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패키지 16GB 리뷰 사용기

디젯
조회: 544
2020-11-23 18:27:51


세계 최고의 메모리 제조 업체 중 하나인 게일(GeIL)에서는 최근 GeIL ORION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오리온 시리즈는 게이머와 컨텐츠 크레이터들을 겨냥해 출시한 제품으로, 낮은 레이턴시와 높은 클럭을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동작해 멀티미디어 제작과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목표로 하는 고성능 DDR4 DRAM 메모리입니다.

 

강렬한 레이싱 레드 컬러와 차분한 티타늄 크레이 컬러 두 가지가 제공되는 GeIL ORION 메모리 시리즈는 세련된 무광 히트 스프레더가 적용되어 화려한 LED 없이도 모든 PC 컴퓨터에 잘 어울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나 높이가 낮게 설계되어 고성능 타워형 공랭 쿨러와도 간섭을 최소화하고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깔끔한 스타일의 고성능 메모리를 찾고 있다면 눈 여겨보아야 할 제품입니다.


오늘 살펴볼 GeIL DDR4-3600 CL18 ORION Red는 어떠한 특징과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제품 패키지


제품 패키지부터 강렬한 레이싱 레드 컬러가 인상적인데요. 앞과 뒷면 모두 메탈 플레이트 디자인처럼 되어있어서 ORION 메모리의 탁월한 냉각 성능을 어필하는 것 같습니다. 제품 패키지에는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제품의 사진이 정면에 프린팅이 되어 있으며, 패키지 뒷면에서는 제품의 스펙과 클럭, 레이턴시와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플라스틱 패키지에 한 번 더 충격으로부터 안전하도록 포장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제품 전면에는 유통사 서린씨앤아이의 보증씰이 붙어있으며, 이를 통해서 게일의 평생 제한 보증 서비스가 적용이 됩니다.






2. 제품 디자인


GeIL DDR4-3600 CL18 ORION Red의 첫인상은 강렬한 레이싱 레드 컬러입니다. 레드 컬러는 일반적으로 쉽게 사용하기가 어려운 컬러입니다. 잘못 사용하면 다소 저렴해 보이기 십상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ORION 메모리 시리즈의 레드는 세련된 히트 스프레더의 금속 재질과 맞물리며 강렬하면서도 차분한 톤의 레드 컬러를 선보였습니다. 마치 고급 세단의 레드 컬러를 보는 것 같습니다.


방열판 왼쪽에는 5개의 에어홀이 존재하는데요. 게일의 MTCD(Maximum Thermal Conduction & Dissipation technology) 기술이 적용된 메모리답게 사소한 부분 하나까지도 발열 해소를 위한 노력이 엿보입니다. PCB는 검은색으로 되어있어서 강렬한 레드 컬러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방열판 우측에는 은색의 GeIL과 ORION 시리즈의 로고가 각각 새겨져있습니다.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제품의 무광 헤어라인이 적용된 메탈릭 레드 색상 디자인입니다. 레드 컬러는 자칫 저렴해 보이거나 가벼워 보일 수 있지만 메탈릭 재질로 인하여 적당히 무게감 있는 컬러로 구현했습니다.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제품은 두께 2T의 금속 알루미늄 방열판이 적용되어 꽤 두껍고 무거운 무게감입니다.







3. 제품 설치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제품은 LED가 탑재되어 있지 않고 제품 고유의 강렬한 컬러가 특징이므로, LED 없이 포인트를 주고 싶은 시스템에 특히 잘 어울리고, 어떤 시스템과도 무난하게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제품은 일반 DDR4 메모리 설치를 지원하는 인텔과 AMD 메인보드 모두 장착이 가능합니다. 제품 높이는 38mm로, Low Profile를 구현했기 때문에 크기가 큰 공랭 쿨러와도 호환이 무리 없이 가능하고 램 쿨러와 같이 오버클럭을 위한 추가 팬 장착에도 유리합니다.


바이오스 고급 모드에서 오버클럭 메뉴에 들어간 다음 XMP Setting을 XMP 2.0 Profile 1로 적용하여 간단하게 3600Mhz 동작 클럭으로 오버클럭할 수 있습니다.


고급 모드 사용을 어려워하는 일반 사용자들도 DRAM 관련 메뉴에서 XMP Profile을 Auto에서 Profile 1로 적용하면 간단하게 XMP 오버클럭 적용이 가능합니다. 


타이푼 버너를 통해 확인한 결과 삼성 B 다이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1.35V 동작 전압과 3600Mhz 동작 클럭, CL18-22-22-42-76의 레이턴시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P.S 여기서 "다이"란, 일종의 버전입니다. A 다이는 A 버전인 셈이고, B 다이는 B 버전이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A 다이가 시범 생산 판매 버전입니다. 하지만 처음 설계했으니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기 마련이죠. 시간이 지나고 만드는 방법이 익숙해진 기업은 설계를 변경하여 B 다이 생산 라인을 추가로 만듭니다. 성능도 당연히 더 좋고, 생산 단가도 줄어들어 기업 입장에서 이득인 셈이죠. 따라서 B 다이는 오버 수율이 좋기 때문에, 메모리 제조 업체들이 오버클럭 해서 판매하기 위한 제품으로 가장 많이 구매해 가게 됩니다. 

(그럼 B 다이보다 C 다이가 좋은 걸까요? C 다이부터는 표준 성능은 지키되, 원가 절감을 통해 기업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공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B 다이만큼 오버클럭 성능은 나오지 않게 됩니다.)


※ 제품 생산 시기 / 수급 일정에 따라 B 다이 탑재 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성능 테스트



※ 벤치마크 환경

CPU : i7-10700K

RAM :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16GB (8GBx2)

메인보드 : NZXT N7 Z490

그래픽카드 : Nvidia GIGABYTE RTX3070 VISION O.C.

파워서플라이 : 커세어 RM850i


벤치마크는 위와 같은 환경으로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FHD 해상도와 울트라 옵션으로 4가지 맵을 약 2~3분간 프레임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일명 삼성 "시금치 램"이라 불리는 정규 클럭 21300(2666Mhz) 메모리와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메모리의 XMP 2.0을 적용하여 비교했습니다.


2666Mhz 클럭과 3600Mhz 클럭의 배틀그라운드 각 맵 구간 별 프레임을 테스트해본 결과 평균 프레임이 20~30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래픽카드를 한 체급 높은 것으로 장착한 수준의 차이로, 더 높은 프레임을 통해 원활한 게이밍을 하고자 한다면 3600Mhz의 높은 클럭이 적용되는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메모리를 선택해서 부드럽고 빠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AIDA64를 통해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2666Mhz 대비 레이턴시는 약 14 ns 차이가 났으며, 메모리 읽기 속도는 약 34% 차이, 쓰기 속도는 약 33% 차이, 복사 속도는 약 32 %차이가 났습니다. 대체적으로 30% 이상 큰 차이를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5. 총평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메모리는 요즘 그 흔한 LED 조차 탑재하지 않고 강렬한 레드 컬러로 승부를 보는 메모리입니다. 이런 디자인 덕분에 어떠한 시스템과도 무난하게 잘 어울릴 수 있죠. 또한 LED 제품의 경우, LED 소자에서 나오는 발열로 인하여 5도에서 10도까지 메모리 온도가 차이가 나기도 하는데요.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메모리는 게임 플레이어와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겨냥하여 고성능과 안정성을 지향하는 메모리 시리즈기 때문에 방열에 방해되는 LED 요소를 제거하고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제공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특히 로우 프로파일(Low-Profile)로 설계되어 낮은 높이로 인해 제품 간 간섭으로부터 상당히 자유롭죠.


시중에 많은 LED 탑재 메모리에 질리셨다면, 또 안정적이고 고성능의 메모리를 찾고 있다면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메모리를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이 사용기는 서린씨앤아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Lv9 디젯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