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게이밍 SSD 마이크론 Crucial MX500, 라이젠 3600과 궁합은?

라이크팡
조회: 1063
2019-09-25 10:44:38


그동안 인텔의 강력한 시장 점유율로 기죽어 있는 AMD 라이젠 CPU가 최근에 빠른 성장세로 인텔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AMD 젠2는 CPU 시장에서 대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한 목적으로 라이젠 시스템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CPU에 상관없이 PC의 체감속도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면 SSD를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습니다. HDD에서 SSD로 넘어오면서 이제 적어도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 설치용으로는 SSD 아니고는 다른 저장장치를 생각할 수 없습니다. 





죽어도 죽어도 다시 살안다는 좀비 SSD로 유명한 마이크론에서 출시한 Crucial MX500 250GB은 일반 유저들 뿐만 아니라 게이머들까지 만족할 수 있는 적당한 가격에 250GB라는 무난한 용량의 SSD입니다. 라이젠 3600 CPU 에이수스 보드, Crucial MX500의 궁합이 얼마나 잘 맞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뛰어난 3D NAND 기술력으로 완성한 마이크론 Crucial MX500 SSD가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지 먼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 7mm의 울트라 슬림 디자인

- 읽기 560MB/s, 쓰기 510MB/s 속도 지원(전 용량 동일)

- 최대 2TB 저장 장치까지 사용 가능

- 실리콘 모션사의 NANDXtend 기술로 수명 연장

- 넉넉한 5년 무상 AS





마이크론 SSD의 장점은 뛰어난 안정성과 내구성, 그로 인한 우수한 수명을 자랑합니다.

또한 해킹으로부터의 위험을 방지하고, 데이터의 보존 및 안정성을 극대화할 고급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 AES 256비트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 데이터 손실을 막아주는 통합 전력 손실 내성력

- 독점적 데이터 방어 및 독립적 NAND 중복 배열

- 파일 충돌을 막아주는 빌트인 구성





MX500 시리즈는 250GB / 500GB / 1TB / 2TB 4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으며 용량에 관계없이 시퀀시 읽기, 쓰기 속도가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펙표에서 한가지 눈여겨봐야 할 것이 TBW가 기존 제품보다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250GB의 경우 100TBW까지 높아져 AS 기간이 5년으로 최대 기간을 보장하는 것이죠. 


제품의 안정성에 대한 자신감이 없으면 AS 정책을 적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만 봐도 MX500이 어떤 수준으로 나왔는지 알 수 있는데 250GB는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용량과 가격적인 측면에서 가장 부담이 없는 모델입니다.






3.5인치 HDD 사용자라면 2.5인치로 준 SSD는 아주 작게 느껴질텐데요.

박스에는 SSD 특징을 살려 박스가 상당히 아담하며, 전면에는 전체 외관을 볼 수 있는 사진이 

들어가 있고 알기 쉽게 모델명,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개봉시 박스에 붙어 있는 정품 스티커는 SSD 본체에 부착해 두어야 나중에 AS를 받을때 문제를 

피할 수 있겠죠.






후면에는 사이즈 변환 스페이서, 5년 워런티, 데이터 이전 소프트웨어 제공에 대한 내용과 

다국어로 SSD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설치 안내문과 주소가 적혀 있습니다.





3D TLC 기술로 성능 향상과 5년간 무상 AS로 신뢰도를 높여주는 마이크론 Crucial MX500.

7mm to 9.5mm 변환용 스페이서를 포함하여 SSD 본체, 간단한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이드에서는 마이크론 SSD 관리 소프트웨어 Storage Executive 및 Acronis True Image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는 것과 주소를 표기하여 데이터 이전에도 문제가 없도록 배려하고 있네요.





2.5인치 규격의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는 가볍고 경량화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 속도 향상, 사진/영상 편집 작업 단축, 고사양 게임의 빠른 로딩 속도, 시스템 체감 속도 향상, 무소음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필수품으로 SSD 하나로 많을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노트북에서 설치하면 기존 HDD 무게 대신 가벼운 SSD의 무게만큼 가벼워지기 때문에 휴대성 및 이동성에 있어서 유리합니다. 





2.5인치 아담한 크기의 MX500은 SATA III 6Gb/s 속도를 지원합니다. M.2 NVMe 인터페이스 제품도 있지만 SATA 방식이 가장 일반적이며, 인터페이스 제한도 없는 편입니다.


뒷면에는 시리얼 번호와 각종 인증마크가 들어가 있는 일반적인 모습, SSD를 PC 케이스 2.5인치 

브라켓이나 전용 가이드에 설치할 수 있도록 나사홀 4개가 후면과 측면에는 각각 2개씩 총 4개가

뚤려 있는 모습입니다.






아스크텍 마이크론 MX500 250GB는 최근 PC 케이스에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2.5인치 전용 가이드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PC 케이스 내의 파워 서플라이 4핀 SATA 커넥터와 메인보드 데이터 케이블을 사진처럼 연결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 전에 안정적으로 설치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2.5인치 브라켓이나 케이스에서 제공하는 전용 설치 공간에 장착해 주면 됩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SSD의 간단한 정보를 보면 M3CR023 최신 펌웨어가 적용되어 있으며, SMART, APM, NCQ, TRIM, DevSleep와 같은 고급 기술을 지원합니다. 


내부 NAND는 꾸준하게 발전해 왔는데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3D TLC NAND는 16층, 32층, 48층을 지나 현재 64층까지 발전하여 성능과 안정성을 더 높였습니다. MX500은 60층 적층 기술을 사용하여 MX300보다 모든 면에서 월등하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CPU : AMD 라이젠5 3600 3.6GHz 

- MB : ASUS TUF B450M-PRO GAMING STCOM

- RAM : 마이크론 Ballistix DDR4 8G PC4-24000 CL16 텍티컬 트레이서 RGB x 2

- VGA :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2060 SUPER Vulcan X OC D6 8GB

- SSD : 마이크론 Crucial P1 M.2 2280 500GB

- Power : TUNDRA 700W 85+






성능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벤치마크를 통해 전반적인 전송 속도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저장 장치 테스트를 할때 가장 먼저 돌려보는 CrystalDiskMark 6에서의 결과는 스펙에 나와 있는 것보다 더 나오고 있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보수적인 측정 툴 IsMyHdOK에서도 상당히 좋은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TxBENCH에서 측정한 속도 또한  CrystalDiskMark 6에서 측정된 결과와 비슷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는 실리콘 모션사의 컨트롤러를 채용한 제품이다 보니 아직 사용해 보지 않은 분들 사이에서 확신을 갖지 못한 경우가 종종 보이는데 마벨 컨트롤러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안정적인 성능과 우수한 내구성이 강점이죠.




나래온 더티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측정해 보면 구간별로 500MB/s에 가까운 안정적인 속도를 꾸준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용량이 적은 경우, 4.3%의 여유 공간을 남긴 상태에서도 이 정도의 속도면 속도 저하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균 속도 50% 미만 구간이 0%라는게 고무적이며, 양품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파일 쓰기에서 7.63GB 용량의 게임 파일을 전송 테스트해 보면 꾸준한 속도로 전송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가 읽기 속도, 아래가 쓰기 속도를 캡쳐한 사진입니다.


크고 작은 파일과 폴더로 구성된 파일 전송에서 구간별로 저하되는 속도의 SSD와 비교되는 부분으로 좀비 SSD의 명성 다운 모습입니다.







영화와 같이 단일 파일로 구성된 대용량 파일의 전송 속도를 알아보기 위해 2개의 영화 파일을 동일한 방식으로 테스트해 봤습니다. 쓰기 속도는 400MB/s 후반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꾸준한 반면에 읽기 속도는 초반에 400MB/s 대를 유지하다가 후반에는 230MB/s 대로 떨어지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읽고, 쓰는 저장 장치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인 파일 전송 속도는 상당히 만족스러우며, 무엇보다 안정성이 역시 마이크론이라는 말이 나오게 하네요.








부팅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SSD의 특성상 윈도우 10에서의 부팅 속도를 노멀과 패스트 모드로 설정하여 측정해 봤습니다.


노멀에서는 18초가 소요되었으며, 부팅을 조금 빠르게 하는 패스트 모드에서는 4초가 단축된 14초가 걸렸습니다. 부팅 시간 단축 효과가 확실히 나타나고 있으며, HDD 사용자가 SSD로 바꿨을때는 그 효과가 배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 실행 - 로비까지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 12초

마이크론 Crucial MX300 275GB : 19초

Intel Optane+HDD 2TB : 32초







배틀그라운드 실행 - 로비까지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 32초

마이크론 Crucial MX300 275GB : 39초

Intel Optane+HDD 2TB : 1분 23초








에이펙스레전드 실행 - 로비까지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 33초

마이크론 Crucial MX300 275GB : 41초

Intel Optane+HDD 2TB : 1분 34초







마이크론 SSD 사용자를 위해 Storage Executive라는 편리한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torage Executive 다운로드

http://www.crucial.com/usa/en/support-storage-executive


Storage Executive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마이크론 SSD의 다양한 기능을 직접 확인하고, 필요한 기능을 활성화하여 최상의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젠 시스템에서의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의 전반적인 성능은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테스트한 결과들을 보면 인텔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제가 사용한 CPU나 보드에는 제한점이 있기 때문에 100% 맞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경험상 느낌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는 일반 유저 뿐만 아니라 게이머들도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용량으로 5만원 이하로 구입할 수 있는 착한 가격이 좋습니다. 여기에 안정성 및 내구성, 관리 툴을 제공하여 성능 향상, 유지보수까지 전반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 속도 향상, 사진/영상 편집 작업 단축, 고사양 게임의 빠른 로딩 속도, 시스템 체감 속도 향상, 무소음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필수품으로 SSD 하나로 많을 것을 얻을 수 있답니다. 라이젠 PC를 구축하는 분들에게 최상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습입니다.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