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화려한 RGB LED의 고성능 수랭쿨러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성큼큼
조회: 909
2020-12-30 20:27:45


화려한 RGB LED의 고성능 수랭쿨러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커세어에서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라는 하이엔드급의 3열 수랭 쿨러를 출시하였

다. 


먼저 제품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커세어라는 회사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커세어(Corsair)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본사를 두고 있으며 60여국에서 하이 테크놀로지의 PC 부품 및 게이밍 기어를 제조, 유통하고 있는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external_image


Performance와 Enthusiast에 초점을 맞추고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한 제품이 많아 수상 경력이 많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PC 조립시 튜닝 제품이나 게이머 들은 커세어 제품을  한, 두개 정도는 사용해 봤을 정도로 유명한 제조사 중 하나이다.






external_image


3열 수랭 쿨러라 제품 박스는 큰 편으로 커세어를 상징하는 노란색을 많이 사용하여 심플하게 

디자인되어 있다.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는 자기 부상 방식의 베어링을 사용하여 

강한 풍령하고 함께 소음을 최소화하여 정숙성까지 확보하고 있는 CPU 일체형 수랭 쿨러이다.




external_image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여 자유롭고 체계적으로 수랭 쿨러를 관리 및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함까지 갖추고 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 구성별 사진과 스펙, 그리고 특징들을 한국어가 빠지기는 했지만 다국어로 표기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external_image


박스 안에는 있는 모든 구성품들이 비닐을 이용하여 튼튼하고 간결하게 패키징하였다.


397mm 라이에이터와 워터블럭 일체형 수랭형 쿨러, 설치 및 사용 설명서, 팬 컨트롤러, 120mm 팬 3개, 그리고 각종 조립 나사와 백플레이트 등 자잘한 부속품을 꼼꼼하게 제공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더 넓은 면적의 구리 베이스와 라디에이터 구성의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수랭 쿨러는 기존 시리즈보다 더 빠르게 열을 흡수하고, 397 x 120 x 27mm의 라디에이터의 넓은 방열 면적으로 더 뛰어난 쿨링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최적의 냉각 판 설계와 인치당 128개의 마이크로 스키드 핀의 고밀도 스택을 통해 모든 부하에서 효율적인 냉각 성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쿨링성능은 단연 독보적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튜브와 라디에티터 연결부는 고무튜브로 깔끔하게 마감하여 혹시나 있을 누수에 대비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반대쪽 워터 블럭에도 라디에이터와 동일한 튼튼한 고무튜브 마감으로 수랭 쿨러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누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이음부는 전혀 빈틈이 발견되지 않아 누수로 인한 쇼트와 화재 걱정이 없으며 PC 구동을 안정적으로 유지, 구동시키기에 충분해 보인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화려한 RGB LED가 적용된 워터블럭은 60mm x 60mm 크기로 컴팩트한 디자인이 딱 사용하기 좋은 크기이다. 상단은 RGB LED 조명이 들어오는 육각형 형태의 미러에 커세어를 상징하는 로고가 새겨져 있어 화려한 RGB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21개의 CAPELLIX LED를 탑재하여 다채롭고 화려한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 RGB LED와 모듈이 분리된 상태로 설계되어 관리하기 쉬우며, 기존 제품보다 은은하면서도 화려한 RGB 효과는 보면 볼수록 고급스럽다. 


CPU를 장착하면 1:1로 맞닿는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뛰어난 100% 순수 구리재질로 바닥면을 매끈하게 래핑 처리하였다. 




external_image


워터 블럭의 전원 커넥터는 CPU 헤더에 꽂을 수 있는 3핀 구조로 팬 컨트롤러에 연결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나머지 2개의 커넥터도 팬 컨트롤러에 장착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뒤에서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다른 쿨러처럼 5V ARGB와 같은 헤더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특이하면서도 어떤 면에서는 사용하기 편리한 점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수랭 쿨러는 CPU 소켓에 따라 3가지 타입으로 구성품을

제공하고 있다. AMD AM4 소켓, AMD sTR4 소켓, 그리고 인텔의 1150 / 1151 / 1155 / 1156 / 

1200 / 2011 / 2011-3 / 2066 소켓 등 거의 대부분의 CPU 소켓 타입을 지원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AMD 사용자들에게는 쓸 일이 없는 인텔 소켓 타입의 백플레이트와 4개의 나사로 상단부가 짧은 

스탠드오프는 2011/2066 소켓용이며, 반대로 상단부가 긴 스탠드오프는 115x/1200 소켓 타입용이다.




external_image


지금 보시는 것은 AMD sTR4, sTRX4 마운팅 브라켓으로 워터블럭에 설치되어 제공되며, AMD sTR4, sTRX4 소켓용 스탠드오프 4개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external_image



AMD AM3, AM4 마운팅 브라켓 1개와 스크류 클립 2개가 동봉되어 있다.





external_image


120mm 냉각팬을 장착할때 사용하는 롱 팬 스크류 16개, 라디에이터를 고정하는데 사용하는 12개의 나사, 24개의 와셔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AM4 소켓에서 워터블럭을 고정할때 사용하는 썸스크류(손나사) 4개가 포함된다.




external_image


펌프 캡을 별도로 하나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2가지 색채를 낼 수 있는 멋스러운 디자인이 튜닝용 수랭 쿨러로는 부족함이 없는 이상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다. 캡을 분리하는 육각렌츠는 메탈 소재가 아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캡을 교체하려면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캡을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분리한 후에 그 위에 장착하면 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알루미늄 재질의 라디에이터에 설치하는 120mm 냉각팬은 풍량, 풍속이 상당히 뛰어난 제품을 사용하였다. 연결 커넥터는 자동 속도 조절 기능의 4핀 PWM 타입과 Corsair 전용 4핀 LED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다.


커세어 제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ML RGB Elite 시리즈 중에 하나로 Magnetic Levitation Bearing이 적용되어 있다. 최대 풍속은 2400RPM이며, iCUE 소프트웨어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있는 부분으로 LED를 8개나 탑재하였다.




external_image



- 최대 풍량 : 최대 75CFM

- 최대 풍속 : 2400RPM

- 최대 풍압 : 0.2 ~ 4.2mm-H20

- 최대 노이즈 : 0 ~ 36dBA


자기 부상 베어링의 장점은 고풍량, 저소음 및 긴 수명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고성능 수랭 쿨러가 갖춰야 할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고 있다.




external_image


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할때 사용하는 4곳에는 진동 방지용 러버 패드가 앞뒤로 적용되어 있다. 

수랭쿨러 작동시 강력한 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나사 4개를 이용하여 고정해야 소음이나 구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인텔 마운팅 브라켓 2개가 제품 출고될 때 장착되어 나오므로 지원 CPU 소켓에 따라 적절한 브라켓을 사용해야 한다.




external_image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수랭쿨러 설치하는 방법과 순서는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다.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어 영어를 잘 모르더라도 설치하는데는 어려움이 없다.


- 워터블럭에 브래킷 설치(인텔 사용자는 장착된 브래킷 사용)

- CPU 타입에 맞게 백플레이트 작업

- 라디에이터에 120mm 팬 장착

- 워터 블럭을 CPU에 설치

- 라디에이터 PC 케이스에 설치


먼저 워터 블럭에 브래킷을 설치할때 주의할 것은 INTEL, AMD CPU 브래킷이 다르다는 것이다. 

AMD CPU 브래킷이 더 작고 AMD 클립과 AMD 손나사를 사용해야 하므로 동봉된 사용 설명서를 읽고 조립을 진행해야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워터 블럭과 브라켓 연결 준비 작업이 끝나면 120mm 팬 3개를 라디에이터 위에 고정해야 한다. 

필요한 준비물은 팬을 관통하는 긴 나사 4개가 필요하며 총 12개의 나사를 이용하여 라디에이터 위에 고정한다. 


여기서도 한가지 주의할 것은 워터 블럭을 좌우측중 어느 방향으로 향할지를 먼저 결정하고 팬 연결 케이블이 아래 방향으로 올 수 있게 장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external_image


120mm 팬을 장착한 라디에이터는 PC 케이스 상단에 동봉된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해 주면 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스크류에는 워셔를 넣어 장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external_image


PC 케이스 내부 상단에 설치하는 것이 딱 자리 찾아가는 느낌이 든다. 3개의 120mm 팬이 저마다 일정한 속도와 패턴으로 작동하면서도 소음은 적고 케이스 내부를 멋들어지게 튜닝할 수 있는 3열 수랭 쿨러의 장점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워터 블럭을 장착하는 순서와 방법은 너무나 간단해서 자세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인데 백플레이트는 기존의 AMD용 기본 백플레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이 반으로 줄기 때문이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AMD AM4 CPU용 백플라이트와 연결된 좌우측의 돌기에 스크류 클립을 넣고, 그 위에 손나사와 결합하여 단단하게 결속해주면 AMD AM4 소켓용 CPU 설치는 끝이 난다.


워터 블럭을 설치하기 전에 써멀 구리스를 CPU 표면에 넓게 다량 도포해 놓아야 불안정한 상태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커세어 iCUE Commander Core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RGB 조명 및 팬 속도 컨트롤러로 최대 6개의 RGB 팬의 속도 및 조명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컨트롤러에는 팬 컨트롤러 6개와 RGB LED 컨트롤러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개의 냉각팬을 반드시 연결해야 속도와 RGB LED를 제어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전원 및 RGB 케이블 연결은 컨트롤러에 연결하는 1가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간단할 수가 있다. 전원 연결 케이블은 파워 서플라이의 SATA 커넥터와 연결하고, 나머지 전원 커넥터는 메인보드의 CPU 팬 헤더에 꽂아주면 되는 간단한 구성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수랭 쿨러는 하이엔드 제품 답게 조명효과, 속도, 기울기 등을 실시간으로 변경 및 제어할 수 있는 CORSAIR iCUE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CORSAIR iCUE 전용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https://www.corsair.com/kr/ko/downloads


CORSAIR iCUE 소프트웨어를 처음 설치하면 수랭 쿨러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Commander Core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줘야한다. 





external_image



조명 효과는 사진 지정, 사용자 정의 조명 링크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그 아래 항목에는 다양한 

조명 효과를 두고 있어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하나의 조명 효과에는 

색상 변경, 작동 방향, 속도를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 정의로 가면 기울기까지 제어가 가능하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기울기에는 색상 선택은 물론 마우스를 이용하여 조명 지속시간 등의 다양한 설정값을 기울기를 

통해서 적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성능에는 3개의 냉각팬과 한개의 워터블럭의 RPM을 모드별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장치에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조용한 / 균형 잡힘 / 극한 / 고정 백분율 등 4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external_image


수랭 쿨러의 수온을 통해 RPM를 조절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시간별로 RPM의 변화를 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external_image


알림에서는 온도 값에 따라 어떤 액션을 취할지 설정할 수 있는 메뉴이다. 예를 들어 CPU 온도가 70도 도달했을때 모든 팬을 100%로 설정하거나 RGB LED 트리거 설정할 수 있다. 


또 70도에 근접하면 지정한 시간(초)에 PC를 종료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다.



전체 리뷰 

http://dpg.danawa.com/bbs/view?boardSeq=264&listSeq=4560753


이 사용기는 쿨앤조이와 컴스빌을 통해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