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더욱 화려하게 LED튜닝을 해보자~! 3RSYS Socoool RC550 RGB 사용기

아이콘 Skywalkers
조회: 1569
2020-10-26 23:36:13





1. 3RSYS Socoool RC550 RGB CPU쿨러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3RSYS Socoool RC550 RGB CPU 쿨러입니다.


쓰리알의 경우 Socoool이라는 자체 쿨러 브랜드를 런칭시키면서 120mm 듀얼팬을 장착하고 아주 준수한 성능의 RC 500을 출시했었습니다. 클립 고정방식으로 출시된 첫번째 제품에서 나사 고정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된 RC 510이 최근 출시되었고 그와 더불어 상단 커버에 고정 RGB를 장착하여 더욱더 화려하게 튜닝을 할 수 있는 RC 550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RC 550이 RC 500/RC 510과 다른점은 쿨링팬이 LX FAN으로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LX FAN의 경우 RC 510 핑크제품에도 적용이 되었었는데 같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팬이 다른 RC 510 핑크의 온도제어능력이 더 좋았었죠. 마찬가지로 RC 550의 경우도 LX FAN이 장착되어 있어서 기존의 RC 510보다는 좀더 좋은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고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그리고 쿨링팬과 쿨링팬 케이블까지 모두 색상을 맞춰서 통일감을 높였습니다.

다만 화이트 색상의 쿨링 팬의 경우는 내부에도 LED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블랙의 경우는 테두리만 점등되는 점이 다르다고 하겠습니다.


이만원 중후반대에 판매중이고 5V a-RGB는 아니지만 측면이 투명한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많이 볼 수 밖에 없는 쿨러 상단부에 LED를 장착하여 높은 튜닝효과를 연출합니다. 또한 155mm의 높이는 미니타워를 포함한 대부분의 케이스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3RSYS Socoool RC550 RGB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전체 모습




블랙과 화이트 두 제품은 박스 상단과 측면에 부착된 Black과 White 스티커로 구별을 합니다.




내부에는 종이재질의 완충재가 제품을 보호합니다.




구성품들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설치 가이드




AMD용 설치 가이드




설치 가이드 고정나사

가이드는 나사 2개로 구성하지만 추가로 2개를 기본 제공합니다.




번들 써멀 구리스




2개의 쿨링 팬을 연결하는 Y자 케이블




사용자 메뉴얼





3. 제품 외형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

화이트와 블랙컬러 각각의 제품은 모두 동일한 컬러로 통일한 모습입니다.




RGB가 점등되는 상단부 커버 부분






상단부의 3RSYS 날개 로고와 좌우에 위치한 히트파이프 4개가 있는 부분 그리고 커버 테두리까지 RGB LED가 점등됩니다.





각각의 히트파이프도 모두 블랙과 화이트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가 직접 CPU에 닿아서 빠르게 열을 냉각시키는 DTH(Direct Touch Heatpipe) 방식입니다.




나사 고정장착 방식으로 설치 가이드를 장착하고 백플레이트에 나사로 고정하게 됩니다.





촘촘하고 가지런한 히트싱크 핀 부분




4핀 PWM 전원 케이블




상단부 RGB용 사타 전원 케이블





4. 보드 장착 과정 (조립)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ASUS PRIME X470-PRO AMD용 제품입니다.




CPU는 AMD Ryzen 5 3600을 장착했습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리텐션 프레임을 제거합니다.

기본 백플레이트는 그대로 사용을 합니다.




AMD용 설치 가이드를 장착합니다.




쿨링팬 2개를 제거합니다.




CPU에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히트싱크를 메인보드에 고정합니다.




2개의 쿨링팬을 흡기 배기 방향에 맞게 장착을 합니다.




4핀 PWM 전원을 연결합니다.




상단 RGB 사타 전원을 연결하면 손쉽게 장착이 끝나게 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이미지들





5. LED 이미지














성능좋은 LX FAN 두개가 장착되어 있고 블랙의 경우 테두리에만 RGB가 적용되어있고 화이트의 경우는 내부에서도 LED 다이오드가 내장되어 있어서 동일한 팬이지만 LED효과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빛을 차단한 경우는 화려함의 끝을 보여줍니다.

보통의 케이스는 측면에 보이는 강화유리 혹은 풀아크릴 패널이 적용된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케이스의 경우 CPU 공랭쿨러를 장착했을 경우 팬보다는 히트싱크 상단부가 많이 노출이 되죠. 쿨링팬은 극히 일부분만 보이게되는데 히트싱크 상단부에 RGB를 장착한 것은 보다 화려하게 튜닝하고 싶은 유저들의 감성을 많이 자극할 것으로 보입니다.

2만원 후반대에 이정도 감성과 퀄리티라면 가성비는 말할 필요도 없겠네요.





6. 케이스 장착 및 온도테스트




3RSYS Socoool RC550 RGB를 장착한 케이스는 같은 3RSYS에서 최근 출시한 블랙컬러의 K460 미들타워입니다.

3만원 중반대의 금액이지만 4개의 ARGB(LED 색상/모드변경 가능)팬과 2개의 무지팬이 장착된 식스팬 제품으로 가성비가 아주 높은 케이스입니다.



















케이스 장착 후 구동한 모습입니다.

블랙 컬러의 케이스에 장착하였고 내부의 시스템 팬도 RGB를 지원하는지라 제법 잘 어울리는 조합입니다.

히트싱크 상단부가 정말 화려하고 아름다운 LED 효과를 제공합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해서 측정했습니다.

아이들시 온도는 30도입니다.




로드가 걸렸을 때의 온도는 62도를 기록했습니다.

아이들시에는 거의 소음이 들리지 않는 수준이었고 로드가 걸려도 팬이 돌고있구나를 느낄 수 있는 정도의  무난한 수준의 소음이었네요.

듀얼팬을 장착하고 이정도 소음으로 온도제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제법 성능도 준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7. 마치며...












지금까지 3RSYS Socoool RC550 RGB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가 직접 CPU에 닿아서 빠르게 열을 히트싱크로 전달하는 다이렉트 터치 히트파이프 방식으로 냉각성능을 극대화시키며, 성능좋은 120mm 듀얼 LX팬을 탑재하고 히트싱크 상단커버에 RGB를 적용하여 튜닝성능을 극대화시킨 제품입니다.

블랙과 화이트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팬 프레임과 케이블 그리고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까지 모두 블랙과 화이트로 깔맞춤해서 완벽한 블랙과 하이트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사 고정방식으로 조립배송시 탈거되는 위험성도 없으며, 155mm의 높이는 미니타워까지도 장착이 가능해서 장착호환성은 아주 높은 수준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만원 중후반대에 이정도 수준의 쿨리티라면 가성비는 보장되는 제품으로 오래된 시스템의 번들쿨러를 교체하거나 새로운 시스템 구성시 보다 화려하게 LED로 튜닝을 해보고 싶은 유저라면 좋은 선택지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3RSYS Socoool RC550 RGB CPU쿨러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3RSY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