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올-화이트컨셉의 저렴한 플라워형 CPU쿨러! 히트테크 RUN-225

얼리피스
조회: 612
2021-03-09 18:06:35

국내 CPU쿨러시장은 예전보다 확실히 더 많은 브랜드들이 생기면서 치열해졌죠. 특히, 소비자들에게 점점 가격부담을 줄인 저렴한 제품들의 CPU쿨러들에서도 LED팬을 장착한 제품들이 자주 출시되고 있는데, 대부분 타워형 쿨러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오늘 만나볼 제품은 플라워형 CPU쿨러에 화이트 LED팬을 장착한 제품이죠. 바로, 히트테크의 RUN-225 CPU쿨러입니다. 그럼, 올-화이트 컨셉의 플라워형 CPU쿨러 히트테크 RUN-225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START~!!





제품박스는 저렴한 가격대인만큼 심플합니다. 화이트색상 배경으로 심플하게 전면에는 모델명만 새겨놨으며, 측면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을 표기해놨는데, 팬 크기부터 소켓 지원까지 상세하게 표기되어 있어서, 구입 전에 충분히 도움이 되겠습니다. 자세히 보면 팬이 화이트 LED이라는 점, CPU TDP 지원이 110W 라는 점, 팬 연결방식이 3핀이라는 점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부분은 뒤에서 다시 언급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비닐포장은 없지만, 내부 충격방지를 위해 우레탄-폼의 완충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제품구성은 RUN-225 쿨러, 가이드, 푸쉬-핀 암수, 소량의 써멀컴파운드,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죠.

 

 

 

 

 

 






RUN-225 CPU쿨러 외형을 살펴보면, 팬이 수평으로 장착된 형태로 측면에서 보면 쿨러와 팬 구조를 좀 더 쉽게 볼 수 있는데, 흔히 이런 쿨러는 플라워형 쿨러라고 부릅니다. 팬이 수직으로 장착되는 타워형 쿨러보다는 성능이 낮고, CPU를 구입했을 때 제공되는 기본 쿨러보다는 성능이 좋은 편이 일반적인 플라워형 쿨러의 성능인데, 이부분은 뒤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또다른 측면에서 보면 히트파이프가 4개 사용되었다라는 것도 확인할 수 있죠.

 

 

 






쿨러는 뒤집어보면, 팬이 브라켓에 나사로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나사를 풀면 쉽게 팬과 쿨러가 분리가 됩니다. 팬은 전형적인 120x120x25mm 표준사이즈의 120mm 팬이며, 총 11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갖추고 있으며, 측면에서 보면 앞뒤로 LED 효과를 볼 수 있게 반투명처리를 했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박스에서 미리 확인했듯이 화이트LED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팬 나사홀 주변에는 진동소음을 줄이도록 패드처리도 되어있으며, 팬 연결은 3핀 방식으로 1500RPM 속도로 작동됩니다.

 

 

 

 

 






쿨러를 살펴보면, 팬이 표준 120mm 사이즈라고 언급했듯이, 팬 브라켓의 범위도 그에 따르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른 120mm 팬으로도 교체 장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RUN-225에 기본 장착된 팬이 3핀 고정속도 방식으로 작동되는 팬이라 이부분이 개인취향에 맞지 않다면 다른 팬으로 사용자가 바꿀 수 있다라는거죠. 그리고, 히트파이프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4개가 사용되었는데, 6mm 히트파이프이고, CPU와 맞닿는 베이스부분에 히트파이프가 직접 접촉하는 DTH(Direct-Touch-Heatpipe)방식으로 처리를 했습니다.

 

 

 






그럼, 히트테크의 RUN-225 CPU쿨러를 사용해봐야겠죠?! 일단, 장착은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는데, 사실 이런 가이드와 푸쉬-핀 방식은 예전부터 일부 CPU쿨러 제품에서도 사용하던 방식이라 자주 CPU쿨러는 교체했던 사용자라면 익숙할겁니다. 먼저, 인텔 CPU 사용자라면 가이드를 함께 사용해야하는데, 가이드에 푸쉬-핀이 들어가는 홀부분을 보면 소켓 구분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사용하는 CPU 소켓에 맞춰 먼저 암핀을 끼워주고, 수핀을 절반정도 끼운 후 메인보드에 결합을 해주면 됩니다. 한가지 팁(Tip)이라면, 이건 설명서 방식대로 하는 것이고 좀 더 간단히는 먼저 가이드를 암핀으로 메인보드에 고정한 후, 숫핀을 끼우면 더 빨리 결합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까지 장착한 후에는 히트테크 RUN-225 쿨러를 올려서 걸쇠를 가이드와 체결해주면 장착이 마무리 되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일반적으로 이런 가이드와 걸쇠 방식 같은경우 인텔 메인보드에서 AMD 메인보드보다 좀 더 간섭 발생이 많습니다. AMD 메인보드 같은경우에는 기본 장착된 가이드가 있기 때문에 걸쇠로 체결만 하면 되는데, 인텔은 추가적으로 가이드가 함께 사용되는거라 특히 전원부의 방열판부분과 간섭 발생이 자주 생기죠. 이건 RUN-225 제품뿐만 아니라 이런 가이드와 걸쇠 방식을 갖춘 쿨러 제품이면 대부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인텔보다는 AMD 메인보드에서 간섭이 좀 덜 발생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고, 걸쇠 지렛대부분이 메모리슬롯방향으로 장착된다면 이 역시 방열판이 있는 메모리와도 간섭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열판이 없는 메모리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착까지 마무리한 후, PC를 켜면 앞에서 언급한대로 기본 제공되는 120mm 팬은 화이트LED를 탑재하고 있어서, 화이트색상의 라이팅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제품사양에서 확인했듯이 CPU TDP 110W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오버클럭용 CPU쿨러라기보다는 CPU를 구입했을 시 제공해주는 기본 쿨러를 대체할 수 있는 쿨러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로, 인텔 TDP 65W CPU에서 사용했을 시 적정 수준의 온도 유지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히트테크 RUN-225 CPU쿨러는 플라워형 쿨러로 3만원대로 출시된 저렴한 제품입니다. 여기에 쿨러 색상이 화이트에 기본 장착된 팬까지 화이트LED를 갖춘 올-화이트 컨셉이기도하죠. 그래서, 소비자가 CPU를 구입했을 시 기본제공되는 쿨러가 식상하거나 좀 더 낮은 쿨링효과를 원한다면 저렴하게 대체할 수 있는 쿨러입니다. 물론, 가이드와 걸쇠 방식의 장착을 지원하기 때문에 메인보드와의 간섭은 좀 발생하므로 구입 전 사용자의 메인보드와의 간섭여부는 꼭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래도, 의외로 플라워형 쿨러에서 이런 화이트컨셉이 잘 없다라는 점에서 저렴한 CP나 보급형 PC를 맞추는 분들 중에 화이트감성을 생각하는 분이라면 기본쿨러 대신 깔맞춤할 수 있는 화이트 쿨러로 생각해볼만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이 글은 컴퓨존 체험단을 통해 무료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