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게이밍노트북 라이젠 탑재한 ASUS TUF Gaming A15 FA506QR-AZ001

잡블
조회: 1627
2021-03-16 21:16:22

코시국에 호황기를 맞이한 노트북 시장이다. 많은 브랜드에서 제품을 앞다퉈 대거 출시하고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행복한 고민을 하게 만든다. 이 시점에 게이밍노트북 서열을 정리해 줄 만한 제품을 사용해 보게 되었다. ASUS TUF Gaming A15 FA506QR-AZ001이다. 아직 공급이 원활치 않은 탓인지 실제 사용해본 유저는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



가성비 좋기로 알려져 있는 AMD 사의 Ryzen(라이젠7) 4세대 5800H를 기반으로 RTX3070가 탑재되어 있고 DDR4(3200MHz)를 최대 32GB까지 지원하는 스펙을 가지고 있다. 저장창치는 SSD 1GB 용량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고 추가 옵션을 선택하여 증량시킬 수 있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 프리도스로 사용자가 직접 설치하게 하였다.

이 모델은 고사양, 고스펙을 장점을 내세워 게이머들에게 아주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그래서 더 상세하게 다뤄보기 위해 총 2개의 포스팅으로 작성해 보려고 한다. 이번 글에서는 외관 위주로 살펴볼 예정이고 다음 글에서 몇 가지 테스트 프로그램과 실사용을 하고 난 후의 후기 형식으로 작성하려고 한다.



국룰이라고 불리는 15.6인치의 널찍한 화면에서 오는 개방감 덕분에 시원시원한 게임 플레이나 웹서핑을 즐 길 수 있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14인치 모델과 수치 상 큰 차이는 없지만 체감은 아주 큰 편이였다. 더불어 FULL HD와 300Nits의 적합한 밝기, 안티글레어 적용으로 빛반사가 없어 사용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었다. 참고로 이 모델은 240Hz 수준의 고 주사율 스펙을 가지고 있다. 노트북에서는 흔하게 볼 수 없는 스펙인데 ASUS 사의 노트북 모델에는 많이 적용되었다는 점이 에이수스를 돋보이게 하는 매력인 것 같다. 당연하게도 IPS 패널까지 적용되어 있어 모니터에 많은 할애를 하였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이다. ASUS TUF Gaming A15 FA506QR-AZ001을 사용하면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화면을 마주할 수 있다.



색상은 그래파이트 블랙과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이클립스 그레이 두 가지로 나뉜다. 디자인에 있어 일반적인 노트북과는 다른 느낌의 차별성을 주었고 특히 힌지 인근에 TUF GAMING이라고 각인된 문구가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이 모델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게이머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는 인상을 남겨주는듯하다.


후면부는 허니콤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단순히 사출이 아닐까 싶었는데 구멍이 뚫려있어 발열에 많은 도움이 되는듯하다. FAN(팬)은 측면으로 작동하여 양방향으로 발열 해소시킨다. 워낙 사양이 높은 모델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열이 있기에 발열에 많은 포커스를 둔 것으로 파악된다.

뚫려있는 구멍 사이로 히트파이프와 히트싱크가 보인다. 참고로 파이프는 4개, 싱크는 3개 장착되어 있고 셀프 클리닝 냉각 설계가 적용되어 장시간 사용에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다만, 성능 대비 어쩔 수 없이 발생하게 되는 소음은 불가피하다. 고사양 게임은 물론이거니와 가벼운 프로그램에서도 돌아가는 팬의 회전 소리는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어도 느껴지는 정도이다. 물론 내장된 스피커를 사용한다거나 주변 소음이 발생하면 자연스럽게 묻히는 정도라는 점을 참고하도록 하자.


오디오 포트, C-TYPE 3.2포트, A-TYPE 3.2포트, HDMI 포트까지 다양하게 지원한다. 특히 랜포트의 경우 최대 1000Mbps까지 지원하기에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속도를 전부 커버하는 수준으로 봐도 무방하다. 무선으로 연결 시 WI FI 6가 적용되어 있어 끊김 없이 안정적으로 송수신할 수 있다.



무게는 가벼운 수준은 아니다. 본체도 그렇고 충전기도 그렇다. 실제 측정하였을 때 단순 본체 무게만 2.2kg 수준으로 측정되었다. 휴대성을 생각한다면 필자에게는 마지노선이다. 워낙 경량화된 노트북만 사용했던 터라 다소 어색하기도 하였다. 다만 타 브랜드의 동급 사양의 라인업과 비교하였을 때 대부분 2kg 중후반대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상대적으로 가벼운 것도 팩트이다. RGB 백라이트나 WASD 엑센트 키는 여타 제품에서도 종종 쉽게 볼 수 있는 기능이다. 확실한 것은 단순히 흉내만 낸 것이 아닌 게이머들에게 편리하면서 동시에 정확하게 컨트롤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세팅되었다는 점이다. 내구성도 높은 수준이라는 점은 ASUS 제품이기 때문에 당연한 이야기 일지도.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다음에 작성할 글에서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3D 벤치를 비롯하여 여러 테스트 프로그램 내용을 다뤄보려고 한다. 아직 측정 전이지만 이미 라이젠 모델을 여러 제품 사용해 본 터라 역시 라이젠이라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Ryzen 시리즈 노트북은 100만~200만 대 전후로 선택의 폭이 넓어서 꼭 TUF가 아니더라도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물론 라이젠 라인업 중에서도 사용하려는 용도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현시점에서는 가장 현명하다. 끝


http://prod.danawa.com/info/?pcode=13176509



Lv13 잡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