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게이밍 모니터 27인치 정림전자 GMASTAR JG271L7742 퀀텀닷 QHD 리얼 165 HDR 무결점

강민건담
조회: 1463
2020-12-23 11:26:07



게이밍모니터 신작 지마스타 퀀텀닷 JG271L7743 QHD 무결점


게이밍모니터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처음에는 낮설었던 144Hz 주사율이 어느새 165Hz 익숙해져버린 요즘, 해상도도 이전 세대인 FHD 보다는 QHD, WQHD 까지 속속 출시된 가운데 정림전자에서 새로운 신작 한편을 또 선보였다. 바로 퀀텀닷을 적용한 정림전자 GMASTAR JG271L7742 퀀텀닷 QHD 리얼 165 HDR 무결점을 출시했습니다.


모니터 : 68cm(27인치) / 와이드(16:9) 

평면 패널 : 광시야각 VA 패널 

해상도 : 2560 x 1440 (QHD) 

응답속도 : 1ms(OD) 

밝기 : 300cd 

명암비 : 3,000:1 

주사율 : 165Hz 

패널 표면 : 안티글레어 

색재현률 : NTSC: 98% / sRGB: 100% / DCI-P3: 99% / Adobe RGB: 100% 

출력포트 : HDMI / DP포트 

시력보호 : 플리커 프리 / 블루라이트 차단 / 눈부심 방지 

게임지원 : FreeSync / G-Sync compatible 

픽셀 : 3서브 픽셀 

부가기능 지원 : 조준선 표시 / / 무결점 정책 / 틸트 / 100 x 100mm / HDR 지원 

소비전력 (대기전력) : 28W / 0.5W 이하 

무게 : 4kg


대만의 모니터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인 AUO의 공식 한국총판을 가진 정림전자 GMASTER 27인치 퀀텀닷 QHD 모니터를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몇달전에 정림전자 모니터를 사용해서 개인적으로 잘 공정하여 제조된 업체로 기억이 나는데, 이번에 이전 모델에서 진화한 퀀텀닷 모니터라니 !



퀀텀닷 모니터 Quantum Dot 이란?


모니터를 소개하기 앞서, 퀀텀닷이라는 단어는 아마 한번쯤 들어보셨을겁니다. Quantum Dot 이란 지름 수십 나노미터 이하의 반도체 결정 물질로써, 본연의 색을 순도 높게 발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 기존 LCD 보다 순도 높은 색상을 만들어 냅니다.


원리와 TV, 모니터 레이어를 몇개를 사용한것의 따라 회사마다 각기 다릅니다. 퀀텀닷(양자점)은 빛을 받으면 각각 다른 색을 내는 양자(量子·퀀텀)를 나노미터 단위로 주입한 반도체 결정을 말하며 크기에 따라 방출되는 빛의 색깔이 변하기 이를 필름 형태로 부착하거나 진공유리튜브에 증착한 디스플레이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출저 (한경 경제용어사전) - 네이버 지식백과


실제 동일 패널 조건에 퀀텀닷이 적용된 화면과 비교하면 흰색, 녹색, 빨강색 등 화사하게 도드라져 보이는것을 느낄수 있으며, 필름타입, 튜브타입, 패키지타입, 컬러필터에 적용된 타입 등이 있습니다.


그중 정림전자 퀀텀닷 모니터 경우, 일반 모니터에 나노 코팅 QD (Quantum Dot) 필름을 적용, 이로 인해 아래의 사진처럼 그라데이션 느낌으로 일반 모니터보다더 선명한 색상과 깊이감 있는 색감을 부드럽게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박스를 개봉하기전 모습입니다.




모니터 받침대, 거치대, DP케이블, 전원케이블, 조립형 나사, 제품 메뉴얼 및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정림전자에서만 유독 볼수 있웠던 바로 제품 검사 성적서 ! 출고 하기 앞서 한번 더 불량 테스트를 거치고 출고 하는거 같네요.




165Hz 주사율을 지원하기에 DP 케이블을 제공하니 꼭 그래픽카드에 DP 포트가 있는지 구매하시기전 확인하세요.





모니터 조립은 아주 간단합니다.



후면 하단에는 출력포트로는 HDMI 2개, DP, 오디오 단자가 있으며. 모니터암을 설치를 위한 100 x 100mm 베사홀도 있습니다.



모니터 받침대와 거치대를 조립 후 나머지 나사를 이용 모니터 후면에 있는 공간에 맞게 조립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꼭 자석이 있는 드라이버를 사용 권장합니다)


이유는 조립시 거치대를 조여주는 공간이 모니터 안쪽 공간과 연결되있어서, 자칫 잘못하면 나사가 안쪽으로 들어갈수 있으니 필시 자석이 있는 드라이버로 조립하셔야 합니다.



모니터에 연결한 후 커버로 덮어주시면 깔끔하게 끝.



모니터의 정면을 바라본 모습으로, 디자인은 세련미도 살짝 있으면서 깔끔한 블랙톤 색상으로 마무리로 마감처리 하였습니다.



특히 게이머들을 위해 3면 초슬림베젤에 7mm 굵기의 패널로 제작되어 듀얼 모니터 , 트리플 모니터 구성하기에도 좋을거 같습니다.






후면 오른쪽에는 메뉴버튼, 디스플레이 (뒤로)버튼, 위/아래 (FPS 크로스헤어)버튼과 전원버튼 총 5개 버튼이 있습니다.



모니터 스탠드 기능은 오직 틸트만 가능, -5 ~ 15도 조절이 됩니다.




GMASTAR JG271L7742 퀀텀닷 QHD 모니터는 VA패널에 무결점 원칙으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불량화소, 시야각, 가독성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IPS 패널을 꾸준히 써온터라 VA 패널이라하면 시야각이 마니 떨어질줄 알았는데, VA패널이에도 불구하고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뚜렷하면서 변색이 없는 색감도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가독성 테스트에서도 3픽셀을 사용, 깔끔하게 문자 표현이 되고 있는점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니터의 대한 테스트를 거친뒤 크게 문제되는점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가독성도 뚜렷하고, 시야각이나 불량화소에서도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합격 통과를 해줄만큼 모두 OK. 다만 VA패널이라서 그런지 빛샘현상이 모니터 좌/우측에 있더라구요.


실제로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티가 날 정도로 빛샘현상은 아니지만, 백색화면에서만 보인다는점이 VA 패널 특성상 어쩔수 없는거 같네요.


퀀텀닷 모니터의 큰 장점은 아무래도 선명하면서 뚜렷한 색감을 얼마나 잘 표현해느냐가 관건일수 있을겁니다. sRGB: 100%, DCI-P3: 99% ,Adobe RGB: 100% 라고 하는 퀀텀닷의 화질은 영상, 사진, 게임 같은 움직이는 그래픽에서 그 차이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수 있었는데요.


-GMASTAR-JG271L7742--QHD--165-HDR--33-2.gif


6년전에 구매했던 모니터와 정림전자 GMASTAR JG271L7742 퀀텀닷와 비교한 모습입니다. ( 모니터에 따라 달리 보일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별반 차이가 없게 느껴지시겠지만, 아래 사진을 깊이 있게 살펴보면 오른쪽 조랑말의 색이 GMASTAR JG271L7742 퀀텀닷 QHD와 둘이 놓고 봤을때 약간 다르게 보이는걸 비교하실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예를 들자면 바로 SUNSET 인데 오른쪽은 감귤 같은 색상을 띄는 한편, 왼쪽 JG271L7742 모니터에는 좀더 깊이감 있는 색감에 눈에 확연히 나타냅니다. 특히 하늘쪽의 색상의 그라데이션 효과가 좀더 퍼지는듯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 모두 색재현률은 99% 정도로 비슷하지만, 퀀텀닷으로 인해 색 자체가 다르게 보일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색상이 들어있는 사진을 띄워 보더라도 선명하고 뚜렷하면서 다양한 색상표현이 마음에 드네요. 게이밍 전용으로 나오긴 했지만 포토샵, 영상편집을 하시는 웹디자이너라면 정림전자 JG271L7742 퀀텀닷 모니터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실겁니다.



OSD 를 통한 165Hz, 응답속도 셋팅


예전에 썻던 정림전자 모니터 OSD 경우 옛날 ver 이었다면, 색상표현력 GMASTAR JG271L7742 퀀텀닷 #QHD모니터 사용된 OSD 경우, 좀더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32인치에서 사용되는 OSD 화면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OSD에는 외부입력, 밝기/명함, 색상조정, 화면조정, 디스플레이, 오디오, 기타 총 7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약간의 셋팅 조정이 필요한 부분은 응답속도, FreeSync 기능과 HDR를 보통 많이 사용했구요. 이외에도 장시간 사용시 눈 피로감을 줄이기 위한 로우블루라이트, 블랙 이퀄라이저 등이 있습니다.








OSD 메뉴에는 모니터 해상도 주사율 현황을 바로 볼수 있으며 사용자에 따라 165Hz 주사율과 G-Sync 가 자동으로 셋팅이 됩니다. 다만 저같이 자동으로 되지 않을시에는 별도로 셋팅, 주사율은 엔비디아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셋팅하실 수 있습니다.





165Hz 주사율 테스트를 해본 모습인데요. 165Hz 주사율로 UP 할시, 마우스포인터의 잔상 (옐로우)이 생기더라구요. VA패널 특성상 생기는것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모니터에서 주사율과 지싱크 활성으로 드라이버 버전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로 보입니다. 2만원짜리 DP 포트를 교체하여 해봤는데도 여전히 잔상은 동일했구요.



사용목적 따라 용이하게 사용할수 있는 HDR


GMASTAR JG271L7742 모니터에서 HDR 기능이 탑재 사용할수 있습니다. 보통 게임에서 HDR 기능을 많이들 쓰는데 초기에 셋팅이 별도로 필요로 합니다. 원도우10 디스플레이 HDR 설정과 모니터 OSD HDR를 모두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2048은 사실 쓸일이 많이 없을겁니다. 색상자체를 너무 찐하게 보여주거든요.



OSD내에 HDR OFF 와 2048 차이 모습




이외에도 FPS 게임을 즐기시거나, MMORPG 같은 움직임이 많은 액션 게임을 즐기신다면 응답속도도 빠르게 설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신다면 HDR도 추천!




앞서 설명했듯이 HDR는 사용목적에 따라 용이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에서 그 효과가 톡톡히 보여주는데요. 일반 모니터보다 좀더 깊이감 있는 색감이 게임 몰입감을 한층 도와줍니다. 콘솔 게임기기인 플스4 와도 TV 대응으로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다만 HDR 를 활성 끄고 켜고 해야하는 귀찮이즘이 있는건 사실입니다. 원도우 디스플레이 HDR 과 모니터 HDR 를 같이 활성화 했을때에만 게임내에서 그 효력이 좋은 발휘를 하는 반면에 일반 모니터로 사용시에는 색감표현력이 약 10% 진한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게임 게임에서는 당연히 모두 HDR 를 켜둔상태에서 사용하기 제일 적합하나, 만약 인터넷 쇼핑 특히 옷을 구매할떄에는 HDR 로 인해 모니터로 보는 색상과 실제로 받았을때에는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점입니다.





이외에도 색영역에도 Adobe, sRGB, NATIVE 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그냥 sRGB 쓰시면 됩니다)




원도우10 HDR OFF 와 자동 셋팅시 호라이즌 제로던 모습



원도우10 HDR ON + 모니터 HDR ON 둘다 했을때 모습






플스4 인 다크소울, 세키로 같은 어두운곳을 위주로 하는 게임일 경우에는 원도우10 HDR를 꺼주시는고 모니터의 HDR 만 켜두시는게, 길 찾기 좀더 수월하더라구요.





정림전자를 약 2주간 사용해본 제 소감은 AK47 소총 1개와 K2 을 양쪽에 메고 전장을 나가는듯한 느낌이랄까. 퀀텀닷으로 HDR은 물론 주사율까지 165Hz 로 다양한 게임을 즐기기에는 충분한데, 가끔 수시로 HDR를 수동으로 해야하는점이 조금 아쉽네요. 또다른 아쉬운점은 분명 HDMI 와 DP 포트를 지원하고 있지만 내장 스피커가 없다는점도 부재. 별도의 버튼이 마련되있어 원클릭 방식으로 HDR 기능이 ON/OFF 할수 있었다면 더더욱 좋았을걸.


정림전자 GMASTAR JG271L7742 퀀텀닷 QHD는 게이밍모니터로 중소기업에서 나온 제품 치고는 꽤 매력적인건 확실합니다. 게임 자체로만 즐기시는 유저, 특히 주사율뿐만 아니라 HDR 까지 있다는점은 몰입감이 필요로한 콘솔게임기기, PC 게임을 즐기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Lv24 강민건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