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크리에이터, 게이머를 위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 HA037

파웍스
조회: 1542
2021-02-10 09:16:18


external_image


가성비, 휴대성이 뛰어난 최강의 최신 AMD Ryzen™ 모바일 4000 시리즈 CPU가 탑재된 노트북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디자인, 게이밍 성능, 완벽한 마감 등에서 독보적인 노트북중 하나이다. 100 ~ 200만 원대의 다양한 가격의 고성능 노트북 하나로 모든 작업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겠다. 


14인치의 가벼운 무게에서 오는 휴대성과 RTX2060 MAX-Q 외장 그래픽 카드의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게이밍 노트북이 출시되었다. 에이수스에서 출시한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로 데스크탑 PC 성능과 견주어도 결코 부족함이 없는 성능은 노트북으로 업무를 보고, 인터넷을 하며, 영상시청 및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최고의 노트북이 될 수 있다. 


사무, 인강을 넘어 엔비디아 RTX2060 MAX-Q 외장 그래픽을 장착하여 게임용, 그래픽 작업용으로 적합하다. 3세대 AMD 라이젠 9 4900HS 프로세서, 16GB DDR4 메모리, 1TB SSD를 탑재하여 어떻게 보더라도 부족함이 없는 강력한 성능을 알 수 있는 노트북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깨끗함이 느껴지는 화이트 색상의 노트북 바디는 메탈릭한 이클립스 그레이로 스타일링되어 심미감을 심어준다. 전면의 독특한 도트 매트릭스 디자인을 위해 정밀한 CNC 밀링 공정으로 알루미늄 커버 전체에 6,536개의 구멍을 타공하여 제조되었다. 


독특한 패턴의 설제된 세련미가 돋보이며 허니콤 강화재는 최소한의 재료를 사용하여 강도는 높이고 바디의 무게는 낮추었으며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합금 데크는 지문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매일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깔끔함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external_image


노트북 디스플레이는 60Hz 주사율과 178도 광시야각의 IPS 패널을 검정색 배젤로 마감하여 튼튼하게 마감하였으며, 안티 글래어 코팅으로 눈부심을 최소화하여 화면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확실히 노트북 내부만 보면 사무, 인강용 노트북과 다른 게이밍 노트북 만의 특징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강력한 쿨링 성능과 튼튼한 힌지를 적용한 것이 신뢰감을 높여주는 부분이다.


무게 또한 1.6kg로 가벼운 편이며, 크기는 32.4(W) x 22.0(D) x 1.99 ~ 1.99(H)cm로 많이 사용하는 게이밍 노트북보다 작은 14인치 노트북 사이즈이며 디자인과 성능 모두를 만족시키는 휴대성 좋은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게이밍, 그래픽, 사진편집 등 고성능 노트북답게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제공한다. 노트북 우측부에는 USB 타입 C 3.2 Gen2 포트 1개, USB 타입 A 3.2 Gen1 포트 2개가 위치해 있으며 노트북 도난을 막기 위한 보안 장치로 캔싱턴 락홀이 힌지 가까이 위치해 있다.




external_image


좌측에는 전원 단자, PD 충전과 디스플레이 출력 겸용 USB Type C 포트 1개, HDMI 2.0b 포트 1개, 3.5mm 콤보 오디오 단자로 이루어져 있다. 


USB 포트는 타입 A, C를 합쳐 총 좌우 2개씩 총 4개를 지원하여 USB 인터페이스의 외장하드, 마우스/키보드 등의 외장장치를 부족함 없이 여유롭게 연결할 수 있다. USB 타입 C포트는 동일한 포트의 외장하드, 외장SSD 등의 장치를 쉽게 연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D 충전 기능까지 지원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노트북은 구조상 상하판을 자주 열고 닫는 반복적인 동작으로 힌지 부분이 헐거워질 수 있는데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힌지 부분이 상당히 크고 넓어서 내구성에 있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무엇보다 알루미늄 메탈 프레임의 마감 상태가 상당히 세련되고 이질감이 없는 매끄러운 모습은 뛰어난 내구성과 함께 마감이 좋은 게이밍 노트북에서만 볼 수 있는 세련미를 풍기기 때문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IPS 레벨의 나노 엣지 디스플레이는 게임, 그래픽 작업을 하기 좋은 14인치 크기로 35.56cm의 대각선 크기는 결코 작지 않다. 14인치 IPS 패널을 적용함으로써 영화, 사진, 그래픽 작업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으며 2560x1440 QHD 해상도, 60Hz 주사율, NTSC 72% 색재현율, 300nit 밝기로 주사율이 60Hz 인것을 빼면 디스플레이 패널 또한 최상급이다.


Pantone 검증으로 전문가 수준의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위해 sRGB 100% 범위의 색상 정확성을 보장하며 스펙트럼이 넓은 색재현율을 구현하고 있다. 추가로 안티 글래어 처리로 눈부심 방지 기능이 적용되어 오랜시간 응시하고 있어도 눈이 쉽게 피로에 빠지지 않는다.




external_image


디스플레이 위쪽에는  웹캠이 보이지 않는 것이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추측이 되며, 대신에 어레이 마이크 홀만 보이는 단순한 구조이다.




external_image


키보드는 화이트 LED 백라이트 적용된 고급스러운 백릿 치클릿 키보드.


알루미늄 바디와 실버 색상에 고급스럽고 매끄럽게 마감되어 전체적으로 게이밍 키보드라는 느낌이 강하다. 오버스트로크 기술을 각 키에 적용하여 더 빠른 반응을 위해 각 키 스트로크에서 더 높은 트리거링을 제공하고, ErgoLife 디자인은 키보드를 비스듬히 기울여 편안하게 타이핑할 수 있는 최적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모든 노트북은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타건을 위해 적당한 기울기를 제공하며, 숫자 키패드가 없어 기본 키들이 키고, 넓게 배치되어 타이핑을 간섭을 최소화해준다. 실제 타건을 해보면 키 간의 간격이 높고, 노트북 키보드 특유의 빠른 반응 속도가 작업 속도를 빠르고 안정감있는 것이 장시간 사용시에도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버스트로크 기술은 빠른 반응속도와 용이한 제어를 위해 모든 키의 스트로크의 위치를 높여 정밀하게 설계하였다. 또한 각 키는 2천만 회 이상의 프레스를 지탱할 수 있는 강력한 내구성을 가지며 오랜시간 사용해도 뛰어난 정밀성과 편안한 사용성을 제공한다.




external_image



노트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전형적인 키 배열과 수로 RGB LED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어두운 공간이나 밤에도 키 스캔이 용이하다. 그리고 키보드의 LED 백라이트 밝기는 방향키(↑,↓)를 통해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노트북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버튼은 하판 오른쪽 상단에 배치하였다.

오른손 손가락으로 꾹 눌러 가볍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원 On/Off 상태는 전원 버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하고 빠르게 로그인할 수 있는 지문 인식 기능을 넣었다.




external_image


터치패드는 정확히 중앙부에 배치하였는데 일반 터치패드와는 다르게 좌우 클릭 버튼이 존재하지 않는 형태이다.

  

터치 패드 영역은 적당한 크기로 두 손가락 또는 이상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멀티 터치 핑거 제스처 기능 사용에 유리하며 버튼 터치감은 부드러우며 전영역에 걸친 정확한 반응감으로 터치패드 이상 작동을 최소화한다. 


터치패드 사용여부는 키보드 상단에 위치해 있는 기능키를 이용하여 편하게 On/Off 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외장 그래픽을 내장한 게이밍 노트북의 범주에 속하는 노트북이다 보니 냉각 시스템에 특히 더 신경을 쓴 모습이다. 셀프 클리닝 냉각 기능은 먼저 축적으로 인한 장기적 성능 저하를 방지하고 듀얼 n-블레이트 팬은 각각 81개의 블레이드를 회전시켜 슬림한 프레임 내에 인상적인 공기 흐름을 생성한다. 


ROG Armoury Crate 소프트웨어를 통해 작업 모드 간의 원활한 전환을 통해 작업의 성능과 음향을 최적화할 수 있다. 그리고 최적화된 냉각을 위해 작동 모드를 시나리오 프로필을 통해 자동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하였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의 14인치 광시야각이 적용된 나노 엣지 IPS 패널을 사용하였으며 블랙 배젤로 LED 패널을 마감한 깔끔한 모습이 메카닉 분위기를 뽐낸다. 선명한 나노 엣지 디스플레이와 얇은 배젤로 화면에 집중도를 높이며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시 몰입감을 강화시켜 준다.

 

상세한 디스플레이 사양은 14인치(35.56cm) Full-HD (2560x1440 / 16:9) 해상도로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자랑한다. 눈부심 방지 기능, 밝기 300nit, NTSC 72%의 색재현율로 게임, 그래픽 작업 노트북으로 손색없는 스펙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고해상도 게임 이미지를 통해서 시야각을 확인해 보면 광시야각 IPS LED 패널의 시야각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상하방, 좌우방향 모든 보는 곳에서 색상 왜곡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같은 시야각으로 동일한 선명도의 화면은 그래픽용 디스플레이로 손색이 없다.


광시야각의 장점은 영화를 볼때나 게임을 플레이할 때 특히 더 매력적. 누워서 영화, 드라마를 볼 수 있고 TV 시청이나 게임을 할때도 TN 패널이나 다른 패널보다 훨씬 쾌적한 시청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나노 엣지 IPS 디스플레이는 TN과 같은 다른 계열, 중국산 저가 패널과는 차원이 다른 생동감이 느껴지는 색감과 화질을 갖고 있으며 텍스트 가독성도 비교가 안될 정도로 또렷하게 볼 수 있다. 


Full-HD 고해상도와 넓은 시야각, 풍부한 색상 색상 표현력으로 생생한 이미지, 동영상 등을 재생할때 조금의 부족함도 없는 퍼포먼스를 갖는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힌지를 통해 지원하는 노트북의 열고 닫을 수 있는 각도는 0~130도 사이로 178도를 지원하는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열리는 각도는 이 정도면 충분해 보인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의 CPU는 저전력 모드로 설계된 3세대 AMD 라이젠 9 4900HS로 7nm 공정에서 설계되었다. 8코어 16스레드에 3.3GHz 기본클럭, 터보 부스트시 최대 4.4GHz까지 상승하여 그래픽, 동영상, 게임, 멀티 스태킹에서 강한 성능을 이끈다. 


DDR4 16GB 램은 처음부터 듀얼채널로 구성되어 인터넷, 문서작성, 동영상 감상과 같은 라이트한 작업은 물론 게임, 그래픽 렌더링, 멀티 태스킹 작업에서도 빠른 구동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AMD Ryzen™ 9 4900HS 프로세서의 벤치마크는 싱글 스레드에서 506.7, 멀티 스레드에서는 4636.7이 측정되어 AMD 라이젠7 1700X CPU보다 성능이 앞서며, AMD 라이젠 7 3700X CPU 보다는 낮은 성능을 내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IDA64 캐쉬 & 메모리 벤치마크에서 측정한 메모리 성능이다. 


모두 4가지 측정 항목으로 3200MHz 기본 클럭에서 테스트해 보면 읽기 - 46001 MB/s, 쓰기 - 45901 MB/s, 복사 - 39344 MB/s가 나와 노트북 중에서도 메모리 성능은 상위에 자리잡고 있다.


메모리 지연시간은 83.ns로 살짝 아쉬운 성능이다.




external_image


PCMARK 10에서 시스템 전체 성능을 벤치마크 해보면 5383 스코어가 측정되어 게이밍 PC 바로 아래 정도의 성능이 나왔다. 



external_image


최대 32GB/s 속도를 지원하는 M.2 PCIe NVMe 1TB SSD의 성능을 CrystalDiskMark에서 측정한 속도는 많이 빠르다.


랜덤 읽기 속도는 2459 MB/s 속도가 꾸준하게 나오고 있으며, 쓰기 속도의 경우에는 1972MB/s까지 나오는 만족스러운 결과이다. SATA3 인터페이스의 SSD보다 3~4배 속도가 빠르면 노트북 전체의 컴퓨팅 환경을 높여준다.



external_image


또 다른 벤치마크 툴은 PerformanceTest 10에서 테스트한 CPU 마크 점수는 18272, 메모리 마크는 2817로 81%, 64% 수준의 성능을 기록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Gig+ (802.11ax)와 인텔 WiFi6 네트워크 구성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게임은 물론 4K 해상도의 동영상 스트리밍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는 빠른 인터넷 속도로 멀티미디어 노트북으로써 부족함이 없는 모습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그래픽은 CPU와 별도로 제공되는 NVIDIA GTX 2060 외장형으로 4K 영상 시청은 물론 에펙스레전드,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높은 사양의 게임도 얼마든지 플레이가 가능하다. 3D Mark 2013 Fire Strike 벤치마크 스코어는 13569점, Time Spy 스코어는 5812점이 나왔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에펙스 레전드를 TSAA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한 상태에서 높음 옵션으로 플레이한 화면이다. 

추가적으로 IPS 패널의 60Hz 주사율로 플레이해 보면 평균 프레임이 60 ~ 66fps 사이에서 찍어 주고 있다. 


GPU 사용률은 98%이며, 71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CPU의 온도는 90도를 기록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대만 FPS 게임 중 하나로 스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CODE2040을 울트라 그래픽 옵션에서 플레이한 영상이다. 평균 프레임은 30 ~ 34fps가 나오고 있으며 GPU 사용률은 99%, 68도로 에펙스 레전드보다 낮게 유지하고 있다.


CPU 온도는 80초반대에서 장면마다 다르게 1~3도 사이에서 형성되고 있다.




external_image



오버워치는 NVIDIA GTX2060 MAX-Q 외장 그래픽 해상도와 주사율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리스트화되어 있어 다른 게임과 달리 꼭 플레이하고 싶은 주사율의 해상도를 먼저 선택해 줘야 한다. 


60Hz 주사율에 최상의 그래픽 옵션으로 게임을 뛰어 보면 평균 프레임이 70fps 중후반을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고, 격렬한 전투장면에서도 70fps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보여주었다. 


GPU 사용률은 98%, 온도는 69도로 무난한 편이며 CPU 클럭은 4200MHz까지 올라가 게임 플레이시 부드러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온도는 83도까지 측정되었다.




external_image


에펙스레전드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디스플레이 온도는 26.8도로 낮은 편이며, 키보드 중앙은 33도로 살짝 높은 편이다. 키보드 중앙에 그래픽 카드가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external_image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유휴모드에서는 33.7dB에서 유지하면서 게임을 시작하고 20분 지나면 39.3dB로 6dB 정도가 상승하여 내부의 쿨러가 작동하는 소리가 크게 변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환풍구가 있는 좌우측면의 소음도는 비슷하게 측정되었다.


시나리오 프로파일은 디폴트로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작업에 따라 Armoury Crate 프로그램에서 사용 시나리오를 변경할 수 있다. 시나리오에 따라 최적의 작동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게임만 즐기기만 하면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4K 영상 편집 & 렌더링에서의 작업 속도는 M.2 NVMe 인터페이스 기반에서도 HDD와 비교할 수 없는 체감 속도로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4K 2160p 해상도, H.264 코덱으로 동영상 렌더링 시에는 CPU의 점유율을 100%에서 유연하게 움직이면서 인코딩 과정이 부드럽게 진행되고 있다.



큰 용량의 파일을 복사하고, 이를 로딩하여 편집하고 필터를 먹이고 다시 고해상도로 인코딩하는 과정이 그전보다 빨려져 시간 절약, 작업의 효율화를 이루는데 훨씬 더 유리하다. 거기다 용량까지 커서 4K 고해상도 대용량 동영상 파일 편집을 편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 노트북의 배터리는 4셀 76Wh 리튬이온 폴리머를 탑재하고 있다. 배터리 타임을 100%에서 9% 경고 메시지가 뜰때까지 측정해 보면 5시간 42분, 9% 여유시간까지 합산하면 6시간은 넘는다고 봐야한다.


키보드 백라이트 중간 밝기, 디스플레이 최대밝기 70%(추천), 볼륨 80% 상태에서 4K 동영상을 연속 재생했을 때 사용 시간은 무난한 편이며 디스플레이 밝기, 볼륨, 배터리 설정 등 사용 환경에 따라 사용 시간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Smart AMP 내장스피커는 쿼드 구성으로 Dolby Atmos 기술로 가상 5.1.2채널 서라운드 사운드의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한다. 기존의 노트북들은 스피커의 성능이 딸려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없었지만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 노트북은 다르다. 



external_image


2개의 트위터는 사용자에게 직접 소리를 전달하는 한편 듀얼 스마트 앰프 우퍼는 풍부한 저음을 전달하여 공간감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무엇보다 게임, 영화, 음악 등의 따라 최적화된 6개의 사전 설정 모드 중에서 선택하거나 선호하는 시나리오를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에이수스 노트북의 필수 유틸리티 중 하나인 Armoury Crate는 통합 시스템 튜닝 및 맞춤형 소프트웨어이다. 


시스템과 조명 컨트롤을 통합하여 다양한 기능을 한 곳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키보드 상단에 에이수스 로고 버튼을 통해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넓은 사용자 정의 옵션을 통해 미적 효과를 맞춤화하고 게임 프로필을 미세하게 조정하며, 원하는 대로 오디오 설정을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시나리오 프로필을 사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앱 및 게임을 시작할때 성능 및 기타 설정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맞춤형 설정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조건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이상으로 살펴본 결론은 게임, 그래픽을 위한 최상위 노트북으로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SUS 제피러스 Zephyrus GA401 노트북 중에서도 최상위 스펙의 HA037 제품으로 디자인, 성능, 사운드, 쿨링까지 완전체로 잘 믹싱된 게이밍 노트북으로 가격대가 있는 제품이니 만큼 디자인도 고급스럽고 열에 민감한 부분을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해소하였다. 


에이수스만의 독특하고 효율적인 셀프 클리닝 시스템은 성능 저하를 방지하면서도 쿨링 성능을 떨어지지 않게 유지함으로써 게임중에서 최소한의 소음만 발생시켜 탱크가 굴러가는 소리가 들리는 다른 게이밍 노트북과 비교하여 비교적 정숙한 상태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다.


QHD 해상도의 IPS 패널의 풍부한 색감과 넓은 시야각은 14인치 크기에서 구현할 수 있는 화질을 최대한으로 끌어낸 모습이며, GTX 2060 외장 그래픽을 탑재하여 게임, 그래픽 등의 성능은 말할 것도 없이 일반 노트북과 비교하면 최상급이다. 


PD 충전이 가능하여 초고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일반 충전시간을 빠르게 단축시킬 수 있다.


4개의 스피커를 탑재하고 돌비 사운드를 적용하여 노트북에서 구현하기 힘들다고 생각했던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구현이 가능하고, 돌비 사운드를 적용하여 게임이나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사운드 품질을 한 단계 끌어올려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노트북이라 할 수 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436706

#게이밍노트북, #노트북추천, #가성비노트북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