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라이젠노트북 ASUS TUF Gaming A15 FA506QR-AZ001 테스트해보니

잡블
조회: 1604
2021-03-13 21:44:28




지포스 RTX 3070이 탑재되어 있고 CPU는 가성비 갑이라고 불리는 AMD 사 제품이 탑재되어 있다. 4000 시리즈의 해당하는 5800H 모델이다. 요즘 특히 노트북 선택할 때 AMD 라이젠이 선택항목에 없으면 섭섭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램은 기본으로 16GB 장착이다.




스토리지는 M.2 NVMe PCle 3.0 SSD를 설치하였는데 가장 기본 모델에 1TB가 적용된다. 빈 슬롯을 활용할 경우 최대 2개까지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속도 값은 읽기 3570MB, 쓰기 3172MB 정도로 일반적인 데스크톱보다 더 빠른 속도로 측정되었다. 읽기와 쓰기 간 차이가 크지 않다.

필자의 경우 사진이나 영상 파일을 주로 이동시키는데 빠른 속도 덕분에 작업 속도도 향상된다.



흔히 사용하는 씨네벤치도 돌려보았다. 라이젠 모델이 다양하기도 해서 순위를 말하기 다소 난해한 면이 있어 단순히 측정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AMD 5800H는 8코어 16스레드인데 여타 비슷한 성향의 제품군과 비교해도 월등히 높은 측정값이다. 멀티 코어의 경우 10405, 싱글코어의 경우 1060이다.


배터리는 90Wh 수준으로 적당한 수준인데 효율적으로 전력을 사용하는 라이젠 CPU과 조화를 이뤄서 꽤나 오랜 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였다. 일부러 측정해 보기 위해 최고 성능으로 둔 상태에서도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였고 그 시간은 반나절에서 한나절 사이 정도의 수준이었다. 배터리 충전기가 조금 부담스럽게 크다는 게 단점이지만 풀타임이 아니고서야 충전기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




노트북 특성상 무선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무선속도 측정값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우선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상품의 속도는 최대 500Mbps이다. 공유기도 통신사에서 함께 대여하는 일반적인 저 스펙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환경이다. 이 에이수스 노트북은 WI FI 6와 함께 블루투스 5.1을 지원한다. 측정값은 대략 400 중반대의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 값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핑도 상당히 낮은 수치다. 무선으로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고사양에 가성비 갑인 AMD cpu, 높은 그래픽 수준까지 조화를 이뤄서 영상이나 사진 편집에 있어서는 충분히 남는 스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모니터 부분에도 많은 할애를 한 제품인지라 생상한 색감에서 오는 화면을 보며 더욱 정교하고 원하는 색감으로 편집이 가능하였다.

뿐만 아니라 처리 속도가 워낙 빨라 버퍼링이 없었다. 영상 편집 과정을 모두 마친 상태에서 저장하는 속도도 상당히 빨랐다.


다른 목적보다도 게임용으로 적합한 모델이다 보니 프레임 측정과 드랍유무도 중요한 체크 포인트였다.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있고 흔히 테스트하는 용도로 사용 중인 배틀그라운드를 구동시켜보았다. 오랜만의 접속임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전개 덕분에 꽤나 재미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었다.

중간, 높음, 울트라 순으로 체크를 하였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높음 수준에서까지는 안정적이었고 울트라에서는 프레임도 꽤나 높은 수준이었으나 조금은 부담스러운 움직임으로 플레잉 할 수 있었다.

측정값

중간으로 설정 시 : 200 프레임 전후를 오가는 수준

높음으로 설정 시 : 150~180 프레임 전후를 오가는 수준

울트라로 설정 시 : 110~140 프레임 전후를 오가는 수준


이 노트북을 종합하여 정리하자면... 라이젠 프로세서와 고사양의 GPU로 사용목적의 범위를 제한하지 않고 넘나들며 사용할 수 있는 팔방미인이라는 단어가 어울린다. 필자처럼 간간이 게임도 즐기면서 버퍼링, 끊김 없는 상황에서 영상과 사진을 편집할 수 있고... 특히 높은 퀄리티의 화면 덕분에 영화 감상이나 영상 시청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었다. AMD Ryzen 시리즈를 살펴보면 본인에게 적합한 모델을 찾을 수 있다. 특히 100만~200만 원대 사이에서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을 고를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더욱 상세한 스펙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끝




http://prod.danawa.com/info/?pcode=13176509








Lv13 잡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