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초고속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IT산업
조회: 792
2020-12-14 11:27:59

스마트폰, 태블릿, 각종 IoT 기기의 출현과 무선 인터넷의 기술 발달로 무선이 유선을 대체하는 시점에 현대인의 삶에서 와이파이는 없어선 안될 존재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많은 기기가 동시에 연결될 때 네트워크 용량의 상당한 증가로 지속적인 스트림을 실행하는 장치들의 속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책도 많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네트워크 장비 전문 기업 넷기어(Netgear)社의 나이트호크 RAX120로, 밀집된 환경에서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어도 안정적인 송수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최신 와이파이 기술 표준인 IEEE 802.11ax 기술이 탑재되어 있으며, IoT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와이파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총 대역폭이 6Gbps에 달하는 AX6000급 무선 속도를 지원하여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기대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는 제품입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유무선 공유기 제품박스와 구성품



제품 특징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공유기는 IEEE 802.11ax(WIFI6) 표준 규격을 지원하며, 업&다운 링크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 OFDMA 기능을 사용하는데요. 기존에는 패킷을 한번에 하나의 장치에만 배달할 수 있어 각 장치가 데이터를 받기 위해 차례를 기다릴 수 밖에 없는 단점이 있었다면 OFDMA 기능을 사용하면 서로 다른 장치에 동시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와이파이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를 개선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성품


공유기, 빠른 시작 가이드, 전원 어댑터, 이더넷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어댑터


200~240v 전압 전용 제품으로 프리볼트를 지원하지 않으며 출력은 19V 3.16A 입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유무선 공유기 제품외형과 특징



제품 외형


통상 납작하고 네모난 박스 형태에 3~4개 이상의 길쭉한 안테나가 꽃혀있는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의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마치 스텔스 전투기를 연상시키는 매우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외형을 볼 수 있습니다.

본체 양 측면에 달린 커다란 날개가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데 날개에는 총 8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으며, 접이식 구조로 미사용시에는 깔끔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 제품 크기는 298 x 211 x 78mm, 무게는 1364g




8개의 듀얼 밴드 안테나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의 날개 속에는 총 8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듀얼 밴드를 지원하는 AX6000 라우터로 최신 802.11ax 규격에 기반하여 2.4GHz 1200Mbps + 5GHz 4800Mbps 통합 최대 6Gbps의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가급 회선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무선 단말이 해당 대역폭을 지원할 경우 기가급 속도로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공유기들은 대부분 5GHz 밴드에서 최대 80MHz의 대역폭만을 지원하는 반면, RAX120은 160MHz 채널 대역폭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공유기에 접속해도 보다 안정적인 무선 송수신 속도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2.4GHz AX : 4x4(Tx/Rx) 1024QAM 20/40MHz, 최대 1.2Gbps 지원

* 5GHz AX : 8x8(Tx/Rx) 1024QAM 20/40/80/160MHz, 최대 4.8Gbps 지원



포트 구성


왼쪽부터 LED 버튼,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x4, WAN 포트, 5G/2.5G/1G Multi-Gig 이더넷 포트, USB 3.0 포트 x2, 파워 버튼, 전원 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트 구성을 보면 이더넷 포트는 모두 1Gbps 전송 모드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규격으로 TV, 게임 콘솔 등과 같은 유선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최대 5Gbps급의 인터넷 회선을 WAN 단자 대신 Multi-Gig 전용 포트를 지원하여 이더넷 포트 소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WAN 단자와 1번 이더넷 포트를 묶어서 사용하면 최대 2Gbps의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LACP 기능을 지원하는 모뎀이 필요하지만 추가적인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 : 이더넷 1번, 2번 포트도 결합하여 최대 2Gbps 속도를 하위 네트워크에서도 지원




* 기존 공유기와 유선 연결이 가능한 경우 AP(엑세스 포인트)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0mm 쿨링팬


공유기 내부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40mm 크기의 쿨링팬이 탑재되어 있으며 평소에는 동작하지 않고 공유기가 뜨거워 질 때만 작동합니다. 제품 상단에는 LED 상태등과 와이파이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WIFI, WPS 버튼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PS : WiFi Protected Setup




제품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와 와이파이 연결을 위한 PIN 번호 및 제품 정보가 기입되어 있으며, 굳이 책상이 아니더라도 벽에 걸어 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홈이 추가적으로 마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유무선 공유기 사용해보기




전용 앱





나이트호크(Nighthawk)라는 전용 앱을 설치하면 추가적으로 와이파이 신호 강도와 채널 간섭을 측정할 수 있어서 혼잡한 와이파이 채널을 제외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Wifi' 분석 탭을 누르면 신호 강도, 무선 네트워크 상태, 채널 간섭 정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래프로 직관적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음영 지역을 제외한 무선 채널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아머


무선 네트워크 망 구축으로 인한 외부 무단 침입을 방지하기위해 Bitdefender가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악의적인 위협이 탐지되면 즉시 알림을 받고, 알 수 없는 장치가 홈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도록 차단하거나 보안 취약점에 대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30일 무료 평가판 기간이 종료되면 연간 $69.99의 비싼 구독료를 지불해야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routerlogin.net'으로 접속하면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는데, 최초 접속시 이더넷 설정과 무선 설정을 위한 몇가지 사용자 입력 사항을 거치면 관리자 메인 페이지로 접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리자 홈페이지는 기본, 고급 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더넷 및 무선 설정, 엑세스 제어 및 컨텐츠 필터링을 위한 사이트 차단, 포트 포워딩, DNS 설정, VPN 서비스 설정과 같은 고급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설정 탭에서는 2.4GHz, 5GHz 네트워크의 SSID, 채널, 속도, 암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커넥터는 2.4GHz 및 5GHz SSID를 하나로 합쳐 라우터에 연결된 단말기별로 가장 빠른 와이파이 대역을 자동으로 할당하는 기능으로 사용하기는 편하지만 한번 할당되면 대역 전환이 쉽지 않아서 고급 사용자는 해당 기능을 해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i-Fi Alliance에서 2018년 6월에 출시된 WPA3는 WAP2 후속 버전으로 KRACK 취약점을 해결한 버전으로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은 WPA3-Personal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강화된 인증과 암호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QoS는 사용 중인 어플리케이션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트래픽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네트워크 지연에 민감한 게임 및 스트리밍 서비스 등의 트래픽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품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eadySHARE 기능은 USB 포트를 활용하여 NAS 및 DLNA 미디어 서버, PC 백업이 가능하며 프린터에 와이파이 기능이 없을 때 케이블을 연결하여 무선 프린팅이 가능한 공유 프린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READYSHARE VAULT : 공유기에 연결된 USB 하드 드라이브에 자동 PC 백업용 소프트웨어 설치 기능

* READYCLOUD USB ACCESS : 클라우드 기능으로 USB 스토리지에 엑세스할 수 있는 기능



고급 탭에서는 이더넷 및 무선 설정, 엑세스 제어 및 컨텐츠 필터링을 위한 사이트 차단, DMZ 및 포트 포워딩, WPS 클라이언트 추가, VPN 서비스 설정과 같은 고급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싱 및 스파이웨어를 차단하거나 자녀 및 게시트 엑세스를 제한할 수 있는 OpenVPN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구성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으면Windows, iOS, Android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유무선 공유기 성능테스트



무선 속도


약 100평 규모의 사업장에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삼성 갤럭시 S20 Fe 5G 스마트폰과 Intel AX200 무선 랜카드가 장착된 화웨이 메이트북 D15 노트북을 활용하여 무선 송수신 성능을 측정하였으며, 성능 비교를 위한 공유기는 사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5 규격의 아이피타임의 A604G-MU 유무선 공유기를 활용하였습니다.

* 테스트 부하를 높이기 위해서 각 방의 문은 모두 닫은 상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 인터넷 속도 측정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NIA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와 벤치비(Benchbee) 앱을 활용하였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은 2.4GHz 및 5GHz SSID를 하나로 합쳐 라우터에 연결된 단말기별로 가장 빠른 와이파이 대역을 자동으로 할당하는 '스마트 커넥터' 기술을 제공하지만 속도 측정 테스트는 해당 기능을 풀고 진행하였습니다.


2.4Ghz의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는 두 제품 모두 방1을 제외한 방2, 방3, 방4 모두 10Mbps 이하의 속도를 보여주어 큰 의미는 없어보이며, 5Ghz는 대부분 RAX120 제품이 전반적으로 더 우수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Intel AX200 칩셋에 연결된 RAX120 제품의 경우 특정 환경(방2)에서 다운로드 속도가 비교대상 제품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유무선 공유기를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유무선 공유기를 살펴봤는데요.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6를 지원하여 OFDMA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엑세스 기능을 토대로 대용량 데이터를 끊김없이 전송해야 하는 환경에 적합한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특히, 5GHz 밴드에서 160MHz 채널 대역폭과 추가 DFS 채널을 지원하기 때문에 채널 간섭을 최소화하고 속도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속도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에서도 유의미한 5Ghz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데스크탑, 태블릿, 스마트폰, IPTV 까지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를 수용하기 위해서 빔포밍, MU-MIMO 및 높은 대역폭을 처리하기 위한 기능들이 적용되어 있으며 다이내믹 QoS, VPN 서버, WAP3 와 같은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하니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점차 늘어나는 만큼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미래를 위한 선행 투자 측면에서는 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유무선 공유기 리뷰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넷기어 코리아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Lv12 IT산업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