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SSD/HDD] 차세대 게이밍 SSD 추천,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2TB PCIe 4.0 NVMe SSD

아이콘 Forgets | 조회: 295 |





안녕하세요. Gu9입니다.






PCIe 4.0이 대중화되어 이제는 다양한 PC 구성에 최신 메인보드를 구매하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콘솔(Xbox Series X, PS5)에서도 NVMe SSD가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 스토리지와 함께 엔비디아 RTX IO 기술이 공개되며 본격적으로 게이밍 시장에 NVMe SSD의 속도를 제대로 사용해볼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다고 생각되는데요. PCIe 4.0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NVMe SSD에 눈이 가는 것도 이 때문이겠죠.







최적의 게이밍 환경과 영상, 사진 편집 작업까지 빠른 속도로 해결할 PCIe 4.0 인터페이스와 함께 최대 읽기 속도 5000MB/s로 무장한 게이밍 NVMe SSD Seagate 파이어쿠다 520 M.2 NVMe(2TB)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



Seagate 파이어쿠다 520 M.2 NVMe 500GB 바로가기

Seagate 파이어쿠다 520 M.2 NVMe 1TB 바로가기

Seagate 파이어쿠다 520 M.2 NVMe 2TB 바로가기




박스

 

파이어쿠다는 바라쿠다의 형으로 붉은 눈이 돋보이며 주황색과 블랙이 적용된 디자인과 함께 GAMING SSD 임을 잘 나타내며 후면에는  특징들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밀봉실은 씨게이트 로고가 있는 스티커로 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구성



패키지 구성은 완충을 해줄 플라스틱 가이드, 보증서, Rescue 메뉴얼, FireCuda 520이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정전기 방지 비닐을 뜯어내면 NVMe SSD 본품을 만질 수 있습니다.




외관



장착 시 보일 전면은 FireCuda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제품의 SN, 용량, 각종 인증 등을 보여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붙은 스티커를 떼어보면 SKhynix Dram이 양면으로 장착된 모습과 함께 4개의 TLC 낸드(개당 512GB), 컨트롤러는 Seagate 로고를 달고 있지만 스펙을 찾아보면 파이슨 E16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제품 정보를 간략히 볼 수 있는 CrystalDiskinfo입니다. X570 메인보드를 이용해 PCIe 4.0 x 4 배속으로 인식되어 동작함을 볼 수 있습니다. 최대 읽기 5000MB/s, 최대 쓰기 4400MB/s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죠.




PCIe 3.0 x 4 인터페이스 NVMe SSD




PCIe 4.0 x 4 인터페이스 NVMe SSD


CrystalDiskMark 7.0.0h로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 명시된 스펙을 오차 범위 내의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PCIe 3.0 제품보다 1.5~2배 빠른 속도 5G의 영역에 들어선 모습을 보면 정말 신기하고 대단한 거 같습니다.





파일 전송



3G

약 1초 소요

(SX 8200 Pro-> FireCuda)




20G

약 6초 소요

(SX 8200 Pro -> FireCuda)


아쉽게도 FireCuda의 최대 전송속도를 이용하지 못했는데요. FireCuda의 속도를 모두 사용할 NVMe 장치를 갖고 있지 않아 그렇습니다. 어느 환경이든 최대 속도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메인 저장 장치로써 손색없는 성능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임 로딩 시간







게임의 경우 아직까지는 크게 많은 데이터량을 불러오지 않아 NVMe SSD의 모든 성능을 끌어내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더라도 FireCuda는 PCIe 3.0 인터페이스 NVMe SSD보다 빠른 전송속도를 가져 2~3초 정도 빠른 로딩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발열



윈도우, 게임만 플레이한다면 착한 온도를 보여주었지만 파일을 읽고 쓰는 데는 있어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만큼 발열량 또한 무시무시합니다. 메인보드에 동봉된 방열판을 장착하고 윈도우를 설치한 상태에서 48℃를 유지했고 일반적인 읽고 쓰기가 사용되는 환경, 게임을 할 때는 최대 56℃로 측정되었습니다. 290GB가 되는 다양한 게임 폴더를 하나 옮기니 82℃까지 치솟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고용량, 다수의 파일을 이동할 때 고열로 인한 스로틀은 없었지만 발열에 대해 대책을 마련해 줄 필요는 있어 보이네요.





총평



Seagate 파이어쿠다 520 M.2 NVMe는 PCIe 4.0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대역폭과 전송속도가 최대 두 배 상승해 기존 PCIe 3.0 3.94GB/s를 뛰어넘어 5GB/s 극강의 읽기, 4.4GB/s 쓰기 성능을 보여주어 영상, 사진 편집 제작 등 많은 파일들을 불러오고 읽는데 탁월함을 보여주며 게이밍에서 아직은 큰 체감을 주지는 않지만 추후 적용될 MS 다이렉트 스토리지, 엔비디아의 RTX IO를 통해 아주 빨라진 로딩 속도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번 AMD의 젠3와 함께 게이밍 PC를 PCIe 4.0을 지원하는 B550, X570 메인보드와 함께 구성하실 텐데 파이어쿠다 520 M.2 NVMe는 지금까지 만나보았던 SATA SSD, PCIe 3.0 NVMe SSD보다 최적의 경험을 선사할 것이고 콜 오브 듀티 : 블랙옵 콜드 워처럼 용량이 무시무시한 게임들이 저장 장치 한켠을 크게 전세 내 사용하니 고용량을 갖고 있는 본 모델은 큰 메리트를 갖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일반적인 사용 때는 문제가 없지만 대용량, 수천 개의 파일을 쓰고 읽으려면 발열이 큰 편으로 방열판 장착을 추천드리며 출시된 지 1년이 되어 무주공산이던 PCIe 4.0 NVMe SSD 시장에서 좀 더 좋은 성능을 가진 경쟁자가 생겼다는 점이겠죠.


그렇더라도 2TB 모델 기준 압도적으로 많은 3600TBW(매일 1.97TB를 5년간 기록할 수 있음)를 필두로 4K, 6K, 8K 영상 편집까지 대용량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읽고 쓰기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대용량을 제공해 많은 정보들을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큰 메리트로 다가오며 또한 레스큐 서비스 플랜 옵션을 제공해 구입하면 2년간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제공하니 중요한 자료를 다룬다면 본 옵션을 고려해볼 만합니다.




http://seagate.pmgasia.co.kr/srs/




AAA 게임을 위한 게이밍 SSD 추천! Seagate 파이어쿠다 520 M.2 NVMe(2TB)였습니다.



본 사용기는 씨게이트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31 Forgets

메뉴 인장보기 EXP 2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