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무고장 2백만 시간! PATRIOT BURST 240GB

디젯
조회: 1575
2019-08-16 02:15:27


오늘 만나볼 제품은 PATRIOT 회사의 BURST 240GB라는 SSD 제품인데요


제품을 만나보기 전에 국내에선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PATRIOT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1. 패트리어트는 어떤 브랜드?







PATRIOT 메모리사는 198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한 기업입니다. 미국과 유럽은 당연하고,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까지 모든 대륙에 제품을 유통하는 유구한 하드웨어 기업인데요.










특히 해외에서는 "가성비"의 절대 강자로 꼽히는 VIPER GAMING이라는 브랜드를 런칭하고 있는 상당히 유명한 기업입니다.


국내에서는 북미 기업들의 제품보다 대만 기업들의 제품이 강세인 시장이다 보니 다소 브랜드 인지도가 밀리는 감이 있지만, 북미에서는 그 인기가 상당합니다.


패트리엇 브랜드는 SSD, RAM, USB 메모리스틱, 플래시 카드 등 메모리 관련 하드웨어는 물론, VIPER GAMING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게이밍 헤드셋, 마우스, 키보드, RAM 등 다양한 주변기기까지 출시하고 있습니다.










바이퍼 메모리는 그중에서도 패트리엇의 가장 유명한 제품인 만큼 다양한 라인업과 튜닝성, 그리고 절대적인 가성비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죠.








2. 제품 언박싱 및 스펙 소개









PATRIOT BURST 240GB의 박스는 여타 SSD와도 같이 심플한 박스에 담겨있으나, 내부는 플라스틱을 통해 완충이 잘 될 수 있도록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본품과 설명서가 동봉되어있습니다.



스펙에서 눈여겨볼 점은 국내 워런티가 3년이나 보증되는 점, 무고장 2백만 시간 보장, 읽기 속도 최대 560MB/s, 쓰기 속도 최대 500MB/s에 달한 다는 점인데요.



PATRIOT BURST 240GB의 컨트롤러는 파이슨사의 S11 컨트롤러가 탑재되어있으나, 임베디드에 통합시킨 SDRAM 32MB를 탑재하고 있어서 여타 DRAM LESS 모델들과 다르게 속도 저하 및 병목현상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후에 설명할 벤치마크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3. 외관 사진









PATRIOT BURST 240GB는 플라스틱 외관에 상품 스티커가 붙어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상품에 각인이나 페인팅이 아닌, 스티커로 부착되어있는 외관은 다소 마이너스라고 할 수 있으나 PATRIOT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가성비를 내세우는 만큼 원가절감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조립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 양 사이드에 4개의 나사 홀, 후면에도 4개의 나사 홀이 존재합니다.













4. 설치 방법









PATRIOT BURST 240GB는 SSD답게 초보자들도 매우 쉽게 PC 조립이 가능합니다.


1. PATRIOT BURST 240GB를 PC 본체 케이스에 부착한 다음


2. SATA 전원 케이블을 SSD의 연결하고, SATA 3 데이터 케이블을 메인보드와 SSD 간 연결해주면 조립은 끝이 납니다.








5. PC 구성 설정












PATRIOT BURST 240GB를 처음 연결하는 경우, PC에서 바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 '내컴퓨터' 에서 PATRIOT BURST 240GB가 안 보일 경우 '내 PC'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를 들어갑니다.









그다음 새로 인식된 디스크를 초기화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뜨면 확인을 누르고 디스크를 초기화합니다.










다음을 눌러서 완료시킵니다.









완료되면 사진처럼 PATRIOT BURST 240GB가 완벽하게 인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성능 벤치마크









PATRIOT BURST 240GB를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으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이 제품은 32MB SDRAM이 탑재되어 있어서 더티 캐퍼시티까지 최대한 병목현상과 속도 저하를 방지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과연 성능은 어떤지, 어떤 용량까지 속도 저하를 방지해주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단일 파일 복사 시간의 경우 처음에는 245MB/s를 기록했지만 시간이 경과한 다음부터는 평균 126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모든 SSD의 단점 중 하나는 용량이 가득 차기 시작하면 급격히 속도 저하가 온다는 점입니다. 주로 쓰기 속도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SSD 제조사들은 때문에 DRAM을 탑재하는 방식을 통해 이를 최대한 방지하거나 최소화시키고 있습니다.


PATRIOT BURST 240GB는 78%의 용량이 차는 순간부터 쓰기 속도가 50% 미만으로 저하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본래 PATRIOT BURST 240GB는 파이슨 S11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여기에 SDRAM을 탑재한 만큼 이 정도 결과치는 상당히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읽기 속도는 용량 변화에 관계없이 꾸준히 고성능을 보여주는 결과도 눈여겨볼만합니다.




7. 총평









PATRIOT BURST 240GB는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SDRAM을 탑재, 3D 낸드 등 분명 값어치 이상을 하는 SSD입니다. 특히 게이밍 저장용, 사무용 등 다양한 용도로 두루두루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저렴하지만 좋은 성능으로 SSD 구성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눈여겨볼만한 제품이었습니다.










이 체험기는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Lv9 디젯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