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그래픽카드] 게이밍 유저를 위한 그래픽카드!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1060 G1.Gaming D5 6GB

삽살이사랑
조회: 3405
2017-01-18 15:14:00




◆게이밍 유저를 위한 그래픽카드!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1060 G1.Gaming D5 6GB


스마트폰의 대중화, 모바일 게임의 폭발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디테일한 표현, 현실감 넘치는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PC게임을 고집하는 마니아층이 아직도 많습니다. PC 핵심 부품 관련 제조사에서도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개발 중에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 전성시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게이밍 시장 및 관련 부품 시장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2016년 컴퓨터 하드웨어 전문업체인 엔비디아(NVIDIA)에서 새롭게 선보인 GPU 아키텍처인 파스칼 GPU 또한 케플러 - 맥스웰 아키텍처 이후 지포스 1000시리즈에 탑재되기 위해 개발되었고, 이전 세대보다 더 향상된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개발과 신제품 출시를 통해 엿볼 수 있듯이 그래픽카드가 PC 하드웨어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과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공식 유통사인 제이씨현 ()에서 선보인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60 G1.Gaming 6GB도 엔비디아의 11세대 아키텍처인 파스칼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파스칼 아키텍처의 주된 특징은 이전 세대의 맥스웰 아키텍처 보다 향상된 성능, 메모리 대역폭과 전력 효율성을 높였다는 것입니다. 고성능을 유지하면서 저전력 설계가 접목된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포스 GTX1060은 엔비디아의 플래그쉽, 하이엔드 모델인 GTX1080, 1070과 같이 최고 사양을 구입하고 싶지만 그렇지 못한 사용자들을 위한 메인스트림급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중성이나 보편성을 따져본다면 GTX1080이나 1070은 헤비유저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반면 GTX1060PC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수긍할 만한 가격대와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구입할 수 있는 적정선의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도 많은 유통사에서 다양한 GTX1060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고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제이씨현에서 유통하고 있는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60 G1.Gaming 6GB는 레퍼런스 제품 대비 좀 더 향상된 성능과 커진 기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퍼런스의 경우 코어클럭 1506MHz, 부스트 클럭 1708HZ를 제공하고 있지만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60 G1.Gaming 6GB는 코어클럭 1594MHz, 부스트 클럭 1809MHz를 자랑합니다. 후면 I/O에는 DVI(Dual-link) 포트 1, HDMI 2.0b 1, DP(Display Port) 1개를 제공하여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4대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는 환경, 특히 DP포트 3개를 동시에 출력할 때 최대 해상도 8K(7680x4320, 60Hz)를 제공합니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60 G1.Gaming의 박스디자인을 살펴보면 그래픽카드의 주된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GTX1060 G1.게이밍의 경우 그래픽카드를 PCI 슬롯에 장착 후 측면 상단에 위치한 16.8M RGB컬러를 표현할 수 있는 LED가 적용된 GIGABYTE 로고, FAN STOP 로고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윈드포스 2X 쿨링 시스템은 GPU와 히트파이프가 직접 맞닿아 열전도율을 극대화한 교차형 히트파이프, 대형 블레이드 및 기가바이트의 기술력이 접목된 대형 블레이드는 두 개의 팬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해 좀 더 향상된 바람의 흐름을 통해 냉각능력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기가바이트에서 제공되는 OC 프로그램인 GIGABYTE EXTREME ENGINE를 통해 일반 사용자도 쉽고 간편하게 오버크럭을 진행할 수 있으며, 안정성이 확보된 수준에서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앞에서 언급했던 윈드포스 2X 쿨링시스템과 16.8M RGB컬러 LED 라이트를 좀 더 자세하게 이미지와 문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GPU 건틀렛(Gauntlet)


기가바이트(GIGABYTE) GPU Gauntlet은 수율이 높은 GPU를 엄선, 오버클럭 성능이 보장되는 GPU를 선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성능과 안정성 및 내구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가바이트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GTX1060 G1 Gaming은 메인스트림급 모델답게 겉박스 외에도 액세서리 및 그래픽카드를 구분하여 포장되었습니다. 별도의 종이박스에는 지포스 GTX 1060 G1게이밍의 매뉴얼, 드라이버 C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뉴얼에는 그래픽카드 설치 방법, 소프트웨어 설치 방법이 한국어를 포함한 다국어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후면 I/O포트의 구성 및 각 포트에 대한 이미지와 명칭도 프린팅 되어 있습니다. GTX1060 G1.Gaming에는 DVI-D, HDMI, DP(Display Port)만 지원합니다.















설치CD에는 그래픽카드 전용 드라이버 외에도 엔비디아 제품의 드라이버를 엡데이트하고, 사용자의 시스템 사양을 분석해 게임을 최적의 옵션으로 설정해주는 프로그램인 엔비디아(NVIDIA) 익스피리언스(EXperience)를 포함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먼지, 정전기에 민감한 그래픽카드를 보호하기 위해 정전기 보호필름으로 제작한 봉지와 그래픽카드의 사이즈에 맞게 제단된 우레탄폼 재질의 충전재로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60 G1.Gaming 6GB의 외형은 두 개의 대형 쿨링팬에 플라스틱 재질의 덮개가 적용되었고, 단순하지만 블랙과 레드의 조화로운 컬러매칭을 통해 미래지향적이면서 깔끔함을 부각 시키고 있습니다.













안정성과 내구성에 역점을 둔 그래픽카드답게 후면에도 GIGABYTE로고가 프린팅된 백플레이트가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쿨링 시스템이 제거된 기가바이트 지포스 G1게이밍의 PCB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의 강화된 안정성(Ultra Durable)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기판에 2ozCopper PCB를 채용해서 1oz 대비 훨씬 두껍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oz의 기판 채용은 시스템의 전력효용성을 높이고 그래픽카드의 안정성과 성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기판을 보면 레퍼런스 보다 훨씬 길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원부가 좀 더 강화되었기 때문인데요. 레퍼런스 모델을 기준으로 제조사 마다 특정 기능 및 좀 더 강화된 성능을 위해 추가되는 비레퍼런스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지포스 GTX1060 G1게이밍에 탑재된 GPU16nm FinFET+ 공정의 GP104 칩셋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익스트림, 하이엔드급 모델인 GTX1080, GTX1070보다 하위모델 이기 때문에 GP106이 아닌 새로운 칩셋이 적용되었는데요. 메인스트림급 제품을 기대하는 소비자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한 모델인 만큼 코어의 개수는 줄었지만 상위제품 대비 가격적인 차이나 성능에서 분명히 충족시킬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8008MHz의 메모리 클럭, 192bit의 메모리 버스의 DDR5 6GB VRM이 탑재되었습니다. 상위 모델인 제품 보다 2GB 메모리가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판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GP104칩셋을 중심으로 각 1GBVRM메모리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2개의 메모리 공간이 비어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수명과 직결되는 구성요가를 들라면 아마도 쿨링 시스템과 전원부의 구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안정적인 전원공급과 냉각능력 특히 안정성과 내구성을 충족시킬 만한 검증된 부품으로 조합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TX1060의 레퍼런스 모델은 3+1페이즈 전원부로 구성되었지만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60 G1.Gaming 6GB6+1페이즈의 튼실한 전원부 구성을 통해 오버클럭에도 안정성과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한 개의 8핀 전원 커넥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104 파스칼 칩셋은 16nm FinFET+의 저전력 설계를 통한 TDP 150W의 낮은 소모 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모델 대비 좀 더 상향된 전력소모를 보여주고 있지만 듀얼 쿨링 시스템 및 전원부의 구성 향상된 코어, 부스트 클럭의 성능을 통해서도 수긍할 만한 수준입니다. 기존 캐플러 맥스웰 아티텍처 기반의 제품 대비 향상된 전력 효율을 제공합니다.


 


 


 



 



 


윈드포스 2X 쿨링 시스템의 전원공급을 위해 4Pin 커넥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쿨핑팬의 전원공급 뿐만 아니라 16.8M RGB 컬러 LED 라이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4Pin 커넥터가 적용되었습니다.


 













 




레퍼런스 대비 길어진 기판을 보강하기 위해 GIGABYTE 로고가 프린팅된 백플레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백플레이트의 재질은 메탈소재로 기판의 휘어짐을 예방하고 쇼트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백플레이트 안쪽에는 메탈소재의 특성상 쇼트를 예방하기 위해 약간의 두께가 있는 투명필름이 부착되어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수명과 직결되는 요인 중 GPU 부하를 통해 발생하는 발열을 잡아주지 못해서 고장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제조사에서도 쿨링 솔루션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GTX1060 G1 게이밍도 마찬가지로 윈드포스 2X 쿨링시스템을 통해 뛰어난 냉각능력을 제공합니다.





우선 기존 쿨링팬의 경우 두 개의 팬이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했다면, GTX1060 G1.Gaming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해서 독립적으로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에 찬 공기를 유입 시킵니다. 쿨링팬은 90MM 대형사이즈로 11개의 블레이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날개에는 5개의 라인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바람이 이 라인을 타고 좀 더 효율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눈으로 보고 데이터 상으로 측정된 수치를 직접 확인할 수 없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바라면 좀 더 효율적인 냉각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리된 듀얼 쿨링팬의 안쪽을 확인해 보면 ,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가 연결된 방열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열판에는 써멀패드가 부착되어 있는데요. 전원부의 발열을 잡아주기 위해서 모스펫(Low RDS(on))과 초크에도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U의 발열을 잡아주기 위해 좀 더 신경쓴 부분은 바로 GP104 칩셋과 다이렉트로 연결된 구리동관 재질의 복합 열파이프가 방열판에 열을 전달하고 전달된 히트싱크 그리고 쿨링팬을 통해서 냉각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열전도율의 극대화를 위해 설계된 부분으로 고가의 금, 순은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열전도율을 제공하는 것이 구리입니다. 여기에 기가바이트만의 기술력이 적용된 복합 열 파이프를 통해 열전도율을 극대화 시킨 것으로 확인됩니다.


 





FAN STOP 기능은 GPU의 온도가 일정이상의 온도에 도달하면 GPU의 발열을 제거하기 위해 작동했다가 IDLE시에는 회전을 멈추는 기능으로 GPU에 부하가 없을 때에는 쿨링팬이 회전하지 않아서 전력소모를 줄이고 소음도 낮추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PC케이스의 경우 패널에 반투명 재질의 윈도우를 접목시키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게이밍 마니아들 중에는 LED 및 다양한 액세서리를 통해 PC케이스를 튜닝하거나 시스템에 조명효과를 접목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GIGABYTE 지포스 GTX1060 G1 게이밍 6GB 그래픽카드는 GIGABYTE, FAN STOP 로고에 16.8M RGB 컬러를 표현할 수 있는 조명효과를 접목해 시각적인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이미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듯이 기가바이트 EXTREME ENGINE 유틸리티를 통해 다양한 컬러 설정 및 효


과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시각적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OC 모드에서는 RGB 라이트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없습니다.











스마트 파워 LED 기능은 그래픽카드에 원활한 전력 공급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PCI-E 전원단자에 LED 램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GTX1060 G1 게이밍의 권장 파워 용량이 400W 이지만 정격 출력을 지원하지 못하거나 일정한 전압을 공급하지 못하면 정상적인 작동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시각적인 메시지로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램프의 상태별 증상


켜져 있을 때 PCI-E 전원 케이블 미연결


켜져 있을 때 PCI-E 전원 안정


깜빡일 때 전원 공급 장치 이상











    


기가바이트 익스트림 엔진 (GIGABYTE EXTREME ENGINE)


기가바이트(GIGABYTE)에서 별도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로 간편하고 손쉬운 오버클럭 , FAN 컨트롤 및 LED 조명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하드웨어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조작이 가능하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자랑합니다. , 우측 화살표를 통해 현재 유틸리티에 연결된 제품의 외형적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고, 장착된 기기의 코어클럭, 메모리 클럭, 전압, 팬 스피드, GPU 온도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라면 쉽고 빠르게 오버클럭을 진행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바 형식으로 코어클럭 , 전압, 메모리 클럭, 온도 등의 수치를 조절해서 프로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고급 OC 설정에서는 클릭 한 번으로 OC / GAMING / ECO 모드로 성능을 조절할 수 있는 EASY 셋팅과 우측의 그래프를 보며 사용자가 임으로 코어 클럭 및 전압을 설정할 수 있는 고급 설정이 존재합니다.















팬 설정 항목의 경우도 정숙한 환경을 위한 SILENT 모드, 평상시 자동 모드, GPU의 온도가 45도달부터 빠르게 50% 수준까지 도달했다가 50부터 온도 및 스피드에 비례하게 일정하게 상승하는 쉬운 설정 단계, 그래프를 보면서 팬 스피드를 고정된 속도로 조절할 수 있는 FIXED 모드, 그래프의 온도 / 팬스피드를 4개의 점으로 설정할 수 있는 메뉴얼 세팅 모드가 제공됩니다.













시각적인 만족도를 배가시켜 주기 위해서 16.8M RGB 컬러를 표현할 수 있는 LED 조명효과를 제공하는 GTX1060 G1.Gaming의 조명은 컬러 변경은 물론 숨쉬기, 점멸, GPU 온도, 팬 스피드 등 다양한 값에 의해 컬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을 통해서 다양한 모드 컬러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나만의 조명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그래픽카드는 역시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60 G1.Gaming 6GB


11세대 파스칼 아키텍처의 등장과 함께 익스트림,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가 아닌 메인스트림급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수많은 제품들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60 G1. Gaming 6GB는 튼튼한 내구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메인스트림급 그래픽카드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레퍼런스 보다 좀 더 향상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각 제조사 마다 새로운 기능과 강화된 부품들을 결합하여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가바이트의 기술력과 경험이 집약된 GTX1060 G1 게이밍은 메탈 초크, 솔리드 캐패시터, Lower RDS 모스펫으로 구성된 6+1 페이즈의 튼실한 전원부, 사용자 누구나 쉽고 편하게 그래픽카드의 성능(오버클럭)과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그래픽카드의 수명과 성능을 위해 적용된 윈드포스 2X 쿨링 시스템 및 사용자의 시각적인 만족도를 높여주는 LED 조명효과, 그래픽카드의 소음과 전력 효율성을 높여주는 FAN STOP 기능, 다중모니터(4)를 연결할 수 있는 멀티뷰, 3대의 DP포트 연결 시 최대 8K(7680 x 4320) 해상도 제공 등 뛰어난 확장성을 통해 충분히 만족할 만한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가바이트 공식 유통사인 제이씨현시스템()을 통해 3년 무상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고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사용기는 제이씨현(주)에서 지원된 제품으로 작성되었습니다.



Lv12 삽살이사랑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