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QLC라고 걱정된다고? 씨게이트는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제공한다구 Seagate 바라쿠다 Q5 M.2 NVMe 1TB

아이콘 Gu9
조회: 723
2021-01-29 00:51:25

안녕하세요. Gu9입니다.



SSD는 계속해서 발전되고 있으며 낸드를 구성하는 기술 또한 발전하고 있는데요. SLC -> MLC -> TLC -> QLC로 한 셀에 비트를 저장하는 방식에 따라 분류되며 [Single (1bit) / Multi (2bit) / Triple (3bit) / Quad (4bit)] 비트 수를 늘려 저장 용량의 효율을 늘렸지만 줄어든 셀 수명으로 인한 데이터 유실, 일정 구간 사용 시 성능 저하로 인해 아직까지는 소비자분들께 각광받고 있지는 못하는 현실입니다.



씨게이트에서 새로 출시된 Seagate 바라쿠다 Q5 M.2 NVMe는 QLC SSD로 보급형 시장을 노리는 제품으로써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제공되는 점이 포인트인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



Seagate 바라쿠다 Q5 M.2 NVMe 500GB 가격 바로가기

Seagate 바라쿠다 Q5 M.2 NVMe 1TB 가격 바로가기

Seagate 바라쿠다 Q5 M.2 NVMe 2TB 가격 바로가기





박스



대여를 받은 제품으로 앞서 개봉돼있었던 부분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패키지는 SSD를 돋보이게 해주는 구조를 띄며 전면은 제품과 용량, 3년의 보증기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은 제품의 특장점이 각국 언어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구성



패키지 구성은 간단합니다. 제품 워런티 가이드, 본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관



푸른 PCB에 단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티커를 통해 제품의 용량, 제품명을 확인, R마크를 통해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스티커를 떼어내면 제품에 적용된 컨트롤러와 낸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슨의 E12S 컨트롤러를 커스텀 해 이용하고 있으며 마이크론의 QLC 낸드 IA5BG67AWA를 4개 탑재했습니다. Dram은 없으며 SLC 캐싱을 이용해 제품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장착



M.2 2280을 지원하는 폼팩터를 이용해 주시면 되며 선 연결 없이 바로 장착되는 점은 Nvme SSD의 매력입니다.






벤치마크



PCIe 3.0 x 4를 이용하며 Dramless로 SLC 캐싱을 250GB 제공하는 Seagata BarraCuda Q5(1TB)의 내역입니다. TRIM을 지원해 SSD 상태를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고 Wear Leveling을 통해 메모리 수명을 최대화했다고 합니다.








CrystalDiskMark를 통해 명시된 스펙의 오차 범위 내의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무난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2021.01.29 - 재 측정


SLC 캐싱 구간인 250GB까지는 SSD의 성능 유지(75%)를 해주었지만 그 이후로부터는 성능이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SLC 캐싱 구간 이후로는 정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으나 단번에 250GB를 이용하는 경우는 드물어 극히 드문 경우라고 판단됩니다.








파일 복사 테스트




3G




약 3초 소요


(Klevv C700 -> Seagate Q5)






20G





약 18초 소요


(Klevv C700 -> Seagate Q5)










SeaTools SSD를 통해 제품의 상태 모니터링, 드라이브 관리 시스템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발열





발열의 경우 나래온 더티테스트를 진행하며 측정된 온도를 최댓값, 부팅 후 5분 후 온도 값을 idle 값으로 측정했습니다. 오픈 시스템에 방열판 없이 장착된 점 참고해 주시길 바라며 준수한 온도로 발열은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해도 무난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총평





Seagate 바라쿠다 Q5 M.2 NVMe 1TB는 보급형 시장을 노리는 Seagate의 야망이 보이는 제품으로 적당한 가성비와 함께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중저가형 스토리지 소비자분들께 어필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소비자분들께 안정성을 인정받지 못한 QLC 방식과 함께 SLC 캐싱 구간(1TB 기준 250GB)을 넘어서면 처참한 성능을 보여주는 부분 또한 아쉽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250GB를 단시간 내에 옮길 일은 드물어 성능 하락 문제는 크게 신경 쓸 이유는 없어 보이며 제한적 3년 보증과 함께 TBW : 274TB(1TB 기준)를 보장하고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구매 후 1년간 제공)를 제공하고 있어 QLC의 아쉬운 신뢰성을 Seagate는 보증을 통해 채워주고 있으니 적당한 Nvme SSD를 찾고 계신다면 요 녀석 고려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보급형 시장을 노린다. Seagate 바라쿠다 Q5 M.2 NVMe 1TB였습니다.






​본 사용기는 씨게이트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씨게이트 #SSD #보급형SSD #가성비SSD #NVMe 

이니수집가

Lv50 Gu9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