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오랜 시간 사용해도 눈이 편안한 멀티미디어 모니터, BenQ EW2480 아이케어

IT산업
조회: 775
2020-11-30 23:26:12

모니터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변기기 중 시각적으로 가장 만족감을 주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특별한 만족감을 선사하기 위해 극한의 응답속도와 고주사율을 지원하여 부드럽고 매끄러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모니터가 유행을 끌고 있습니다. 초당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수가 많아질수록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게이밍 모니터를 지향하는 일부 제품은 반응속도에만 초점을 맞추면서 색감이나 시야각을 비롯한 화질을 고려하지 않고 몇 가지 잡다한 편의기능만 신경써 판매하는 기본에 충실하지 않는 제품들도 눈에 띄고있어 게이밍이라는 허울속에 본질을 잊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드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장시간 모니터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실용적인 편의 기능들을 대거 탑재한 벤큐의 24인치 모니터 EW2480으로 IPS 패널, HDRi 지원, 자동밝기 조절 기능, 로우블루라이트, 5W 내장 스피커를 지원하여 사무작업을 비롯한 일반적인 게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bamtoltak/222158931070



BenQ EW2480 아이케어 제품박스와 구성품



제품 특징


BenQ EW2480 모니터는 IPS(In-Plane Switching) 광시야각 패널을 사용한 제품으로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시야각과 75Hz의 주사율을 지원하여 60Hz 주사율 모니터 대비 보다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합니다.

게이밍 모니터는 아니지만, 사무작업을 비롯한 게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게임 편의기능을 지원하며 프리싱크(FreeSync)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고해상도 게임 시 그래픽 카드의 프레임 레이트와 모니터 주사율과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화면 찢어짐 현상과 버벅거림을 최소화하여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성품


모니터를 비롯한 전원 어댑터, HDMI 케이블, 스탠드, 퀵 스타트 가이드, 설치 CD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조립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탠드 조립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받침대에 스탠드를 끼워주고 모니터로 결착하는 방식으로 고정을 위한 일자 드라이버가 필요한 것 이외에는 초보자도 손쉽게 조립할 수 있을 정도로 설치과정이 단순합니다.



전원 어댑터


전원 공급은 일반적인 외장형 SMPS를 활용하며, 제조사는 TPV Electronics社의 것으로 확인됩니다.

*100~240v 전압 전용 제품으로 프리볼트를 지원하며, 출력은 19v 2.0A 입니다.




BenQ EW2480 아이케어 제품외형과 특징



제품 외형


모니터의 베젤과 패널 사이의 경계를 최소화한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보다 높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으며 장시간 사용시 눈의 피로도를 경감시키기위해 표면에는 3H 반사 방지 및 하드 코팅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 제품 후면에는 도난 방지용 캔싱턴 락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제품 크기는 스탠드 포함 416.7 x 537.4 x 186.5 무게는 약 3.6kg



틸트


기본 스탠드는 전면 상하 시야각 조절이 가능한 틸트 기능만 제공되며 기울기는 약 -5~20'까지만 조절이 가능합니다.



메뉴 버튼


모니터의 각종 설정을 바꿀 수 있는 OSD(On Screen Display)버튼은 모니터 베젤 하단에 위치하여 손쉽게 사용이 가능했고, 보다 향상된 밝기와 색 영역을 출력할 수 있는 HDRi 버튼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출력 단자 및 VESA 홀


DisplayPort 나 USB-C 와 같은 최신 규격의 포트는 없지만 3개의 HDMI 포트를 지원하여 PC 뿐만 아니라 노트북, 콘솔 게임기와 같은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오디오 관련 기기를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한 3.5mm 오디오 포트를 제공합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벽에 걸거나 다른 스탠드로 교체 사용이 가능한 100x100mm VESA 홀을 원하며, 기본 스탠드는 틸트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폭 넓은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여 다기능 스탠드를 마련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베사 홀을 아예 지원하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 단자별 최대 지원 주사율은 1920x1080 @ 60~75Hz





BenQ EW2480 아이케어 모니터 사용해보기




1920x1080 FHD 해상도, 75Hz 주사율 지원

BenQ EW2480 아이케어 모니터는 23.8인치(=60.5cm)의 화면 크기에 최대 1920x1080(FHD)의 해상도와 75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수직 주파수와 프레임 스킵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프레임을 중간에 건너 띄는 증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178' 광시야각 IPS 패널

BenQ EW2480 아이케어 모니터의 시야각은 어떨까요?


IPS(In-Plane Switching) 광시야각 패널을 사용하여 178도의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250nits 수준의 밝기가 아쉽지만, 각도를 조금 극단적으로 바라봤을 때에도 선명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색상이 왜곡되는 현상은 없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명암 표현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명암비란, 가장 어두울 때의 밝기와 가장 밝을 때의 밝기간 비율을 말하는데 높을 수록 정확한 색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가끔 모니터의 설정을 통해 명암을 아무리 조정 해봐도 색상이나 글자가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모니터의 명암비가 부족한 것이 대표적인 원인이 됩니다.


BenQ EW2480 아이케어 모니터는 1,000:1의 무난한 수준의 명암비를 가지고 있는데 아래 VA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는 명암비가 약간 떨어져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상 표현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IPS 와 VA 패널 모두 저마다 장점이 있지만 지금까지 IPS 패널을 주로 사용해본 필자로써는 색 표현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색역 범위는 전문장비를 써야하니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sRGB 100%(=16.7M), NSTC 72%(CIE1976) 수준의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콘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디지털 표준색역인 sRGB와 HDTV 표준색역인 Rec.709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색 영역을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전반적으로 균일해보였고 無결점 제품이 아니기 떄문에 데드픽셀이 없는지 확인해봤는데 광점이나 암점은 전혀 없었고, IPS 패널 특성상 고질적인 빛샘 현상도 눈에 띄는 부분은 보이지 않아 만족스러웠습니다.


* BenQ EW2480 아이케어의 무상 보증 기간은 최대 3년입니다.

* 모니터 픽셀 보증 기준은 제품 수령 후 30일 이전 광점 1개 이상, 흑점 2개 이상, 서브픽셀 3개 이상시 제품 교체, 제품 수령 후 30일 이후면 광점, 흑점, 서브픽셀 관계없이 3개 이상시 패널 교체입니다.




모니터 기본 설정 값인 밝기 90, 명암 50, 선명도 5, 영상모드는 '사용자설정'로 설정하고 1920x1080 해상도의 사진 파일을 재생 해봤는데요. IPS 패널 특유의 선명한 색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BenQ EW2480 아이케어 모니터 부가기능




HDRi 지원

이미지의 명암비와 선명도를 향상시켜 어두운 부분에 있는 디테일은 살리면서 밝은 부분은 과다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인 HDR(High Dynamic Range)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BenQ EW2480 아이케어에는 독자적인 HDR 톤매핑 기술인 HDRi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HDR 대비 보다 향상된 이미지 품질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운영체제에서 HDR 모니터 출력을 활성화하지 않은 상태거나 일반 SDR 컨텐츠를 감상할때도 HDR 에뮬레이팅 기능을 활용하여 모니터 자체적으로 HDR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동밝기 조절 기능

모니터 하단에는 주변 밝기와 색온도를 감지하여 화면의 밝기와 색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B.I.+(Brightness Intelligence Plus) 기술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사용 환경에 따라 매번 밝기를 조정할 필요가 없고 특히 야간 작업시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부가적으로 빛의 거리나 센서 민감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빛의 거리는 굳이 건드릴 필요는 없는 것 같고 센서 민감도만 70 이상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전자 종이 모드

제가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된 가장 결정적인 계기는 바로 '전자 종이' 모드 때문입니다.


Low Blue Light 모드에 해당 기능이 편입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로우 블루라이트 수치만 낮춰 사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지만 거의 전자책과 유사한 낮은 대비와 밝기를 보여주고 있어서 다량의 서류를 장시간 읽어야하는 유저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상' - '컬러 모드'의 7가지 프리셋과 같이 조합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맛에 맞게 폭 넓게 사용이 가능한 특징도 있습니다.




스마트 포커스

스마트 포커스(Smart focus)는 사용자가 집중하는 화면 이외의 부분을 어둡게 처리하여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인데요. 강조 표시를 하고자하는 영역은 자유자재로 이동도 할 수 있고, 크기도 조절할 수 있지만 OSD 버튼으로 직접 수동으로 조절해줘야하기 때문에 많이 활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BenQ EW2480 아이케어 모니터를 마무리하며

모니터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변기기 중 시각적으로 가장 만족감을 주는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좋은 모니터는 시각적으로 재미를 배가시키며 더 나은 몰입도를 제공하고, 작업의 효율을 높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250nits 수준의 밝기를 제외하고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아쉬운점을 느끼기 힘들었는데요. 흔한 로우 블루라이트 및 플리커프리 기능을 뛰어넘어 사용자 환경에 적합한 자동 밝기 조절과 다양한 컬러 모드를 지원하여 학생들이나 전문직 종사자들도 폭 넓게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시력을 최대한 보호하면서도 영상 콘텐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HDRi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몰입감있는 멀티미디어 경험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Lv12 IT산업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