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팀그룹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DDR4-3200 게이밍램

디젯
조회: 1187
2021-04-04 02:09:43


대만에 메모리 제조 전문 기업인 TeamGroup은 레드닷 어워드 수상의 영광을 안았던 풀 미러 하우징 디자인의 XTREEM 시리즈를 통해서 기존의 RGB 메모리에서는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준 것은 물론, 큰 호평을 받으며 다시 한번 메모리 시장의 절대강자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블랙 색상의 풀 미러 하우징은 굉장히 오묘하고 예뻤었지만 그 특이한 RGB 발광 방식 때문에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하기에는 다소 어렵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이번에 화이트 색상의 출시 소식을 듣고 놀라고 잘빠진 디자인을 보고 한 번 더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팀그룹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메모리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3200Mhz 클럭부터 4000Mhz 클럭까지, 16GB 패키지부터 64GB 패키지까지 다양한 옵션으로 출시되었으며, DDR4 메모리 슬롯을 지원하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 및 AMD 라이젠 프로세서 등과 호환이 됩니다. 리뷰에 사용되는 제품은 X.M.P 2.0 원클릭 오버클럭을 통해 3200Mhz 클럭과 16-18-18-38 타이밍을 지원하는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1. 제품 패키지


전면 박스 패키지 디자인은 화이트 풀 미러 하우징의 팀그룹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메모리가 보이며 클럭과 용량 옵션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재질도 고급스러워서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했다는 만족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전면 디자인은 화이트 LED가 발광하는 모습이라면, 뒷면 패키지 디자인은 LED가 꺼진 모습인데요. 제품 디자인이 워낙 좋아서 그런지, LED가 발광하지 않아도 매우 예쁩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팀그룹이 자랑하는 메모리 기술과 제품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패키지 전면에 수입사 서린씨앤아이의 보증씰 스티커가 붙어있어 이를 통해 평생 제한 보증 워런티가 제공되며, MSI / ASUS / 기가바이트 / 애즈락 메인보드의 RGB 싱크를 지원하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패키지를 열면 다시 한번 더 T-FORCE 로고가 적힌 패키지가 있으며, 씰을 통해서 밀봉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 재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본품은 플라스틱 트레이에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고, 지문이 묻을 것을 염려하여 극세사 천도 제공합니다. 팀그룹 팬을 위한 로고 스티커도 빠트릴 수 없죠. 화이트 제품은 블랙 제품과는 달리 가운데 크롬 부분을 제외하면 그다지 지문이 잘 안 묻도록 약간의 펄이 들어간 재질이라서 극세사 천을 개봉할 일이 없었습니다.




2. 제품 디자인


가운데 크롬 부분은 필름이 붙어 있습니다. 아마 블랙 색상 제품은 모든 부분에 필름이 붙어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화이트 제품은 안개 낀 화이트 유리의 질감이라서 굳이 필름이 필요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상단에도 T-FORCE 텍스트 로고가 있습니다. 같은 위치의 옆면에도 T-FORCE의 로고가 있구요. 특이하게도 메모리 상단은 약간 경사가 있어서 정면이 아닌 약간의 비스듬한 각도로 봐야 T-FORCE 로고를 제대로 볼 수 있죠. 실제로 컴퓨터를 볼 때 약간의 대각선에서 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좋은 아이디어의 디자인입니다. 이 로고 부분들도 모두 LED가 투과합니다.


크롬 부분에 오른쪽에는 XTREEM ARGB 시리즈 로고가 있습니다. 만약 다른 위치에 있었다면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었을 텐데 얼핏 보면 눈에 안 띄는 위치입니다. 하지만 이곳도 로고 부분과 마찬가지로 LED가 투과해서 그 존재감을 드러내죠.


제품 뒷면에는 스펙시트가 적힌 스티커가 있습니다. 워런티를 위하여 제거하지 말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우징의 결합 부분을 보면 이 제품이 LED 제품이라고 믿기지가 않는데요. 반투명 플라스틱이 오히려 제품 안쪽에 위치해있고, 불투명한 화이트 하우징이 그 겉을 감싸고 있습니다. 이런 디자인을 통해서 LED가 들어오지 않아도 깔끔하고 예쁘다는 느낌을 주죠.





3. 제품 설치


제품을 DDR4가 지원되는 메인보드에 설치한 다음, 바이오스에서 XMP 2.0을 켜주면 설치 및 원클릭 오버클럭이 완료됩니다.


타이푼 버너로 확인을 해본 결과 하이닉스의 C다이가 사용되었으며, 3200Mhz와 16-18-18-38 타이밍 및 1.35v 전압으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4. RGB 연출 사진



14bfffc920ba010db2304dd1930e1e45.gif
152268fe9b94101c1f4a8e30e9d9b8ea.gif
f7f51732e3f2ec19b8be943508c5c335.gif
 

메인보드 제조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LED를 켜본 모습인데요. 유리처럼 반사되는 풀 미러 하우징이 적용되어서 메모리 전체가 마치 보석을 보는 것처럼 아름답게 빛이 납니다. 팀그룹이 2020년도부터 선보인 풀 미러 하우징 덕분에 메모리 면적의 대부분이 LED로 빛나는 모습은 신비롭고 독특하며 다른 메모리와 비교해도 독보적입니다.





5. 제품 성능 테스트


AIDA64를 통해서 메모리의 읽기 쓰기 성능 및 복사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2666Mhz와 3200MHz 차이는 대부분의 결과에서 15%가 넘었습니다. 이러한 성능 차이는 게임과 작업 등 모든 분야에서 체감이 가능한 수치입니다.


메모리 성능 테스트를 위하여 FHD 환경과 QHD 환경에서 에란겔 및 사녹 맵을 통해 프레임을 측정해봤는데요. 역시나 메모리 성능에 민감한 에란겔 맵에서, 특히 FHD 환경에서는 최대 프레임이 28%가, 평균적으로 14%의 성능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6. 총평


어떻게 하면 다른 메모리와 차별화된 RGB LED를 보여줄 수 있을지, 또 메모리 전체가 발광 면적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될지, 팀그룹은 정말 많은 시간 동안 고민했을 겁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XTREEM ARGB 시리즈로 보여주었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XTREEM ARGB 시리즈는 모든 DDR4 메모리를 통틀어서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이 듭니다. 블랙 색상의 제품과 화이트 색상의 제품은 단지 색상과 약간의 재질 차이만 있을 뿐이지만 화이트 하우징의 특성상 LED가 더욱 잘 투과되어서 기존의 블랙 제품과 완전히 다른 느낌입니다. LED가 꺼져있을 때는 RGB가 지원되지 않는 메모리 중에서도 굉장히 단정한 슈트를 보는 느낌이라면, LED가 켜진 모습은 마치 보석이 빛나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신비롭고요.


external_image

XTREEM 시리즈는 동급에 비해서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팀그룹만의 엄격한 테스트를 거친 IC 칩 내장, 오버클럭 안정성을 높여주는 프리미엄 10층 기판 사용, 그리고 RGB 제품임에도 탁월한 냉각 성능을 보여주는 고품질의 알루미늄 히트 스프레더를 채용해서 고성능 메모리의 본분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높은 성능과 프리미엄 디자인을 모두 원하는 게이머에게는 이보다 좋은 제품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사용기는 서린씨앤아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Lv9 디젯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