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CPU/RAM] OCPC X3TREME RGB 튜닝램 리뷰

Divenire | 조회: 312 |



고성능 메모리의 수요가 높아지는 지금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OCPC 브랜드가 런칭되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OCPC에 대해 조금은 생소할텐데요,  OCPC는 2007년 부터 메모리 및 스토리지 제품군을 주력으로 그래픽카드, 파워서플라이, 케이스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인 미국계 회사입니다.

필자의경우 PC 케이스 튜닝(PC Mod)으로 간간히 소식을 듣던 브랜드였고 국내에 OCPC 브랜드가 런칭되니 반가울따름입니다.

오늘은 OCPC 제품군중 튜닝램인 OCPC DDR4-3600 CL18 X3TREME RGB Black (이하 OCPC X3TREME RGB 튜닝 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C튜닝 쪽으로 꽤나 일가견이 있는 기업인만큼 최근에 선보인 메모리 제품군의 모습도 LED를 기본탑재한 화려한 외형을 자랑합니다.

흰색 시스템을 선호하는 유저, 핑크 색상 시스템을 구상하는 유저 등 케이스 내부에 집중하는데 많은 선택지를 둔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OCPC의 OCPC DDR4-3600 CL18 X3TREME RGB Black 패키지 (이하 OCPC X3TREME 튜닝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CPC X3TREME 튜닝램 패키징 외형입니다. 튜닝램 외형이 프린팅 되었으며 아래엔 OCPC X3TREME 튜닝램 지원 플랫폼 등이 로고로 표현되었습니다.






ARGB LED가 적용된만큼 마더보드의 RGB LED 프로그램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서린씨앤아이 정품씰.  패키지박스를 보관하지 않는 유저라면 해당 씰을 튜닝램에 붙여 사용하여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 후면엔 OCPC X3TREME 튜닝램의 사양이 간단하게 표현되었습니다.  8GB 두장, 총 16GB 구성으로 3600MHz, 타이밍 CL18-20-20-40, 동작전압 1.35V입니다.










OCPC X3TREME 튜닝램 외형입니다.

PCB를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검정색 색상으로 디자인되었으며 광활한 히트싱크 면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히트싱크 전반에 걸쳐 샌딩처리가 되어 방열면적을 늘리고 시각적으로도 깔끔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메모리 상단 영역에 LED가 표현되는 방식이며 LED가 필요하지 않은 부분은 다른 포인트 요소를 두기보다 메모리 방열에 신경쓴 느낌을 받았습니다. 










메모리는 단면램 구성으로 메모리 모듈 위에 푸른색 써멀패드가 히트싱크와 붙어있으며 반대편 방향엔 메모리 두께를 고려하여 댐퍼 역할을 하는 폼이 부착되었습니다. 








이어서 메모리를 장착한 후 LED 표현 및 벤치마크를 진행하며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바이오스에서 클릭 한번으로 프로파일을 불러와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값은 제품 스펙과 같이 3600MHz, CL18-20-20-40, 동작전압 1.35V로 설정됩니다.

조금 더 욕심이 있는 유저라면 수동오버클럭으로 클럭을 더 높이거나 타이밍을 조일 수 있지만 수동오버클럭 진행시 보증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므로 이 점을 반드시 숙지한 후 진행해야합니다.






타이푼버너로 메모리 모듈을 확인해봤습니다. 하이닉스 C다이가 적용되었으며 XMP 프로파일이 설정되어있습니다. 

이어서 번들램과 벤치마크를 진행하며 OCPT X3TREME 튜닝램의 성능을 비교해봤습니다.








시네벤치 R15 , R20 을 진행하며 기존에 사용하던 번들램과 각각 스코어 차이를 확인해봤습니다.

OCPT X3TREME 튜닝램과 번들램간 성능차이가 확연히 나타났으며 CL18 튜닝램 중 적당히 타이밍이 조여진 튜닝램의 이점이 잘 표현된 것 같습니다.






사전에 준비한 샘플 영상을 두고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했을때도 마찬가지로 번들램 대비 이점이 있었으며 수십~수백GB의 비디오 파일을 인코딩 한다면 생산성에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QHD 해상도에서 커스텀 옵션으로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 하였을때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번들램 대비 높은 클럭의 OCPT X3TREME 튜닝램으로 평균 프레임 향상에 이점을 보였으며 평균 프레임이 게이밍 모니터의 주사율에 마지노선인 유저들에겐 손쉽게 프로파일을 설정할 수 있는 튜닝램으로 교체해 효과적인 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LED 점등시 부드러운 색상 전환이 가능하며 마더보드의 RGB 솔루션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LED의 모듈수가 많아 색상간 끊긴다는 느낌보다 부드럽게 전환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ARGB LED를 지원하는 3600MHz 제품군 중 최저가에 포진된 튜닝램으로 램 타이밍 CL18-20-20-40을 고려한다면 타사 제품군 대비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나와 손쉽게 프로파일을 적용하여 쓸 사용자에겐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판단됩니다.

각 마더보드의 제조사의 소프트웨어와 손쉽게 연동할 수 있으며 튜닝램의 기본요소인 히트싱크 또한 양면으로 넓게 자리잡아 방열에 도움을 줍니다. 

그간 OCPC의 행보를 대변하듯 X3TREME 튜닝램의 색상을 여러가지로 두고 출시하여 화려한 시스템, 핑크색상 시스템 등 튜닝램으로 포인트를 주고싶은 유저라면 앞으로의 행보도 지켜볼 법 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Lv3 Divenire

메뉴 인장보기 EXP 63%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