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성능과 편의성을 갖춘 써멀테이크 TG-30 서멀 컴파운드

블레더
조회: 1113
2021-02-03 18:25:56



- 소개


이 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써멀테이크에서 새롭게 출시한 TG-30 서멀 컴파운드 입니다.


주로 튜닝 케이스, 쿨러, 메모리 등 매니아 부품으로 유명한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써멀테이크

에서 서멀 컴파운드는 출시는 다소 의외일 수 있는데요. 원래 쿨링 부문에서도 써멀테이크가 알

아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서멀 컴파운드가 출시된 것으로 보입니다.


열 전도율에 따라 TG-30(4.5W/mk) 제품과 TG-50(8W/mk)제품으로 나뉘며, 제가 테스트 할 제

품은 TG-30 서멀 컴파운드 입니다.


써멀테이크 TG-30 서멀 컴파운드는 주사기형 구조에 용량은 4g으로 열전도율은 4.5W/m-k 입

니다. 그레이 색상에 76 Pa-s 점도와 2.55g/cm³ 밀도를 가지고 있고, 초보자도 쉽게 도포할 수

있도록 스텐실 필름과 플라스틱 주걱, 알코올 클리너를 제공합니다. 유통사는 아스크텍입니다.


단순히 써멀 컴파운드 용량 4g에 약 1만원 정도면 타제품 대비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편의 키트가 포함된 구성품이 푸짐해서 1만원은 충분히 감안할 수 있는 가격이라고 봅니다.


기본 번들 서멀 및 열 전도율이 비슷한 타사 서멀과 비교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패키지



검정색 색상의 비닐로 포장되어 있고, TG-30 서멀 컴파운드와 검정 주걱 모습이 보이네요.



제품명, 용량 4g, 4.5W/m-k 열 전도율 표기가 있네요.



뒷면에는 자세한 스펙들이 적혀 있습니다.



구성품은 TG-30 서멀컴파운드, 플라스틱 주걱, 도포용 스텐실 필름, 알코올 클리너(2개) 입니다. 



도포용 스텐실 필름입니다.



커버를 떼어내서 접착력 있는 표면을 CPU에 붙이면 되고, 몇 번 재사용이 가능할 것 같네요.



알코올 클리너로 서멀 컴파운드 닦아낼 때 사용하면 됩니다. 넓이는 6X6cm 크기로 적당하네요.



- 외형



주사기형 타입으로 TG-30 제품 명이 적힌 검정색 스티커가 전체를 둘러 쌓여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서멀 컴파운드가 얼마나 남았는지 내부가 잘 안 보여서 잔량 확인이 힘듭니다.



- 설치 (도포)



시스템 사양은 라이젠 3600으로 CPU는 44배수, RAM은 3200으로 오버클럭해서 진행했습니다.



기존 서멀 컴파운드는 알코올 클리너로 깨끗이 닦아 줍니다. 정말 잘 닦이네요. ^^



테두리까지 깔끔한 상태입니다. 매번 휴지로 했는데, 알코올 클리너는 정말 좋군요!



도포용 스텐실 필름입니다. 3M 커버를 떼어내 접착력 있는 표면을 CPU에 붙이면 됩니다.



라이젠 CPU 면적이 커서 그런지 벌집 모양이 약간 부족한 것 같네요. 인텔은 딱 맞겠네요!



서멀 컴파운드를 적당히 뿌려줍니다.



그리고 주걱으로 평평하게 잘 도포 합니다.



바르다 보니 부족한 것 같아 추가로 더 발라줬네요. ^^; 필름에 묻은 게 약간 아깝긴 하네요.



그리고 스텐실 필름을 떼어 냅니다. 벌집 모양의 서멀 컴파운드가 보입니다.



CPU 면적에 여기 저기 골고루 발라줘서 좋네요!



- 온도 테스트



단순히 써멀테이크 TG-30 서멀 컴파운드 성능이 아니라 다른 서멀 컴파운드와 비교했습니다.



순서대로 일반 번들 서멀, 성린 샤칸 XTC-4 서멀, 써멀테이크 TG-30 서멀입니다.



각 각의 서멀 컴파운드 상태를 보시면 확실히 써멀테이크 TG-30 제품의 밀도와 점도 상태가

더 좋습니다. 참고로 샤칸 XTC-4는 열전도율(4.5)이 같고, 가성비 서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유튜브는 4K 화질 영상으로 약 10분정도 동시 3개 시청했습니다. 온도는 대략 40°C 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에란겔 맵이고, 돌아다니며 약 15분 플레이 했습니다. 온도는 대략 50°C 입니다.



시네벤치 20 프로그램으로 마지막 끝나기 전에 수치를 봤습니다. 온도는 대략 75°C 입니다.



PRIME95 프로그램으로 CPU 과부하를 주어 안정화 할 때 사용합니다. 온도는 대략 83°C 입니다.


위의 캡쳐 사진은 써멀테이크 TG-30 서멀 컴파운드 온도 성능이고, 최소 2번 이상 테스트를 했

습니다. HWMonitor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온도를 체크했습니다.



써멀테이크 TG-30 써멀이 샤칸 XTC-4 써멀과 열 전도율이 같은데도 평균 2°C 낮게 나왔습니다.

이 정도 성능이면 TG-30 보다 더 좋은 TG-50 성능도 궁금하긴 하네요. ^^;


- 총평



▶써멀테이크 TG-30 서멀 컴파운드 특징..


- 열전도율 4.5W/m-k, 점도 76 Pa-s, 밀도 2.55g/cm³

- 열전도율, 점도, 밀도등 전체 조합이 좋아 실성능이 매우 뛰어남

- 도포용 스텐실 필름(재사용) 및 주걱 제공으로 도포 편의성 높음

알코올 클리너로 기존 써멀 컴파운드 쉽게 제거 가능


▶써멀테이크 TG-30 서멀 컴파운드 아쉬운 점..


- 주사기 디자인으로 서멀 컴파운드 잔량을 보기가 어렵다는 점...

- 스텐실 필름이 인텔 규격이라 라이젠 규격도 추가로 있었다면..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22 블레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