVMe SSD 교체로만 속도를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일단 메인보드에 장착 후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 모습입니다. 첫 연결 후 내컴퓨터 내에 인식이 되지 않을 때는 컴퓨터 관리에 들어가서 기본 포맷 및 볼륨 생성을 해 줘야 인식이 가능합니다.



전송모드는 PCIe 3.0 x 4로 동일하게 표시가 되고 NVM Express 1.3 / S.M.A.R.T 기능까지 확인가능합니다.



온도의 경우에는 M.2 포트가 그래픽카드 부분과 겹치기 때문에 조금 높게 측정이 되었다는점은 감안 해 주세요.



external_image



AS SSD Benchmark로 측정한 값입니다. 평균적으로 읽기속도 1,300MB/s 대 쓰기속도 1,600MB/s 대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CrystalDiskMark에서는 평균 읽기속도 1,747MB/s 쓰기속도 1,632MB/s로 AS SSD와는 조금 결과값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



ATTO Disk Benchmark에서는 쓰기속도는 크게 차이가 없는 1.58GB/s 대가 나오는데 읽기속도에서는 비정상적으로 2배정도의 3.19GB/s정도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뭔가 이상해서 몇번 더 돌려봤는데도 동일한 값이 나와서 이부분은 좀 이상하네요.



external_image



그 이외에 TxBENCH나 Basic Benchmark 등등 여러가지로 측정을 해 보았으니 대략 평균 오차범위내의 결과값들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다음은 나래온 더티 테스트입니다.  대략 평균적으로 800MB/s대의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더디 테스트를 시작하고 1분정도 흐르니 온도가 65도까지 올라가서 중간에 중단을 시켰습니다. 아무래도 방열판이 없는 것도 있지만 그래픽카드 바로 뒷편에 자리해 있어서 열을 더 많이 받는 것 같네요.



다음은 키오시아(KIOXIA) NVMe SSD에 배틀그라운드를 설치후 플레이를 눌렀을 시 로딩되는 속도를 측정한 영상입니다.



게임이 실행이 되는데까지는 약 20초가 소요가 되었고 로비화면까지 뜨는데 까지는 45초 정도로 소요가 되었습니다.



사실 게임로딩 속도에 대해서는 SSD간의 차이는 크게 없지만 HDD 사용자에게는 어마어마하게 체감이 되실겁니다.



다음은 3분55초짜리 4K 영상을 인코딩하는 속도측정입니다. 원본 동영상 및 인코딩 경로를 키오시아(KIOXIA) NVMe SSD에 설정을 해 두고 인코딩을 했는데 대략 3분 20초 정도가 소요가 되었습니다.



이외에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같은 사진,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실행시킬때에도 2~3초 이내에 로딩이 완료 될 정도로 아주 빠른 속도를 지원했습니다.



이는 사진을 불러오거나 필터효과 임펙트 효과들을 주었을 때에도 속도향상을 체감 할 수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마지막으로 각 파티션간의 파일 전송을 통해 속도를 측정 해 봤습니다. HDD → 키오시아 / SSD → 키오시아 로 파일전송을 해 보았는데 HDD에서는 평균 100MB/s속도로 SSD에서는 평균 300MB/s대로 측정이 되었고 파일 복사시에는 최대 1.8GB/s 최소 1.1GB/s 속도로 복사가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이렇게 도시바 메모리에서 새롭게 사명이 변경 된 키오시아(KIOXIA) NVMe SSD 500GB을 살펴보았습니다.



세계시장 점유율 2위의 키옥시아의 제품인 만큼 안정성 있는 읽기,쓰기 속도에 안정성까지는 오랜기간 테스트를 해보지 못해 확인은 하지 못했지만 5년이라는 AS기간과 속도 저하가 없는 TLC토글방식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어울리는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보다 더욱 상위의 성능을 원한다고한다면 EXCERIA PLUS 라인까지 있으니 각자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 현명한 선택 구매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1283033



#KIOXIA #키오시아 #키옥시아 #SSD추천 #가성비SSD #NVMeSSD




external_image

Lv8 야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