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스카이레이크로 게임 정복하기 i5 6600 & i7 6700 GAMING Test

추억에살아
댓글: 4 개
조회: 5011
추천: 3
2016-03-07 15:00:15

main12.jpg

 

 

안녕하세요, 이번에 체험단을 진행하면서 i5 6600과 i7 6700으로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제품 소개는 여러분들께서도 아주 잘 아실 것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넘어가고 게임 테스트를 재미있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은 플레이 영상을 함께 촬영 및 편집하여 실제로 직접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체험단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쓸모 있는 자료와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여러분들의 CPU 선택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잡다한 벤치마크 테스트가 아닌 100% 실사용, 눈으로 직접 보는 테스트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영상을 시청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텔 i7 6700 스카이레이크 살펴보기

 

 

1.jpg

 

2.jpg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i5 6600 상자와 같이 놓아 보았습니다.

 

 

 

3.jpg

 

4.jpg

 

5.jpg

 

6.jpg

 

7.jpg

 

 

구성품은 인텔의 다른 제품과 동일합니다. 6700의 경우 논K 버전은 기본쿨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6700K 및 6600K에서는 쿨러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8.jpg

 

9.jpg

 

 

좌측이 i7 6700의 니덱 쿨러이며 우측이 i5 6600 폭스콘 쿨러입니다. 쿨러는 알루미늄으로 동일하지만 날개 모양에 있어서 차이가 살짝 있습니다. (모델에 따른 차이라기 보다는 쿨러 제조사에 따른 차이로 보입니다.)

 

 

 

10.jpg


11.jpg

 

 

좌측이 i5 6600이며 우측이 i7 6700입니다. 뒷면 구성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jpg

 

 

 

▶ 벤치마크 시스템 소개

 

 

1.jpg

 

- 메인보드 : MSI H170 GAMING M3

 

 

2.JPG

 

- 메모리 : 삼성 DDR4 PC-17000 8GB x 2

 

 

3.jpg

 

- 그래픽카드 : MSI Geforce GTX 970 트윈프로져 게이밍

 

게임 테스트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그래픽카드는 하이엔드 급은 아니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지장이 없는 수준인 970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FHD 해상도 기준 상옵 이상 돌릴 수 있습니다.

 

 

4.jpg

 

- SSD : Plextor M6S 128GB

 

 

5.jpg

 

- 파워서플라이 : FSP HYPER 600W


 

6.jpg

 

 

 

▶ 성능 테스트

 

 

7.jpg

 

8.jpg

 

9.jpg

 

 

 

게임 테스트 목록 (5종)

 

-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 GTA 5

- 와치독스

- 폴아웃 4

- 배틀필드 4

 

 

프레임 측정은 기본으로 하지만 직접 플레이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테스트 방식은 게임별로 적절한 테스트 구간을 선정하고 동일한 구간에서 최대한 비슷하게 플레이를 하였으며 아무래도 사람이 직접 플레이를 하면서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종 환경 변수에 있어서 완전하게 자유롭지 못하는 것은 참고 하여 살펴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변수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구간별 최소 5회 이상 프레임 측정을 통해 평균값을 산출하였으며 동영상 플레이도 구간별로 최대한 비슷하게 플레이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게임별로 콘솔 명령어 등을 활용하여 날씨 및 시간 등 최대한 수동으로 설정하여 동일하게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오픈월드 게임에서 NPC와 각종 자동차 등 운송수단의 변수는 존재합니다.

 

에프터 버너로 실시간 프레임 수치(FPS) 및 GPU 및 CPU 온도, 점유율 등을 살펴보실 수 있으며 노란색 목록 중 위에서 3번째가 실시간 프레임 수치입니다.

 

 

* 영상은 HD(720P)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유튜브 설정을 통해 보다 깔끔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RISE OF THE TOMB RAIDER)

 

10.jpg

 

 

 

▶ 테스트 영상 (RISE OF THE TOMB RAIDER)

 

 

 

 

11.jpg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에서 i5 6600과 i7 6700의 프레임 차이는 없는 수준입니다. 두 제품 모두 오차 범위내의 성능으로 i5급 이상이면 만족스럽게 플레이가 가능하며, CPU 보다는 오히려 상옵에서 그래픽카드 메모리를 4GB이상 잡아먹기 때문에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툼레이더의 경우 특히 i5에서 CPU 사용률이 100%까지 도달하기도 하지만 프레임 저하는 없으며 시스템 메모리(램)을 8기가 이상 사용하는 모습으로 이제는 8기가를 넘어서 16기가까지 확장을 하는 시대가 점점 오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의 렉 유발 구간은, 초반 소련시설, 중반 마을이 대표적입니다.

 

 

 

▶ GTA 5 (Grand Theft Auto V)

 

12.jpg

 

 

 

▶ 테스트 영상 (GTA 5)

 

 

 

 

13.jpg

 

 

GTA 5에서도 i5 6600과 i7 6700의 프레임 수치상 차이는 비슷합니다. 다만 툼레이더와 마찬가지로 i5에서 CPU 사용률 100%가 될만큼 높은 CPU 사용량으로 단순히 게임만 돌릴 경우는 i7이나 i5나 동일하지만 기타 작업을 병행했을 경우는 i7쪽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며 해당 테스트 부분은 아래쪽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와치독스 (Watch Dogs)

 

14.jpg

 

 

 

▶ 테스트 영상 (Watchdogs)

 

 

 

 

15.jpg

 

 

8쓰레드를 제대로 지원하기 때문에 i7에서 보다 높은 수치의 프레임을 보여줍니다. 평균 10 이상 높은 모습입니다. 물론 i5으로도 평균 프레임이 70이 넘어가기 때문에 플레이는 부드럽게 가능합니다.

 

 

 

▶ 폴아웃 4 (Fallout 4)

 

16.jpg

 

 

 

▶ 테스트 영상 (Fallout 4)

 

 

 

 

17.jpg

 

 

폴아웃 4에서도 큰 차이는 없는 모습입니다. 폴아웃 옵션 설정중에 무기 파편 세밀화 옵션(Weapon Debris)을 높일 경우 프레임 저하가 뚜렷해지며 총격전이나 폭탄 등의 폭발 시 프레임 저하가 발생합니다.

 

 

 

▶ 배틀필드 4 (Battlefield 4) 

 

18.jpg

 

 

 

▶ 테스트 영상 (Battlefield 4)

 

 

 

 

19.jpg

 

 

배틀필드 4의 경우도 프레임 수치가 상당히 높게 측정되며 부드러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한때는 배틀필드 4가 엄청난 고사양 게임이었지만 신작 게임의 엄청난 스펙 상승으로 이제는 그저그런 평범한 사양의 게임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게임 테스트 종합

 

 

- 전반적으로 i5와 i7은 게이밍용으로 비슷하지만 8쓰레드가 제대로 지원되는 와치독스에서는 차이가 발생하는 모습


- i5급 이상이면 게임용으로는 아주 손색없는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

 

- i5 6600의 경우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GTA 5에서 CPU 사용량이 100%까지도 도달하며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보이지만 프레임 저하는 없음, 반면에 i7의 경우 CPU 사용률의 여유로 멀티태스킹에 있어서 효율적인 모습

 

 

그러면 i5에 비해서 i7만이 가지고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살펴보겠습니다.

 

 

▶ 테스트 영상 (multi-tasking)

 

 

 

GTA5를 플레이 하면서 동영상 인코딩을 하고 인터넷 창은 15개를 띄워놓았습니다. i5 6600의 경우 중간 중간 뚝뚝 끊김이 발생하지만, i7에서는 끊김은 전혀 느낄 수가 없이 부드럽게 즐겜이 가능하였습니다.

 

물론 i5로도 게임을 하면서 다른 기본적인 작업은 가능하지만, i7의 경우 인코딩을 돌리면서 게임을 할 수가 있고 기타 영상을 보면서, 각종 인터넷 방송 등 i5에 비해 전문용도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테스트 결론

 

 

- 게임만 하는 유저일 경우 i5면 최신 고사양 게임 다 돌립니다. 굳이 i7로 무리하지 않아도 i5에 고성능 그래픽카드와 SSD 등의 사용으로 충분하게 게이밍 PC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게임도 하면서 인코딩도 좀 하고 렌더링 작업, 인터넷 방송 등 빡세게 굴려야 되는 분들은 i7으로 하시면 i5에 비해 훨씬 더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기타 잡다한 테스트 (온도 및 소비 전력 측정)

 

 

20.JPG

 

 

기본쿨러는 각각의 제품을 쓰고 써멀그리스만 MX-4를 동일하게 이용하였습니다.

 

 

 

21.jpg

 

 

아이들시 20도 내외로 아주 낮게 측정이 되며 게임 플레이 시 i5 6600은 60도 미만을 보여줍니다. 반면에 i7 6700은 70도까지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기본쿨러임을 잊지 맙시다.)

 

기존 4세대 하스웰에 비해 확연하게 낮은 온도를 볼 수가 있으며 온도가 낮은 만큼 소음면에서도 조용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22.jpg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입니다.

GTX 970을 달아서 게임을 돌렸을 경우 300W 이하 전력 소모량을 보여줍니다.

 

 

 

▶ 테스트 마무리

 

 

지금까지 눈으로 직접 살펴보는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사실 6700의 체험기만 간단하게 쓰면 될 수도 있겠지만 애초에 제품의 리뷰 컨셉이 게이밍 테스트이며 이왕 테스트를 하는거 최대한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검증되는 데이터를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진행해보았습니다.

 

게임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지금은 와치독스 및 GTA5 자동차 운전 마스터를 하였으며 툼레이더를 하면서 눈감고 활을 쏘아서 맞춥니다. 제가 테스트한 기본적인 결론은 언급을 하였지만 회원 여러분들께서 직접 눈으로 보시고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last.jpg

 

 

- 본 리뷰는 다나와 체험단으로 진행하였습니다.

Lv0 추억에살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